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5.21 진가+장기 고정오프너) https://www.notion.so/5-21-fdbd51c9d5de4257bd100c6ce543f4e6
*해당 글 택틱도 괜찮지만, 위 링크의 기존 오프너도 5.21에선 깔끔한 편입니다.


RNG 택틱에 대한 영상은 한섭 5.21 패치전까지 올리겠습니다.

해당 글은 위에서부터 정독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천천히 해보면 상당히 쉬운 편에 속하는 택틱이며, 추후 부흥 랭킹시에도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시 영상/9월 19일자 방송) https://www.twitch.tv/videos/745705307?t=00h08m10s
*대본따윈 없는 방송이고 마이크 설정을 잘못해서 목소리가 맘에 안들어도..이해해주십사..


RNG 택틱이란?


5.31에 추가된 내구50 전문가 레시피 제작에서 '확률성 스킬을 사용해서 오히려 안정성을 높인' 제작방식입니다.

5.21 2차 부흥에서 사용하기엔 쓸데없이 강력한 오프너이지만, 한번 익혀두시면 5.21/5.31(2차/3차 부흥)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방식입니다.

해당 택틱에는 '전념가공'이 사용됩니다

스펙이 중요한가?

사이클 연구에 사용된 스펙: 전문장인[2539/2524/556 + 아무음식]

*음식미포함 3성 최저컷 도달이 가능하다면 GOOD(고품질)+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없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스펙이 좋으면 더 편한건 사실입니다. 가숙이 모자르면 가공을 더 성공시켜야합니다*

해당 제작법의 특징, 장/단점 



<오프너 특징>
  • 극후반 '제작상태'를 제외한 모든 상태를 활용하는 방법
  • 강행작업 리스크와 후반부에 사용할 CP를 초반에 미리 수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후반부 가공에서 여유가 있음


<장점>
  • 초반 오프너 구간만 제대로하면 후반부 공정은 여유가 있음
  • 컨디션(제작 상태)에 맞춰서 스킬만 써주면 알아서 완성
  • 매우 높은 최종 기대품질
  • 그 어떤 제작 상태가 나와도 상황에 맞춰서 대처가능함
  • 거의 모든 제작이 최고보상(5.21기준 소장가치 6000이상, 5.31기준 7700이상)을 받을 수 있음


<단점>
  • 정신 집중 11스택 이후로는 '제작에 대한 경험'을 필요로함
  • 전념가공 사용이 필수이기 때문에 전념가공에 대한 리스크를 짊어짐
  • 확률스킬의 의존도가 존재함

제작 상태별 우선순위 
*이번 팁글은 매우 간결하게 적었습니다. 전체 공정에서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NORMAL(보통 품질)

-혁신/공경 같은 버프스킬 사용
-판단에 따라서 강행작업/성급한 손길 사용
-7스택 이후에는 혁신을 사용 후에 절약가공 위주로 사용
-10스택 이후에는 혁신을 사용 후에 주시가공 위주로 사용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정신집중 1스택 : 성급한 손길
-정신집중 2-6스택 : 전념가공(추천은 5-6스택, 권장은 3-4스택이상)
-정신집중 7-11스택 : 강행작업

-정신집중 11스택 이후에 '작업량이 모자르거나 CP가 모자라서 부득이하게 성급한 손길을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해당 상태를 완전히 무시 


내구감소 50%(Sturdy)

-정신집중 5-6스택미만 : 성급한 손길
(만약 5스택미만에서 전념가공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3스택까지만 성급한 손길 사용 후에 강행 작업 사용)

-정신집중 5-6스택 이상: 강행작업(작업량이 다 안찼을 경우)
성급한 손길(초반에 CP를 아끼고싶은 경우)
절약가공(내구도 1의자리가 5 또는 0이 안되게 하기 위해서, 확정가공시)
가공(내구도를 희생하고 CP를 아낄 경우, 
확정가공시)


-정신집중 10-11스택 이상 : 강행작업(작업량이 다 안찼을 경우)
가공스킬류(혁신이 켜져 있다는 조건하에 사용)

+장족 혁신이 발동한 상태에서 CP가 충분한 상황에서 뜬 경우에 밑가공을 사용하면 가공효율이 더 높습니다



CP감소 50%(Pliant)
*1순위는 내구회복, 내구회복이 필요없을 경우에는 장족의 발전/가공스킬

-일반적인 경우 : 교묘한 손놀림
*교묘는 CP감소 상태에서 4스택이하로 남았을 때는 중복사용해도 무방

-교묘 사용이 어려운 경우: 능숙한 땜질

-교묘/능땜 사용이 어려운 경우: 근검 또는 장기절약(작업량을 아직 다 못채운 경우), 장족의 발전/가공스킬류 (내구회복이 필요없다고 판단될 경우)




가공스킬 효율 50%증가, 전용스킬 사용가능(GOOD,고품질) 

-전념가공을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는 상태 : 비결

-확정가공 스킬로 정신집중 스택을 올릴 경우 : 집중 가공
*오프너에서 전념가공 사용 전의 정신집중 스택이 목표치보다 낮은 경우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정신집중 10-11스택 이후에 혁신이 있는 경우 : 집중 가공

-정신집중 10-11스택 이후에 혁신이 없는 경우 : 비결

-CP회복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비결
*내구회복을 하고나서 CP가 얼마나 남을지를 확인하시면 비결 타이밍을 알기 쉽습니다



제작 오프너 



진가 스타팅 



전념가공을 활용하여 정신집중 6스택 목표시) 진가 - (공경) - 근검절약(내구도 20-25이상인 경우) - 강행작업 반복



전념가공을 활용하여 정신집중 10-11스택이 목표시) 진가 - 근검절약(내구도 20-25이상인 경우) -성급한 손길 반복(5-6스택까지) - 성급한 손길로 스택을 다 채웠으면 강행작업 시작


*확률증가 25%(노란색)에 전념가공을 사용하여 성공시킬 때까지 반복
(정신집중 6스택 or 8스택 or 10스택 or 11스택이 될 때까지. 이건 제작 취향을 따질 것)

*공경은 공정을 늘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작숙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생략이 가능합니다.

*위 로테이션은 예시일 뿐입니다. 제작 상태에 따라서 순서가 바뀌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확신 스타팅



확신 - 정신집중 - 강행작업 성공 - 근검절약(내구도 20-25이상인 경우) - 성급한 손길(정신집중 3-6스택까지) - 내구관리를 하면서 강행작업 사용

*확률증가 25%(노란색)에 전념가공을 사용하여 성공시킬 때까지 반복
(정신집중 6스택 or 8스택 or 10스택 or 11스택이 될 때까지. 이건 제작 취향을 따질 것)

*확신 스타팅은 공경을 안쓰고 진행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위 로테이션은 예시일 뿐입니다. 제작 상태에 따라서 순서가 바뀌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 레시피 제작시 알아둬야 하는 것들 


1. 각 제작의 '페이즈(phase)'를 인지하고 있어야한다

[정신집중 10-11스택미만, 작업량이 다 안 채워진 경우] 1페이즈

-정신집중 스택을 올리고 작업량을 채우는 구간
-해당 구간에서 최대한 CP/내구도와 같은 제작자원을 아껴야함


[정신집중 10-11스택이상 ~ 마무리 로테이션(비레고)전까지)] 2페이즈

-현재 내구도와 작업량, 품질량, CP를 고려했을 때, 추가로 내구회복 스킬이 필요한지 스스로 돌이켜보고 확인하는 구간 (매우 중요)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자원을 마무리 로테이션에 필요한 양을 제외하고 전부 사용해야함

*내구회복이 필요하다면 현재 CP - 내구회복에 필요한 CP를 계산하고 남은 CP로 가공을 끝마침
*내구회복이 필요없다면 현재 내구도만을 활용해서 품질을 최대한 올려야함


[마무리 로테이션(피니셔,Finisher) + 작업완료] 3페이즈(2.5페이즈, 막페)

-2페이즈와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마무리 로테이션표(게시물 하단에 업로드함)를 외울 필요가 있음
-마무리 로테이션을 어떤 걸 사용했느냐에 따라서 제작의 결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음



2. 제작상태를 과감하게 포기할 줄 알아야한다

모든 상태를 포기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2페이즈 구간에서 '내구도가 확정가공시에 충분히 품질량을 채울 수 있으면서도 CP도 충분한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노란불 상태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성급한 손길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상태를 이용해봐야 의미가 없다면 버려도 상관없습니다.


3. (5.21기준) 초반 제작이 매우 안정적이라면 RNG 택틱이여도 전념가공을 굳이 쓸 이유가 없다

예를 들어서 강행작업이 1번정도만 실패하고 깔끔하게 성공하여 작업량을 필요한만큼 매우 빠르게 채운 경우에는 굳이 전념가공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럴 때는 정신집중 11스택이하까지는 노란불 상태일 때는 성급한 손길, 평상시엔 절약가공을 쓰면서 '제작 상태별 우선순위' 에 따라서 스택을 올리시면 좋습니다.

단, 보통품질 상태가 너무 많이 나온다면 후반부 제작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마무리 로테이션(피니셔, Finisher)



해당 표에서 필요한 CP를 외워두시는 걸 권장합니다

74/92/99/131/146.. 이 5가지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해당 표는 단순히 예시일 뿐이며, 제작상태에 따라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예제] - 말그대로 많은 경우의 수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 입니다

  1. 주시가공 콤보를 사용할려고 경과관찰을 사용해야 하는데 고품질이 떴다면 집중가공을 사용 *경과관찰을 사용하고나서 고품질이 떴다면 집중가공을 쓰든 주시가공을 쓰든 효율은 동일함

  2. 장족 혁신까지 썼는데 Sturdy가 떴다면 CP와 내구도가 충분한지 판단하고 밑가공을 사용
    *낮은 내구도 + 조금 더 높은 CP로 더 큰 효율을 내거나, 주시가공 써야하는 것을 밑가공으로 변경하는 상황이라면 혁신 1스택 잉여가 남는지라 이것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장족 혁신 비레고를 사용하면 혁신스택을 2개 버림, 만약 내구도가 남는다면 혁신 성손 성손 장족 비레고를 사용해도 됨
    *성손은 CP/제작상태에 따라서 다른 가공스킬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