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 정보관련 글만 찾아보려 인벤을 이용하다가 처음 글을 써봅니다. 

저는 현재 루나 서버에서 258 블래스터를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곧 있을 밸런스 패치에 대비하여 블래스터가 좀 더 재미있고 좋은 직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향을 운영자분들에게 건의하려 하는데 한번 읽어보시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다지 높은 레벨은 아니지만 1년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 블래스터를 즐기면서 느꼈던 큰 단점들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1. 버닝브레이커의 돌진/폭발의 후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
- "캔슬"이 직업의 특성인 만큼 긴 경직을 가지고 있는 5차 스킬 "버닝 브레이커"의 스킬 딜레이를 더킹/스웨이로 캔슬 할 수 있도록 변경해주기 바랍니다. 대신 만약 사용자가 버닝브레이커 스킬의 후딜레이를 캔슬할 경우 스킬에 존재하는 무적 효과가 즉시 종료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좀더 압축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스킬의 무적 효과를 이용해 보스의 패턴을 피할지 / 캔슬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더 높은 데미지를 넣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버닝브레이커 스킬을 더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직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리볼빙 벙커의 실전 사용 성능 상향
- 블래스터는 직업 자체에 바인드를 가지고 있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이는 스킬을 사용후 본인도 움직이지 못하는 굉장히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블래스터를 하는 사람들은 이를 단순히 무적기로 쓰거나, 파티로 보스 플레이를 하는 사람은 보스 자체가 갖고 있는 바인드 저항때문에 무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이 스킬도 블래스터가 갖고 있는 유니크한 스킬이기에, 좀 더 활용할 가능성을 높여 주는 방향으로 변경해주기 바랍니다. 사용 후 캐릭터가 더킹/스웨이로 스킬을 캔슬하여도 10초 동안 몬스터를 행동 불가로 만드는 방향을 제시해드립니다.

3. 5차 스킬 발칸펀치의 성능 향상
- 5차 발칸펀치는 4초의 시간동안 키다운을 유지하며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는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는 제약을 가지고 있기에 유지시간 4초동안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발칸펀치 유지시간 동안 방향키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해주시거나, 상태이상 면역 능력을 추가하여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방향을 제시해드립니다.

4. 1차 스킬 릴리즈 파일 벙커의 성능 향상
- 릴리즈 파일 벙커라는 스킬은 블래스터가 가지고 있는 실린더 게이지를 6칸 채우고 사용하는 게이지 스킬입니다. 이는 블래스터가 일명 "짤짤이 딜"을 넣을 수 있는 일말의 가능성을 제공해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사용 조건이 게이지를 채워야 하고, 사용 후 일정시간 게이지를 채울 수 없는 이중 제약 구조를 가지고 있어 9초 정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킬 자체의 데미지가 낮아 많이 아쉬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릴리즈 파일 벙커의 자체 데미지와 충격파의 데미지를 상향시키고, 대신 "평딜"에 해당하는 매그넘펀치-더블팡의 연계 스킬의 데미지를 낮추어 지속 데미지는 변함 없지만, 순간적인 데미지를 상향하여 매그넘펀치와 더블팡 연계에 대한 리턴을 좀 더 높이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5. 5차 스킬 에프터 이미지 쇼크 스킬에 존재하는 패시브 온/오프 기능 추가
- 블래스터는 사냥을 즐길 때 에프터 이미지 쇼크의 패시브 스킬을 활용하여 좀 더 편한 사냥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에프터 이미지 쇼크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만 사용 가능하기에 항상 이 스킬을 사용하고 해제하므로서 패시브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해제를 하는 일이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기에, 차라리 이 패시브 기능에 온/오프를 추가하고, 패시브를 온 상태로 둔 상태에서 에프터 이미지 쇼크 스킬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패시브 스킬을 사용가능한 형태로 바꾸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나름의 pusedo code를 제시해 드립니다. (enable은 스킬을 사용가능하다 라고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if (에프터이미지쇼크 is on):                      #에프터 이미지 쇼크의 패시브가 ON이라면
######if 에프터이미지쇼크 is enable:            #에프터 이미지 쇼크의 액티브 스킬이 사용가능이라면,
############에프터이미지쇼크_패시브 == True # 에프터 이미지 쇼크의 잔상 효과가 발동한다.
else if( 에프터이미지쇼크 is off):                # 에프터 이미지 쇼크의 패시브가 OFF라면
에프터이미지쇼크_패시브 == False              #에프터 이미지 쇼크의 잔상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6. 짧은 스킬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전사 직업군 특성에 맞게 스탠스를 100퍼까지 달성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 블래스터는 40퍼센트의 스탠스를 가지고 있는 직업이기에, 전사임에도 불구하고 미하일 링크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쌓아야 하는 stack 스킬에 해당하는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2" 스킬에 스텍당 스탠스 6%를 추가하여 full stack에 해당하는 경우 스탠스 100을 도달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최대한 블래스터의 성능을 유지하는 상황에서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말씀드렸습니다.
블래스터는 남들이 가지지 못한 굉장히 유니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입니다. 따라서 이를 변경(밸런싱)한다는게 굉장히 어려운 일 일수 있습니다. 직업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플레이어의 말을 참고해 주시면 저희도 굉장히 보람있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