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의 내용

- 힘든 코로나19 국면임에도 최선을 다하여 유저들을 위해 게임 서비스를 준비하시는 운영진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번 윈드브레이커의 신규 5차 스킬로 등장한 볼텍스 스피어의 개선 방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2. 개선 내용

-  테스트 서버 첫 등장 이후 한 번의 개선을 통해 사용가치가 없던 스킬에서 분명히 강화할 이유가 있는 스킬로 바뀐  것은 사실입니다.

신규 5차의 성능상의 문제도 몇 가지 있지만 저는 볼텍스 스피어만의 개성이 없다는 점이 이번 신 5차 스킬에 있어 가장 아쉬운 점입니다.

윈드브레이커의 기존 전투 방식은 하울링 게일과 팔랑크스를 깔아두고 천공의 노래를 통해 다량의 윔을 사출시켜 보스에게 많은 데미지를 주는 딜링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볼텍스 스피어는 이러한 윈드브레이커의 딜링 컨셉에 알맞는 스킬이기는 하지만, 하울링 게일과 시그너스 팔랑크스와 다른 볼텍스 스피어만의 개성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게일과 팔랑크스와 비슷한 쿨타임이고, 같은 전방 소환형 보조 딜링기 느낌이기도 하고, 윔 사출에 기여한다는 것도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회오리 바람모습인지, 구체형인지, 시그너스 병사의 모습인지의 차이만 느껴집니다. 오히려 풀히트가 거의 불가능하고, 딜 상승률이 미미하다는 점에서 앞선 두 스킬보다 부족합니다.

 지금 이대로 나온다면 볼텍스 스피어는 하울링 게일과 시그너스 팔랑크스의 열화판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2년 만에 나온 신 5차 스킬이 기존 스킬의 하위 호환에만 불과 하다는 점이 제가 볼텍스 스피어에게 가장 실망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저는 다음과 같은 개선안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먼저 볼텍스 스피어가 가지고 있는 구조상 문제점의 개선안 입니다.

1. 흡수 공격의 숨돌리기 판정

볼텍스 스피어를 사용하면 끌어당기는 돌풍이 숨돌리기 판정을 가지고 있어 약 20초 동안 아이템 스위칭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각종 스위칭 아이템을 통해 이득을 보게 되는 현 메타에서 아주 불리합니다. 볼텍스 스피어의 끌격 판정으로 인한 이런 손실이 볼텍스 스피어가 적을 끌어들임으로서 얻는 이득보다 적다고 판단하기에 돌풍을 삭제해 주시거나, 숨 돌리기 판정이 뜨지 않도록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볼텍스 스피어의 소환위치 개선

현재 볼텍스 스피어라는 스킬을 최대로 타격시키기 위해서는 윈브의 주력 스킬인 하울링 게일의 타격횟수를 포기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볼텍스 스피어의 소환위치가 너무 앞쪽으로 잡혀있어 생기게 되는 문제인데 소환 위치를 조금 더 뒤로 당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볼텍스 스피어의 애매한 쿨타임

현재 볼텍스 스피어의 35초 라는 애매한 쿨타임은 윈브의 어떤 스킬과도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윈브의 기본 극딜 주기인 120초에 맞는 30초나 40초로 맞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볼텍스 스피어 스킬 컨셉상의 개선안입니다.

1안 : 기존의 스킬 컨셉을 유지 하되 신5차 스킬이라는 기대치보다 낮은 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ex) 타격주기 30% 감소

-현 볼텍스 스피어는 허수아비 상대로 10히트(게일 9타 손실내야 가능) 더스크 같은 대형 몬스터 상대로 최대 19타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격주기의 감소를 통해 개발진의 초기 컨셉을 바꾸지 않으면서도 몬스터의 크기에 따른 데미지 편차를 줄이고, 유저들의 기대에 맞는 5차 스킬의 위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안 : 윈드브레이커의 다른 스킬과 차별화된 개성을 위한 리메이크
ex) 투사 속도를 대폭 늘리고 몬스터의 크기와 관계 없이 880%데미지로 6번 타격하는 공격이 15번 발생

현 볼텍스 스피어의 몬스터 크기에 따른 편차를 없애고 게일과 팔랑크스와는 다른 볼텍스 스피어만의 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몬스터가 사라질때마다 사출기 증발로 인한 손해를 보게 되는 윈드브레이커에게 확실한 보조딜링을 기대할 수 있게 해줄 것 같습니다.


5차 스킬은 3년 전 부터 유저들이 기다리는 가장 중요한 업테이트 중 하나입니다. 이번 5차 스킬이 2년만에 나온 스킬이기도 해서 유저들의 성능 기대치가 개발진이 생각하고있는 성능과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5차 스킬이 직업 성능에 가장 직결되는 요소인 만큼 조금 더 유저들의 건의사항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버그
현재 하울링 게일의 스택이 쌓이는 속도가 서버렉에 영향을 크게 받는 버그가 있습니다. 20초밖에 안되는 쿨타임이지만 서버렉의 영향으로 23~28초가 지나야 스택이 쌓이기도 합니다.
유저들이 생각하는 레전드리 모자에서 뜨는 쿨타임 감소 2초의 가치가 엄청나다는 것을 생각하면 간단히 방치되고 있어야 할 버그가 아닙니다.
버그의 심각성을 알아 주시고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로 작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각종 스샷이나 전투분석을 첨부하지 못한게 아쉽지만 위와 같은 내용으로 꾸준히 건의해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