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 5.2 채집 레벨링 가이드를 보고 최근에 채집 레벨링을 한 경험을 토대로 댓글을 작성하려 했으나 댓글이 너무 길어져서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작성합니다.

해당 루트는 광부, 원예 50 ~ 80 레벨을 소장품으로 올리는 루트 입니다.

80레벨 캐릭터로 레벨링 레벨에 맞추어 아이템을 착용 후 획득, hq 확률을 측정해 정확한 획득률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해당 레벨 차이가 레벨링에 많은 영향을 주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점,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에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1. 레벨링 순서는 광부 or 원예 > 원예 or 광부 > 어부 순으로 어부를 제일 마지막에 레벨링합니다.

어부를 제일 마지막에 레벨링 하는 이유는 상용 채집술 설명서와 고성능 강장제 때문입니다.

어부의 레벨링은 소장품 납품보다는 먼바다 낚시와 잡퀘, 공예관을 통한 인내 - 낚아채기 깡채집으로 hq를 노리는 레벨링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상용, 개정 채집술 설명서와 강장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광부, 원예를 먼저 레벨링 할 경우 잡 퀘스트, 공예관을 클리어 하면 상용 채집술, 개정 채집술, 고성능 강장제 3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부, 원예는 소장품으로 레벨링을하며 광물마다 5분의 텀이 있어 일반 강장제 nq만 마셔도 충분히 gp를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있지만 먼 바다 낚시를 하는 어부는 짧은 시간내에 gp를 회복해야하기에 고성능 강장제가 좋습니다.

그렇기에 어부를 가장 마지막에 레벨링함으로써 황화를 아낄 수 있습니다.

2. 광부/원예를 50 ~ 80 까지 소장품으로 레벨링 하는 이유

레벨링을 하는데 있어서 소장품을 이용하면 단 시간에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50 ~ 60 구간 뿐만 아니라 70구간 까지도 창천 소장품을 이용해 레벨링을 하면 길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어부를 먼저 레벨링 하지 않기 때문에 황화 수급을 위해서 소장품 납품을 합니다.

밑 5.2 칠흑 채집 레벨링 가이드에 있는 단골거래와 먼바다 낚시로는 황화 수급을 온전하게 하기 힘듭니다.

단골거래는 1주일에 1회 1200개(보너스 1800개)뿐이며 먼바다 낚시의 경우 50레벨 이전엔 황화를 주지 않고 환해류에 따라 황화를 많이 받을 수도 있고 적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부의 경우(상용 채집술 사용, 70 이후 개정 채집술) 먼바다 낚시 5회 + 잡퀘스트, 공예관 대상 어종을 인내 사용 후 깡채집하면서 만렙을 찍었습니다.

만렙에 도달할때 까지 얻은 황화는 먼바다 낚시 3회분 863개 + 중용의 공예관 모두 흐큐로 납품시 3105개

> 대략 4000개 ~ 5000개 전 후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중 먼바다 낚시로 얻은 황화는 고성능 강장제로 재투자하기에 실제로 얻는 황화는 많지 않았습니다.

채집직의 경우 최신 전승록 개방을 위해 4000*2 or 3(어부) 황화 8000~12000개를 모아야합니다.

이를 단골거래와 먼바다 낚시만으로는 수급하기 쉽지 않고 너무 오래 걸립니다.

추가로 70레벨에 착용할 황화 350레벨 아이템도 구비해야하기에 소장품 납품을 해서 황화를 모아야 합니다.


<광부/원예 레벨링 루트>

광부와 원예의 레벨링은 채집 품목만 다르기때문에 광부 하나만 작성하겠습니다.

용어와 잡퀘스트 물품, 길드의뢰 목록은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6131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레벨링 루트는 1 ~ 50 / 50 ~ 60 / 60 ~ 70 / 70 ~ 80 으로 구별했지만 사실상 50 ~ 80은 소장품 납품입니다.

매일 총사령부 납품(가능하면 HQ)과 채집 야만족(개방했을 시)을 수행합니다. 


1 ~ 50

잡퀘에 필요한 물품들을 깡채집합니다.

잡퀘 노드에 있는 모든 채집물들을 한번 씩 채집해 첫 채집 경험치를 얻으면서 레벨링을 해줍니다.

잡퀘 물품들(HQ템)을 빠르게 채집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깡채집을 통해 경험치를 얻어 레벨링을 하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hq를 뽑을 수 있는 감별력과 적당한 획득력만 있으면 됩니다.

잡퀘 물품들을 다 캔 뒤 다음 잡퀘 노드가 열렸다면 해당 노드로 이동해 다음 잡퀘 물품을 채집합니다.

템은 10레벨 까지 잡퀘를 깨셔서 5렙 곡괭이, 장갑 / 10레벨 채굴망치, 모자를 얻으시면 됩니다.

이후 21렙, 32렙, 41렙에 대도시 상점에서 왼쪽템만 각 부위 가장 높은 레벨의 템으로 입으시면 됩니다.
> gp 악세서리는 깡채집하면서 필요성을 느끼질 못했습니다.

주도구, 보조도구는 모두 잡퀘에서 받는 아이템으로 사용합니다.(채집이 힘드시면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군표 여유가 있고 계급이 상병, 상사라면 군용 채집술 설명서를 사용합니다.

45레벨 호박금 광석 HQ 20개를 다 캐셨고 46레벨이 되셨다면 북부 다날란 - 청린 정제소에서 경철 광석을 캐시면 됩니다.

깡채집이 지루하고 제작에 수주권을 쓰실 계획이 없으신 분들은 1 ~ 50 구간을 길드의뢰로 지나가셔도 괜찮습니다.

음식은 대도시 음식 상인이 판매하는 토끼 파이나 가장 저렴한 음식을 먹어 경험치 3% 효과만 받아도 충분합니다.


50 ~ 60

소장품 채집을 할 때는 항상 로웨나 소장품 목록(ctrl + u)을 켜 납품 아이템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강장제 NQ를 장터에서 구매하거나 군표를 주고 구매하신 뒤 미지 소장품을 캐자마자 계속 먹어 gp가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50레벨 퀘스트 2개를 클리어 하면 51레벨로 업함과 동시에 상용 채집술 3개와 마몬의 곡괭이와 광부 템 1종을 받습니다.
>50레벨 암철 광석 3개 납품은 미지 시간이 맞으면 캐시고 아니면 장터에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NQ도 가능

잡퀘스트 완료 후 이슈가르드 시장에서 장신구 상인에게 45~50레벨 채집 GP 악세서리를 구입한 후 이슈가르드 하층 모르게인(10,10)에게 장인의 새 일감 퀘스트를 받아 소장품 납품을 개방합니다.

51렙 스펙은 획득 259 / 감별 230 / gp 553 입니다. 
> 저는 광부 장갑을 받았습니다. 어떤 걸 받느냐에 따라 수치 변동이 미세하게 있습니다.

해당 스펙으로 이슈 서부 매의 보금자리로 이동, 상용 채집술 1개 사용 후 대룡 흑요석을 소장품으로 캡니다.

획득률은 대략 73% 전 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룡 흑요석의 소장가치는 240이상입니다. 대담 대담 or 대담 1회 추가하여 1회나 2회 채집하시면 됩니다.

53레벨까지 대룡 흑요석을 납품한 뒤 템을 교체하기 때문에 획득률이 조금 낮더라도 뚜렷한 시야 1, 2를 사용해서 캐줍니다.

51레벨부터 53레벨까지의 경험치는 약 230만으로 대룡 흑요석 하나당 채집 + 소장 경험치 약 7만으로 계산하면 30~33개 정도를 납품하면 53렙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대룡 흑요석을 소장품으로 캐면서 갈론드 벨 사이트를 이용해 로웨나 소장품 목록에 나오는 미지 소장품 채집이 가능할 경우에는 3~4분 전부터 gp를 모아놨다 미지 소장품을 먼저 채집해줍니다.
> 소장가치를 일정 부분 확보하기 위해 gp 400정도는 가져가 줍니다.

(심미 - 대담 - 대담 - 심미 - 대담 / 심미 - 대담 - 대담 - 고도의 주의력 - 대담 - 대담)등의 사이클을 이용해 소장가치를 잘 확인하셔서 최소 소장가치만 넘기시고 많은 수를 캐시기 바랍니다.

53레벨 달성 후 잡퀘스트를 합니다. 

잡퀘스트 물품은 모두 장터에서 구매합니다. 장터에 가면 10개짜리 흐큐 매물이 있습니다.
> 너무 비싸다 싶으면 서버 이동하셔서 다른 서버 장터에서 가격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53레벨 잡퀘스트를 깨신 후 받는 53레벨 미스라이트 채굴망치와 채집템 1종을 제외나머지 왼쪽 부위를 장터에서 검색한 후 상점구매 보다 싼건 사고 비싼건 이슈가르드 상점에서 구매합니다.
(주도구 구매 x 55레벨 퀘스트로 받음, 와이번 야전 허리띠는 54레벨이므로 구매했다 54레벨에 착용, 각 아이템 설명 하단부에 상점가격 나와있음)

이후 53레벨 보조도구, 왼쪽템(허리띠 제외), GP악세서리에 기량의 마테리다를 넣습니다. 총 11개
> 기량의 마테리다가 조금 비싸더라도 확정으로 회수할 수 있기에 구매하셔도 됩니다.

54레벨이시라면 53레벨 보조도구 대신에 허리띠에 기량의 마테리다를 넣어줍니다.

이러면 gp가 580이 되는데 여기에 대도시 음식상인이 파는 렌틸콩과 밤 스튜를 먹으시면 gp가 딱 600이 됩니다.

이후로는 동일합니다. 대룡 흑요석을 소장품으로 캐시면서 미지 소장품 채집때 600GP를 모두 털어 최소 소장가치를 확보하시고 가능한 많은 소장품을 채집하시면 됩니다.

55레벨 잡퀘까지만 깨시고 곡괭이 얻으신 후에 60까지 소장품으로 쭉 밉니다.
>58렙 이후 잡퀘스트는 60레벨 달성 후에 한번에 밉니다.



60 ~ 70

미지 소장품을 기다리는 시간에는 위의 링크된 사이트에 들어가 깡채집을 할만한 채집물을 채집하거나 잡퀘 물품을 깡채집 합니다.(상용 채집술 사용)

밀린 58렙 잡퀘와 60퀘 2개를 깨면 상용 채집술 3개를 얻고 경험치 약 천만 가량을 얻어 62레벨까지 바로 레벨업 할 수 있습니다.

시로 알리아포, 메나고 단골 손님을 하면 6백만정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황화도 1200개 가량 주니 꼭 할 것)
> 소장품 240으로 납품, 경험치 동일, 황화 개수만 소량 감소

여기서 루트가 2가지 있습니다.(공통 : 창천 소장품 납품은 지속적으로 진행)

1. 돈을 적게 쓰고 싶으신 분들 

62렙 주도구, 63렙 보조도구, 63렙 모자(기량다 회수후 넣기)를 쿠가네에서 구매합니다.(구매전에 항상 장터에서 먼저 가격 확인)

> 스펙 : 획 576 / 감 649 / GP 580(렌틸콩 먹고 600)

해당 스펙은 63렙과 65렙 잡퀘스트에서 흐큐를 얻을 수 있는 최저 수준의 감별입니다. (63렙 624, 65렙 633 필요)

획득률은 67% 전 후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당 스펙은 잡퀘 물품 깡채집으로 레벨링을 하며 + HQ 보너스 노드에 발굴 2를 사용해 HQ 확률을 31% + @까지 올려 운으로 흐큐를 채집하는 방법입니다.

빠르게 흐큐를 뽑아 잡퀘를 깨시는 분 보다는 깡채집 레벨링이 목적이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63렙 퀘스트는 HQ 3개, 65렙은 HQ 5개이기 때문에 획득률, 흐큐 확률만 보면 잘 안 될 것 같지만 생각외로 채집이 잘 됩니다.
>63, 65레벨 HQ템 채집에 성공해 잡퀘를 깨셨다면 63레벨 모자를 제외한 나머지 왼쪽 부위 2개로 바꿔 기량 다를 넣고 주 무기는 65레벨 곡괭이로 변경합니다.

그러나 계속 된 실패로 멘탈이 나가신다면 창천 소장품으로 70까지 올리신 후 황화템으로 교체해 한번에 미시는걸 추천합니다.

2. 템 모두 교체

63렙 왼쪽, 오른쪽, 주, 부 도구 모두 교체(상점에서 구매전 장터 확인)

> 스펙 : 획 727 / 감 732 / GP 651(기량다 10개 사용, 노 음식(유목민 파이 NQ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엄청난 변화가 있는건 아닙니다만 잡퀘를 깨는데 좀 더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65렙 기준 획득률 73퍼 HQ 4퍼 정도 입니다.

해당 스펙은 창천 소장품 뿐만 아니라 홍련 65렙 미지 노드에서 나오는 미지 소장품도 채집이 어느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소장품 납품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600gp 사용으로 소장가치 올리고 뚜렷한 시야를 사용해 획득률을 올림

마찬가지로 68렙 잡퀘는 70렙 달성 후 황화 350 장비로 교체하고 나서 밀어줍니다.


개인적으로 1번 루트를 추천합니다.

창천 소장품만 납품하더라도 70레벨까지는 금방 올릴 수 있습니다. 

창천 소장품 56렙 이후 부터는 경험치 77만 부터 100만 이상입니다.

한번에 3 ~ 4개를 캔다고 했을 때 77만 * 3 = 231만 입니다. 이 경험치는 69 ~ 70까지 가는 총 경험치 1000만에 23%에 해당하는 양이기에 결코 적은 양이 아닙니다.

이는 최저 소장가치로 채집했을 경우이고 그 위 소장가치로 채집한다면 경험치는 더 오릅니다.

하위 소장품의 경우에도 4개 이상 납품시 최하 100만 이상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70레벨이 되면 그때부터는 70 1성 이하의 소장품들의 경험치가 모두 10000으로 고정이 됩니다.

따라서 경험치 + 황화를 최대한 수급해 황화 납품 하는 동안 경험치 이득을 봅니다.

또한 다음 소장품을 기다리는 동안 잡퀘 깡채집 하다보면 정말 운으로 hq가 나옵니다.

잡퀘의 경우 70렙 이후에 퀘스트를 해도 경험치를 그대로 받기때문에 최대한 뒤로 미뤄서 깨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70 ~ 80

개정 상용술은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공예관과 소장품으로만 업합니다.(1장 정도 사용해도 무방)
>공예관 70레벨 납품을 완료하면 개정 상용술 3장을 줍니다.

70레벨이 되면 모은 황화를 가지고 납품하는 곳 옆에 있는 교환원에게 350레벨 70장비를 모두 구매합니다.
> 풀세트 1775 황화(황화 아이템 교환 2에서 교환하면 됩니다.)

해당 장비를 이용해서 칠흑 소장품과 공예관 퀘스트(흐큐 납품) 하시면 됩니다. 
> 홍련 잡퀘스트를 미뤄뒀다면 이때 모두 클리어 합니다.

장비가 좋기때문에 80레벨 노드 소장품도 무리없이 캘 수 있습니다.


<어부 레벨링 루트>

반드시 모든 채집시에 광부, 원예에서 사용하지 않은 상용, 개정 채집술을 사용할 것 

어부 전직 이후 림사 주변, 잡퀘스트를 하면서 깡채집을 해서 15레벨까지 올립니다.

인내를 배웠다면 먼바다 낚시 미끼를 구매하신 뒤에 상용 채집술을 사용하시고 먼바다 낚시가 열릴 때 바로 매칭합니다.

들어가자마자 인내 - 낚아채기를 이용해 가능한 많은 물고기를 흐큐로 뽑으면 됩니다.

! - 섬세한 낚아채기 / !! - 섬세 or 강력 아무거나(강력 추천) / !!! - 강력 낚아채기

낚아채기를 이용해 GP를 모두 사용한 뒤 고성능 강장제를 먹고 인내를 다시 켜서 물고기들을 흐큐로 잡아 줍니다.

여러 종류의 물고기를 낚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처음 입장시에는 미끼를 여러개 바꿔서 낚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이후 입장 부터는 환해류를 띄울 수 있는 스펙트럴 물고기를 잡는데 좋은 미끼를 사용해 줍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467/11672 해당 링크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먼바다 낚시는 정각에 입장 했을 때 거진 3번까지는 1구역에 재입장 할 수 있기 때문에 탈주를 하셔서 다시 입장하시면 최대 1구역 / 1구역 / 1 2 3 구역 총 5개의 구역에서 레벨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 주차가 지나서 사람이 없어진다면 1구역 / 123 구역 또는 123구역만 들어갈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탈주 후 재입장은 레벨링을 하는 당사자의 선택이기 때문에 다른 파티원에게 피해를 준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사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환해류가 생성이 돼도 그대로 인내를 키고 최대한 물고기를 잡습니다. 만약 GP가 없다면 낚시를 중단해 인내를 끈 뒤에 NQ로 물고기를 낚습니다.

먼바다 낚시가 끝난다면 잡퀘를 하시면 됩니다. 

잡퀘를 할 때는 항상 인내를 키고 HQ를 낚습니다.
>잡퀘는 http://www.inven.co.kr/board/ff14/4467/12160 해당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홍련까지의 잡퀘는 인벤에도 있기 때문에 잘 모르겠는 분들은 인벤 퀘스트 - 직업 - 어부를 선택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잡퀘 중 40레벨 잡퀘 기우어와 53레벨 잡퀘 얼음송곳빙어는 장터에서 구매하셔서 클리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중용의 공예관의 경우 어부는 꼭 HQ템을 납품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빠르게 낚은거 HQ + NQ 섞어서 납품하고 먼바다 낚시로 레벨링 하는걸 추천합니다. 

70레벨 달성후 350 황화템으로 교체한 이후부터는 인내 2 사용을 권장합니다.
>인내를 사용했을 경우 생각보다 흐큐가 잘 안나오며 강장제 소모도 너무 느리게 됩니다.

어부는 레벨링이 상당히 빠르기에 먼바다 낚시에 입장할때는 템을 한번씩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 53렙 이후는 70전까지 낚싯대 정도만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53이후 왼쪽 템은 광부, 원예 잡퀘로 얻은 템들 사용)
> 혹은 홍련 잡퀘를 하다 인내를 사용해도 계속해서 놓칠 경우에만 획득력을 조금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50 이후에 얻는 먼 바다 낚시 황화는 대부분 고성능 강장제를 삽니다.

먼바다 레벨링을 할 시 고성능 강장제는 구역당 2개 정도를 사용해 최소 6개 ~ 최대 10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황화 120개 ~ 200개는 고정적으로 지출이 되며 이후 깡채집에도 고성능 강장제를 먹으며 인내 - 낚아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고성능 강장제를 사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