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나서버에서 241 보우마스터 키우고 있는 '하랑활'입니다.


3월 26일 밸런스 패치 직후, 보우마스터 좀 도와주세요ㅠ(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2930)에서
보우마스터의 현재 상황과 너프의 부당함, 개선안을 올렸습니다.
글을 올리면서 마이너 패치를 끝까지 기다렸고, '적당한 수정패치라도 올려주겠지, 대놓고 너프하겠다고 적어놓은 것도 아니고, 오류 수정이니까 너프된 부분은 신경써주겠지' 하는 마음으로 계속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지난 글에 보여주신 많은 공감에 감사드리며, 이후 수없이 들어온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우마스터의 현재의 구조적 문제와 개선안을 작성하겠습니다.

* 본 개선안은 보우마스터를 나름 오랫동안 키워온 유저의 입장에서 작성된 주관적인 바램을 적은 개선안입니다.
  하드스우까지는 클리어 해본 입장에서, 보스의 자체적인 오류와 버그로 인하여 원활히 진행히 안되는 상황 등을 겪으며 여러가지 유틸적 상향이 필요하다 느꼈습니다. 또한 원기식 밸패에서 해당 개선안의 내용이 전부 반영되지 않으리라는 것도 알기에, 이 중 몇 개만이라도 반영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에서 길게 적었습니다. 부디 불편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10일차 추가
  그동안 글씨가 너무 많아서 내용 이해가 어렵다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보우마스터 유튜버 '샤를'님께서 
9일차 까지의 개선안 내용 + @로 정리해주신 영상입니다 :)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영상 만들어주신 '샤를'님 감사합니다!)


1. <스킬>

1) 0차 스킬 & 1차 스킬-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말할 부분이 없으니 넘어갑니다.

2) 2차 스킬
 (1) 리트리트 샷
 
  최근 패치로 모험가 전사분들이 윗점을 얻게되시면서, 보우마스터는 모험가 전사보다 기동성 측면에서 많은 손해를 보고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패치 이후 모험가 전사분들은 윗점 -> 앞으로 더블 점프 가 가능하지만, 보우마스터는 윗점 이후 앞으로 더블 점프가 불가능 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 10일차 추가
  위 내용에서 '모험가 전사'를 언급한 것은 단순한 예시로, 기존 기동성이 떨어지던 직업이 상향되면서, 공중에서 다양한 스킬을 사용가능한 데 비해, 보우마스터는 공중에서 쓸 수 있는것이 '슈타이크 아이젠'하나 밖에 없어서 기동성 측면에서 취약하다는 얘기입니다. 특정 직업군을 깎아내리거나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이전의 RED 패치노트의 퍼펫이 삭제될 때의 패치노트에는,

-      퍼펫 : 신궁 계열과 달리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기보다 자신이 적으로부터 멀어지고기동성을 살려 적들을

공격하는 보우 마스터 계열과 어울리지 않는 스킬로 삭제되었습니다.

  이처럼 분명히 보우 마스터의 특색을 '기동성'으로 명시해놓았지만, 현재는 기동성 측면에서 많은 손해를 보고있습니다.
 따라서 직업의 특색을 살려서, 이동 측면에서의 보강이 필요합니다.

'리트리트 샷 체공시간 증가 및 공중에서 사용 가능' 추가해주십쇼

 (2) 소울애로우 : 활
  화살 소비 안하고 공격가능한 버프입니다. 그런데 현재는 오른쪽과 같은 제작 화살의 공격력 + 수치가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4일차 추가
  현재 소울 애로우 : 활의 설명만을 보면 '화살 소비 없이'라는 문구에서, 많은 유저들이 제작화살의 공격력이 반영될거라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경매장에서도 적지않은 제작화살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소울 애로우 스킬은 제작 화살에 대한 어떠한 메리트도 느끼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소울 애로우 : 활 사용 중 제작화살에 대한 메리트의 추가'를 부탁드립니다.
 
 (3) 퀴버 카트리지

  보우마스터 컨셉의 핵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우측의 퀴버 카트리지 강화의 효과가 '마법 화살의 데미지 증가'에만 반영되기에, 서버렉 등으로 인하여 마법화살을 다 써버리게 되면, 흡혈화살과 독화살을 다 쓰기 전에는 다시 마법화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퀴버 카트리지의 모두 사용시 재충전 문구 삭제 후, 제논처럼 누르고 원하는 화살촉 선택 가능'
'퀴버 카트리지 강화가 흡혈 화살과 독 화살의 효과도 강화하도록 문구 추가' 추가해주십쇼

 + 3일차 추가

  위 짤처럼 마법화살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언카운터블 애로우로 몹을 공격할 시, 마법화살이 제대로 사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 몹들을 찾지 못하고 증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짤을 보시면 캐릭터가 공격을 할때 뒤쪽에 마법화살이 생성되자마자 대상을 찾지 못하고 터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는 마법화살의 Y축 인식 범위가 극단적으로 작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며, 특히 언카운터블 애로우 사냥 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마법화살의 Y축 인식범위 상향과, 사출기 증발 오류 해결'이 필요합니다.


3) 3차 스킬
 (1) 슈타이크 아이젠

  원기식 스킬 이해를 바탕으로, 로직 부분에서 너프를 먹은 보우마스터의 이동기입니다. 전반적으로 사출 범위의 감소, 이동범위의 감소 등을 겪었습니다.
너프 전/후 비교 움짤 올려드리겠습니다.
<너프 전>


<너프 후>

(출처 : 인벤닉 kukul)
... 가뜩이나 이동기 없어서 슬픈데 너프 먹어서, 보스/사냥에서의 활용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특히 슈타이크 아이젠을 이용한 사냥빌드는 신전2,3,4 가리지 않고 사용되었는데, 범위 너프와 판정 너프 이후 사냥 성능이 저하되었습니다.
  앞서 리트리트 샷 에서 얘기한 것과 같이, '기동성'을 컨셉으로 하는 보우마스터에 맞게끔, 좀 더 보완이 필요합니다.

'범위 롤백 및 판정 롤백, 원하는 방향키로 사출 가능' 추가해주십쇼.

 (2) 애로우 플래터

(출처 : 인벤닉 Atomicheart 님)

  보우마스터의 보스/사냥 모두를 책임지고, 팬텀에게도 좋은 애로우 플래터입니다.
그동안 설치된 애로우플래터(이하 설플)에서 나가는 화살에 '마법화살 사출 삭제/흡혈화살 사출 삭제'등의 너프를 당해서 성능이 저하되었으며, 최근 3월 26일자 패치로는 설플에서 나가는 화살이 '애로우 레인 발동 삭제'라는 최악의 너프를 당했습니다.
  '마법화살 사출 삭제'는 당연하게도 딜 손실을, '흡혈화살 사출 삭제'는 보스에서 무적기/뎀감기를 포함한 어떤 유틸조차 없는 보마의 유일한 생존유틸 마저 뺏어갔습니다.
  그리고 사냥기라도 할 스킬도 별로 없는 보우마스터에게 있어서 설플과 설플이 유도하던 애로우 레인은 사냥빌드의 핵심을 맡고있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애로우 레인이 서버 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어떠한 보상도 해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너프를 당하였고, 사냥 마릿수 손해가 극심한 상황입니다.

 + 2일차 추가
  역대 애로우 플래터 너프 내용 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5.09.10 - [애로우 플래터]: 설치 애로우 플래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되고 공중에 설치하지 못하게 됩니다.
 - KMS.1.2.254 - [애로우 플래터]: 설치하는 애로우 플래터의 공격 속도가 감소됩니다.
 - KMS.1.2.327 - [애로우 플래터] : 보우마스터가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했을 때 해당 공격으로 퀴버 카트리지의 화살촉을 소모하지 않지만 효과가 일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KMS 1.2.332 - [애로우 레인]: 자신의 스킬로 공격했을 때만 영역이 생성되게 되고 영역끼리 겹치지 않게 됩니다.

 애로우 플래터는 2015년 팬텀이 사용하는 설치 플래터의 사기성을 이유로, 많은 너프를 당했습니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너프만이 계속 될 뿐, 어떠한 보완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 10일차 추가
  오늘자(2020.04.16) 테스트 서버 패치로, 애로우 플래터 설치가 기존의 'NPC/채집' -> 'NPC/채집'or'공격' 키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평소에 윌에서의 달빛 게이지나, 사냥에서의 채집물 등에서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하면서, 불편을 느끼면서도, 9일차 개선안까지도 넣을 생각을 못한 내역이었습니다. 해당 부분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문의 넣어주신 유저분들 감사드립니다.
  굉장히 미약한 상향이지만, 이 변경점을 시작으로, 보우마스터에게 긍정적인 방향의 패치가 지속되었으면 합니다 :)


  '보우마스터 본인의 스킬만이 애로우 레인을 발동하게 끔 조정했습니다' <- 애로우 플래터도 분명한 보우마스터의 스킬이며, 설치한 애로우 플래터도 엄연한 보우마스터의 스킬 사용입니다. 애로우 레인 당연히 발동해야합니다.
'설치 플래터의 마법화살&흡혈화살 사출 롤백 및 애로우레인 발동 롤백' 추가해주십쇼

4) 4차 스킬
 (1) 어드밴스드 퀴버

  2차 스킬인 퀴버 카트리지를 강화하고, 원하는 화살촉으로 고정할 수 있게 하는 버프스킬입니다. 그러나 표시한 '화살통을 변경할 수 없다'는 페널티가 존재하며, 후술할 5차 스킬인 퀴버 풀 버스트의 구조적 문제로 마법화살이 다 떨어져버리면, 흡혈 화살과 독 화살을 다 쓰고 다시 퀴버 카트리지를 2번 눌러서 마법 화살로 화살을 바꾸고 어드밴스드 퀴버를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차 스킬 퀴버 카트리지 제논화 하시는 김에, 어드밴스드 퀴버 페널티 삭제해주십쇼'
'퀴버 카트리지 제논화 안해주실거면 어드밴스드 퀴버로 퀴버 풀버스트 즉시 종료 기능' 추가해주십쇼

 (2) 운즈 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4차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센 것도 아니고, 회복 효과 감소는 하드 루시드 3페이즈 일부만 제외하고는 쓸 곳도 없습니다. 사실상 애로우 플래터 데미지 증가 패시브 노리고 찍고있는 스킬입니다. 쓸데가 없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이거 4차 스킬이라고 아무도 안믿습니다. 사용시 효과를 '대상을 상처 입혀 이동불가'와 같은 바인드나, 다른 캐릭과 같이 '운즈샷에 피격당한 적은 보우마스터의 공격에 대해 추가 피해', 하다못해 너무 낡은 이속감소 디버프라도 파티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디버프로 변경해주십쇼

'운즈 샷 피격시 바인드 or 운즈샷 피격시 보우마스터 공격 추가 피해 
or 파티 딜 기여 시너지 디버프로 변경 후 쿨타임 증가'
'정신나간 딜레이 1170ms 감소' 추가해주십쇼

 (3) 일루전 스탭

  긴 말 안합니다. 왼쪽 보우마스터 일루전스탭, 오른쪽 패스파인더 일루전스탭.

'패파처럼 똑같이 패시브화' 해주세요. 보우마스터 상시 버프가 몇개인지는 아십니까? 원기형?

 (4) 폭풍의 시

  메이플 월드에서 가장 슬픈 시인 폭풍의 시 입니다. 주력 사냥기/보스기 이며, 속사기라는 특성상 원킬컷도 엄청 높아서 서 어중간한 스펙은 이걸로 사냥조차 못합니다. 스킬 설명에는 딜레이가 안나와있지만, 정신나간 선후딜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추가적으로 '시전 중 100% 속도 고정' 문구때문에 이속 160%가 100%로 강제적으로 고정이 되며, 안그래도 보스에서 생존 어려운 보우마스터를 더 살아남기 힘들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게다가 이번 3/26 패치의 주요 키워드라 하면 '딜레이 감소'라 생각될 정도로 여러 직업의 주력 스킬들의 딜레이를 조정하였습니다. 근데 몇년 째 건의하고 문제제기 하고 있는 보우마스터의 '폭풍의 시'의 선후딜레이는 일절 언급조차 없었습니다. 이게 게임입니까?

'폭풍의 시 이펙트 개선, 사용시 선/후 딜레이 감소, 시전 중 100% 속도 제한 삭제(또 애로우 레인처럼 130%로 속도제한 상승 이딴거 하지 마십쇼 진짜)' 추가해주십쇼

4.5) 하이퍼 스킬
 (1) 윈드 오브 프레이

  사냥에서 광역기로 적절히 쓸만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유저들이 하는 폭풍의 시 사냥에서는 딱히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쓸모가 없고, 보스에서는 이거 사용하느니 그 안좋은 폭풍의 시 더 누르고 있는게 훨씬 딜량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유틸 극딜 아무것도 없는 평딜이 그나마 장점인 직업이라, 사실상 이거 보스에서는 못쓰는 스킬입니다.

'보스에서 도움이 되게 사용시 무적 & 쿨타임 증가' 추가해주십쇼

5) 5차 스킬
 (1) 애로우 레인

  사실상 모든 보우마스터 유저분들이 말하는 이번 3/26일 너프의 핵심입니다.
너프의 주된 내용은 '서버 과부하를 초래하는 애로우 레인의 오류 수정'으로, 아래 내용입니다.
 가. 애로우 레인의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 및 중첩 삭제
 나. 애로우 레인을 발동시키던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발동 삭제 및 '보우마스터의 스킬로만 발동 조건'
이 과정에서 기존에는 보스에게 2줄기씩 떨어지던 1320% x 5 x 2 = 13200%의 기존 애로우레인을 1320 x 5 = 6600%로 반토막 내면서, 공격하는 적이 1명을 초과하면 초과한 적마다 공격횟수 증가라는 로직을 추가하였으나,
많은 보우마스터 유저분들의 항의와 다른 유저분들의 동정과 관심에 의해, 1320% x 8 = 10560% 로 너프의 규모가 줄어들어서 본섭에 넘어오게 되었습니다.(같이 화내주시고 속상해해주신 타직업 유저분들께 감사말씀드립니다.)

  결국 이 너프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이 기존 20-25프로 가량의 딜 지분을 담당하였기에, 보우마스터는 최종데미지 약 5.6%, 데미지 수치로 는 데미지 약 33%에 해당하는 순수 데미지 너프를 당하였습니다.
  또한 사냥에서의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과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화살 줄기 유도 삭제 등으로, 큰 사냥 너프를 당했습니다.
  너프 전/후 애로우 레인과 초창기 애로우 레인 사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 패치 이전에도 애로우 레인이 팅기는 주 원인이라며 여러번의 칼질을 당한결과, 많은 유저들이 매료되었던 초창기 애로우 레인의 모습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4일차 추가
  애로우 레인의 최근 너프는 진힐라와 같은 최상위 보스에서는 더욱 커졌습니다. 인벤닉 'kukul'님의 너프 전/후의 진힐라 전투분석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힐라에서의 애로우 레인의 점유율은 기존의 33%에서 너프 이후 18%로 떨어지는 대폭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는 잡몹이 많은 진힐라의 특징에서 비롯된 것으로, 영역 생성 제한에 의해 보스에게 들어가는 딜이 실질적으로 줄어들었음을 의미합니다.(해당 자료에서 너프후가 더 스펙이 좋아지셨다고 합니다. 총 데미지 보다는 레인 점유율에만 초점을 맞춰주셨으면 합니다.)
  이처럼 애로우 레인은 너프 이후, 잡몹이 많은 진힐라나 드림브레이커에서 운영진의 예상보다 더 큰 폭의 너프를 당했습니다.

 + 6일차 추가
  현재 애로우레인은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에서 애로우 레인과 같이 마을에서는 발동되지않는 다른 직업들의 '장판 스킬'과 함께 중첩될 시 , 발동안되는 오류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불독의 '이그나이트'가 있습니다.
  때문에 제대로 된 딜량을 뽑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10일차 추가
  애로우레인의 바뀐 로직인 '공격하는 적이 1명의 초과할 때마다 초과한 적의 수에 비례하여 타격 횟수 증가'는 앞서 설명드린 '진힐라', '드림 브레이커'등에서의 막강한 애로우레인의 딜 손실을 막기위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보스1 + 잡몹 4를 타격할때의 애로우레인은 5*2*5=50 타가 들어갔지만, 현재의 로직에서는 8+6=14 타 만이 들어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중간에 잡몹이 사망시, 애로우레인의 타수는 더욱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로직의 변경으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은 현재 진힐라와 드림브레이커에서 심각한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 부분은 진힐라가 손꼽히는 상위 보스인 만큼, 꼭 이전과 같은 수준의 위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패치에서 팅김 현상 완화를 위해 통합하였던 애로우 레인 타수 분할 롤백,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 해제'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화살줄기 유도 롤백' 추가해주십쇼.
+ '지하수로에서 애로우 레인 증발 오류 수정' 해주세요.

  상향 받을 부분도 많은 직업인데, 대폭 너프라니 제정신이십니까?

 (2) 잔영의 시

  사용시 효과와 쿨타임 중 패시브 효과가 같이 있는, 실질적으로 버프기로 사용되고 있는 보우마스터의 5차 버프스킬입니다. 잔영의 시와 폭풍의 시를 함께 쓰면서 사냥하는 방식이 주류로 자리 잡고있으며, 사실상 30초마다 한번씩 눌러줘야하는 스킬입니다. 이미 상시 버프만 8개쯤 되는 보우마스터에게 '30초 마스터'라는 별명을 붙인데 기여한 스킬입니다.

  + 2일차 추가
 - 본래 잔영의 시의 사용효과와 재사용 대기시간 중 패시브 효과는 지속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로직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현재 잔영의 시는 30초마다 패시브 효과를 받기 위하여 눌러주는 30초짜리 버프스킬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 안그래도 많은 버프를 유지해야 하는 보우마스터 이기에, 해당 패시브 효과를 on/off 로 설정할 수 있게 하고, 별도로 사용시에는 무적기, 사용후 일정 시간 데미지 감소와 같은 부가적인 효과를 주는 것이 적절하다 생각했습니다. 

  + 9일차 추가
  최근 어드밴스드 퀴버 이후 잔영의 시를 시전 시, 쿨타임이 다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약 3초~4초간 제대로 시전이 되지 않는 오류가 대다수의 보우마스터 분들에게서 발생하였습니다.
  서버렉으로 치부할 수도 있으나, 똑같은 30초 쿨인 어드밴스드 퀴버에서는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잔영의 시의 버그로 봐야하는 것이 맞는 듯 싶습니다.
  다음 움짤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정상 발동 시)


(키 입력 오류 발생 시)


  안그래도 30초 마다 유지해야 하는 상시 버프도 많은데, 이런 현상까지 간헐적으로 발생하기에 사냥/보스 모든 측면에서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해당 현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on/off화가 절실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중 패시브 효과를 그냥 패시브 효과로 변경(on/off 화) 
& 사용시 부가효과 추가'해주십쇼

 (3) 퀴버 풀버스트

  그나마 보우마스터의 극딜조무사 역할을 하는 버프스킬입니다. 그러나 화염 화살의 저열한 유도 성능때문에 목표물을 제대로 타격하지 않고 공중을 때린다던지, 이미 죽은 시체에 파바박 박힌다던지 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표물에게 정확히 유도되지 않는 모습입니다.(출처 : 리부트 모험의결실, 문별덱)

  또한 '어드밴스드 퀴버를 사용 중 퀴버 풀버스트를 사용하면 어드밴스드 퀴버가 해제된다.'는 문구는 존재하지만, 퀴버 풀버스트를 어드밴스드 퀴버로는 끊을 수 없다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이는 보우마스터의 30초 버프가 보통 어드밴스드 퀴버 - 잔영의 시 순서로 30초마다 누르는 로직인데, 퀴버 풀버스트는 서버렉 때문에 정확히 30초가 아닌 33-34초 뒤에야 종료됩니다. 때문에 잔영의시의 쿨이 돌아도, 퀴버 풀버스트가 끝나는 시점에야 다시 어드밴스드 퀴버 - 잔영의 시 를 사용하여야만 마법화살 고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잠깐 한눈팔면 마법화살이 빠르게 소모되고, 다시 흡혈 화살과 독 화살을 소모해야합니다.
  때문에 서버렉을 고치지 않는 한, '퀴버 풀버스트를 사용 중 어드밴스드 퀴버를 사용하면 퀴버 풀버스트가 해제된다'는 문구는 필수적입니다.

'퀴버 풀버스트 사용 중 어드밴스드 퀴버를 사용하면 퀴버 풀버스트 해제 기능'
'퀴버 풀버스트 화염화살의 유도 성능 상향'
'윈드 브레이커의 윈드월 같은 느낌의 뎀감기 추가 or 
사용시 일정시간 데미지의 일정량 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기능' 추가 부탁드립니다.


2. <구조>

1) 정신나간 버프 갯수 & 버프들의 긴 후 딜레이
  많은 분들이 보우마스터가 '버프마스터','30초마스터' 등으로 불리며, 버프 갯수가 많다는 것을 알고계실겁니다.
당장 저만해도 펫에 (1) 소울 애로우 : 활, (2) 보우 부스터, (3) 샤프 아이즈 , 매크로로 (4) 일루전 스탭, (5) 피닉스, (6) 메이플 용사 를 등록하여 6개의 버프를 상시 유지하며, 사냥할때는 (7) 어드밴스드 퀴버 와 (8) 잔영의 시 를 30초 마다 눌러주어야 하며, 60초 마다 (9) 가이디드 애로우를 사용하고, 120초 마다 (10) 애로우 레인을 누르며 사냥합니다.

  보스에서는 여기에 90초 주기의 (11) 프리퍼레이션과 (12) 엔버링크 120초 주기의 (13) 퀴버 풀 버스트와 (14) 크리티컬  리인포스 (15) 에픽 어드벤처 (16) 이볼브, 추가적으로 180초 주기의 시드링과 메용2 를 사용합니다.
  많은 직업들이 버프가 6-7개쯤 되면서도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보우마스터의 경우는 너무 극단적으로 버프가 많으며, 이 모두가 짧은 지속시간과 긴 후딜레이를 가진, '극딜과 바인드 딜타임 직전'에 써야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 움짤은 제가 실제로 보스에서 딜 넣을때 누르는 순서대로 극딜 준비를 위한 버프를 다 누른것입니다. 정확히 9.6초 정도가 걸리며, 편의상 시드링과 엔버링크를 제외하더라도 9초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버프만을 눌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인드 시간이 10-12초 정도라 가정했을때, 바인드가 들어가기 전부터 미리 다 눌러놓고 대기하여야 하며, 만일 바인드가 시작되고 버프를 걸고 있으면, 실질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시간은 4-5초 정도만이 전부입니다.
  기존에는 바인드를 보고 설치 플래터를 깔아두고 버프를 걸면서 일정량의 딜을 가하는 것이 가능했으나, 이번 너프 이후에는 설치 플래터가 애로우 레인을 유도하지 않기에, 더이상 그런 방식으로 딜을 넣는것 또한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컴알을 통하여 4월 8일에 파악한 주된 버프들의 후 딜레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로우 레인 : 810 ms / 잔영의 시 : 720 ms / 퀴버 풀버스트 - 780 ms / 가이디드 애로우 - 720 ms
   이볼브 : 600 ms / 메용2 : 630 ms / 프리퍼레이션 : 900 ms / 크리티컬 리인포스 - 780 ms
 - 에픽 어드벤처, 엔버링크, 시드링의 후딜레이는 고려하지 않은 주요 극딜 버프들이며, 이 버프들의 후딜레이들을 단순 합산 했을 경우, 5.94초라는 후딜레이가 나옵니다. 이는 이론적인 후 딜레이로, 버프를 누르는 시간과 서버렉, 키 입력 지연등을 고려하면 더욱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많은 직업들이 버프 후 딜레이 개선을 받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보우마스터도 버프가 많은 만큼, 후딜레이 개선이 필요합니다.

 + 10일차 추가
  많은 분들이 위 내용을 보시고, 엔버링과 시드링, 메용2, 기타 공용 코어들을 포함하는 것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해주셨습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보우마스터의 구조적 문제의 가장 큰 부분은 '많은 극딜버프사용'보다는 '많은 상시 버프'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보우마스터의 상시 버프는 6종류와 퀴버 풀버스트와 잔영의 시, 가이디드 애로우의 총 9가지가 존재합니다. 이는 가동률 100%의 버프로 극딜버프와는 다른 '상시 버프'입니다. 이처럼 상시 버프를 9개를 유지하여야 하기에, 프리퍼레이션, 에픽 어드벤처, 크리티컬 리인포스 의 3가지만을 눌러도, 극딜 타임 전에 12개의 버프를 사용하여야 하며, 펫 3종과 매크로 3종을 제외하여도 6개의 버프를 직접 눌러야합니다. 여기에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것처럼 시드링과 엔버링크. 메용2를 쓴다면 9개의 버프가 되겠네요.
  이는 모두 가동률 100%의 버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on/off 설정이 가능한 어드밴스드 퀴버, 잔영의 시, 가이디드 애로우 만이라도 on/off로 바뀐다면, 각각 3개의 버프, 6개의 버프로 확 줄어들게됩니다. 현재의 의미없는 30초 마다, 60초 마다 눌러주어야 하는 버프만이라도 패시브화, on/off 화로 변경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제발 버프기 간소화 & 버프들 후딜 조정' 해주십쇼

  + 4일차 추가
  많은 부분이 위의 극딜준비 움짤을 보고 피드백주셔서 답변드립니다. 해당 움짤에서 엔버링크, 시드링, 스인미까지 쓰는 것은 억지라고 주장하시는 의견들이 많아서, 에픽 어드벤처, 엔버링크, 시드링을 고려하지 않은 주요 버프들의 후 딜레이 만을 따로 계산하여 추가해놓았습니다.
  이 구조 부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짧게는 30초, 길게는 60초, 120초 마다 극딜과 상관없이 꾸준히 눌러주어야 하는 스킬들이 너무 많다'는 부분에 있습니다. 퀴버 카트리지의 고질적인 문제점 때문에 30초마다 어드밴스드 퀴버를 꾸준히 눌러주지 않으면 원하는 화살촉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이처럼 꾸준한 사용이 필요한 주된 버프들의 후 딜레이가 너무나 길어서, 각종 보스의 패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해당 움짤에서 상시로 유지해야 하는 버프는 '(1) 애로우 레인, (2) 어드밴스드 퀴버, (3) 잔영의 시, (4) 가이디드 애로우'의 4가지 스킬입니다. 이 4가지의 스킬의 지속시간/후딜레이 측면에서의 편의성 개선이 이뤄진다면, 보우마스터도 극딜 준비에 있어서 5~6가지 정도의 버프만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위처럼 많은 버프를 사용해도, 현 메타인 10초 극딜 메타에서는 보우마스터가 많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해당 표는 너프 이전 레인 2줄기가 적용될 때의 극딜표로, 현재는 이보다 더욱 떨어진 극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보우마스터 유저들은 '극딜'보다는 '강한 지속딜'을 캐릭터 특색으로 이해하고 보우마스터를 키워왔으나, 앞서 말씀드린 보우마스터의 너무 많은 상시 버프와 해당 버프들의 후딜레이로 인하여 '강한 지속딜'을 제대로 넣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보우마스터는 제대로 된 캐릭터 컨셉이 잡혀있지 않고, 강한 극딜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지속딜을 넣지도 못하는 애매한 캐릭터가 되어버렸습니다.

2) 있는 게 뭐야?
 (1) 자체 바인드 없음
 (2) 자체 무적기 없음
 (3) 기동성은 모전보다 구림
 (4) 극딜기 없음
 (5) 잘못 만든 스킬로 보상없는 너프만 당함
 (6) 모든스킬의 긴 선/후 딜레이
 (7) 많은 버프갯수
 (8) 자체 방무없음, 기본크확만 높음
 (9) 하이퍼 찍을거 없어서 샤프아이즈 크확 5퍼 찍고있음
 (10) 스킬쓰면 강제 이속감소
 (11) 코강난이도 상위
 (12) 아직도 팅김

... 아, 보마티콘은 있습니다.
  
  + 1일차 피드백(Q. 보마의 장점은 보마티콘 말고는 없나요? A. 기본 스탯으로 69%의 높은 크확이 있습니다... 솔직히 지금 시점에서 장점이라 생각되는 점은 이 점 말고는 딱히 없는듯 싶습니다.. 생각나시는 분은 댓글로 추가부탁드려요)

  보우마스터는 오래된 캐릭인 만큼, 수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준수한 평딜'이라는 장점 하나만을 보고 많은 유저들이 키워왔습니다. 그러나 '애로우 레인'이라는 보마의 로망과도 같은 스킬을, 자신들의 능력부족으로 서버 과부하를 초래한다며 타수를 너프하고, 발동 조건을 삭제하고, 영역 크기를 줄이고 중첩을 막으며, '오류 수정'을 이유로 최종데미지 약 5.6%, 데미지 환산시에는 데미지 33% 너프라는 패치를 단행했습니다.
  이젠 '준수한 평딜'마저 없는 심각하게 모자란 직업이 되었습니다.

* 긴 글 읽어주신 분들 다들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시고 있는 만큼, 만족할 만한 답변이 올때까지 꾸준글로 작성하겠습니다.
* 내용에 대한 수정 및 피드백은 자유롭게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 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많은 피드백을 주고 계십니다. 다만 피드백을 작성해주시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원색적인 비난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ㅠ 부디 내용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건전한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 보마조아


---------------------------수정 내역-------------------------
* 2일차 (2020.04.08)
- 리트리트샷, 슈타이크 아이젠 일정 문구 수정, 애로우레인 번외 개그짤 삭제, 잔영의 시 개선안 설명 추가
- 애로우 플래터 역대 너프 사례 추가, 주요 버프 후딜레이 추가. 장점으로 높은 자체 크확 추가
- 운즈샷 개선방향 수정(무적기 or 바인드 or 파티 디버프 -> 바인드 or 보마 추가딜 or 파티 디버프)

* 3일차 (2020. 04. 09)
- 제목을 '보우마스터 혐오를 멈춰주세요' 에서 '보우마스터 개선안' 으로, 명료하게 변경
- 퀴버 카트리지 부분에 마법화살 증발 오류 추가

* 4일차 (2020. 04. 10)
- 소울애로우 : 활 부분 개선점 수정
- 애로우레인 부분 진힐라 전분 자료 추가
- 구조적 문제점 중 너무 많은 버프 부분 내용 추가

* 6일차 (2020. 04. 12)
- 애로우 레인의 지하수로 증발 오류 추가

* 7일차 (2020. 04. 13)
- 많은 분들이 다른 분으로 오해를 하셔서, 작성자 캐릭터 프로필 추가

* 9일차 (2020. 04. 15)
- 잔영의 시 키 입력 오류 내용 추가
- 운즈 샷 마스터리 북 관련 내용 삭제(마스터 레벨 10레벨이라 마북이 필요가 없음)

* 10일차 (2020. 04. 16)
- '샤를'님의 동영상 추가
- 4.16. 애로우 레인 테스트 서버 패치내역 추가
- 애로우레인 부분 상세 설명 추가 및 너무 많은 버프 부분 내용 추가
- 운영진 & 고객센터 부분 내용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