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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게시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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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이 뭍히면 재업할 예정입니다. 안심하세요 아마도?

*글쓴이는 미궁조차 가본적 없는 
흔하다고 할테면 흔하다 할수있는 비숍임을 밝힙니다

세줄요약은 없습니다. 그런거 쓸줄 몰라요.
그래서 줄임말을 최대한 없애봤습니다 .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우선 비숍을 시작한다면 딜을 보고 하면 안된다 .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2. 무기 , 보조장비 , 엠블렘 (이른바 무보엠)
이곳에서 윗 잠재능력 or 아랫 잠재능력 에 . INT 띄우지 마세요.

3. 200레벨 이후 사냥터. 어디가는게 좋나요 ?

4. 코어강화 무슨 스킬을 강화 해야하나요 ?』

『5. 어빌리티는 뭐 띄워야 하나요 ?

『6. 하이퍼스탯이랑 스킬은 뭐 써야하나요?』

입니다.

그럼 글 시작 하겠습니다 .





1. 우선 비숍을 시작한다면 딜을 보고 하면 안된다 .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제가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 하는것 보다

말 그대로 비숍을 먼저 키워보시고 

그 다음 다른캐릭터 차근차근 키워보시면

'아 . 이 캐릭터는 딜러가 아니라 진짜 참트루 서브직업 이구나'

라고 생각하시게 될겁니다 .

200레벨까지도 안바랍니다. 140레벨. 160레벨만 되도 무슨말인지 아실수있어요



2. 무기 , 보조장비 , 엠블렘 (이른바 무보엠)
이곳에서 윗 잠재능력 or 아랫 잠재능력 에 . INT 띄우지 마세요.



??? : 아니 비숍은 프레이가 인트 비율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면서요.

XX 님아 제가 님 옆에 있었으면 바로 체어샷 갈기고도 남았을거라 장담하고 말씀드리건데요

님 그 비숍 키워서 솔플 안가고 ㄹㅇ 몸숍 다니실거라면 진짜 그렇게 하세요

진짜 차이 얼마 안납니다 .

안나는게 아니에요

진짜 뭐라고 비유해드려야하냐면요.

님이 화장실에 '볼일'보러 들어갔는데 그 '볼일'이 나오지않아서

그자리에서 음식 주문하고 식사를 마친 다음 볼일 보시는거랑 똑같아요

ㅈㄴ 더럽죠 ? 하지만 뭐라 비유해드려야할지 모르겠어서

이렇게라도 적어야 님들이

'아 그렇구나' 라고 하실거같아서말이죠

그래서 윗잠 아랫잠 무슨 옵션을 띄워야하는가 ? 라고 묻는다면

타직업과 다를바 없이

보공 , 방무 그리고 마력을 챙겨주세요

몇줄씩 챙기냐구요 ?

그건 ... 레드큐브님이랑 블랙큐브님께서 정해주실거같아요 ...ㅎ 

3. 200레벨 이후 사냥터. 어디가는게 좋나요 ?

아 잠깐잠깐.

저희가 200레벨을 찍고 5차전직을 하면 아케인포스 가 생기잖아요?
그러나 아케인포스가 생기고 나서 아케인심볼을 받으면 꼴랑 '30포스'뿐이란말이죠?
그래서 ! 하이퍼스탯에서 아케인포스를 6레벨(+30) 정도 찍고 시작해주세요 !

이제 글 마저 읽으셔도 됍니다 !

일단 여러분이 어디까지 목표로 하고 계신지 모르기때문에 .

제가 여태껏 다녀보면서

음... 여기에서 사냥한다면 분명 편하게 사냥할 수 있겠어

라고 . 판단되는 곳을 적어드리려 합니다 .

맵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멸의 여로 , 리버스 시티 , 츄츄 아일랜드 , 얌얌 아일랜드 , 꿈의 도시 레헬른,
신비의 숲 아르카나 , 기억의 늪 모라스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 셀라스, 별이 잠긴 곳 , 테네브리스 -문브릿지

입니다 .

제가 맵 을 적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역 명칭(레벨~구간)
맵 이름 (포스최소량/포스뻥 요구량)

입니다.

단, 포스뻥 요구량에 도달하셨어도 원킬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으실것인데
이와 같은 경우엔. 사냥터를 다른곳으로 옴기신다라던가
코어 강화 상태를 확인해보신다던가
여러가지를 확인 해보셔야 할 것 같다 라고 생각합니다 .
보통 이런 경우는 '레벨뻥' 에 막혀서 투킬~쓰리킬 나는경우가 많습니다 .

??? : 여로는 200레벨 몹이잖아요 

커흠 ... ^^7

제가 추천드리는 장소는
'' 를 맵 이름 앞에 추가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소멸의 여로(200~210)

※ 1. 풍화된 기쁨과 분노의 땅 (30/45)
※ 2. 풍화된 분노의 땅 (30/45)
※ 3. 풍화된 슬픔의 땅 (30/45)
4. 암석의 영토 (40/60)
※ 5. 화염의 영토 (40/60)
※ 6. 숨겨진 화염지대 (80/120)
※ 7. 동굴의 서쪽길 2 (60/90)
8. 동굴 아래쪽 (60/90)
※ 9. 아르마의 은신처 (60/90)
※ 10. 숨겨진 동굴 (80/120)

소멸의 여로 리버스 시티(205~210)

※ 1. 지하선로 1 (40/60)
※ 2. 지하선로 2 (40/60)
※ 3. 지하선로 2 (40/60)
※ 4. T-boy의 연구열차 1 (40/60)
※ 5. T-boy의 연구열차 3 (40/60)
6. 숨겨진 연구열차 (100/150)
※ 7. 지하열차 1 (60/90)
※ 8. 숨겨진 지하열차 (100/150)
9. 지상열차 1 (60/90)

츄츄 아일랜드 (210~220)

※ 1. 알록달록 숲지대 3 (100/150)
※ 2. 길쭉 동굴숲 1 (100/150)
※ 3. 몽땅 동글숲 1 (100/150)
※ 4. 몽땅 동글숲 2 (100/150)
 5.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100/150) 스틸러 짱많음.
※ 6. 츄츄빌리지 입구 (130/195)
7. 격류지대 1 (130/195)
※ 8. 격류지대 2 (130/195)
※ 9. 고래산 초입 (160/240)
※ 10. 고래산 중턱 1 (160/240)
※ 11. 고래산 중턱 2 (160/240)

얌얌 아일랜드 (215~220)

※ 1. 머쉬바드 숲 1 (130/195)
 2. 머쉬바드 숲 6 (130/195)
3. 숨겨진 머쉬바드 숲 (190/285)
4. 일리야드 들판 4 (130/195)
※ 5. 숨겨진 일리야드 들판 (190/285)
※ 6. 펑고스 숲 1 (160/240)
※ 7. 펑고스 숲 2 (160/240)
※ 8. 펑고스 숲 3 (160/240)
9. 펑고스 숲 5 (160/240)
※ 10. 펑고스 숲 6 (160/240)

꿈의 도시 레헬른(220~225)

※ 1. 무법자들의 거리 1 (190/285)
2. 본색을 드러내는 곳 2 (210/315)
※ 3. 본색을 드러내는 곳 3 (210/315)
※ 4. 춤추는 구두 점령지 1 (210/315)
※ 5. 춤추는 구두 점령지2 (210/315)
6.악몽의 시계탑 1층 (240/360)

신비의 숲 아르카나(225~230)

※ 1. 흙의 숲 (280/440)
※ 2. 맹독의 숲 (320/480)
3. 동굴 윗길 (360/540)
4. 동굴 윗길 깊은 곳 1 (360/540)
※ 5. 동굴 윗길 깊은 곳 2 (360/540)
6. 다섯 갈래 동굴 (360/540)
※ 7. 동굴 아랫길 (360/540)
※ 8. 동굴 아랫길 깊은 곳 1 (360/540)
※ 9. 동굴 이랫길 깊은 곳 2 (360/540)
※ 10. 동굴 아랫길 깊디 깊은 곳 (360/540)

기억의 늪 모라스(230~235)

※ 1. 형님들 구역 2 (440/660)
2. 그림자가 춤추는 곳 3 (480/720)
3. 그림자가 춤추는 곳 4 (480/720)
※ 4. 폐쇄구역 (480/720)
5. 그날의 트뤼에페 2 (520/780)
※ 6. 그날의 트뤼에페 3 (520/780)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235~245)

※ 1. 거울빛에 물든 바다 2 (600/900)
2. 거울빛에 물든 바다 6 (600/900)
※ 3. 거울이 비친 빛의 신전 3 (640/960)

셀라스, 별이 잠긴 곳(240~245)

1.빛이 마지막으로 닿은 곳 3 (600/900)
2.빛이 마지막으로 닿은 곳 6 (600/900)
※ 3. 끝없이 추락하는 심해 4 (640/960)
※ 4. 끝없이 추락하는 심해 5 (640/960)
5. 별이 삼켜진 심해 1 (670/1005)
6. 별이 삼켜진 심해 4 (670/1005)
7. 별이 삼켜진 심해 5 (670/1005)
8. 별이 삼켜진 심해 6 (670/1005)

테네브리스 -문브릿지(245~250)

※ 1. 사상의 경계 2 (670/1005)
2. 사상의 경계 4 (670/1005)
3. 미지의 안개 2 (700/1050)
※ 4. 미지의 안개 5 (700/1050)
※ 5. 공허의 파도 1 (730/1095)
※ 6. 공허의 파도 3 (730/1095)
※ 7. 공허의 파도 5 (730/1095)
8 공허의 파도 6 (730/1095)

입니다 .

참고하실 사항이라 할테면.
1. 마리수 모릅니다 .그런거 신경 1도 안쓰면서 했거든요.
2. 저 자석펫 없습니다 .
3. 마음같아선 영상 링크 공유해서 올려드리고싶었으나 .
제가 마땅히 찍어둔 영상도 없어서 올려드리지 못한다는 말씀 전하고싶어요
더군다나 지금 테라버닝 진행중이라 사냥터 어디 가기가 좀 그렇네요 .
여로는 특히 지금 자리가 없어서 ...;;;


『4. 코어강화 무슨 스킬을 강화 해야하나요 ?



저 조차도 아직 260레벨은 아니지만
만약 여러분께서 260레벨을 달성하고 세르니움에 도착하실거라면
'헤븐즈도어' 와 '제네시스' 를 강화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 라고 말씀드리고싶은데.
그게 실제로 좋을지는 모르겠어요.
보통 일방적으로 강화 하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젤레이 , 빅뱅 그리고 바하뮤트.
 세가지 스킬이면 충분합니다 .

??? : 바하뮤트 말고 제네시스 도 괜찮다고 하시던데요 ?

음 그건말이죠 저는 딱히 제네시스를 콕 찝어 강화하고싶진 않아요 .
제네시스를 강화하지 않아도 . 아케인포스만 올라도 제네쓰면 제네로 원킬이 그냥저냥 나거든요.

??? : 샤이닝레이도 강화 해서 쓴다라는 말이 있던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그건요... 언제였지 ? 문브랑 미궁 그리고 리멘이 업데이트 되고 나서 이야기 같은데
그거 코강 해준다 ..? 저는 ... 글쌔요 ..?
굳이 좋은 빅뱅 두고 샤이닝레이를 강화할 이유가 있을지 ... 잘 모르겠네요
코강을 해줘야 한다 라고 이야기가 나왔던 이유는 분명 그시절 빅뱅으로 말할테면
제네시스 사용 하기 전엔 '게이지' 형식의 빅뱅 이여서
아마도 게이지 혐오증을 느낄법 했던 그 당시에는 샤이닝레이를 강화 하는게 최선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샤이닝레이를 강화한다 ?
음 ... 차라리 '' 이 언데드 몬스터 포함 전체 공격 가능하게 바뀐다
라고 패치해줄꺼라고 굳게 믿고 존버하는 느낌으로
'' 스킬 코강 하는 방법이 조금더 낫지 않을까요 ..? 크흠...



음... 헤도,제네 강화를 해야한다면

엔레 빅뱅 은 일단 고정으로 둔 다음

바하랑 헤도랑 제네시스 셋 중 하나 골라야하는데 ...

엔레 빅뱅 바하
빅뱅 바하 엔레
바하 엔레 빅뱅

헤도 제네   ? 
제네   ?   헤도

이런식으로 강화 해야 하지 않을까...ㅇ...? 
아 헐 잠깐...

엔레 빅뱅 제네
빅뱅 제네 헤도
제네 헤도 엔레
헤도 엔레 빅뱅

이런식으로 강화 해도 괜찮을거같아요

바하뮤트 ... 안녕... 그동안 ... 고마웠어 ...

(어디까지나 제네시스와 헤븐즈 도어 를 강화한다 라는 가정하에 작성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강화코어' 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
그럼 '스킬코어' 로 넘어가보죠.
스킬코어 강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 여러분이 파티플레이를 먼저 목표로 한다면 .
프레이 - 피스메이커 - 메용2 - 리브라 - 디바인 퍼니시먼트

2. 여러분이 난 파티 신경 1도 안쓸거고 마이웨이 마냥 솔플 하실거라면.
프레이 - 리브라 - 피스메이커 - 메용2 - 디바인 퍼니시먼트

??? : 디퍼 왜 맨마지막에 강화해요 ?

음... '벤전스 쓰고 엔젤레이 쓰는게 훨신 더 좋습니다'

??? : 디퍼 풀강화 해도 그래요 ???

그건... 제가 풀강화가 아니라 잘 모르지만 !
풀강화 해도 딜 차이가 약 1%차이라고 알고있습니다 .
따라서 제일 마지막에 강화 해주심을 추천드립니다 .

??? : 공용스킬은 뭐 먼저 강화해요 ??? 메용2 다 강화하면요 !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 오버로드 마나 - 에르다의 의지 - 에르다 노바 - 에르다 샤워 - 에테리얼 폼

??? : '쓸만한 스킬'들은 강화 하나요 ? 

'쓸'샤프아이즈 , '쓸'컴뱃 오더스 , '쓸'윈드부스터 등등 . 그러한 '쓸만한 스킬' 들을 말씀하시는거라면.

그래도 디퍼를 먼저 강화 해 주세요 . 그 뒤에 강화해도 늦지 않습니다 .
원래 글 수정 하기 전에는 쓸만한스킬들을 먼저 강화 하라고 글을 적었었는데요
이분의 댓글을 보고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




아래는 '나무위키 자료' 입니다.





처음엔 에르다 노바 맥강 퍼뎀과 디퍼 맥강 퍼뎀을 비교해봤을때.
디퍼 맥강 퍼뎀이 노바에 비하면 무려 55% 높았고 .
엔젤레이 퍼뎀 345%과 (코강60렙 포함)
디퍼 맥강 퍼뎀을 비교했을때 40% 가량 높은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 퍼뎀을 비교해봤을때. 디퍼가 일단 당연하게도 높습니다.
그래서 타수 차이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저희 비숍은 '벤전스' 를 켜야만 타수가 증가합니다 . 따라서 벤전스를 켜고
마왕발록을 입장하여 전분을 켜고 '타수만' 확인해봤습니다 .
퍼뎀도 계산 했어요...걱정마세요





주의사항 !
[1] : 제가 디퍼가 만렙이 아닙니다. 따라서 데미지는 가렸습니다 .
그래서 여러분들이 보셔야할 부분이.
[2] 사용횟수 , 공격횟수 그리고 오른쪽 사진에서의 딜 시간 입니다 .
[3] 왼쪽 사진(디퍼) 그리고 오른쪽 사진(엔레) 전투 시간이 다른 이유
제가 '타수 차이를 증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라며 골똘히 생각하다가
'우선 디퍼를 먼저 쓰자.' 하고서 디퍼를 써봤고 .
디퍼 사용 횟수를 살펴보니 48회길래
'엔레도 48회로 동일하게 때려보자.' 하고서 전분을 초기화 하고
다시 전분을 키고 엔레 사용횟수가 48회가 찍히도록 만든 다음 찍은 사진들 입니다.
그러나 두번째 사진 (엔레) 전투시간이 같은이유
디퍼 쓸 시간에 엔레를 쓴다면 과연 타수 차이가 얼마나 날까 하고 차이가 나도록 때려본 사진입니다.
결과만 본다면 타수차이는 이미 확실하게 납니다.
디퍼로 13초 동안 때린다면 디퍼는 그동안 480회 라는 공격횟수를 가지고있구요
디퍼를 쓰지 않고 그동안 엔레를 쓴다면 294회라는...
......

아 맞다 쓸윈부.

어...음... 다시 !

왼쪽사진 - 디퍼 쓸 시간에 엔레 쓰자 !
중앙 사진 - 무슨소리냐 ? 디퍼쓸건데 ?
오른쪽 사진 - 아 ㅋㅋ 디퍼 타수에 비하면 엔레가 쌔다고 ㅡㅡ

입니다 .

??? : ...저 ... 그래서 ... 퍼뎀은 어떻게 계산할건가요 ?

계산식이 ... 이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살려주세요...ㅎㅎ;;;

다음과 같습니다 .

왼쪽사진 - 엔레 퍼뎀 345% x 22회 = 총 7,590 % 데미지를 입힘
중앙 사진 - 디퍼 퍼뎀 385% x 49회 = 총 18,865 % 데미지를 입힘
오른쪽 사진 - 엔레 퍼뎀 345% x 49회 = 총 16,905 % 데미지를 입힘.

입니다 . 

결론 ! 입니다 !

디퍼 강화 해 주세요 . 입니다 !!!
쓸만한 스킬 보다 먼저요 !!!




『5. 어빌리티는 뭐 띄워야 하나요 ?



어빌리티 - 버프지속 0순위 
나머지 사실상 상관 없음.
그래도 골라보자면

아이템 획득률 or 메소 획득률 , 보공,크확,상추뎀(상태이상 추가 데미지)
이정도 추천드립니다. 재사용 안씁니다.

??? : 아니 ㅋㅋ 재사용을 안쓴다 ? '' 스킬이랑 '디스펠' 이거 두개 재사용 안먹혀요 ?

... 음... 그것 참 뭐랄까요 ... 계륵이랄까요 ? 이게 참 이야기 하기가 좀 그래요

힐은 혼자 '풀피 일때 쓰면' 쿨타임이 4초입니다 .
그리고 혼자 쓸때 피가 조금이라도 깎여있다면 쿨타임은 2초구요 .
본인 포함 나머지 한명 역시 피가 까여있다면 쿨타임이 0초에요

그럼 이때 재사용이 발동된다면. 언제 발동되어야 가장 이득일까요 ?

그건 바로 쿨타임이 가장 긴 '혼자 풀피일때 힐을 사용했을때' 겠죠 ?
만약에 실수로 힐을 썼는데 
'오 ? 재사용 터져서 힐 쿨 돌았다 ㄱㅇㄷ'
하실수 있으시겠죠 . 맞아요

그런데요... 정말 안타까운 이야기지만 그런걸 다 떠나서요.

힐 스킬에는 힐을 받은 몬스터에게 최종데미지 10% 적용돼는 스킬효과가 하나 있거든요?
그리고 그 몬스터에게 최종데미지 적용 되는 시간
여러분이 무슨짓을 저질러도 2초구요 .
2초요. 2초라구요 . 이거 완전 상당히 짧은 시간이잖아요 .
2초가 여러분껜 길다구요 ?

알겠어요.그럼 디스펠로 넘어갈게요.

디스펠은 본인에게 상태이상 효과가 아무것도 걸려있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했을경우 .
쿨타임이 8초로 적용됍니다.
본인에게 상태이상 효과가 1개라도 걸려있는 상태에서 사용했을경우 .
쿨타임이 4초로 감소됍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
본인 및 파티원 1명 모두 상태이상 효과가 걸려있는 상태에서 사용했을경우 .
쿨타임이 0초입니다 ! 와 !

자. 그럼 이땐 명백하게 본인에게 걸려있는 상태이상 효과가 0개 일때 사용했다면
그리고 ! 그때 재사용이 터졌다면 무조건 이득이 맞아요 !
그러나 ! 저희는 버프지속효과를 첫번째 줄에서 사용하고있습니다 .
여러분깨서 두번째줄에 재사용을 띄우셨다면
아마 10%확률로 재사용 능력치가 발동될것인데.
10%를 기대하기엔 너무나도 낮은 수치입니다 . 그렇지않나요 ?

??? : 아 알겠어요 그럼 그 ... 뭐냐 그 ... 아 !
홀리매직쉘 ! 그거랑 그그그그 아아아 그래 그 저기 뭐야 ... 아 ! 홀리파운틴 !
그거 두개는 어떤데요 ㅡㅡ 그것도 설마 별로라고 하실건가요 ?

... 이렇게까지 하셔야겠습니까 ?

자 다 좋다 이겁니다 .

홀리매직쉘 . 이 스킬은요 .재사용 효과가 발동되도말이죠?
쉘 스킬 자체에 '80초'라는 재생성 및 회복 불가 효과가 있답니다 ?
결국엔 별로라는 이야기겠죠 ?

그래요 그렇다면 이제 홀리파운틴 으로 넘어갑시다 .
위에 제가 디스펠 이야기 했을때 뭐라고했습니까 ?
여러분깨서 두번째 어빌리티 에서 재사용 어빌리티를 띄워 쓰신다고 하셨을때
맥스값이 10%인데 . 그 10%를 믿고 홀리파운틴을 깔기에는
차라리 전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에서 파운틴이 나오길 기도하다가
리저렉션 나오고 절망하는게 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애초에 재사용이 안먹힌답니다 ?

결론 !

어빌리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번째 줄 : 버프 스킬의 지속 시간 @%증가.
두번째 줄 그리고 세번째 줄 : 위에 적어두었던 

아이템 획득률 or 메소 획득률 , 보공,크확,상추뎀(상태이상 추가 데미지)

이중에서 골라골라 하시면 됍니다 .

그래도 조합해주시길 바라신다면

첫번째 줄 : 버프 스킬 지속시간 @% 증가.
두번째 줄 : 보스 공격시 데미지 @% 증가 .
세번째 줄 : 상태이상 추가 데미지 @% 증가.

or

첫번째 줄 : 버프 스킬 지속시간 @% 증가.
두번째 줄 : 아이템 획득률 @% 증가.
세번째 줄 : 메소 획득률 @% 증가.

이정도 입니다 .



『6. 하이퍼스탯이랑 스킬은 뭐 써야하나요?』



하이퍼스탯 ... 음... 쉬워요 ! 스탯은.
스탯은 일단 200레벨 까지는.
데미지 8레벨,크리확률8레벨,크리데미지 8레벨 ... 까지는
찍히실거에요.

??? : 그렇다면 200레벨 이후에는 어떻게 찍나요 ?

데미지 8렙,크확8렙,크뎀8렙,방무8렙,보스뎀8렙.

거~~~의 이렇게 다들 만드시는데.
문제는 저희가 200레벨을 찍고 5차를 하면 아케인포스 가 생기잖아요?
그러나 아케인포스가 생기고 나서 아케인심볼을 받으면 꼴랑 30포스뿐이란말이죠?
그래서 ! 다음과 같습니다 !
아케인포스 6렙(+30) , 데미지8렙,크확8렙,크뎀8렙,방무or보스뎀8렙

??? : 하이퍼스텟 포인트가 부족해요 ㅠㅠ

어... 그래서 방무 or 보스뎀 이라고 적은겁니다 !
차근차근 레벨업 하시다보면 방무 찍으실 포인트가 쌓이실겁니다 .

??? : 근데 왜 크확을 8렙주고 해야해요 ? 크확그거 100% 찍고 안찍어도 되는거 아니에요?

네 ! 맞아요 ! 크확은 여러분들의 크리티컬 확률이 100%가 되는 순간
더이상 하이퍼스탯에 투자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 : INT 혹시 ...

STAY......
그건 '나중에' 찍어도 늦지않아요 ... 지금은 불필요합니다 ...

??? : 상태이상 내성 ! 스탠스 ! 아 맞다 공마는요 ? 마력!!!

필요가없습니다 .

특히 공마는 더더욱이요 .
왜냐! 공마 하이퍼스탯이 %비율로 올려주지 않아서에요..
공마 는 찍으셔도 돼나 , 많이 찍진 마세요 .

스탠스 요 ? 저희에겐 '미하일 링크' 가 있어요 .

상태이상 내성 이요 ? 그건... ...


옛날옛적에는 하드매그너스 가스 패턴을 막으려고
상태이상 100을 맞추면 상태이상 패턴을 전부다 막을수있었단다 ...
그래서 그당시에는 상당히 보스를 편-안 하게 잡을수있었는데 ..?
그게 언제인지 잊어버렸는데 패치를 당해버렸단다 ...
그땐 참 좋았는데말이지 ...홀홀홀...


아 어디서 옛날옛적 향기가 피어오르는거같죠 ?
음 ... 그러게요 저도 잘 모르겠네요 .

??? : DF,TF,PP 는 뭐에요 ?

여러분과 상관없는거에요. 필요가없어요 . 제발 찍지말아주세요.

??? : MP통이나 HP통 늘리고싶은데 이것도 안찍나요 ?

네 !!! 찍지마세욧 ! 정말 120% 참트루 ㄹㅇㅋㅋ 급 필요가없어요 !

??? : 레벨 올리기 너무 힘든데 획득ㄱ...

획득 경험치는 찍지마세요 ... 제발...



음... 세분 모두 일단 의견 감사합니다 !
우선 저는 각 세분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
제가 쓴 글도 정답이라 생각하진 않으니까요 !

그래서 저도 궁금해서 공마 하이퍼스탯 퍼센테이지 적용 받나 안받나 를 제대로 확인하기위해
제 나름대로 검색해봤는데요 ! 이런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3989

해당 링크는 19년도 게시글입니다 . 하지만

글 내용을 살펴보니 결국 세번째 답글 작성자 님 께서 말씀하신
'공마 하이퍼스탯은 퍼센테이지 적용 받는다' 가 사실이였습니다 !



하이퍼스탯은 일단 마무리 ... 하이퍼스킬로 넘어가볼게요

하이퍼스킬 !

총 3가지로 나뉘어있죠 ?
홀리매직쉘,홀리심볼,어드벤스드 블레스.

일단 . 하이퍼 패시브 스킬들은 총 5개를 찍을수있어요.
그러니 신중하게 찍어야하는데요 (어차피 메소 써서 초기화 가능)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거같죠 ? 없어요.

홀리 매직쉘 - 퍼시스트. (5초추가)
홀리 심볼 - 익스피리언스 (자신에게 추가 경험치 20%지급)
홀리 심볼 - 엑스트라 드롭 (드롭률 30% 증가)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너스 데미지 (공마20)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스킬러 (보공10%)

가 ! [1]번 이구요

홀리 매직쉘 - 퍼시스트 (5초추가)
홀리 매직쉘 - 인핸스 (5%증가)
홀리 심볼 - 엑스트라 드롭 (드롭률 30% 증가)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너스 데미지 (공마20)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스킬러(보공10%)

가 ! [2]번 이에요 

??? : 그 ... 안적힌 스킬들이 ... 
홀리매직쉘 - 엑스트라 가드 (막는 횟수 2회 추가)
홀리 심볼 - 임뷰 바디 , (상태이상 내성 및 모속내성증가)
어드밴스드 블레스 - 엑스트라 포인트(HP 및 MP 추가)
이렇게 3가지 인데 . 이유가 있을까요 ?

자...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

우선 홀리매직쉘 - 엑스트라 가드 입니다.
홀리매직쉘은 우선 기본적으로 버프 지속시간 증가의 효과를 받지 못해요.

??? : 네 ! 그래서 더더욱 엑스트라 가드가 필요하지 않나요 ?

네. 그렇지않아요. 왜냐하면 ... 일단... 최대 15번의 피해를 방어한다고 적혀있거든요.
15회 .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니에요 . 그런데 2번 더 막아서 17번 막아준다 ?
분명히. 좋은 스킬 맞거든요 ? 그런데 . 문제점이 있어요.
'15번 막는동안에 홀리매직쉘 의 지속시간은 15초에요'.(퍼시스트 x 기준)

??? : 15초동안 이면 퍼시스트 랑 엑스트라 가드랑 같이 찍고 인핸스도 찍으면 해결되는 문제 아닌가요 ?

... ... 해결 되죠 .되는데 . 저는 이렇다는거죠 .
과연 홀리매직쉘로 인해 2회 추가로 막는 것과 .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너스 데미지(공마20) 추가 되는것중.
어느것이 더 이득일까 . 를 보았을때.
공마 20을 올려줘서 조금이라도 더 강하게 딜 할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더 효과적일것이다 라고 판단되어서
엑스트라 가드를 추천드리지 않았습니다 .

다음은 ... 홀리 심볼 - 임뷰바디 입니다
임뷰바디는 상태이상내성 및 모든속성내성 10%증가 효과가 있어요.
패시브 효과로 추가로 상태이상 내성 10 , 모든속성내성10%효과도 있구요.

??? : 와 ... 스킬 진짜 좋다 ...

네... 여러분이 보시는 것 처럼 좋아요 ... 좋은데 이것도 구시대의 잔재입니다...
위에 어느 할아버님께서 옛날옛적 이야기 하신거같은 기분탓이 드는글이 있었잖아요 ?
그때에나 저 스킬을 썼지 지금은 크게 득보는 구간이라고는...
... ... ... ... 더스크 ??? ??? 음 ... 네 ! 더스크 하나뿐인거같아요.
검은마법사요제가 검은마법사를 가봤어야 알죠 님들 ...

마지막으로는 ... 어드밴스드 블레스 - 엑스트라 포인트 네요.
어블 포인트는 ... 그냥 어블 끼리 비교만 해도 답이 없는 스킬이에요.
아니 무슨 190레벨 되서 겨우겨우 강화 해준다는게 HP랑 MP 무려 '1000' 증가 입니다 '1000'.
정신나갈거같거든요 ? 이거 설명해야할까요 ?

결론 !!!

[1]
홀리 매직쉘 - 퍼시스트. (5초추가)
홀리 심볼 - 익스피리언스 (자신에게 추가 경험치 20%지급)
홀리 심볼 - 엑스트라 드롭 (드롭률 30% 증가)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너스 데미지 (공마20)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스킬러 (보공10%)



[2]
홀리 매직쉘 - 퍼시스트 (5초추가)
홀리 매직쉘 - 인핸스 (5%증가)
홀리 심볼 - 엑스트라 드롭 (드롭률 30% 증가)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너스 데미지 (공마20)
어드밴스드 블레스 - 보스킬러(보공10%)

입니다 !!!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