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캐는 섀도어지만 레벨 216짜리 불독을 부캐로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현 불독스펙은 카벨8~9분정도구요.


레헬른도 못가는 주제에 무슨 공략을 적느냐 라고 하시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나름 제대로 육성하는 부캐이며, 개인적으로 애정을 많이 갖고 있는 캐릭터고 직업이기에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는 정리할 수 있는 기초가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불독으로 아르카나 이상 가시고 스데미안까지 무난하게 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불독을 막 시작하시거나 관심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글을 보신분들은 알시겠지만 설명충이라 글이 깁니다.


차수별로 짚는 것은 큰 의미가 없기에 불독의 특징별로 짚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1. 불독의 기본 스펙, 2. 불독의 대표 스킬들, 3. 도트 중첩과 퍼번트 드레인, 4. 불독의 딜구조, 5. 장단점


이렇게 나누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3번의 경우에는 제 개인적인 의견 거의 없이 불독 자체에 대한 공략글입니다. 4~5번의 경우에는 제 의견이 많이 들어가고 제 개인적인 평가가 많습니다. 불독을 오랜기간 하신 분들은 4,5번에서 다소 불편함을 느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1. 불독의 기본 스펙


  제가 여태 키워본(200이상) 직업중에는 기본능력치가 가장 낮은 직업군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직 본캐의 스펙업 욕심이 남아있는 탓에 돈이 모이지를 않아 부캐에게 투자를 많이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것저것 건드려야 할 부분이 많은 친구입니다.


  가장 먼저 불독의 공격속도는 부스터 기준 풀공속 - 2단계 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윈드부스터, 어빌, 몬파물약 등 공격속도를 1단계 올려주는 방법을 두 개 사용해야 풀공속이라는거죠. 그러나 모험가 법사이기에 어빌 첫줄은 무조건적으로 벞지 50%가 될 것이고, 때문에 쓸만한 윈드부스터와 몬파물약을 달고 살아야 합니다.


  불독의 기본 크리티컬 확률은 35% 입니다. 기본 5% + 매직크리티컬 30%. 여기에 팬텀링크(15%)와 쓸샾(10%)정로를 추가하면 60%가 되겠군요. 어느정도 유니온을 키우신 분들은 나로와 신궁 140효과정도는 받을 거라고 생각하면 66%. 하이퍼스탯 크확을 모두찍는다 가정하면 15%를 더해 81%가 되네요. 뭘 일일이 계산하고 있냐 싶으실텐데, 이제 남은게 소울 크확(8~12%)와 어빌리티크확(~30%) 입니다. 소울크확을 풀로 넣는다 해도 100%를 위해서는 어빌리티에 크확은 무조건적으로 띄워야 한다는 점이지요. 유니온 배치에 크확을 해도 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 부분은 타 기본스펙까지 모두 정리한 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불독의 기본 크리티컬 데미지는 13% 입니다. 매직크리티컬 스킬의 13%가 전부입니다.


  다음으로 불독의 기본 방무는 20% 입니다. 아케인 에임에 붙은 20%가 전부에요. 일반적으로 기본방무가 낮은 직업이라 하면 기본방무가 20%로 끝나는 직업들이 대부분이던데 불독도 그런 부류에 속합니다. 나중에 스킬 설명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불독의 공격스킬중 방무효과를 달고 있는 스킬은 미스트 이럽션 한가지뿐입니다. 미스트 이럽션 기본효과에 40%, 하이퍼스킬에 20%추가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스킬인 페럴라이즈, 도트 퍼니셔, 포이즌 노바 그리고 그외 파이어오라 등 보조스킬 그 어떤스킬에도 방무효과가 없습니다. 하이퍼스킬에도 방무 효과가 붙은게 미스트 이럽션 하나 뿐이구요. 이럽션의 딜점유가 70%를 넘는다면 다른스킬의 손해를 어느정도 감수하고서라도 방무를 조금 낮게 잡을 수 있겠으나 코어강화를 전부 마무리한 후라도 딜점유가 30%를 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이부분은 제가 아직 풀코강이 아니라 확실하진 않지만 현재도 딜점유가 20%를 넘지 못합니다) 때문에 방무0줄 셋팅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직업이며, 스탯창 방무를 높여야 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불독의 기본 보공은 0% 입니다. 네. 말그대로 아무것도 없어요. 하이퍼 스킬에도 보공같은거 없습니다.


  불독의 기본 데미지%는 50% 입니다. 3차스킬인 엘리먼트 엠플리케이션에서 50%가 주어집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스킬 운용에 따라 붙는 데미지 %는 아케인에임 5스택기준 40%정도가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불독의 기본 최종데미지는 스탯창 기준 40% 입니다. 엘리멘탈 리셋에 붙은 패시브효과입니다. 그러나 퍼번트 5중첩 기준 최종데미지 25%, 익스트림 매직 스킬 효과에 의해 상태이상의 적(도트 포함) 공격시 최종데미지 20%, 미스트 이럽션+퍼번트 5중첩 기준 최종데미지 125% 효과, 인피니티 등 어마어마하게 많은 최종데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왜 불독 공략이라 적어놓고 기본스펙만 나열하고 있느냐 싶으실텐데요, 1번 항목에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불독은 기본 투자가 많이 필요한 직업 이라는 것입니다. 좋게 말하자면 투자를 많이 했을 때 눈에띄게 강해지는 직업이지만 다르게 보면 초반에 섣불리 접하기는 어려운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앞서 크리티컬 확률을 유니온에 배치하면 안되나 하시는 분들이 있으셨을텐데, 크뎀과 벞지를 모두 채우려면 6천이상, 여기에 보공이나 방무까지 하나 추가해보려 하면 8천이상이라 크확에게는 기회가 없습니다..




2. 불독의 대표 스킬들


  도트 데미지와 관련된 스킬은 모두 제외하고 그 외에 불독의 스킬 몇 가지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불독의 사냥터를 정신없게 만들어주는 스킬인 이그나이트 입니다. 파이어오라 효과를 제외하고 모든 공격에 대해 50% 확률로 바닥에 불장판을 조그맣게 깔아줍니다. 하나하나는 크기가 크지 않은데, 몹 피격 기준으로 생성하는지라 사냥시에는 바닥에 바글바글하게 깔립니다. 퍼뎀이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2차스킬이기에 코어강화 1렙당 최종데미지가 4%씩 증가합니다. 코강 풀강시 무시할 수 없는 딜량을 보여줍니다. 사냥 원킬이 나면 어마어마하겠지만 그런스펙은 아니구.. 보스에서 소소하게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는 스킬입니다.



                  


  다음은 불독의 거의 유일한 유틸이라고 할 수 있는 엘리멘탈 어뎁팅 입니다. 모험가 법사들은 모두 이와 유사한 스킬들이 있는데요, 개인적인 평가로는 비숍보다는 좋은 것 같고, 썬콜이랑은 상황마다 좀 다르지 않나 싶네요.. 에테리얼 폼이랑 텔레포트 이외에 불독이 갖는 유일한 유틸스킬이 아닌가 싶습니다. 경험상 카퀸이나 무릉에서 꽤 유용하더군요. 오른쪽 작은 사진에서와 같이 재발동시 버프창에 몇번 재생성된건지 보여줍니다.




  불독의 추가타 스킬인 메테오 입니다. 뭐 특별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불독하면 떠오르는 스킬이기도 하고, 저 추가타가 다양한 공격을 하는 불독에게는 꽤 쏠쏠하게 터지기에 제가볼땐 꽤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이 스킬 운석데미지 코강 효과 적용 받는지 아시는분 댓글로 좀 부탁드립니다.. - 운석데미지도 코강 효과 적용된다고합니다)




  팬텀분들이 애타게 하이퍼 배운 불독을 찾는 이유입니다. 하이퍼 150제 스킬인 파이어 오라 입니다. 대체 왜 주기가 늘어났는지(이전에는 1초주기) 이해할 수 없으나 막상 또 없으면 아직은 허전한 스킬입니다. 엠피가 쭉쭉 빠져나가는 엄청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불독의 두번째 5차스킬인 포이즌 노바 입니다. 이 스킬 운용법을 알아내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스킬 설명을 3번은 정독한 것 같네요. 이 친구도 도트데미지 효과가 있긴 하지만 이 스킬 별도로 설명이 좀 필요하기에 이곳에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이즌 노바는 이렇게 3 단계로 스킬이 시전됩니다. 스킬 시전시 저렇게 독구름이 여러개 생기고, 저 독구름에 맞으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저 독구름은 캐릭터 머리 위에서부터 생성되는데, 한 몬스터에게는 저 독구름 데미지가 한 번 이상 들어가지 않습니다. 카퀸처럼 몸뚱이가 큰놈도 독구름에 피격당하는 데미지는 1회밖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옆 독구름은 그냥 무시하고 지나가게되는.. 스킬 시전 후 약 2초가 지나면 두번째 사진과 같이 독구름의 색깔이 변합니다. 저게 이제 독구름을 터트릴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첫번째 사진과 같은 상태에서는 미스트이럽션을 사용해도 독구름이 터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두번째 사진과 같은 색깔이 되면 미스트이럽션 시전시 세번째 사진처럼 독구름이 터집니다. 독구름 피격 데미지와 다르게 독구름 폭파 데미지는 중첩적용이 됩니다. 지금 세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독구름이 약 13개정도 되는 것 같은데, 카퀸처럼 몸뚱이가 큰 보스의 경우 저중에 약 10개가 맞는다 치면 폭파데미지가 10번 들어가는 것 입니다. 스우나 데미안처럼 조그만 보스들은 많이 중첩되어야 4개정도 중첩되는 듯 하고 그 이상 중첩시키기는 어려운 듯 합니다. dpm표의 경우 포이즌노바 4개 중첩을 기준으로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스킬운용의 핵심은 보스전에서 최대한 많은 독구름 폭파 데미지를 중첩시키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폭파 타이밍이 익숙해져야 합니다. 독구름이 중심에서부터 밖으로 멀어지는 방식이기에 스킬시전 후 시간이 오래되면 독구름이 멀리 퍼져 많은 폭파데미지를 중첩시킬 수 없습니다. 카벨 긴목이나 카퀸, 루시드1페 등 큰 보스에서 폭파시키는 타이밍이 꽤 중요한 듯 합니다.

 * 포이즌 노바를 시전하고 터질때 까지 미스트이럽션을 누르고있으면 되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실제 딜을 할때는 포이즌 미스트도 어딘가에 분명 깔려있을겁니다. 첫번째 사진과 같은 상황에 포이즌 미스트가 근처에 있고, 이때 이럽션을 사용하면 포이즌미스트는 폭파하고 포이즌노바는 폭파하지 않는 대참사가 발생합니다.




3. 도트 중첩과 퍼번트 드레인


  사실 이 글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불독 스킬 운용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4번 딜사이클을 보시기 전에 3번을 꼭 완벽히 이해하고 가셔야 합니다.

  불독 대부분의 스킬은 도트 데미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킬 시전 데미지 이외에 몇초간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것인데요, 도트 데미지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첩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도트의 효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스킬 다 무시하고 일단 이 스킬때문이라도 도트데미지는 중요합니다. 도트데미지가 있는 적에게 최종데미지 20%를 더 주기 때문이죠. 그런데 불독의 주스킬 대부분에는 도트데미지가 있기에 익스트림 매직의 효과를 지속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엘리멘탈 드레인은 2차스킬, 퍼번트 드레인은 4차스킬입니다. 퍼번트 드레인이 엘리멘탈 드레인을 강화하는 방식이기에 보통 중첩 이야기를 할때는 퍼번트 n중첩 이라고 말을 많이들 하죠. 가장 오른쪽에 있는 사진이 버프창에 표시되는 퍼번트 중첩 횟수입니다. 다른 스킬을 전부 무시하고 이 스킬만 보아도 퍼번트 5중첩일때 최종데미지가 25%입니다.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치죠. 그러나 불독이 퍼번트 5중첩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 말고도 많습니다.


  


  먼저 미스트 이럽션 입니다. 이것저것 설명 다 무시하고 '대상에게 적용된 도트의 개수가 n개일 때 nnn%만큼의 폭발의 최종 데미지 증가' 부분이 핵심입니다. 4중첩과 5중첩의 차이가 최종데미지 45%입니다. 미스트 이럽션의 완전한 딜을 넣기 위해서는 퍼번트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입니다.

  다음은 5차 첫번째 스킬인 도트 퍼니셔 입니다. 일명 미트볼이죠.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입고 있는 지속 피해 중첩 1당 1개 추가 소환' 부분이 핵심입니다. 즉 퍼번트 5중첩시 최대 20개까지 화염구가 생성됩니다. 데미지감소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도트퍼니셔의 경우 기본 퍼뎀이 엄청 강할 뿐 아니라 유도식의 공격이라 한번에 많이 생성되면 일단 무조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불독의 괴랄한 딜을 모두 뽑아내는데 퍼번트 5중첩은 엄청난 비중을 갖고 있다는 것 입니다.



  자 그래서 이제 이 중요한 5중첩을 어떻게 쌓느냐 가 핵심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퍼번트 중첩에 적용되는 도트데미지를 포함한 스킬들입니다. 네 더럽게많아요. 물론 전부 사용하는건 아닙니다. 근데 대부분 써요.(?) 자세한 딜 방식은 4번 항목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지금의 핵심은 위 10개의 스킬 중 5개를 적에게 명중시켜야 하며, 각 스킬의 도트데미지 지속시간을 꾸준히 유지해주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한 마리 기준으로 생성되는건 아닙니다. 만약에 사냥중에 포이즌 미스트를 깔아놓고 그 안에 몹 5마리 이상이 죽지않고 있다면 퍼번트는 5중첩입니다. 그냥 주변에 있는 몹 전체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실전에서는 직접 셀 여유는 없고, 그냥 틈날때 버프창 봐주는 정도입니다. 그냥 5중첩을 유지하는게 습관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죠..ㅎ 당연히 루시드처럼 잡몹이 바글바글하여 보스 외에도 때릴 수 있는 곳이 많을 때에는 퍼번트 중첩 유지가 꽤 쉽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보스는 혼자 등장하고, 잡몹이 나온다 해도 빨리 소멸하기 마련입니다. 이 때문에 불독이 타 직업에 비해 어려운 딜 사이클을 갖는게 아닐까 싶네요.



4. 불독의 딜구조


  여기까지 진짜 정독하신분들은 정말 대단하십니다. 최고의 불독이 될 자질이 충분하십니다.. 슬슬 눈아프실테니 허리한번 쭉 펴시고 머리 정리한번 하시고 오세요ㅎㅎ


  여기서부터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정형화된 딜 사이클이 아닙니다. 앞서 보여드렸다시피 불독의 도트데미지 스킬은 다양하기 때문에 운용 방식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숙련자 수준이 아니기에 순서를 정해놓고 딜하지는 않으며, 5중첩을 유지하는 개인적인 방법을 말씀드리는겁니다. 물론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제가 의미없는 스킬을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부분은 댓글에 적어주신다면 제가 감사히 배우고 내용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비분들이나 불독 관심있는분들은 '아 그냥 저런식으로 쌓을수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고 각자 편안하고 잘 유지되는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퍼번트 유지 방식과 딜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퍼번트 유지를 위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들입니다. 이동식 보스의 경우에는 보스가 이동을 멀리 했을 때 포이즌 미스트를 사용하며, 고정형 보스의 경우에는 플레임 헤이즈를 통해 생성된 포이즌 미스트로 커버합니다. 익스트림 매직의 효과(도트지속시간 100% 증가)덕분에 스킬들을 명중시키기만 한다면 도트가 풀리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실질적으로 손을 꾸준히 올려놓는 키들은 페럴라이즈, 텔레포트, 헤이즈 정도가 되겠네요. 미스트나 이프리트는 알아서 따라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그렇다면 이제 저 스킬들을 어떤식으로 굴리는지가 4번 항목의 핵심이 되겠네요. 간단히 말로 먼저 순서를 설명하자면, 헤이즈, 페럴라이즈+텔레포트, 이럽션 이 일반적인 구조입니다. 불독 스킬은 하나하나 사용할때와 같이 섞어 사용할 때 효과가 많이들 다르기에 스킬들을 몇개 짚어드리고 구조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플레임 헤이즈 입니다. '적 명중시 포이즌 미스트 적 위치 생성, 맞은 적이 없을 경우 자신 위치에 포이즌 미스트 생성' 이 불독의 딜을 조금이나마 쉽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플레임 헤이즈의 가장 치명적인 부분은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입니다. 이 부분을 깔끔하게 없애주는 포인트가 미스트 이럽션에 있습니다. '미스트 폭발에 성공하면 플레임 헤이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이 부분인데, '미스트 폭발에 성공하면' 이 아니라 '미스트 폭발이 적에게 명중하면' 이 맞는 표현인듯 합니다. 그냥 폭발시킨거로는 재사용 초기화가 되지 않아요.



  위의 두 스킬을 자유롭게 사용하는데 필요한 불독의 갓갓 하이퍼스킬입니다. 도트 5중첩으로 미스트이럽션을 사용하면 미스트 이럽션의 쿨타임이 8초가 될텐데, 이 하이퍼효과를 받아 최종적으로 4초가 됩니다. 즉 한번 미스트 이럽션을 사용한 후에 다음 폭발 가능까지의 시간이 4초인데, 이 시간동안 다시 헤이즈를 사용하여 미스트를 깔고, 텔레포트와 페럴라이즈를 통해 도트를 유지시켜주면 됩니다. 헤이즈의 경우 도트 지속시간이 긴 편이라 한두번 정도는 헤이즈를 맞추지 못해도 도트 데미지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헤이즈를 명중시키지 못하면 이럽션이 몬스터 위치가 아닌 내 위치에 깔리기 때문에 포이즌 미스트를 직접 깔아주어야 합니다. 후딜이 어마어마 하기에 딜손실이 꽤 큰 편이라 웬만하면 헤이즈는 모두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인 딜 사이클 입니다. 그러나 불독이 이 스킬들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불독의 4차스킬인 메테오와 150제 하이퍼인 파이어오라 입니다. 앞서 불독의 대표스킬에서 설명했으니 길게 설명하지 않을게요. 불독의 추가타를 담당하는 스킬들입니다. 도트퍼니셔나 포이즌노바처럼 타수가 많은 스킬도 있지만 불독이 장판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가기에 메테오 추가타가 꽤 많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딜점유 두번째 페이지에는 거의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것 같아요! 파이어오라는 범위가 엄청나게 넓지는 않지만 불독이 원거리형 캐릭터도 아니기에 거의 꾸준하게 딜이 들어갑니다. 이친구도 딜점유 두번째 페이지에 꾸준히 들어갑니다.



 


  불독의 딜 사이클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두 스킬입니다. 풀강 기준 딜점유는 잘 모르겠으나 저의 미숙한 컨트롤속에서도 지금 저 두 스킬이 40%정도의 딜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트 퍼니셔는 퍼번트 중첩만큼 화염구 생성 개수가 늘어나기에 앞서 말한 기본적인 딜 사이클 1회 이상 시전 후 도트퍼니셔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무것도 없을 때 도트퍼니셔부터 사용하면 15개밖에 안나오니까요.. 다음으로 포이즌 노바는 시전 후 2초 뒤에 터트리는게 핵심입니다. 저의 경우 포이즌 노바 시전 방식이 보스를 시작할때와 보스를 하는 도중이 약간 다릅니다. 먼저 보스를 시작할 때는 모든 스킬의 쿨이 돌아있는 상황이기에 아무때나 미스트이럽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이즌 노바를 먼저 사용하고 헤이즈와 텔레포트를 사용한 후 포이즌 노바 폭파가 가능한 시점에 바로 폭파시켜줍니다. 포이즌 노바 독구름 피격으로 이미 도트데미지가 하나 추가된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페럴라이즈를 힘겹게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초 사이에 헤이즈와 페럴라이즈를 모두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더군요 흑흑,,



  불독의 170제 하이퍼인 메기도플레임 입니다. 퍼뎀과 도트데미지가 꽤 높은편입니다. 그런데 시전 속도가 빠른편도 아니고 판정도 다소 애매합니다. 어떤느낌이냐면 카벨 널뛰기 패턴(다이빙)때 이 스킬을 꾹 누르고있으면 시전은 되는데 푸른 불꽃이 날아가다 말고 소멸합니다,, 저의 경우 항상 쓰지는 않지만 도트 데미지 시간이 긴 스킬이라 가끔 틈이 날때 한번씩 던져줍니다. 스킬을 까먹거나 맞지 않아 퍼번트 5스택이 안되는 안타까운 현상을 막아주는 스킬이죠. 제가 강화를 안해서 그런지 자주 안써서 그런지 딜점유는 그닥..



  딜사이클 알려준다 해놓고 스킬설명만 죽어라 하고있죠..ㅎㅎ 정말 마지막으로 스킬 세개만 더 언급하고 딜사이클 정리할게요

  


  위 스킬들은 저는 자주 안씁니다. 포이즌 브레스와 슬라임 바이러스 같은경우에는 거의 사용 빈도가 0에 가깝구요, 포이즌 미스트의 경우에는 헤이즈로 생성된 미스트가 보스에 맞지 않아서 헤이즈 쿨이 돌지 않을 때 급하게 사용합니다. 상위 보스로 갈수로 포이즌 미스트의 사용 빈도는 올라가게 될 것 같네요. 포이즌 브레스나 슬라임 바이러스는 데미지가 약할 뿐 아니라 도트데미지가 특별히 긴 편도 아니라 저는 안쓰게 되더군요... 혹시 쓰시는 분 계실런지..?


  무슨 스킬설명을 이렇게 많이 하느냐 싶으실텐데 안타깝게도 불독은 저 모든 스킬을 보스전에서 사용합니다. 파이어오라와 이그나이트, 텔레포트마스터리는 온오프스킬로 항시적으로 켜놓는 스킬이구요. 메테오는 버프처럼 쿨이 돌때마다 꾸준히 써줍니다. 가장 기본적인 딜방식은 헤이즈-페럴라이즈-이럽션 순서구요, 중간에 텔레포트는 지속적으로 사용해줍니다. 이럽션 쿨타임이 도는 동안 평소에는 페럴라이즈를 사용하고, 도트퍼니셔와 포이즌노바, 메기도 플레임 쿨이 돌았을 경우 이럽션 쿨타임동안 사용해줍니다. 포이즌노바의 경우에는 이럽션을 사용하자마자 사용하면 터트려야 할 타이밍에 이럽션 쿨이 돌지 않으므로 이럽션 사용 후 마음속으로 숫자 한두개 세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진은 약 2달 전 카오스벨룸 딜 측정 첫 페이지를 캡쳐해놓은 것 입니다. 대부분의 스킬 코어강화가 15렙 근방이었구요, 코어칸이 부족하여 이그나이트 스킬의 경우엔 스킬강화가 안되어있습니다.



  위 3장의 사진은 방금 제가 반감 허수아비를 90초동안 때린 결과입니다. 링크도없고 버프도 안쓴채로 때리기만해서 데미지는 이해해주시고,, 스킬강화는 페럴33렙, 이럽션20렙, 오라20렙, 메테오13렙, 헤이즈13렙, 퍼니셔18렙, 노바17렙 입니다. 풀강이 아니라 확실한 딜점유는 아니지만 제가 보여드리고 싶은 부분은 스킬의 다양성입니다. 첫 페이지에 있는 스킬 5개만 강화해도 되지 않느냐 하는 분들이 꽤 있을 것이고, 저도 그런 생각으로 캐릭터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불독은 사냥능력이 타 직업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직업인데 그 사냥능력을 보충해주는 스킬들이 메테오, 오라, 이그나이트, 텔레포트 입니다. 즉 페럴라이즈를 제외하고는 보스기와 사냥보조기가 확실히 다른 직업이라는 것이지요. 사냥원킬은 코강따위 안해도 상관없게 강하게 키울것이다! 하시는분들이나 나는 페럴사냥만 죽어라할것이다! 하시는분들은 헤이즈, 페럴, 이럽션 이 세개만 강화하셔도 충분합니다. 보스 딜에서 정리하자면 도트퍼니셔, 포이즌노바, 페럴라이즈, 플레임헤이즈, 미스트이럽션 이렇게 5개의 스킬이 메인 딜링스킬이고, 메테오, 파이어오라, 이그나이트 정도가 보조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 외의 스킬들은 퍼번트 중첩을 위한 스킬이라는 의미가 큰 것 같구요.

+) 검토하다가 발견했는데 허수아비에는 이그나이트가 안생기네요..? 분명 이그나이트 버프창에 있는데,, 허수아비에는 안생기는건가...


  그리고 카오스 벨룸과 허수아비 딜량 첫 페이지를 비교해보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포이즌 노바의 딜점유 차이입니다. 포이즌 노바의 딜량이 줄어든 만큼 미스트 이럽션의 딜비중이 증가한 것도 볼 수 있네요. 저는 포이즌 노바를 카벨에서 긴목 패턴일때 최대한 맞춰서 사용합니다. 즉 허수아비에 비해 포이즌노바 폭파 중첩갯수가 많다는 것이지요. 그 몇개 안될 것 같은 폭파중첩이 이렇게 심하게 큰 딜차이를 나타냅니다. 말뚝딜에서 이럽션의 딜비중이 높은것은 실제 보스와 다르게 거의 4초마다 꾸준히 이럽션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구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불독이 딜이 강력하기는 하지만 운용이 쉬운 직업은 절대 아니며 포이즌노바의 폭파중첩 갯수에 따라 차이가 무척 크다 입니다.





5. 불독의 장단점


  스킬설명만 하루종일 하는 것 같은 기분이네요. 마지막은 불독을 할지말지 고민하고 계실 분들을 위해 제 개인적인 불독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려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불독으로 격파한 최대한의 보스는 카벨이며 아직 낮은 레벨이라는 부분을 염두에 두시고,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라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단점 ☆


 1) 가장 먼저, 단점이자 장점인 부분이지만 기본 스펙이 매우 미약합니다. 갖춰진게 아무것도 없는 직업이에요. 챙겨줘야 할게 많은 친구입니다. 유니온이나 링크캐릭이 정리가 안된 분들에게는 많이 힘들 수도 있는 직업입니다.

 2) 코어 강화가 어렵습니다. 보통 강화하는 스킬을 말씀드리자면 페럴라이즈, 미스트이럽션, 플레임헤이즈, 이그나이트, 파이어오라, 메테오, 이프리트, 메기도플레임 정도가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순서대로 적어놓았구요, 저는 메테오까지 즉 6개 스킬을 강화하려고 구성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5차스킬인 도트 퍼니셔와 포이즌 노바가 딜링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25렙을 해야 하며, 공속과 크확을 위해 쓸만한 윈드부스터와 쓸만한 샤프아이즈도 거의 필수라고 보아야 합니다. 여기에 쓸만한 컴뱃오더스까지하면 코어칸이 남아나지를 않습니다. 쓸컴뱃의 경우에는 모법사 공통적으로 효율이 좋다고 알고있습니다. 벞지 5%를 추가로 먹는다고 하더군요..? 6개스킬강화를 3코어로 한다고 생각하면 앞서 말한 스킬만 해도 11개의 코어칸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불독은 기본 바인드가 없기에 에르다노바가 필요할 수 있고, 법사 공통스킬인 오버로드마나, 모법사 공통스킬인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에테리얼폼 까지하면 이건뭐.. 때문에 고레벨이 거의 필수인 직업군이며, 가능하면 스위칭 장갑이나 신발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일반직업군 코어칸과 유사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3) 사냥이 답답합니다. 이 부분은 아마 사람마다 조금 의견이 다를 수 있겠네요. 저는 답답하다고 적어놓긴 했지만 그래도 재밌게 하고는 있습니다. 본캐가 만렙이 아닌지라 그렇게 막 달려본적은없지만.. 오라원킬이나 텔포원킬 등 고스펙 기준으로는 지나가기만해도 몹이 쓸린다고 합니다. 근데 그정도 수준이면 어떤직업인들 사냥이 안되겠습니까.. 일반적인 페럴라이즈 사냥의 경우 직선형 공격이기에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도트퍼니셔와 포이즌노바 쿨때마다 한번씩 써주는게 속시원하게 해주는..ㅎ

 4) 유틸이 부족합니다. 주변에서 불독에 대해 물어볼때 저는 항상 '딜을 주고 모든걸 가져간 직업' 이라고 말합니다. 앞서 2번의 이유로 에테리얼 폼은 엔간한 경우 사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에테리얼 폼 이외에 무적기는 전혀 없구요. 바인드도 없구요. 텔레포트와 어뎁팅을통한 상태이상 방어가 유일한 유틸입니다. 텔레포트의 거리가 긴것도 아니라 특별한 메리트는 없고 그냥 텔레포트 자체의 이점을 갖고가는 정도입니다. 본캐가 유틸장인 섀도어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불독으로 상위보스를 할 생각하면 조금 답답하긴 하네요

 5) 맥뎀에 빨리 막힌다. 이 부분은 저랑은 사실 상관없습니다. 아무리 빨리막힌다해도 주탯이 2만 중후반대는 가야 구경가능하고 정말 막혀서 딜손실이 일어난다는 말을 하려면 3은 거의 기본적으로 넘어야 할테니까요. 그러나 1번상의 이유로 고투자를 해야하는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또 일정 수준 이상의 투자를 했을 때 한계치가 명확하다는 것은 분명한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캐로도 애매하고 부캐로도 애매한.. 여튼 이 이유는 제가 분석까지는 안해봤는데 대부분의 스킬효과가 최종뎀 증가다보니 데미지 뻥이 엄청나서 그런 것 같습니다.

 6) 스킬 운용이 어렵습니다. '이게 뭐가어렵냐' 해버리시면 할말은 없지만, 전직업 평균적으로 볼 때 충분히 어려운 축에 속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을 다양하게 구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쿨관리와 스택관리가 필수인 직업입니다. 도트 퍼니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스킬이 고정형 설치기와 유사한 특징을 지니고 있어 보스에게 적중시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이것저것 다떠나서 쓸게 많은직업입니다..


★ 장점 ★


 1) 엄청쎕니다. 뭐 dpm표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이구요.(레전둘둘 기준 4위로 기억합니다) 물론 dpm이 전부가 아니란거 잘 압니다. 그러나 카벨이나 카퀸에서 포이즌 노바 풀히트 할때 체력 깎이는 모습이나 이럽션 터지는거를 볼때의 쾌감은 확실합니다. 지금 제 부캐 불독은 주스탯이 1.0입니다. 보조가 유니크 보공두줄이고 무기는 파프10성에 마력6퍼, 보조도 마력6퍼구요. 말그대로 정말 초라하기 짝이 없는 템셋입니다. 코어강화도 최근에 슬롯 강화로 조금 높아진 수준에 불과하구요. 그렇게 컨트롤을 잘 하는 것도 아닌데 카벨이 10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Sl8rTKToZQ&t=173s 좀 이전이긴 하지만 불독의 상태와 카벨 영상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보시면 좋을듯 하네요. 여튼! 제가 카벨캐를 막 양산한것도아니고 이것저것 해본것도 아니지만 여태 키워본 캐릭중 엘몹을 잡는 속도나 마일리지 보스를 돌 때 이정도 속도와 쾌감을 낸 직업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위에 단점 이것저것 막 적어놨는데 저는 그거 다무시하고 부캐로 투자중입니다..

 2) 기본 스펙이 미약하여 투자 효율이 좋습니다. 단점이자 장점입니다. 뭔가 하나하나 맞춰가는게 기분이 좋고, 그 효율도 상당합니다. 이것저것 마련이 많이 되어있는 직업이라면 키울때 편하긴 하지만 정작 투자해야 할 부분이 많지 않아 효율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불독은 딜은 준비되어있고 그 딜을 우겨넣는 길만 열어주면 되기에 캐릭 자체를 키워가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생각합니다.

 3) 재밌습니다. 아마 위 장점들을 다 떠나 이 이유가 단점을 모두 커버해주지 않나 생각합니다. 단순한거 좋아하시는분들은 절대 못합니다. 단순한것을 좋아하는 분들을 까내릴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스타일의 차이니까요. 저는 하나 지루하게 하고있는거를 잘 못합니다. 예를들면 나이트로드의 경우 사냥할때는 쇼다운으로 몹들 휩쓸어가고 보스할때는 쿼드러플을 주구장창 사용합니다. 그런데 제가 해보니 단순 노동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쉽게 질리더군요. 반면 불독의 경우에는 보스를할때 관리할게 많아 시간이 오래걸리건 짧게걸리건 이것저것 다양하게 누르고 두드리는 맛이 있었습니다. 사냥도 페럴라이즈가 답답하긴하지만 중간중간 포이즌노바나 도트퍼니셔로 휩쓸어가는게 보기 좋았구요. 물론 불독을 제대로 하는 이유는 보스의 재미 때문입니다. 사냥은 진짜 답답하긴해요,, 사실 사냥 자체의 재미보다는 엘몹이 나올 때 포이즌노바로 한방에 없애는 쾌감 그맛으로 하는 것 같긴하네요. 다양한 스킬을 때에 맞춰 이것저것 굴려가며 하는게 좋다! 하시는분들은 불독 키우셔도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뭔가 쓰고보니 단점이 꽤 많이 나열된 것 같아 괜한 징징글 같기도 하고 조금 안좋게 보실 분들도 있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드네요. 단점을 나열한 이유는 고민하시는 분들이 선택에서 후회를 하지 않게 해드리기 위해 제가 답답했던 부분들을 적어 놓은 것이지, 스킬운용의 재미와 깡딜로 저는 저 단점들이 모두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스킬설명과 도트중첩에 대해 설명을 적어놓은것도 이 어려움에 당황하지 마시고 제 글을 보고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가 불독을 즐겨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적는겁니다. 많은 분들이 불독을 어려워하시고 낮은 사냥능력때문에 멀리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아크메이지(불,독) 이라는 직업명을 자주 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