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 히어로즈 뉴스게시판 (작성자 식스비)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63423



*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2주전 레딧에서 열린 AMA를 번역한 글입니다.

추천수에 따라 정렬된 코멘트들을 왔다갔다하며 읽다보니 누락된 것이 있을 수도 있고,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며,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들중에 개발진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직접 번역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오역을 발견하셨다면 살포시 지적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세게 지적해주시면 아파요...)

  

개발자들 코멘트가 몇십개가 되다보니 번역을 하는 데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 같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연재형식으로 틈틈이 번역을 올리려하는데 갑자기 바빠져 올리지 못할 수도 있어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일주일 이상 다음 번역이 안 올라오면 '아... 얘가 뻗었구나...' 생각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덧붙여 한국에서도 개발자와 다양하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바랍니다.

 


 

Q. (앞에는 API에 대한 질문그리고 지난 4월에 있었던 개발자 답변이 포스팅저는 개발자들의 새로운 답변을 원해요올해 API가 도입될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A. 지난 4월 말했듯이지금까지 저희가 주목한 사항은 게임플레이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그러나 API는 아직 출시 계획중입니다올해 저희는 과거에 공유한 원칙들에 따라 이 계획을 세부적으로 정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이 작업이 복잡해지는 이유를 하나 꼽자면 GDPR과 같은 국제규정을 준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저희의 책임을 다하고자 함입니다.

(주 국제규정이나 내부적인 논의 등을 거쳐 개인정보 공개범위를 얼마 전에 확정했다고 합니다.)

 


 

Q. 마스터가 된다면 MMR을 보여주도록 하고 상위 200명의 MMR 소유자들을 그랜드 마스터로 만드는 것이 더 쉽고 직관적인 것 같습니다이렇게 되면 지금 진행중인 바보같은 개인 랭크와 그랜드 마스터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저는 누군가가 한번도 밴을 할 줄도 모르고, 50% 미만의 승률을 가졌지만 터무니없이 많은 게임을 플레이했다는 이유로 높은 점수를 가져서 그마 #8’ 같은 식으로 되는 게 멍청한 짓이라 생각해요.

 

A. MMR을 보여주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전에 이야기했던 사항입니다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reddit.com/r/heroesofthestorm/comments/8bzsup/ama_with_heroes_developers_april_13_2018/dxbd1ny/?context=3&utm_source=reddit&utm_medium=usertext&utm_name=heroesofthestorm&utm_content=t1_e3w5w3u)

저희는 이것을 가능한 유기적인 방식으로 공개하기 위해 여전히 작업중입니다. ‘순위와 점수는 일반적으로 밀접한 연관을 갖습니다그러나 이 두 요소가 분리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그리고 한동안 플레이를 하지 않았던 배치 유저와 게임을 같이한 높은 점수 구간의 마스터그랜드 마스터들의 게임을 다룬 글들에서 이러한 징후가 보입니다. (살짝 덧붙여 말하면, MMR 감소 시스템이 향후 이러한 일들을 멈출 것입니다왜냐면 이런 플레이어들과는 같이 매칭되지 않을 거니까요.)

매칭 시스템이 오로지 MMR에 근거해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은 게임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저희가 생각했던 것 중 하나입니다그래서 저희는 매칭 시스템이 왜 그런 방식으로 작동했는지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점수는 플레이어의 기술을 측정하는 도구고 순위는 플레이어들을 줄 세운 것이기 때문에우리는 이런 정보를 알리는 데 플레이어들에게 알리는 것에 관해 한가지 요소를 또 다른 요소로 바꾸는 것에 대해 조심해야만 합니다그러나 이것은 저희도 하고 싶어하는 일입니다!

 

추가 Q. 이번 시즌에 대해 이야기한 글에서 순위가 아닌 ‘MMR’로 매칭한다고 하지 않았나요제가 잘못 이해한 게 아니라면당신의 코멘트는 MMR에 근거하지 않고 게임을 매칭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추가 A. 매칭 시스템은 MMR에 근거에 플레이어들을 찾습니다그러나 규칙이 있는데 그것은 랭크 차이를 고려해 게임을 매칭하도록 제한합니다이 규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완화됩니다. (게임에 바로 매칭될 때 골드 3과 4의 경우처럼 한 두 구간차이에서 매칭될 가능성이 높습니다그러나 더 기다리게 될 경우느슨해진 규칙이 적용되어 골드1~5 또는 실버3~골드2가 한 게임내에서 매칭될 수 있겠죠플레이어의 MMR이 등급과 분리될 때 매칭 시스템이 적절한 게임을 그 플레이어에게 알맞은 게임을 찾아주는 게 어려워진다는 겁니다이게 바로 저희가 랭크 포인트 대신에 MMR을 보여주려는 이유 중 하나죠.

 


 

Q. 언제쯤 탱커와 힐러가 항상 포함된 큐를 빠른 대전에서 만날 수 있을까요?

 

A. 이번 가을쯤이 되겠죠거의 다가왔습니다 



 

Q. 다른 MOBA 게임들처럼 드래프트를 시작할 때 자리비움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한 사람이 자리를 비워서 그 맵 또는 조합에 최악인 픽이 랜덤으로 걸리는 바람에 게임을 지는 건 허탈하게 만들고솔직히 이런 일은 피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A. 이 제안에 대해서는 사실 저희가 지금 몇차례 논의중에 있습니다유사한 답변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 링크에는 Ready Check와 같은 기능을 검토중이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Q. 등급전에서 이슈가 된 것 중 하나는 일부 플레이어들이 시즌 보상을 위한 최소한의 경기만 돌린다는 것입니다보상에 필요로 하는 요구 게임량을 늘리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이 사람들이 더 플레이하게 만들기 위해 단계별 시스템을 만든다든가 다른 인센티브를 주는 것들에 대해서요.

 

A. 좋은 피드백입니다그리고 디자인팀이 시즌3까지 논의한 내용입니다저희는 시즌 보상을 획득하기 위해 플레이어들이 완료할 필요가 있는 시즌 퀘스트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이것은 당신이 이야기 한 것처럼 아마도 단계별 시스템의 모습을 취할 것입니다아니면 직선적인 목표의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