이번 시즌에는 습격-크림슨 다발을 메인으로 나습(N6M4) 확산과 부정-크림슨 다발을 같이 키우는데요.

습격-크림슨 다발과 부정-크림슨 다발을 비교해보면 장단점이 있습니다.

데미지
 * 습격-크림슨 다발 : 12000% * 5 = 60000%
 * 부정-크림슨 다발 : 부정 350% * 86(최대절제) * 1.6(2세트 효과) = 48160%

습격-크림슨 다발의 장점은 일단 부정-크림슨 다발보다 딜은 강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습격-크림슨 다발이 부정-크림슨 다발보다 최소 1.25배 강한데 부정-크림슨 다발이 현재 절제애 따라 증뎀이 가변적이므로 변하므로 평균적으로는 1.3배~1.4배 정도 높다고 보면 될겁니다.

그리고 동료가 다수라 충분히 몸빵이 되어주고, 모든 동료 효과가 적용되므로 증오 관리에 도움이 되고, 반드시 적과의 거리를 벌려야 버프가 유지되는 부정 다발보다는 제자리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담비 동료의 이속 증가 효과 때문에 정복자 20포인트를 이속에서 빼서 민첩이나 활력으로 돌릴 수도 있고요.

다만 단점도 만만찮은데 단점은 맵을 옮길 때마다 자동쇠뇌를 5개를 설치하는 작업이 꽤 번거롭습니다. 게다가 습격자 세트에는 피해 감소 옵션이 없어서 방어력이 낮습니다. 그래서 조이의 비밀이 사실상 고정됩니다. 자동쇠뇌-보호로 어느정도 만회가 가능하긴 하지만.

습격-크림슨 다발의 기동성은 나습보다는 월등히 좋은데 아무래도 부정-크림슨 다발보다는 떨어지고요.

습격-크림슨 다발은 장신구 1개(왕실 반지을 직접 착용해야 함)와 지속기술 1개(맞춤 개조)가 고정되어서 아이템 및 기술 활용의 여지가 좁습니다. 앞에서 습격 다발이 부정 다발보다 1.3~1.4배 정도 높다고 했지만 부정 다발은 원소의 회동 반지나 매복, 침착한 조준 등 지속기술과 장신구를 추가해서 이 데미지 차이를 어느정도 만회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데미지 차이는 1.25배 정도로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 기동성 : 부정-크림슨 다발 > 습격-크림슨 다발 >>> 나습 확산(다발)
 * 데미지 : 나습 확산(다발) >>> 습격-크림슨 다발 > 부정-크림슨 다발

대균열 1인 기갱용으로는 나습(N6M4)이 우위, 현상금 사냥은 부정-크림슨 다발이 낫습니다.

게다가 습격-크림슨 다발은 이번 시즌(20시즌)에서만 한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빌드라는게 크죠. 이번 시즌에는 양의 만곡궁과 망자의 유산을 실제 착용하고, 포격수와 새벽을 동시에 넣을 수가 있어서 어느정도 운영이 가능한데, 스탠다드에서는 새벽 대신 황도궁을 넣어야 하는데, 잘 아시다시피 황도궁을 넣으면 복수 유지가 불안정합니다.

습격-크림슨 다발도 이번 시즌 한정해서는 꽤 괜찮은 무난한 빌드긴 합니다. 6종 동료가 모두 소환되므로 1인 플레이시에는 편한 점도 많고요. 다만 대균열 1인 기갱용(화력)으로는 나습이 우위, 현상금 사냥(기동성)에는 부정 다발이 우위라 어중간한 빌드임에는 사실 부정할 수가 없네요.

나습 셋팅에 바교해 습격-크림슨 다발의 데미지 부족을 느껴서 장신구 조합을 여러가지로 시도해봤는데

 * 1번 : 끝걸(모험가 + 나침도) + 왕실 반지 착용 + 조이의 비밀(카나이)
 * 2번 : 끝걸(모험가 + 나침도) + 원소의 회동 + 왕실 반지(카나이)
 * 3번 : 집자 + 꼬맹이의 목걸이 + 왕실 반지(카나이)
 * 4번 : 집자 + 시간의 향취 + 왕실 반지(카나이)
 * 5번 : 집자 + 지옥불 목걸이 + 왕실 반지(카나이)
 * 6번 : 꼬맹이의 목걸이 + 원소의 회동 + 왕실 반지 착용 + 조이의 비밀(카나이)
 * 7번 : 시간의 향취 + 원소의 회동 + 왕실 반지 착용 + 조이의 비밀(카나이)
 * 8번 : 지옥불 목걸이 + 원소의 회동 + 왕실 반지 착용 + 조이의 비밀(카나이)

아무리 해도 조이의 비밀은 도저히 못빼겠더군요. 방어력 차이가 너무 나서 90단 이상은 그냥 푹찍입니다. 따라서 집자셋은 도저히 쓸 수가 없어요.

데미지 자체는 집자 + 꼬맹이 조합이 가장 강한데, 이렇게 쓸려면 한대도 안맞고 플레이 한다는 각오로 해야합니다. 너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 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굳이 이렇게 하시겠다면 차라리 공격형 전설 보석을 하나 빼서 용암 영양의 내장을 넣는것이 낫습니다.

끝걸셋을 빼고 원소 회동을 기반으로 지옥불 목걸이나 시간의 향취를 넣는것도 테스트 해봤는데 평균 딜링은 끝걸셋이 더 낫더군요. 시간의 향취는 너무 복불복이라 랜덤성이 크고.

공격력과 방어력의 밸런스를 감안하면 끝걸셋이 제일 무난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