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크확이 5에서 20이 되면서 타이달HP 크확100은 굉장히 맞추기 쉬워졌지만, 타이달MP 크확100은 아직도 만만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타이달MP 크확 100을 맞추는 효율이 대략 어느정도일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크확을 올리기 위한 기본 소양: 기본 20 + 팬텀링크 15 + 하이퍼스탯 15 + 쓸샾 10 + 신궁나로SS 8 = 68%인데, 어빌크확은 뽑는 난이도가 괴랄하므로 고려하지 않고 타이달HP 크확100을 만들기 위해 유니온에 2칸 찍는다 칩시다.

크확에 의한 딜상승률: 점유율 약 66%정도 먹는 앱킬+세례는 올 크리티컬이라 딜상승 없음, 나머지 34%에서 크리티컬 데미지에 비례하여 상승. 타이달데미지 기준 크확 70%, 크뎀 65%를 가정할 때 크확1%당 최종데미지 약 0.2%급 딜상승.

근거: 크확 0%기준 노크리 스킬 딜량이 20(14+6)일 때 크확 70%면 14만큼이 x(1.35 + 0.65)배 박히므로 34, 나머지 딜량은 66. 크확 30% 상승시 노크리 스킬 딜량이 40이 되므로 1%당 0.2씩오름.

소울크확의 효율: 마력3%와 크확12%의 대결인데, 총 마력퍼 60%를 가정할 때 마력3%는 최종데미지 1.88%급 딜상승, 크확12%는 최종데미지 약 2.4%급 딜상승.

유니온 크확의 효율: 보공 30%와 크확30%의 대결인데, 보총 400%를 가정할 때 보공30%는 최종데미지 6%급 딜상승, 크확30% 역시 최종데미지 6%급 딜상승.

즉 타이달MP 크확이 100이 아니라면 소울은 크확을 뽑는 쪽이 총 딜량 면에서 약간 우수하고, 유니온은 보공이나 크확이나 똑같습니다. 다만, 위 상황은 "항상 타이달MP를 유지"했을 때를 기준으로 하며, 타이달HP일 경우 크확은 없는 것과 똑같지만 보공 및 마력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결론: 소울은 크확과 마력중 먼저 뜨는 것 써도 무방, 유니온은 타이달HP 크확이 100인 시점부터 크확보단 보공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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