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14를 게임패드로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3달 전쯤부터 게임 플레이 도중 게임패드가 조작불능에 빠지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그에 대한 설명과 원인, 해결방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1. 현상

 - 파이널 판타지 14 플레이 도중 게임패드의 조작이 일시적으로 완전히 먹통이 됨.
 - 이 현상이 발생하기 직전에 입력한 조작이 계속해서 입력됨.(좌측 스틱으로 캐릭터를 이동하던 도중에 이 현상이 발생하면 스틱에서 손을 떼더라도 나아가던 방향으로 계속 해서 나아가며, 우측 스틱으로 카메라를 회전시키던 도중에 이 현상이 발생하면 스틱에서 손을 떼더라도 해당 방향으로 계속 카메라가 돌아가는 식)
 - 잠시 후 조작이 원래대로 돌아옴.

이러한 현상이 불규칙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나 게임플레이에 큰 지장을 겪게 되었습니다. (레이드 도중 엉뚱한 방향으로 이동해 전투불능이 된다던가)

2. 원인

결론부터 말하자면 파이널 판타지 14의 버그입니다.
사용중인 PC에 장치가 접속되거나 해제될 때마다 파이널 판타지 14 내부에서 게임패드의 접속을 초기화하게 되는데, 이 때 잠시동안 조작불능에 빠지게 되는 것이 이 현상의 원인입니다.
장치 관리자를 실행해놓고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장치 관리자의 목록이 갱신되는 타이밍에 이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해결방안

https://jp.finalfantasyxiv.com/lodestone/character/2800076/blog/2761167/
글로벌 서버 로드스톤에서 이 현상을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로 제시된 기사입니다.
장치 관리자를 실행해 소프트웨어 장치 탭의 "Microsoft Device Association Root Enumerator"를 비활성화하면 이 현상을 무효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 방법은 통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해결했다는 글을 보았기에 제일 먼저 소개합니다.

다른 방법은 이 현상의 원인이 된 장치를 찾아 외부에서 접속을 무효화하는 방법입니다. 구글링 해 본 결과, 무선 프린터, 블루레이 플레이어, 태블릿 등, 다양한 장치가 PC에 접속과 해제를 반복하면서 이 현상을 유발하고 있었고, 해당 기기의 전원을 끄거나 사용을 중지하는 것으로 해결했다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약간 달랐는데... 3달전부터 사용을 시작한 엑스박스 게임패스가 문제를 유발하고 있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을 설치하면 Xvd(xbox virtual disk)라는 가상 디스크 장치가 함께 설치되는데, 이 디스크가 문제의 원인입니다.
PC에서 엑스박스 게임을 모두 제거하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을 이용하는 분들 가운데 이러한 현상을 겪는 분이 있다면 엑스박스 게임을 제거한 후 시도해보세요.


3달 넘게 이 현상에 고통받아오면서 원인을 몰라 답답했었기에, 혹시라도 같은 현상을 겪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