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다

- 프릭션때 용기사에게 신축을 잊지말자. 공대에선 닌자에게 구원이 들어갔는데 공팟에선 나이트한테 주로 들어가는것
같으니 공팟백마라면 학자랑 조율하던가 알아서 닌자케어도 해줘야 할 듯 하다.
- 프릭션 광역힐 전에 반드시 연막을 받자 닌자가 없으면..... 백마 하지 말자. 암튼 자각몽도 이 때 돌리자.
- 마지막 딜컷할때 탱커 평타 은근 아프고 열상맞으면 정말 아프니 케알케알 계속 넣고 있자.


이프리트

- 센세.... 그저 빛.... 대놓고 말뚝 틀려도 봐주시는... 말뚝 순서 틀려도 피지컬로 잘 피해서 몇명 살려서 갈 수 있다.
(딜컷이 널널)
- 말뚝 때 작열힐러라면 자기힐이랑 본진쪽 멘탱힐을 잊지말자
- 딜이 매우 널널하니 편안ㅡ하게 딜하면 된다. 4연돌진 전에 쉐어맞고 피빠진거 멘탱만 힐하고 딜러들 힐 안해줘도 된다 왜냐면... 딜컷때 심심하니까 에오스랑 빈칸 빨리 채우기 배틀이라도 하면서 백합이나 채우면서 놀아야 하기 때문이다...
- 시공식으로 진행할 때, 본진 안전지대가 A징인 경우가 첫 작열힐러 (B와 C사이) 제일 거리가 멀다. 전질켜거나 해서 호다닥 잘 뛰어가자. 두번째 작열힐러가 가는 C징이 본인에게 더 가깝다고 헷갈리면 안된다. 제가 간적 있어서 그런건 아니고ㅎ


타이탄

- 이 근본없는 타가놈은 돌감옥도 돌감옥이지만 백마에게 어글문제 빅 엿을 줄 것이다. 대격진 쿵쿵때 광역힐 하고나면 미쳐날뛰는 어글을 볼 수 있다. 공팟을 다니는 백마라면 본진에 밥상을 몇 번 엎은 후 백마님.. 어글 관리좀 하셔야 할 듯.. 전 여기까지 해보겠습니다.. 하면서 파티가 터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분명 자각몽을 쓴건ㅠ데 억울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백마를 하지 않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닌자와 섭탱에게 연막과 도발기피를 쿵쿵때 달라고 비는 것이다. 자각몽은 좀 일찍쓴다면 타이탄 때 두번 쓸 수 있고 추격전에 쿨 돌아온다.
- 내가 돌감옥 걸렸을 때는 감옥 터지고 빨리 나오면서 신속마 메디카라 해주면 된다. 감옥 아닐때에도 메디카라는 감옥 다 터지고 써야 마지막 나온 사람까지도 메디카라를 받을 수 있다.
- 전사가 일대일로 막는 밥상뒤집기때, 전사님의 두 가지 일대일 스타일이 있는데 1. 첫싸대기를 그냥 맞고 일대일을 켤경우 첫버스트 맞기 전 피를 넉넉하게 유지해야 하고 2. 첫싸대기부터 일대일로 막을경우 일대일 1초에 밥상을 엎으니 거축을 딱 맞게 잘 줄 수 있도록 하자.
- 대지의 무게 번갈아서 깔때는 돌 던지는 욕심을 버리고 그냥 에어로라만 쓰자. 빨리 피하고 하면 쓸 수 있긴 한데 이거 은근 내가 이번엔 성공할지 못할지 트라이중 스트레스임. (물론 딜컷 걸리는 파티라면 어떻게든 던져보자)


알테마

- 추격->폭격 쿵쿵 구간에 당신의 힐업 능력 첫번째 테스트가 시작 된다. 성소깔고 자애 메디카라 메디카 본진케알가 멘탱 신축 신의이름, 겁나아픈 가루다가 쏘는 광역 이후엔 심판 대사면 이렇게 돌렸는데 학자님도 힐을 많이 봐주셔서 오버힐이 많겠지만 그래도 위험한 구간이니 파밍단계 아니라면 안전하게 가자. 특히 학자님께 멘탱심모도 꼭 걸어달라고 하자.
- 폭격때 대지의무게 두번째 피하고 케알가쓰면 딱 맞지만 무빙케알가를 완벽하게 숙련하지 않았다면 신속마 케알가 쓰는게 더 안전하다. 대지의 무게 빠지고 바로 전질을 켜고 작열/노작열 판단하고 (이때 전질써도 이프돌진 피할때 까지 유지됨) 노작열 본진갈때 알테마 배밑으로 돌아가는게 본진깃털비도 피하고 뒤에 오는 음유에게 테러도 안하고 들어갈 수 있다. 단 전질을 안켜면 구슬을 같이맞을 수 있으니 전질켜고 배밑으로 들어가자.
- 백마는 정말 어그로 스렉이라서 폭격 호밍레이저를 2어글로 뜬금없이 맞을 수 있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점성으로 바꾸도록 하자. 본인은 아예 알테마 오프닝때 자각몽을 바로 돌리면 폭격 이프돌진 피할 때 자각몽쿨이 다시 도는데, 그때 써주면 호밍레이저로부터 안전해진다.
- 이것도 중요한 팁인데, 난격트라이 기간때는 화강암 감옥 깨는게 무척 빡세다. 특히 공포의 원딜 돌감옥 근딜 빛기둥..(난격 트라이중 4연속 이거줬다 알테마놈;) 이제는 공대가 안정화 되어서 어떤 경우든 힐러 딜 없이도 감옥 깰 수 있지만 트라이때 무력한 백마는 감옥에 에어로라를 던지며 눈물로 폭발을 구경해야 했다. 하지만 백마에겐 위력300에 힐까지 되는 킹판이 있다. 킹판을 오프닝때 한번, 추격->폭격 쿵쿵 구간에 한번 쓴다면 폭격때도 한번 돌아오는데, 이때 백합이 2개 이상 쌓여있다면 돌감옥때 킹판을 쓸 수 있다. 돌감옥때 심판이 있다없다해서 관리해보니 2개가 쌓여야 돌릴 수 있으니, 폭격때 탱커들 힐을 케알라로 봐주면서 백합 2개 쌓고 심판을 써서 돌감옥에 백마의 힘을 보태도록 하자.
- 난격시전까지 빡딜하겠지만 탱커들 피도 꼭 신경쓰자. 리제네 걸겠지만 처음이 너무 적으면 미스트랄맞고 저세상 간다. 여유 있는 나이트는 자리잡고 관용을 땡기면 좋다. 나이트 피가 모자라서 1데스 해버리고 알테마 1퍼 전멸기 봤다... 힐했으면 깼는데...


삼만신

- 힐업 능력 두번째 테스트. 멘탱힐도 꼭꼭 잘 봐주고 이 어글난을 견뎌가며 백마를 선택했던 당신에게 주는 선물.. 극대 케알가 뽕맛을 느끼자. 백마에게 광시는 없지만 무빙구간에서는 심판, 대사면, 신속마를 쓰고 좀 더 고인물 백마들은 캐스팅 판정을 이용한 무빙케알가를 써대면서 본인의 능력을 뽐내보자.


전멸기

- 타겟팅 불가일때 바로 탕약 먹고 에테르 게이지 90부터 도트 리필하자. 완벽한 도트리필을 했더니 막타 백마 도트로 클했다!!!



현재 대부분 절테마 클 공대 조합이 점학이라 백마도사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글에선 막 백마하지마라 이렇게 썼지만 제가 첨에 점성이랑 백마중 고민하다 백마를 선택했었던 백마의 장점도 분명 있습니다. 거축, 폭발적인 힐량의 케알가로 아무래도 사고수습이 쉬운편이라 어거지로 폭격난격도 보고 누구 죽어도 후딱 살려서 거축박고 넘어갈 수가 있습니다. 사고나서 급할때 케알가+학자님 불불 막 터지는데 2초만에 파티가 풀피가 되어 편안ㅡ해집니다... 그리고 백합소모하지않게 바뀐 30초마다 논글쿨로 쓸수있는 신성한축복이라는 핵사기스킬덕에 신의이름을 꼭 택틱에 안넣고 아낄 수 있는데, 아껴놓은 신의이름은 사고대처시 유용해서(탱커가 기믹 맞아서 딸피 되었거나 죽다살아난 딜러에게 넣기) 힐러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직접 해본결과 예상치 못했던 어글문제로 많이 고생했던것 때문에 점>백 인것 같습니다. 공팟가면 닌자도 필수여야하고 특정부분 일일이 조절하기가 번거로우니까요ㅜㅜ(섭탱님께 도발기피 타이밍 다 빌어야함) 그리고 저희공대에서는 딜컷이 다 널널한 편이라(타이탄도 3무게 보기위해 딜컷, 알테마때 3데스 하고도 2퍼전멸기 봄) 카드의 필요성을 딱히 못느꼈는데 딜 모자란 파티에서는 점성카드시너지가 있다면 훨씬 좋겠죠.
결론적으로 본인이 더 잘하는걸 하되 비슷하다면 점성을 더 추천하고(특히공팟), 백마를 하려면 파티원들과의 어그로 조율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