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일 개선안 2024 2분기 ver.

 

* 2024년도에 직게에 작성한 내용중 돌진에 관련된 내용은 데이터의 최신화가 되지 못해 오류가 있었다는 점 먼저사과드리겠습니다.

 

*  미하일의 딜적인 측면은 작성하지 않을예정입니다. 다만, 이것은 미하일이 딜적인 버프가 필요 없다는것이 아닌 얼마만큼의 딜을 받아야 구조적인 안정성이 생길지 나는 모르겠다는 이유임으로 예전부터 있어오던 넌 딜 필요 없다고 하지 않았냐 는 절대 사실이 아님을 밝히는 바입니다.

 

* 과거 개선안들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169319?p=6&my=post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184987?p=6&my=post

      * 소울링크 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04025?p=6&my=post

       * 스압 주의 초 장문 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34036?p=6&my=post

       * 데들리 차지 딜레이 감소 당시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39474?p=5&my=post

       * 가드 스택 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63778?p=4&my=post

           *시그너스 공용 5차 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77015?p=3&my=post

           *소울링크 데미지 감소 vs 보호막 비교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79175?p=3&my=post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79178?p=3&my=post

           *  클라우 솔라스 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83098?p=2&my=post

           * 6차 미하일 개선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326329?my=post

 

개선안들 나열한이유는 너 미하일 아니지 ㅋㅋ 에 대한 답변입니다. 개선안으로 말한것중 상당수 개선이 되었습니다. 물론 저만 이야기한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당시에 직게에서는 지금 개선된 상당수의 개선안들의 아이디어를 제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한창 하던 당시에는 지금보다 더 현실에 안주하는 모습이 많았기 때문이죠. 게임적으로 더 암울해서 포기하신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한창 개선안을 쓰고 있던중 환불사태가 터졌기에 그분들보다 조금 더 유리한상황에서 개선안을 쓴거고요.


이 글을 쓰는시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써온 개선안들보다 더 유리한 시기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합리적인개선안을 작성하는 것이 옳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저의 생각은 여러분의 생각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 무지성 딜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에 반대는 하지 않습니다. 그저 심히걱정될 뿐이지

* 얼마전에 댓글에서 두들겨 맞았습니다. 좀 억울합니다. 그때 절 두들겨 패신분들은 꼭 댓글에서 제 개선안에 대해 품평해주셨으면 합니다.

 

 

1.    빛의 수호

 빛의수호는 다들 아시다시피 액티브형 링크중 유이한 스킬입니다. 엔젤릭버스터의 링크 스킬인 [ 소울 컨트렉트 ] 와 동일하게 액티브형 링크 스킬이지요.


 다만 [ 빛의 수호 ] 가 이 [ 소울컨트렉트 ] 와 다른점이 하나 있습니다. [ 소울 컨트렉트 ] 는 사용시 딜레이가 0. 0ms라는 에픽 어드벤쳐 류, 미하일로 치자면 퀸 오브 투모로우 류의스킬과 동일하게 딜레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빛의 수호 ] 는 어떨까요? 딜레이가 0.9. 900ms의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 소울 컨트렉트 ]도 딜레이가 동일 했으나 모든 직업이 사용한다는 이유로 혼자만 딜레이가 감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극딜 버프중 하나인 [ 빛의 수호 ]도 딜레이 삭제를 원합니다.

 

2.    여제의 기도

 여제의기도는 쿨타임 86,400초라는 상당히 엄청난 쿨타임을 지닌 스킬입니다. 200레벨 메르세데스 효과를 부여 받는다고 하여도 82,080초이죠.


 해당스킬의 효과는 툴팁상으로 상당히 좋아보이는 2시간 동안의 공/마증가에 [ 레벨 반감 삭제 ] 스킬이지요.


 해당스킬에 대해 가끔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레벨 반감 삭제는 어떤 레벨의 적이든 나보다 높은 적에게 100%의딜을 넣게 해주는 스킬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이는 정답이 아닙니다. 과거 리부트 레벨 반감이 심하던 시절에는 10레벨이상높은 몬스터에 대한 레벨 반감 패널티 완화 스킬이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56139


 이스킬은 지금의 메이플 시스템에서도 동일합니다. 60레벨까지는 레벨 반감 삭제가 맞으나, 61레벨부터 레벨 반감 패널티 완화이며, 80레벨 이상의 몬스터에게는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해당스킬은 툴팁과 실제 내용과의 괴리감이 상당한 스킬입니다.


 하지만정말 중요한건 툴팁 따위가 아닌, 레벨 반감 삭제에 대한 메리트가 없는 것입니다. 처음 해당 스킬이 대중적으로 인지된 것은 255의 미하일이 아이템이상당히 좋다는 가정하에 검은 마법사를 가는게 무리가 없다. 또는 한창 검은 마법사라는 보스가 엔드라인보스이며, 모두가 검은 마법사의 격파를 위해 노력하던 275가만렙인 시절 미하일은 273레벨 미만이더라도 273레벨과동일한 효과를 얻는 것에 있었습니다.


 다만6차가 나온 이후 메이플에서 레벨 반감 삭제라는 스킬은 메리트가 적다고 판단됩니다. 익스트림 스우가 출시되며 290레벨인 익스트림 스우에게 데미지를넣기 위해 유리하다고는 판단 될 수 있으나 상당한 쿨타임이 있다는 점과 지속 시간이 길지만 본인에게만 적용된다는 점을 들어 어느정도 개선이 필요하다고판단 됩니다.


 * 여제의기도 쿨타임의 감소


 해당스킬의 쿨타임을 감소하는 방법입니다.

a.    캐릭터 레벨에 비례하여 해당 스킬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방법

b.    로얄 가드 성공시 쿨타임의 일부를 감소시키는 방법

c.    그냥 쿨타임 자체를 감소 시키는 방법

 * 여제의기도 효과의 변경

 해당스킬의 효과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a.    파티원 공용 버프로 변경. 다만 미하일이 파티에없을 경우 적용이 불가능.

 

3.     로얄 가드

 해당스킬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질 것 같지만 이건 꼭 적고 싶었습니다.미하일의 로얄가드는굳이 버프가 필요 없습니다.


 만약해당 스킬을 변경해야 한다면 과거 스택 유지시간이 12초에서 20초로늘어난 것을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전 이 지속시간이 15초로줄었으면 합니다.


 다들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컷신때 불리한 경우가 상당히 많을것이기 때문이죠. 스택을 쌓고 보스에 입장하는 것도 불리하다고 생각 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이 문제를 요즘 많은 미하일 유저들이 원하던 [ 가드 풀스텍 ] 관련짓는다면 불필요한 부분에 대한 다이어트가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그냥주면 좋은데 뭐하러 자진해서 너프먹으려고 난리를 피우냐고 하실수도 있는데 원래 사람이 더럽게 과할정도로 객관화 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생긴 문제점이라고생각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 로얄가드 스택을 풀 스택으로 채워주는 스킬이 있다면 어디가 좋을까?


a.    라이트 오브 커리지 ( 개인적으로는 여기가 가장좋다고 보입니다. 미하일 버프 스킬중 가장 짧은 스킬 )

b.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c.    로 아이아스

d.    소울 마제스티

 

4.    인스톨 실드


 해당스킬은 처음 리마스터 되면서부터 말이 참 많았습니다. 그러니 짧게 가겠습니다.


* 인스톨 실드 개선안


a. 소울 레이지 on 시 캐릭터 추적

b. 재 설치 가능, 재설치 쿨타임 부여

 

5.    버프 스킬들의 딜레이


 미하일의버프 스킬들은 리마스터 이전과 비교해서는 상당히 짧아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딜레이들이 길어 가장 긴 버프 스킬을 로얄 가드로 캔슬하는 방법도 조금씩 퍼지고 있죠.


 * 미하일버프들의 딜레이는?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를 제외한 다른 스킬은 공격 속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가정하에딜레이 작성.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는 과거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내용의 글이 직게에 올라온적이 있음.)


a.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 780ms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있어 풀 공속기준으로 작성.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1050ms)

b.    로 아이아스 : 840ms

c.    빛의 수호 : 900ms

d.    소울 마제스티 : 630ms

e.    라이트 오브 커리지 : 750ms

f.     퀸 오브 투모로우 : 0ms

g.    오라 웨폰 : 720ms

h.    여제/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 630ms


총 딜레이 5,250ms로 약5.2. 가장긴 딜레이를 가진 빛의 수호와 로 아이아스를 가드로 캔슬 한다고 쳐도 가드의 딜레이인 540ms로 적용되어 4,590ms로 약 4.6초의 버프 시간을 가지게 된다.


 바디오브 스틸이 존재 하지만 개인적으로 왜 써야하는지 모르는 스킬중 하나이다. 구태여 사용한다는 가정하에딜레이는 720ms이므로 가드 캔슬 미사용 시 총 딜레이 5,970ms로약 6초 가드 캔슬 사용 시 총 딜레이 5,310ms로 약 5.3초 이다.

 

  * 극딜 버프 중 사용 해야 하는 공격 스킬은? (샤이닝 크로스는 제외하였습니다. 540ms)

a.    시그너스 팔랑크스 : 780ms

b.    데들리 차지 (풀공속) : 630ms

c.    인스톨 실드 : 450ms

d.    로얄 가드 : 540ms


단순히 한번씩반드시 써야하는 스킬만 나열하더라도 1,860ms로 약 1.9. 틈틈히 로얄가드를 사용해주고 클라우 솔라스도 굴려야하고 샤이닝 크로스도 써야하지만 이것들을 제외하고서 단순히[ 극딜 준비 기간 ]만을 고려했을 때


* 로얄 가드 캔슬 미사용 :7,110ms (바디 오브 스틸 고려시 7,830ms)

* 로얄 가드 캔슬 사용 (두스킬만) : 6,450ms (바디 오브 스틸 고려시 7,170ms)


 물론로얄 가드 캔슬을 다른 버프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개인의 판단과 패턴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되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딜레이 더 줄일수는 있습니다.


여기에 시드링 30ms, 크레이트 오브 더 솔라와 스파이더 인 미러가각각 870ms, 960ms입니다.


미하일은 극딜준비 기간에 거의 10초에 가까운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지속시간이긴 오라 웨폰과 로 아이아스, 퀸 오브 투모로우를 먼저 쓴다고 치더라도 상당히 긴 시간이라는 것은 부정할수없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어느정도버프의 딜레이를 줄여주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6.    여제/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여제시그너스의 축복은 45초간 데미지 25% 증가, 4초마다 5%씩 추가로 증가하여 최대 90%.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은 45초간 데미지 25% 증가, 4초마다 7%씩추가로 증가하여 최대 120%까지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이스킬들의 문제는 4초마다 버프가 추가되어 처음 누르자마자 버프가 증가한다는 가정하에 0~45초까지 버프가 증가한다면 12회 버프가 증가되어 여제 시그너스의축복은 25+60 = 85%,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은 25+84 =109%로 최대 수치까지 달성을 하지 못합니다.


서버렉의 영향을받아 13 14회 받는다고 하더라도 여제 시그너스의 축복은 13회에서 90%로 최대치, 초월자시그너스의 축복은 13회에서 총 116%, 14회에서 최대치인 120%를 채워 약 5초의 서버렉을 추가로 받아야 합니다.


* 시그너스의 축복 개선안


a.    버프 증가 갱신 주기를 줄인다.

b.    버프 증가 폭을 늘린다.

c.    처음 시작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7.    소울 링크 범위


 소울링크의범위는 리마스터 이전과 비교하여 상당히 증가 하였습니다. 상측,좌측,우측,하측을 순서로 리마스터 이전은 250px, 300px, 300px, 250px에서 좌우측이 100px씩증가한 250px, 400px, 400px, 250px이 되었습니다.


해당 범위가 익숙하지않으신분들을 위해 비교를 하자면 로 아이아스의 돔이 아닌 바닥의 이펙트를 기준으로 (로 아이아스는 돔이펙트보다 적용 범위가 조금 더 넓음) 330px, 300px, 330px, 70px입니다. 우측으로 조금 더 긴 이유는 캐릭터가 좌측을 보는 기준으로 측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과거 소울 링크는로 아이아스와 같은 크기의 범위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100px씩더 넓어졌지요. 하지만 샤이닝 크로스 어썰트 VI의 전방범위는 385px로 파티원이 샤이닝 크로스 어썰트 VI의 범위 안에 있어야 겨우 적용을 받습니다.


또한 오라류 스킬의단점으로 늘 이야기가 나오는 서버렉에 의한 오라 적용 시간 지연이 문제입니다. 좌우 각각 400px로 총 800px이라는 범위가 작은 것은 아니라고 볼 수있으나, 오라류의 오라 적용 시간을 개선하지 못한다면 조금 더 범위를 늘려줄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8.    로 아이아스

 로아이아스의 범위는 위의 소울링크 항목에서 이야기 했듯 330px, 300px, 330px, 70px입니다. 극딜시에만 사용되어 크게 움직일 필요는 없다고 볼 수 있으나, 활용도가조금 떨어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과거 미하일 유튜브를 하는 Tero라는분이 만든 로 아이아스의 전체 맵 적용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범위를 늘려주었으면 합니다.

 


 

 

 

개선안을 마치며

 

과거 작성하였던 소울링크 데미지 감소 vs 소울링크 보호막 비교글이있었습니다.

데미지 감소 20%와 보호막 10%에대한 비교였는데 개인적으로 이 비교를 통해 어느정도 보호막의 수치를 증가하는게 옳지 않은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적당하게 15%라고 판단하기는 하지만 10%보다만 길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