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테스트서버 패치 이후, 보우마스터가 불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마 또 너프당했음? 무슨일임?이라며 궁금해하시길래,

왜 보마가 너프당했다고 드러눕는지 설명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0. 왜 논란이 시작되었는가?


최근 DPM 제작과정에서, 보우마스터가 0초 뚝보다, 2초, 4초 뚝을 쓸때 DPM이 상당히 많이 오르는 것으로 밝혀졌었음

쿨감 0초 -> 2초 : 최종뎀 2.46% 증가
쿨감 0초 -> 4초 : 최종뎀 4.08% 증가

사유는 쿨감이 '아머피어싱' 내부쿨을 감소시켜서, 아머피어싱이 더 자주 터지기 때문이라는게 알려짐


1. 아머피어싱이 뭔데?

아머 피어싱은 보는 것처럼 '공격 시 적 방어율의 100%만큼 최종 데미지 증가 & 해당 데미지 적 방어율 50% 추가무시'로, 이게 적용될 때 한방데미지가 4배 이상 세게 들어가는 스킬임.

근데 쿨뚝을 쓰면 저 재발동 대기시간 9초가 10초미만이라 쿨뚝의 퍼센트 비율로 감소해서, 자주터진다는게 알려졌음.


2. 근데 왜 결과가 이상함?


DPM에서 쿨뚝이 세다는 걸 알고나서, 많은 보우마스터 유저들이 실험을 해봄, 그런데 당초 알려진것과 같은 최종뎀 상승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음
결국 DPM 제작자한테도 문의가 많이가서, 제작자분이 한 보우마스터 유저 아이디를 빌려서 직접 실험을 했음

그 결과, '레전드 직업임'이라는 말과 함께,
(표 가로줄이 액티브 스킬 사용, 세로줄이 발동되는지 여부)

위와 같은 레전드 짤이 만들어짐. 파이널 어택, 어드밴스드 퀴버, 모탈 피어싱, 아머 피어싱, 잔영의 시 총 5가지의 '추가타격 형태로 발동'하는 스킬들이 있는데, 뭐 하나 발동이 일정하지가 않고 개판임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실은
'애로우 레인, 퀴버 풀버스트, 실루엣 미라주, 가이디드 애로우'와 같은 보우마스터 5차 스킬들이,
아머피어싱의 '공격할 때마다 재발동 대기시간 1초 감소'는 발동시키면서, 정작 뎀뻥은 못받고 있었던 상황임.

결국 쿨뚝을 써도, 아머피어싱이 자주 터지기는 하는데, 그 대부분이 폭풍의 시에만 뎀뻥이 들어가서, 
아머 피어싱이 5차 스킬들에도 터진다고 가정한 dpm과는 아예 다른 결과가 나와버렸음.


3. 문의 접수함


위와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공격 시' 데미지 증가 라고 적혀있음에도, 5차 스킬 타격에는 반영되지 않는것이 오류라고 생각하여, 고객센터에 '아머피어싱 로직에 관한 문의'를 작성함

1차 문의 - 1월 8일 접수 -> 매크로성 답변이 옴
2차 문의 - 1월 12일 접수 -> 현재까지 '처리중'에 머물러 있음


4. '현행 로직에 맞게' 패치


아머피어싱이 5차 스킬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의도된 것인지, 오류인지 확인해달라는 문의에 여태 '처리중'으로 답변하지 않던 와중에,

오늘 두 가지의 보우마스터 패치 내용이 테스트 서버에 올라왔음.

(1) 보우마스터의 아머피어싱에 현행 로직과 동일하게 자신이 직접 공격하는 스킬에만 발동된다는 설명이 추가됩니다.

(2) 보우마스터의 실루엣 미라주 환영의 공격이 보우마스터의 공격이 적중되지 않아도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5. 뭐가 문제냐?

(1) 보우마스터의 아머피어싱에 현행 로직과 동일하게 자신이 직접 공격하는 스킬에만 발동된다는 설명이 추가됩니다.

아머 피어싱은 결국 오른쪽처럼 테스트서버에서 변경되었음
운영진 입장에서는 기존의 '공격 시'문구가 잘못된거고, 
5차 스킬들에 뎀뻥 적용 안되는게 맞다고 밝힌것임.(툴팁 수정)

그러면서 결국 '직접 공격하는 스킬'에만 데미지 증가, 쿨타임 감소가 적용되게 바뀌었음.
보우마스터의 5차 스킬은 전부 추가타 형식으로 나가는 것이고, 
실제로 '직접 공격하는 스킬'은 '폭풍의 시', '스인미 사용시 폭발'밖에 없음..

결국 사실상 폭풍의 시에만 터지게 못박아버리고, 더 얘기조차 못꺼내게 만들었음..

그런데 얘들이 쿨타임 감소에도 '직접 공격'이라는 문구를 추가해버려서,

기존 5차스킬들은 아머피어싱 뎀뻥은 못가져도, 아머피어싱 쿨타임은 감소시켜줬었는데,
이제는 뎀뻥도 못받고, 아머피어싱 쿨타임 감소 조차 못할 위기에 처해버린 상황임.

-> 현재 테스트서버 확인결과, 지금은 5차 스킬들이 쿨타임 감소를 시키고 있으나, 
변경된 문구대로라면 해당 현상이 '오류'가 되어 수정될 가능성이 높음
(결국 로직 손본것 하나도 없고, 문구 수정으로 현상 해결하려고 하는듯..)

이건 '현행 로직과 동일'이라는 말이 지켜지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너프 위기가 되어버린 상황이 되었음.

5차스킬들 아머피어싱 적용안돼서 문의했다가, 쓸만한 패시브 스킬 너프먹게 생김...
5차 스킬들 아머피어싱 적용해달라고 오류수정 건의했는데...


(2) 보우마스터의 실루엣 미라주 환영의 공격이 보우마스터의 공격이 적중되지 않아도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실루엣 미라주는 신규 5차로 '친구'가 추가타 쏴주는 스킬인데,
이게 생기기 전에도 언카운터블 애로우 사냥이 너무 성능이 구려서,
 
폭풍의시 + 잔영의 시 사용해서 대부분의 보우마스터들은 '폭시사냥'을 하고 있었는데, 
실루엣 미라주의 추가타 까지 더해져서 사냥 성능이 완전해졌음.

실루엣 미라주의 기존 타격범위는 폭풍의 시 보다 넓어서, 멀리있는 몹한테 폭풍의시를 누르기만해도, 추가타가 발동되어서 사냥이 가능했는데,
이제는 폭풍의 시가 해당 몹한테 닿아야만 발동되게끔 뜬금없이 너프를 당함... 
안그래도 사냥 성능 뛰어난 직업도 아닌데, 생각지도 못한 너프임...


6. 그래서 어떡하라고..?

보우마스터 아머피어싱 문의글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74044?my=post
                                  -> 내용 수정 및 복사 자유입니다. 많은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테스트 서버 버그리포트 :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BugReport/Create

조금씩만 도와주십쇼...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