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밸런스 패치가 진행 된 아란은 아무런 변화가 없는 상태이며, 

아란 유저들은 이러한 상황에 할 말을 잃고 분노만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펙트와 버그 수정 이외엔 10년 간 아란 유저들이 원하던 개선안이 하나도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근 6개월 마다 하는 밸패에서 이렇게 어이가 없고, 아무 내역이 없는 밸패는 또 처음이기에 더욱 화가 납니다.



현상유지 = 자연도태 입니다.

아란이 언제 밸패 때 그냥 한 번 넘어가야 하는 직업이 됐습니까?

아란보다 구조적으로 더 훌륭한 직업들, 티어가 높은 직업들도 개선 받은게

한 두 개가 아닌걸 인지해주신다면 현상 유지는 너프와도 비슷한 큰 문제입니다.

아란은 아직 구조적 하자가 너무 많은 직업입니다.




그렇기에 아란 게시판의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하여 다 같이 밀어 볼만한 개선안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적어주시고, 수정하여 최종본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아란을 포함한 전 직업들의 스킬 개선과 구조 개선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시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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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존 스킬 개선안



▶ 1)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쿨타임 감소, 사용 후 기존 콤보 유지, 콤보 하락 삭제, 버프프리저 적용


(Ver.1) 아드 제네 쿨타임 240초 -> 180초로 감소 :


이 부분은 아란게시판에서 지난 몇 년간 항상 외치던 개선안

아드의 능력에 비해 4분의 쿨타임은 과도하다고 다들 동의하며, 현재 극딜 메타에 전혀 맞지않음

이 경우 블리자드 템페스트의 쿨이 180초로 유지되어도 다들 수긍 가능하다는 분위기



(Ver.2) 아드 제네 쿨타임 240초 -> 120초로 감소, 지속시간 20초 -> 10초로 감소 : 


이 경우 거의 모든 극딜 주기를 스트레스 없이 원활하게 맞출 수 있으며

헌터즈 타겟팅의 가동률이 좀 더 올라가게 됨

대신 헌터즈의 가동률이 올라가는 만큼 자연발생 아드의 지속 시간을 20초 -> 15초 정도로 줄일 필요성 있음

그리고 또한 신규 5차 블리자드 템페스트의 쿨이 120초로 감소될 시, 시너지가 확실할 것으로 판단



★ (콤보 부분) 또한 카이저의 파이널 트랜스라는 아드 제네같은 스킬은 사용 후에도 사용 전 게이지가 유지되며,

기존 모프 게이지도 비 전투 상태 시 게이지 소모가 거의 없고, 수동으로 변신 가능하며, 버프프리저가 적용됨

최소한 아드 제네 사용 전에 999콤보 였다면 사용 후에도 999콤보가 유지되어야 당연함


아란이 모든 게이지 직업 중에서 가장 불합리한 조건과 구조를 출시 이후 10년 가까이 가지고 있으며,

이런 것들은 편의성과 형평성 부분으로 

아드 제네 사용 후 기존 콤보 유지 / 비 전투 상태 시 콤보 하락 삭제 / 아드 버프프리저 적용 등은 필수적




▶ 2)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 = 펜릴 크래쉬 범위의 85%로 통일


아란의 매우 높은 사냥 피로도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 파블과 비욘더 커맨드 연계와 동시에

이 둘의 범위가 현재 메타에 비해 매우 좁다는 것이 모든 아란들의 의견

폴암이라는 무기 특성상 범위가 넓어도 이해를 하는데 이건 오히려 단검보다 더 좁은게 아이러니임

무기 고증과 피로도 완화를 위해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의 범위를 

아란의 5차 펜릴 크래쉬 범위의 85%로 통일해야될 필요성이 있음




▶ 3) 브랜디쉬 마하 쿨타임 12초로 감소 (인스톨 마하 시 8초 고정)


현재 브랜디쉬 마하의 쿨타임은 20초, 저번 밸패에서 타수분할은 됐지만 외치던 쿨타임 감소는 그대로임

솔직히 브마는 듀블의 카르마 퓨리, 타직업 5차와 비교하면 성능은 보통이어도 가동률이 극악

또한 여기서 인스톨 마하 자체의 가동률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인스톨 마하 상태 시

브마 쿨타임 50% 감소라는 조건부가 들어가 있기에 더 짜증을 유발

특히나 아란은 광역기가 부족한 상태이며 유일한 광역기 마저 가동률이 낮기에 사냥 피로도를 더욱 증가 시킴

그렇기에 브랜디쉬 마하는 쿨타임 20초 -> 12초로 감소, 인스톨 마하 시 8초 고정이라는 개선안이 필수




▶ 4) 스윙 버프 패시브화 or 지속 시간 증가


아란들이 항상 필수로 쓰지만, 그만큼 피로도와 보스 스트레스를 늘리는 원인 중 하나

기본 최종뎀 0%의 직업이 거의 없는 상황이며, 대부분 25%에서 많게는 70% 이상씩 최종뎀을 가져가는 상황에서

항상 5초마다 스윙을 써야만 하이퍼 포함 최종뎀 15%, 데미지 20%라는 버프를 5초 동안 얻음

아란은 돌스공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5차 공용 스킬에서도 손실이 큼



아란이 몇 년간 지속적으로 개선을 외치지만, 

(1) 패시브화

(2) 스윙 버프 시간 대폭 증가 

둘 중 하나는 무조건 해줘야 하는 고질적인 문제임




▶ 5) 마하의 영역 가동률 대폭 개선


보통 타 직업의 4차 하이퍼에는 바인드기 or 8~10초 쿨의 광역기 or 광역 무적기 등이 존재함

이들은 가동률도 높지만, 활용성도 좋은 하이퍼들이 대부분임

하지만 아란의 마하의 영역은? 쿨은 150초이지만 

거의 의미 없는 상태 이상 회복과 힐링 능력을 가진 10초 간의 설치기가 있음

아란 대다수가 이걸 파티 유틸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차라리 유틸을 다 빼고 설치기 다운 설치기로 만들어 달라는 의견이 많음

바인드가 5차로 들어온 이상 더 이상 마하의 영역에 유틸을 넣을 이유도 사라진 분위기

또한 아란은 광역기가 부족한 상황이라 피로도 상승에도 한 몫함


(Ver.1) 마하의 영역 쿨타임 150초 -> 60초로 감소, 10초 지속, 상태이상회복 삭제, 힐링 능력만 유지

(Ver.2) 마하의 영역 쿨타임 150초 -> 120초로 감소, 20초 지속, 상태이상회복 삭제, 힐링 능력만 유지




▶ 6) 인스톨 마하 가동률 개선


현재 인스톨 마하의 쿨타임은 150초에 60초 지속. 

이는 아란의 극딜 주기와 맞지 않다는 점, 타 스킬과 실제 성능에 비해 가동률이 낮다는 의견 다수

인마의 쿨을 150초 -> 120초로 감소, 지속 시간 55초로 감소시키는 개선안이 간단하면서도 

보스와 사냥 쪽 스트레스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됨

(버그 관련) : 인스톨 마하 종료 후 일반 무기로 바뀔 때 경직되는 현상이 아직까지 픽스가 안됨




▶ 7) 스톰오브피어 설치기로 개선, 헌터즈 타겟팅과 강화 코어 통합


아란의 가장 쓸모없고, 존재감이 잊혀진 스킬, 스톰오브피어는 무려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단 1회 한정으로 헌터즈와 둘중 하나만을 선택해 사용이 가능한데

그 성능은? 상상이상으로 쓰레기임 

저번 패치에서 아란의 부족한 극딜을 헌터즈로 어느정도 채워줬다면

이번엔 스톰오브피어라는 존재감 0의 스킬을 아드 때 1회 한정으로 사냥에서 쓸 수 있도록 개선이 필수


(1) 윈브의 하울링게일, 패파의 레이븐 템페스트 같은 비슷한 스킬의 메커니즘을 가져오되

(2) 딜적인 측면은 비교 대상이 5차이기에 5~60% 정도

(3) 아드 때 1회 한정, 지속 시간 15~20초 가량




▶ 8) 펜릴 크래시, 헌터즈 타겟팅 타수 분할


아란의 중요한 주력기인 펜릴 크래시와 헌터즈 타겟팅의 타수 분할은 저번에도 요구를 했지만,

현재 또 여러 직업들이 타수 분할을 받는 상황에서 불합리하게 못 받게 패치가 되었음

이 스킬 둘은 파티 버프와 시드링과 함께 사용 시 꽤나 쉽게 맥뎀에 막히게 되는데,

이는 하드 보스부터 검마 해방까지 다양한 유저들이 딜 누수로 손해를 보고 있다는 걸 말해줌 


더욱이나 현재의 아란은 신규 유저 유입이 적은데, 이러한 한계치가 타 직업보다 낮기에

아란이라는 직업의 미래의 불확실성이 한 몫을 하는 거라 볼 수 있음

혹여나 운영진들이 타수 분할로 인한 아드 가동률 상승을 두려워서 손대질 못한다면,

그냥 간단하게 분할이 되더라도 펜릴 자체의 콤보를 현재와 동결 시키면 아무 문제될 것이 없음






# 2. 기타 스킬 유틸 및 이펙트 관련 (우선순위가 위보다 낮은 것들) 



▶ 1. 스노우 차지 이동속도 감소 보스 상대 절반 효과 삭제


현재의 스노우 차지의 이동속도 감소는 -40, 하지만 보스 상대론 절반 효과가 적용되어 -20이 됨

검마를 목표로 하는 파티 입장에선 다른 좋은 -40의 슬로우 직업이 또 있기에 아란의 슬로우는 무쓸모

이는 극딜주기도 못 맞추고, 파티 유틸도 매우 떨어지기에 아란의 파티원으로서의 입지가 또 낮아지게 됨




▶ 2. 블리자드 템페스트 이펙트 및 타격감 수정


아란의 기존 이미지와는 다른 썬콜스러운 뜬금없는 눈송이 이펙트

얼음덩어리 추가타에선 댕댕이 머리만 잘려져 나오는 기괴한 이펙트

시전 시 패스파인더 같은 보라색 저주 이펙트

스킬의 위엄을 이펙트가 깎아 먹는 이상한 상황, 타격음 또한 컨셉과 달리 매우 심심한 편

최근, 루미너스 신규 5차인 리버레이션 오브의 개선처럼 유저 의견을 반영 바람







이상으로 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적느라 몇 시간 걸렸습니다.

문의하실 땐, 자유롭게 복사해서 쓰셔도 되고

다른 곳에 올릴 땐, 출처만 밝혀주세요. 

다들 메이플 공홈 고객센터 - 1:1 문의(건의 사항 or 스킬 오류), 

테섭 버그리포트 - 건의 사항 문의 계속 부탁드리고, 의견은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