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뮨이 현재 리니지엠에서 얼마나 개 10사기인 스킬인지 알아봅시다

원래 이뮨은 리덕이먼저 적용된 대미지에서 50% 감소였지만 무분별한 과금때문에 유저들 타격치가 너무나 올라갔고


이런 대미지를 카바치기 위해서 잠수패치로 쥐도새도 모르게 선 50% 감소후 리덕션이 적용되게 바꿔버림


이게 어떤결과로 이어지느냐

리덕션 40의 유저가 150의 타격치를 받았을때


기존에는 150-40(리덕) = 110 여기에서 50%감소 55의 타격이들어옴

현재는 150 에서 50%감소 = 75 여기에서 -40(리덕)  35의 타격이들어옴


즉 이수치만 놓고보면 리덕션20이라는 효과를 가져옴

자문제는 이게 타격치와 리덕의 상대성에따라 천차만별이 되버리고 최종타격치가 0 이될수있는 심각한 문제를 가져옴


PVP리덕션까지 적용해서 리덕 60인 유저가 120의 타격을 받았을대

120/2 = 60 여기서 리덕 60적용 = "0" 의 대미지를 받음 이건 피격모션이 없어지는 효과로 이어짐


기존에는?


120-60 = 60 여기서 1/2 = 30 의대미지
타격치 100으로 잡아도 100-60 여기서 1/2 해도  20의 대미지
더심하게 타격치 70으로 잡아도  5의 대미지는 들어갑니다.


즉 기존에는 아무리허접한 사람이때려도 타격치는 들어가고 그건 다구리치면 죽이거나 베르를시킬수있지만

현재는 저수치에 해당되는 유저 200명이 후드러패도 만피유지됨


타격치를 높혀볼까요?

빠따 200들어왔다고 칩시다


200 의 1/2 100 여기서 리덕60적용 = 40
기존에는 200-60 = 140 여기서 1/2 = 70 
첫예시보다 무려 리덕이 10이나추가된 30의 효과를 보게되죠?




이건 다시 말해서 뮨이 "있고" "없고" 의 차이는

 "적게는 3배 에서 심하게는 100배" 까지도 날수있는


개판오분전 시스템입니다.




100배가 구라같나요?


극단적으루 예를 들어볼께요


기존 기사티렉 케릭이 리덕션이 100가량됩니다.


자~ 티렉한테 빠따좀나오는 다엘이 후드러까서 한대에 200의 대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뮨이없으면 타격치200-티렉리덕100 즉 아무리 용급인 티렉도 100의 대미지를 받습니다.


근데 뮨상태면? 200에서 50% 대미지감소 = 100 여기서 티렉리덕션 100적용 = " 0 "


뮨없으면 한대당 100씩 피빠지는게 뮨받으면 0 이됩니다...


다시말해서 유저한명이 뮨상태가 아닌 티렉케릭을 타격하게


똑같은 유저200명이 뮨상태의 티렉캐릭을 패는거보다 낫다는겁니다.


방송보시면 티렉님이 아뭐야~ 뮨받으니 피가아예안달아 풀박슨데~ 칼좀차라!


이런말이 이래서 나오는겁니다.


또한 불도그의 케어케릭(암기시절) 이 마법사깐부를 타격하는데 


깐부님 피1도 안빠지는거 피통 확대하면서까지 수영님방송에서 보여줬습니다.


아무리 암기대상으로 마방을 높히고 리덕이 하늘을찔러도 수억원을쓴 케어케릭이




피를 1도 못뺄정도로




뮨은 현재 리니지엠에서 수백수천수억써서 만든 근뎀 리덕등을 다 망쳐버립니다.


고과금한 유저가 돈얼마쓰지도않는  법사를 혼자날릴수없는 이유입니다.




자 좋아요 법사는 유저수도 적고 오로지 한정된 mp에 의존해야하고


칼질로 PvE PVP를 할수없는 클래스이며 기본몸빵도 약하기에

근뎀 원뎀 150이 난무하는 시점에서 보호차원이라고 칩시다




근데???


도대체 이런 말도안되는 사기스킬을 "신성검사"라는 격수캐릭한테 줘버렸습니다.


턴이라도 없던가 빠따라도 쓰레기면  엔씨X롬들이 얘기한거처럼 공성탱커용 컨셉이라면


이해라도 합니다. 근데 왕턴 연턴 이뮨 회피기 캔슬 포체 피차는스킬 댐지2배 크래쉬 카오스 방어구-9 등등 


그냥 타클래스 특색중에 좋은거란 좋은거는 다 가져다 박아놨습니다 혼종도 이런혼종이 없습니다.


밸런스따윈 안중에 없습니다 유저를 끌어모으기 위해 민밍할정도로 대놓고 캐릭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가장큰문제는 이글의 핵심주제인 이뮨입니다.


에이~ 검사뮨은 32%야~~ 죽탱이 처맞을소리하지마시구요


현재 린엠에서


리덕1을 올리기 위해서 수십 수백만원을써야되고

근뎀1을 올리기위해 수십 수백을써야되는 과금구조입니다.

1억이란 돈을써서 그랑카인 문양 풀로찍어야

대미지10% 감소입니다


그런데?? 32% 대미지감소 기술을 항상풀로 유지하고 다니고있습니다.


다른 모든격수들은(원거리도포함) 이러한 과금구조속에서 육성을 해왔구요

고난이도 사냥을위해서 혹은 pvp를 위해서요




근데 어지간한 타클래스 영웅급 스킬들은 다 명코로 배울수있고

뮨으로인해 남들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을써야 얻을수있는 효과를 고작 명코 16만 으로 누리고있습니다.


갈아탈기회를 주지않았냐?




이런 개돼지 같은 발상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그냥 전체클레스 다 검사하면 그게 게임인가요?

엔씨가 이사실을 모를까요?


지들도 격수가 뮨을 가지게되면 밸런스붕괴급 사기라는걸 잘 알기에

"위급시에만  쓸수있게 할꺼다" 라는 개소리를 했겠죠


현실은?


응 많이갈아타서 그냥 매출뽑아먹고 보자 이겁니다 일단은

거의 모든캐릭터 장점을 살짝씩 바꿔서 다 가져다 박아놨습니다


심지어 돈빠라먹을때로 빠라먹은 기사유저의 핵심기술이고 수백수천만원써야

얻을수있는 카운터배리어베테랑에 대해 면역기까지 만들어줬습니다.




캐릭마다의 특색도 캐릭간의 밸런스따위도 안중에없습니다.

4분기 매출을 검사로 메꿀생각밖에없습니다


거의모든서버 전체랭킹100위권안에 신성검사가 과반입니다.




뭐좋습니다 그럼 페이투윈 운영의 끝판왕인 게임에서

타클래스 케어라도 확실히 해줘야되는거 아닙니까?

하지만 케어같지도 않은 케어 그것도 몇주에걸쳐서 유저농락하는 수준이고

그마저도 공짜로해주는건 거의없습니다


자기들이 10사기 밸런스붕괴 클레스를 만들고


거기에맞춰 케어를해주는데 또 돈을쓰랍니다 


명코제작 10회 << 이런 얄팍한 과금유도 구역질이 납니다 정말





그래도 그나마 엔시게임중엔 리니지는 정말 오랜세월 서비스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밸런스는 괜찮은편이라 장수했지만

어디까지 망가질지 참 안타깝네요


과금많이하지 마시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다음신규캐릭은 또 어마어마한게 나올테니깐요


전사같은 클레스에 이뮨무시같은 스킬줄수도 있습니다


그래야 또 신검갔던 유저를 전사로 강제클체시키니깐요


막장운영 아니냐구요? 그러고도 남을 인간들입니다


신규게임 개발 능력은 없고 20년간 리니지아재들


등골빠라먹는걸로 커온 무능한 회사임을 감안했을때


충분히 가능성 있습니다


엔시는 싸구려 장사꾼 이상도 이하도아니에요


블리자드나 펄어비스같은 개발자 로서의 장인정신은 커녕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기업입니다





그러니 블소라는 신작이후 무려 9년이란 시간동안 신규 ip게임이 단하나도없고


그저 린저씨 등골빠라먹는 캐쉬템 디자인에만 열중하고있겠지요


우리나라 1등 게임기업이 무려 10년이 다되도록 새로운 ip의 게임이 없다는겁니다


리니지2m요? 웃음만 나옵니다 리니지m3D버전이나 다름없고 리니지2를 즐겼던유저들이 향수조차 못느낍니다.




게임개발에있어 자기들만의 신념도 자부심도 자긍심도없습니다


돈많이쓰는 유명 bj 말한마디에 거리낌없이 수정을 바로바로 해줍니다.




어이쿠 우리 핵과금러님 돈쓰게 해줘야지~~




안좋아보이면 다른 핵과금러들이 과금을 망설일꺼아냐~~ 다른 수천가지 불편사항과 에로사항을 호소하는




일반유저들말은 개똥으로 들으면서요 ㅋㅋ 밸런스그런거 모릅니다




뭐그래도 엔씨게임개발의 모토는 하나있겠네요




유저간 갈등유발해서 중국/한국 특유의 부심부리는 종특이용해서 과금유도하는거



그래도 그나마 고가의 스킬과 장비등을 투자해도 타게임대비 오랫동안 가치를 인정받고


개돼지 린저씨들이 향수팔이에 속아 지갑을 열었지만 이젠 그런거도없습니다 뽑아먹으면 끝입니다


전형적인 중국양산형 게임방식으로 흘러가고있습니다.


PC리니지 푸귀/용반 bm나온이후 무려 10년동안의 캐쉬템이


2년조금넘어서 모조리 나왔습니다. 왜?


엔씨 시가총액이 10조가 넘습니다 리니지m의 일평균매출 20억이상을 유지해야되거든요


새로운 ip 게임으로 매출증진을 할수없으니 


고인물속에서 마른오징어 쥐어짜내듯이 매출을 뽑을수 밖에없으니깐요


매주 어떤 캐쉬템이 나올까 스트레스 받는 게임은 유일무이하게 엔씨소프트 회사의 게임뿐일겁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회사는 이익을창출해야되고 과금유도가 심하다고 할지언정

최종 문양 아이템 뽑기등의 기대값이 각각 억이넘게 디자인 하고

그런것들이 대부분 확률에 의존 한다는건


선을넘어도 한참넘은  희대의 미친 게임회사를 가장한 도박회사 입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