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자본으로 갈 수록 제로 무기와 타직업 무기의 성능차이가 더 심해짐.

아케인 전승으로 이득본다 소리를 하시는데 전승은 이득보는 부분이 분명히 맞긴 함. 제로중에 그거 부정하는 제로 한명도 없음. 근데 왜 애초에 제로 무기 성능 한계치 자체가 타직업보다 낮은건 왜 언급을 아무도 안하는지 모르겠음. 
어느정도냐면, 대부분 초고스펙 제로들이 그나마 쓰는게 아케인 깡 1추인데, 단순 수치만 비교해보면 이게 타직업 깡 2추보다도 수치가 낮음. 

아케인 기준 제로랑 기본공 비슷한 창(기본공 295)의 1추 2추가 182(61.7%), 142(48.1%)인데,
제로 무기(기본공 293, 297)는 1추, 2추가 각각 131(44%), 95(32%)에 불과함. ㅋㅋㅋ 1추만 비교하면 깡공 51차이임.

그런주제에 보공, 데미지, 올텟퍼도 최대 5퍼인가 밖에 안붙고(보공은 2%씩) 그마저도 거의 본적이 없을정도로 안뜸. 사실상 제일 잘붙은게 4% 한줄 수준.

+@가 붙더라도 그마저도 붙는건 1~4%정도밖에 안됨. 그나마 3~4%가 뜨기라도 하면 보뎀올은 두배적용이라 이건 타직업만큼 커버는 됨. 3%도 거의 안뜨는게 문제지만.

동급 1추가 깡공 51 차이면, 아케인 기준 거의 스타포스 3성 차이라는 뜻임. 제로 무기 9형 1추 22성이라고 해봐야 타직업 깡 1추 19성하고 동급, 동급 이하라는거. 심지어 23성을 달아도 타직업 21성이랑 비슷함.

심지어 타직업은 1추 + @로 보공이나 데미지도 잘 붙는데, 제로는 그것도 거의 안붙음. 하다못해 '그' 제로 비제이도 추옵 +@ 못뽑고 영환불 멸망전해서 그냥 깡 1추 쓰고 있음. 심지어 그때 추옵 멸망전 영상 보면 알겠지만 다른 직업들 하듯이 장교불 상태에서 코인샵 영환불 대리작도 못하고, 경매장에서 교가 영환불 억단위인거 전부 사서 돌렸었음. 물론 이건 운빨문제긴 하지만.

결론은 뭐다? 제로 22성은 말이 아케인 22성이지 실제로는 타직업의 19성 효율이나 다름없음. 결국 22 아케인 전승이라고 해봐야 타직업 '17 아케인' 쓰는거에 비해 스타포스 2성 차이도 안난다는거. 17에서 넘어가는 제로들은 15성 효율도 못받음. 거기에 +@로 붙는 보뎀올 감안하면 차이는 더더욱 없어지게됨.


스펙이 오를 수록 더 심각한건, 애초에 이 타 무기보다 현격히 하등한 추옵 시스템도 제로 고유의 럭키주문서 시스템 덕에 유일하게 페널티 없이 8~9형으로도 4카5앱을 맞출 수 있다는 메리트로 그나마 이 차이를 커버쳐온건데(물론 카벨뚝도 추옵 차이가 심함)

초고스펙이 되서 아케인 풀셋으로 맞추는 단계에서는 모자 기본 성능차이가 심해서 그것도 크게 효과 못보고, 심지어 10형, 제네시스 무기가 전직업 럭키아이템으로 바뀌면서 이젠 직업 고유 메리트였던 럭키주문서 시스템도 타직업에 비해 크게 차별화가 안됨. 

근데도 남들보다 심각하게 떨어지는 추옵 시스템은 제네시스 가도 그대로임 ㅋㅋㅋㅋ 
검마 스펙으로 갈 수록 기본 스펙면에서 메리트는 없어지고 성능 차이가 더더욱 벌어진다는거.

결국 교불 영환불 대리작도 못하는 주제에 수치도 하등한 추옵이라는 페널티만 남게 되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