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렙이 되면서 슬슬 사상패널티가 심해질 때가 되어

대략적으로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제 기준 사상 세끝 마릿수 차이

대략 33.33333%


배율 100% 기준

사상 몹순수겸 약 137.27만 / 세끝 162.72만  *리부트*


다만 세끝은 사상 21레벨차 패널티 시작되는 272렙까지는

105% 배율 적용이니


사실상 약 171만으로 잡고

계산하기 편하게 마릿수 차이 보정해서 세끝을 낮추고 서로 동률로 만듦


보정된 세끝수치 약 128.25만



267렙 ( 배율 94% / 약 129.03만) 까지 사상 우세

268렙 ( 배율 93% ) 약 127.66만) 부터 근소하게 세끝 우세


20레벨 패널티받는 271레벨 (배율90%) 기준

약 123.543만 = 대략 -3.8% 효율 (대략 버닝 -1.5 단계수준) [총 경험치 도핑+320% 기준]


17렙차 패널티 부터는

세끝이 사상을 근소하게 앞서기 시작


즉,


근소한 경험치 손실대신 월등한 메소이득을 택할 경우 20레벨차 패널티까지 사상

경험치가 최우선이다 17레벨차 패널티 받는 268부터 세끝


하지만 매우 대략적인 근사치이기 때문에 오차범위 있을 수 있음

보통은 사상이 위 기준 33.33% 보다는 약간 더 많이 잡음

감안하면 대충 267~268 즈음부터 사상하고 세끝이 서로 엇비슷해지면서

271 까지 대충 미세한 차이로 오차범위 익스골드 내의 세끝 우세 예상


월등한 메소와 마릿수로 인한 젬차이에 부가점을 부여한다면

익스골드 하나 우세정도는 씹고

20레벨차 패널티까지는 사상5가 합리적인 가장 좋은 사냥터.


물론 이론적인 수치이고 빌드적응도나 거미다리공포증, 맵 분위기 호불호, 사냥피로도 등 기호에 따라

미지의 안개나 공파, 빠른 세끝 등

현실적인 타 선택지의 길은 항상 열려있음


저 같은 경우엔 보통 사상은 버닝5~10  세끝은 0~6 정도니

고민할 필요 없이 271까지 사상에서 썩고 세끝가면 되겠군요. 



그리고 만약 15.15% 정도의 효율차이를 감내하고 사상보다 상대적으로 피로도가 적은 미지의 안개에서

썩겠다 하면 274레벨까지도 썩기 가능.

혹은 사상,  세끝은 버닝전멸인데 비인기 사냥터인 미지안개는 풀버닝이다. 이런 경우라면

274레벨까지 무조건 미지의 안개가 제일 좋음.





추가로, 21렙차 패널티도 씹고 275만렙까지 깡으로 사상에서 하게 된다면?


272레벨 ( 배율 70% / 약 96.08만 )  -33.47% 효율


극히 비효율적이지만 만약 사상은 풀버닝 세끝은 버닝전멸일 경우


경험치 도핑 +320% 기준으로 버닝100%가 빠지면 효율 -31.25% 감소

세끝 5% 보너스빠지고 100% 배율에서 감소시키면


처음엔 약 92.98만이 되면서 효율이 3.33% 정도 밀리지만

레벨업 하면서 사상 패널티가 증가하면서 얼추 비슷하게 맞춰짐

즉, 대강 21레벨차 패널티부터는 사상 버닝10 = 세끝 버닝0


버닝이 기형적이라 사상은 거의 풀 세끝은 전멸인 경우라면

21레벨차 패널티를 받고도 대략 비슷하게 만렙 도달 가능하지만

어차피 극심한 메소패널티로 메소이득도 없는 시점에서 굳이 피로도 까지 더 심한 사상에서

깡 만렙달리는 건 전혀 합리적이지 못해 보임.


사상 몹렙이 3레벨만 더 높았으면 리멘 거르고 만렙 가능인데.. 아쉽군요.




결론.


사상, 세끝 둘다 풀버닝 or 전멸이라는 가정 하에

20레벨차 패널티받는 271레벨까진 그래도 사상이 원톱.



피로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사상배율 100% 되는 261레벨부터 10% 보너스받으면서 세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