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최종 RDPS 7010
템렙 470 신앙타협셋 기준 최저신앙 1269
GCD 2.40





광시 7글쿨을 위해서 2.38을 사용해봤지만 변수가 심해서 그냥 2.40으로 사용했습니다
비록 6글쿨 광시긴 해도 글쿨 직전에 사용해야 하는 강제성이 사라져서 그냥 편하게 사용하고 있네요





- 틱에 대해서 -


교차, 위계 등의 모든 스킬을 활용하는게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강조하고 싶은 부분과 여러 틱의 이론들을 설명합니다





선묘수, 선광시 오프너
이 오프너의 의의는 묘수와 광시를 최대한 빨리 사용하고
이후로 쿨이 도는 광시, 묘수를 칼같이 사용하여
'6번의 묘수'를 사용하는 목적입니다

5초에서 4초로 가는 타이밍에 아르카나부터 연달아 사용했는데,
아르카나와 묘수를 14초에 사용하여 묘수쿨을 빠르게 굴리는 개선안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에 기술



초읽기 13초 별헬리 반목

처음 오프너 점복과 아르카나 대상자 아르카나 갱신 이후 별점운, 교차, 위계, 수레바퀴
폭포수에 맞춰서 별헬리, 별폭 [오프너 상 별이 늦게 터지기에 직접 단축키를 눌러 터트립니다]

유도후 중앙으로 복귀하며
신속마 그라비데, 논글쿨 2개 [점지 , 카드풀이, 교차 등]
중앙에서 별헬리, 12쫄 터지면서 강화별점운 OFF

34쫄 빛의폭뢰가 터진 후
쿨이 돈 반목을 올려 힐업

그 후 2유도가 시작되기 전 탱커의 피를 보며 필요한 만큼 위계를 사용합니다
지상의별이 쿨이 돌자마자 바로 셋팅. 이 오프너에서 쿨이 돌자마자 셋팅하면
탱커 하수로가 터지기 전에 별폭힐이 들어가 안정적입니다

아래로 내려가며 하루별 별베네 점지 카드풀이
위로 올라와서 별점운 별헬리, 수레 교차
[최근 공팟을 돌며 느낀건 별을 깔고 내려가기 전에 하루별헬리를 올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탱커 한명의 피가 부족하다면하루 별베네 그게 아니면 탱커 두명에게 들어가는게 더 좋으므로 하루별헬리]


딜을 하다보면 자동적으로 별이 터지고 폭포수를 맞기전까지 필요한 타이밍에 강화별점운을 사용
그리고 '쿨이 돈 광시를 바로 사용'하고
폭포수를 맞고서 광시로 마나절감 별헬리 및 3유도까지 이동

3유도에서 말레피쟈 신속마 말레피쟈 후 중앙으로 복귀하여
정확히 쿨이 돈 반목으로 D1D2 탱커힐업, + 교차 및 위계로 탱힐

주사위 팝업시 힐업을 하지 않고 마나가 여유로운 백마가 전부 힐업
서브힐러는 마나가 생명입니다

7,8번 체이서가 나오는 타이밍에 중심 지상의별, 파티원 전체에 수레, 자각몽, 별헬리 사용
수레는 백점이 각각 광힐한개씩 올렸을 경우 세이브 및 이후 회오리바람까지의 체력확보
지상의별은 회오리바람 직후 터져 탱커힐업용으로 사용됩니다
광자이전 

차크람 팝업과 동시에 쿨이 돈 묘수 사용, 복귀 전 쿨이 돈 광시 사용
중심으로 오며 카드를 털어내고 광자의 필수실드는 반목으로 커버하고
광자 직후 별점운 광시별헬리로 광자힐업, 탱커에 교차 사용
광시가 꺼지기 전에 섭탱에게 별베네를 한차례 꽂아주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1물번개 직후 지뢰설치하러 이동하면서 8명이 전부 받도록 강화별점운 사용,
섭탱에게 수레를 씌워주고서 9시에 위치하며
내려가면서 메인탱쪽에 지상의별 SET
탱커의 피에따라 적절하게 별베네, 교차, 위계를 활용하여 힐업

2물번개이후 중심에서 베이스는 쿨이 돌아온 >>반목<<, 교차, 위계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피의 상황이 유동적이기에 추가힐을 보게될 수 있는 구간입니다

반목 이후 별점운을 적절하게 켜주고 회오리 바람 직후 하루별 별헬리로 3물번개의 체력 확보

3물번개 이후 폐정으로 돌아오면서 강화별점운을 활용하며 탱커의 힐을 봐주고
쿨이 돌아온 광시 사용 및 점복 ON

만약 회오리바람 직전에 하루별을 켰다면 광시를 켜고나서도 하루별이 남아있기에
탱커에게 마나절감 하루별베네를 꽂습니다

추진돌풍 캐스팅에 맞춰 지상의별 셋팅시 광자 직후 펑

광자힐은 남아있는 스킬셋으로 하며 더블로켓펀치 수레
회오리바람 반목
광자쯔음에 뽑히는 점지는 빠르게 털어줍니다


3페진입 탕약, 카드를 빠르게 털어내고
만약 위 오프너를 사용하면서 묘수와 광시를 칼같이 사용했고,
1페 3유도 이후 킬  2페 1회오리바람 직후 킬이 되었을 경우
인셉션 진입 전에 돌아온 묘수, 광시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선 광시 사용이 밀려 거의 반도못쓰고 넘어가긴 했네요
아래에 기술했지만 오프닝 묘수를 확 앞당기면 이 3페 첫 묘수를 전부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셉션 진입전까지 씰을 2개만 맞추고 전부 아르카나로 털어줍니다


인셉션에 진입하면서 카드를 한장 뽑을 수 있는데 보스 논타겟타임이 거의 1분이라 카드가 2장도니
이 카드를 허공에 던져 씰을 맞추는데에 사용합니다

인셉션 이동 전 별점운 별헬리
진심의 광역 데미지 전 강화별점운사용, 하루별을 켜고 화염방사 전후로 힐업

보스 재팝업과 함께 카드 및 점복

웜홀 이동 전 별점운 별헬리

마지막 보이드가 터짐과 동시에 지상의 별 셋 [1메가홀리 직후 펑]
쉐어를 맞기 전 별헬리 강화별점운

웜홀 쉐어가 터지고난 후에 >>별헬리 반목 수레<<

지금 이 타이밍에 반목과 수레를 사용하면 JWAVE 후반 틱에 쿨이 돌아 사용 가능하며
수레의 경우 정확히 이 타이밍에 사용 시 2메가홀리 뎀감 직후 효과가 사라집니다

효과시간을 매우 타이트하게 잡은만큼 JWAVE에 일찍 돌아 그만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식의 틱구조인거네요

웜홀쉐어의 피는 대사면상태의 광힐이기도 하고,
별헬리에 반목 게다가 보스가 재팝업 되자마자 심판까지 날리니
오버힐이긴 합니다 ㅎㅎ;


1메가홀리 직후 별헬리 [큰별 펑]

별점운을 올려놓고 보스가 사라지는 타이밍에 별헬리로 2메가홀리 힐업


J킥을 맞음과 동시에 별헬리와 백마의 케알가로 빠르게 풀피로 채우며
컴버가 별점운 카드사용 컴버가 하루별 광시 를 누르고
별헬리를 난사합니다
별헬리가 광시로 마나절감 500의 부담이 없는 스킬이 되었으며
광시가유지되는 동안엔
하루별의 힐극대화로 1WAVE 당 1별헬리가 아닌 그냥 계속 난타하여 깡힐량을 크게 당겨와줍니다.

별헬리 난사와 함께 묘수와 쿨이 돌아오는 점복을 사용하며 묘수의 경우 점복 이후 씰 한개를 맞춰줍니다
앞선 타이밍에 사용하여 쿨이 돌아오는 지상의별, 반목, 수레를 모두 사용해줍니다

하루별이 일찍 꺼지긴 하지만 하루별의 도트힐 효과는 하루별이 끝나고도 15초 유지되며
하루별이 없는 별헬리를 사용할때엔
지상의별, 반목, 수레가 함께하니 JWAVE 전체적으로 힐업이 매우 안정적입니다

쿨이 돈 카드도 빠르게 사용하여 씰 두개를 맞춰주고 , 한장을 뽑고 페이즈를 넘겨주세요



4페에선 말레피쟈 환혹약 컴버가 카드사용or 점지 or 점복 으로 시작합니다 

말레피쟈 환혹약으로 시작하고 처음이 행동판결일경우
GCD 2.40기준 말레피쟈 신속마 말레피쟈 사용후 강제이동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영상에선 점복을 강제이동 이후 사용하고
베타 중간에 사용했는데 이건 스런 시너지타임에 익숙해져서 이렇게 사용했습니다만
공팟에선 4페 돌입 직후에 시너지를 쓰는 느낌도 있네요
파티에 따라서 점복을 언제 쓸지 조절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행동정지이후의 쉐어산개 / 산개쉐어는 깡별점운 + 반목으로 처리
숙련된 백마의 경우 두번째를 맞기 전에 황홀 심판을 날려줄겁니다

그리고 1분버스트에 맞춰서 묘수를 사용
알파 중에 사용 가능한대로 점지를 뽑아줍니다.


알파이후 탱버에 수레를 씌워주고 가지고있는 스킬들로 여유롭게 힐업  반목은 아껴줍니다

베타가 시작되고 행동정지 이후의 시너지라면 점복을 베타 중간에 올리게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캐스팅이 미래확정B의 미'가 되기 2~3초 전에 반목을 사용합니다
정확히 이 타이밍에 사용했을 경우 반목의 실드 30초가 끝나기 전에 베타의 꿍! 데미지 뎀감에 사용되고

베타이후 탱버 '처벌'을 사용할때 쿨이 도는데
마찬가지로 이 '처벌' 타이밍에 쿨이 돌자마자 사용하면 올마이티1의 쉐어뎀감에 사용됩니다

그리고 올마이티2의 실제 첫번째 장판이 뜰때즈음 쿨이 돌며
바로 사용하면 마찬가지로 올마이티2 쉐어뎀감에 사용됩니다

결과적으로 반목 실드의 30초를 매우 타이트하게 사용함으로서
베타, 올마이티1, 올마이티2 전부 반목을 사용하는 틱이네요

굉장히 효율적이고 흥미로운 구조인 것 같습니다

뎀감기로는 별헬리, 수레가 있으므로

적절하게 올마1 반목수레   올마2 하루별 신보 별헬리  반목   정도로 짜두었네요

물론 클목이라면 양쪽 전부에 별헬리까지 꼼꼼히 감아주면 좋고
영상에선 이미 버틸만한 외생기가 충분히 확보된만큼
묘수, 환혹약 타이밍에 살짝 꼬일듯해서 반목을 빼기도 했습니다

베타에선 킬타임에 맞춰 별점운 별헬리를 감고 본진에 수레를 펴줍니다
[영상에선 수레를 안폈네요]

수레를 이 타이밍에 펴면 정확히 올마1 장판이 생기기 직전 정확히 쿨이 돌아오니
올마이티 뎀감틱에 영향이 없습니다

올마2 하루별헬리는 신보를 묻히면서 환혹약을 먹기 전에 미리 사용하여 환혹약 로스를 줄이고
시너지에 맞춰서 묘수점복을 잘 올려줍니다


일단 대략적인 주요 틱은 이렇네요




~ 힐틱의 구성 이론에 대해 ~


점성은 상당히 어렵고 사용할 스킬이 많은 직업인 만큼 선택지가 굉장히 많습니다

때문에 힐틱을 보고 더 효율적인 힐틱이 있다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것 같네요

우선 이 힐틱의 의의는 '공팟'을 기준으로 하기에
실력이 부족한 짝힐을 만날 수 있고
짝힐의 대사면 타이밍이 제각기 다를 수도 있는 등 한치앞도 예상할 수 없기에

힐업에서 위험할 수 있는 구간들을 어렵지 않게 추가힐로 커버할 수 있도록
모든 구간에 힐을 적절히 배치했습니다

1페의 처음 쫄페, 6장구 광힐, 6장구시의 탱커 개인힐, 3유도 이후의 광힐

2페의 처음 J킥 힐업, 광자 이전까지의 탱커힐업, 광자 이후의 탱커힐업까지
최소한 스킬 하나씩은 있도록 짠 결과가 위 힐틱입니다

조율된 힐페어라면 특정구간에서는 점성이 강힐, 특정구간에서는 백마가 강힐을 하는 힐틱을 사용하여
힐합 RDPS를 더 높게 볼 수 있지만
지금의 틱은 여러 선택지들 중 '공팟'을 위해 전체적으로 힐을 보는 느낌이네요

어떤 차이인지, 어떤 이유인지 자세히 설명하자면

처음 폭포수는 별헬리 반목으로 실드를 미리 감아놨다면
수레, 큰별, 심판 만으로 풀피로 회복되지만
여기에 더 얹어서 별점운 별헬리까지 감고있습니다

이 별헬리의 힐량은 순수한 오버힐이지만 강제물 및 12쫄과 빛의폭뢰까지 맞는
D3 D4가 매우 위험합니다
때문에 신보도 터트릴겸 별헬리를 감아 큰 실드를 주어 안정성을 주고 여기에 별점운까지 얹혀
쫄페의 힐업을 안정적으로 넘기기 위함이네요

그리고 폭포수 전에 지금처럼 별점운을 올리면
마찬가지로 6장구 폭포수 에도 강화별점운을 사용할 수 있기에
쫄페, 6장구 모두 안정적이게 되기에

결과적으로 백마가 쫄페에 대사면을 쓰든, 6장구에 대사면을 쓰든
어떤 백마를 만나도 힐이 부족하다 싶은 구간엔 스킬 하나를 추가하여 커버 될거라 생각되네요


6장구 하루별의 타이밍은 중앙으로 다시 복귀했을 때 사용하면
폭포수를 맞은 이후에 광시 하루별헬리를 올려줄 수 있지만
폭포수 이후의 힐은 점성의 스킬이 여유로워 하루별이 없어도 괜찮을 것 같고
이쪽보다 '탱커힐'이 더 문제이기에
하루별을 일찍 켜서 피가 적은 탱커에게 하루별베네를 넣어주는 쪽으로 선택했습니다


2페의 경우, 선택지가 매우 많습니다

별점운을 6번 체이서가 긁을때 올리고 8번체이서 데미지와 동시에 강화시켜 
이 강화별점운을 탱커힐에 쓰고,
이 타이밍에 별점운을 사용하면 1물번개가 터지기 전에 쿨이 돌아서 지뢰로 이동할때 200의 별점운을 돌릴 수 있으면서
폐정쯔음에 쿨이 돌아 또다시 200의 별점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상의 별도 시스템연결 캐스팅이 끝나면서 깔면 광자 직후에 터지고
쿨이 돌자마자 메인탱에 깔아줄 수 있으며
폐정광자에도 일반 별폭으로 힐업을 해줄 수 있습니다


이를 비롯하여 다양한 스킬들이 정말 여러가지로 사용 선택지가 많지만
모든 구간에 적절한 힐업을 구성하기 위해서
별폭을 탱커힐업용으로 사용하고, 광자 힐업 겸 1물번개 이후 400별점운도 사용할 겸
광자 이후 별헬리까지 덮어버리는 등
위에 제시한 힐틱을 사용하는 걸로 판단했습니다

조율된 힐페어라면 힐합 RDPS를 높이기 위한 개선은
충분히 여지가 많으니 여러 방면으로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3페의 묘수는 참 애매합니다
6묘수를 위해 빠르게 쓴건데 킬타임이 빨라서 이 묘수의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했네요
그래도 많이 쓰는게 좋....으려나?
효과를 얼마 못보고 넘어갈 수 있기때문에
2페 폐정때 점복을 올리고나서는 씰을 하나도 맞추지 말고,
3페 처음에 올린 묘수로 2씰을 맞추는데에 사용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반대로, 묘수가 30초의 버프이기에 오프너가 5초에서 4초로 이동하며 아르카나, 묘수사용이지만
오프너 전 첫 아르카나의 손해를 좀 보는대신 묘수를 확 앞당겨 사용하는 것으로
3페 첫 묘수를 전부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개선안이 존재합니다

13초 별베네캐스팅  캐스팅이 끝나는 10초전후로 반목 아르카나 묘수   3초 환혹약 2초 말레피쟈
묘수를 5초정도 앞당겼으니 충분히 활용 가능... 오오 꽤 좋은데요 이거?

파티의 킬타임을 고려하며 잘 조절해보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오프너 대비 처음 아르카나를 5초가량 버리게 되더라도
3페 첫 묘수의 3장 활용량에 따라 충분히 이 이상의 가치가 뽑아내어지리라 여겨집니다


웜홀쉐어와 jwave의 반목,수레,별 활용타이밍
그리고 4페의 베타 올마12 반목 3회사용 발상은 정말 좋은 것 같으니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네요




~ 신앙 구조에 대해 ~


템렙 469기준의 BEST DPS 최저신앙 807셋에서 
타협한 템렙 470기준의 최저신앙 1269상태이지만 점성의 직업구조상
학자보다 더 심하게 백마의 숙련도에 많이 휘둘립니다

리제네 풀유지, 2페거축, 대사면 등등 주요 스킬이 하나라도 빠지면 글쿨힐로 채우게 될텐데
별베네 900은 정말 상당히 뼈아프거든요

영상은 공팟이지만 어느정도 숙련된 백마님을 만난 판인데
이마저도 2페 보스킬과 동시에 마나가 완전히 타버리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영상은 보스를 킬 하기 전까지 2페에 마나가 완전히 타지 않게끔
[속공시 말레피쟈 / 타지 않게끔만 그라비데]를 써서 섬세히 조절한 결과이지만

이전 광시별헬리나 주사위 팝업시 힐업 X 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마나를 당겨오지 못했다면
마나가 타거나 그만큼 그라비데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둘중 하나가 되겠네요

트라이에 임하는 밤별점성 분들은 반드시 신앙을 여유롭게 챙기고
마나600대비 투타겟 위력 280의 그라비데보다 마나400 대비 위력 250의 말레피쟈만 사용해서
마나가 타지 않는걸 제 1순위로 두고서 연습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 후, 숙련도의 량 만큼 마나가 확보되기에 그 정도만큼 신앙을 낮추고 그라비데의 사용 횟수를 늘려주세요

점성 본인이 모든 스킬을 효율적으로 다루며 평범하게 잘하는 공팟 짝힐을 만난다면
영상처럼 최저신앙에 그라비데를 1~2페통합 30번가까이 난사해도
2페 킬타임까지 마나가 부족하지 않을겁니다

그라비데를 30번 사용한 이득 위력계수는 900으로 말레피쟈 4대에 못미치는 수준이지만
마나는 6000이나 더 사용했기에 단순히 말레피쟈만 사용했어도
6천이나 되는 마나를 힐업용으로 쓸 수 있었던 만큼

그라비데를 쓰지 않는경우엔 오히려 1~2페 마나가 상당히 매우매우 널널해집니다

이 마나감각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다루며 체감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특정 딜러가 강한 타이밍에 정확히 카드를 꽂아주는 플레이는 아직 부족한만큼
기회가 되면 이 구조와 개념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글을 작성해보며 익혀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