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새오 지나가던 메린이에오


평소에는 피쳐폰겜마냥 스토리다보면 던지구 여로가서 렙안오른다고 던지구 그랫는데


최근에 새로나온 아크가 넘모 짱짱 쎄길래 행메하면서 열심히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어요


그래서 처음으로 카벨도 잡아보고 레헬른 입성해서 루시드 얼굴도 밨어요 신남

근데 드브하고 얻는 심볼보면 눈물남 쒸이불ㅜㅜ



여튼 여기서 토드팁이랑 어비스가 슈스탠인거랑 이것저것 유익한거 배워가는 길에


저도 메린이 입장에서 제가 아는 이야기들을 풀고갑니다


주로 혼겜하면서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쓴거라 틀리거나 간과하고 있는 점들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이 좀 길어질거 같으니 요약


사실 1번만 정보글같은거고 나머지는 저같은 메린이 아크에게 남기는 자잘한 경험담입니다.


1. 일리움과 아크의 5차 스킬인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의 마력 폭풍은 공격 대상이 원킬나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윗점으로 애매하게 닿지 않는 발판은 거스트를 활용하면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스펙터 상태에서 아랫점을 할때 아랫방향키를 너무 오래 누르고있으면 비행때매 속력이 느려지니 떼는게 좋습니다.

4. 충동 쿨타임과 점프 횟수를 빼고는 레프-스펙터 대응하는 스킬들은 서로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모프를 바꿔가면서 사냥하면 더욱 좋습니다.

5. 반반의 껑충뛰기는 충동으로 회피할 수 있습니다.

6. 카삐 분열스킵 스펙이 되지 않을때 자살 후 레지링크->공포->주마등->의지->공포로 모자를 씹어가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7. 카벨에게 구속->주마등할때 폭발딜을 먹이려면 타이밍 빡빡하니까 미리 종유석 안전 확보하고 버프는 미리 써두는게 좋습니다.






1.




뎀뻥과 함께 사냥에 도움을 주는 마력폭풍이 달려있는 이 스킬


분명 오류가 있어서 발동되게 고쳤다는데 지금도 툭하면 발동이 안됩니다.


왜그런건지 이유부터 말씀드리자면 님이 메강력한 원킬스펙이라 그래요.







그래서 저의 허접한 플레인으로는 잘 발동됩니다.







그러나 좀 쎈 악흉몽으로 긁어버리면 원킬이 나기 때문에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악몽 자체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아닙니다.


윗짤처럼 원킬안나게 코강빼고 긁으면 다시 잘 터집니다.




즉, 마력 폭풍은 공격 대상이 원킬나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스킬들로 몹들이 웬만해서 원킬이 난다면 이 스킬은 사냥에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저처럼 약하면 쓸 수는 있습니다.

단지 지속시간에 비해 쿨이 너무 길어서 코어자리 부족할때 하나 내어줄 가치가 있는진 모르겠음




그리고 웬만한 공격스킬로 원킬이 나는 분들은 쓸 방법이 아예 없느냐 하면 또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슬아슬한 원킬스펙의 경우 강력해서 안될줄 알았던 어비스로 발동 가능합니다.


어비스 발동이 정육면체딜->후폭풍(심연의 마력)딜이라


첫딜에서 대상이 죽지않으면 후폭풍 전에 대상을 인식하고 발생시킵니다.


비슷한 원리로 스칼렛도 돌진뎀만으로 죽지 않으면 불길 전에 발생하고

(즉, 스킬에 같은 1000%을 먹이더라도 '100%x5로 공격 후 500%으로 또 공격' 요런식으로 써져있으면 됩니다)


어비스 스펠의 불장판이 몹에게 데미지를 주고있다면 캐릭터가 가만히 있어도 발생합니다.




설마 불장판 그 몇퍼 안되는 도트뎀으로 원킬나요?


메죠씨...






참고로 툴팁에는 적혀있지 않지만 거스트 스펠의 몹을 끌어모으는 과정에


어지간히 약한 몹 아니면 킬이 나지 않는 깨알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걸로도 마력폭풍 발생 가능


저처럼 폭풍으로 몹들이 뽁뽁 터지는거에 재미를 느끼신다면 스펠불릿을 수동으로 조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레프 상태에서 은근 답답함이 많은 아크입니다. 물론 전 본캐였던 루미만할까 싶지만서도...


점프가 은근 낮아서 윗짤처럼 윗점으로 아슬아슬하게 닿지 않는 지형이 꽤 있는데


이때 거스트도 활용해주면 빨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실 위로 이동은 충동으로 쭉쭉 오르면 되긴 하는데, 충동이 넘모넘모 조와서 막쓰다가 쿨탐돌아서요 자주 이럽니다...


참고로 이런 방법은 점프다이브 류의 스킬을 가진 듀블, 스커, 메르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물론 다들 연계용으로 어센션같은 점프공격 스킬을 가지고있으니 그냥 그거쓰십쇼






3.




아크는 스펙터 상태에서 점프->아랫방향키로 비행이 가능합니다.


근데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평소에 쓸일이 없고(메알못인데 최상위보스 가면 쓰나요? 전깃줄같은거 피할때라던가)

덕분에 아랫점을 아랫방향키 누른상태로 하면 이동이 개느립니다. 개빡


아랫점하실때 이상한 검은 구체가 퍼지는 이펙트가 자주 보인다면 방향키를 떼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습니다.




이건 당연한 이야기 아니냐 하실수도 있는데, 전 이게 있다는거 츄츄와서 알았거든요...

저같은 사람이 또 있길 내심 바라는 마음에서 썼습니다.







4.




악몽-흉몽, 스칼렛-상처, 거스트-굶주림, 어비스-혼돈


이렇게 레프-스펙터로 대응되는 스킬들은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충동과 점프횟수제한 공유는 예외


와 근데 머리 바로위도 치우네 범위너프에도 꿋꿋이 y축 개사기치는 아크하세요 여러분




암튼 이를 활용하면 상처로 돌진했더라도 변신해체-스칼렛으로 짧게나마 또한번 돌진이 가능하고


사냥에 참 좋은 어비스와 혼돈을 연달아 쓸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점프스칼렛이랑 상처가 도망에도 좋고 운석회피가 가능하기 때문에 카벨 하매에서도 잘쓰고 있습니다. 




[스칼렛 점프어비스/점프악몽 변신 혼돈/점프흉몽 상처 변신해제]



[변신 상처 굶주림/(점프흉몽) 점프혼돈 변신해제/점프악몽 스칼렛]


무엇보다 격류사냥때 정말 잘썼습니다. 움짤 여러개 굽는 겸 제가 썼던 격류3과 폭포아래 사냥 한번 올려봅니다.


여담으로 폭포아래는 범위너프 전엔 점프혼돈 하나로도 여유롭게 스킵됐는데 이젠 안되네요 흑흑



다른 사냥터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펙터로만 사냥해서 정신력다쓰고 현타오는 것보단


이렇게 섞어서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왼쪽이동은 레프 오른쪽이동은 스펙터 이런식으로라도요.






5. 여기서부터는 카루타 팁입니다.



제논의 그 대각선스킬과 마찬가지로 반반의 껑충뛰기는 충동으로도 회피 가능합니다.


짤은 최대한 직전에 써봤습니다. 여유로워요.


이걸로 공격중에도 급하게 ㅌㅌ할 수 있습니다. 단, 연계돼서 앞으로 날리지않도록 방향키는 잘 눌러주세요.




6.


카삐 분열스킵 스펙이 되지 않을때 자살 후 분열 몇초전쯤 부활해서 레지링크->공포->주마등->의지->공포(쿨돌아옴)로 모자를 씹어가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스펙미달 트라이 당시엔 아크의 바인드가 못써먹는거라 그냥 이렇게 잡았습니다. 아크는 1:1 공격기가 없고 불릿시스템상 버프도 봉인당하는지라 굉장히 힘들었네요. 그래도 이렇게나 무적기가 빵빵해서 잡을 순 있었습니다.



지금이라도 5초지속에 48~60초쿨이라는 개쩌는 무적기있는 아크허싈?




7.


주마등은 폭발뎀이 상당한거라 이걸 먹여아하는데, 카벨은 툭하면 숨어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인피니티스펠이나 고통을 안정적으로 먹일 때 쓰는 구속을 카벨잡을땐 주마등이랑 같이쓰게됩니다.


그런데 구속이 끝나버리면 카벨이 바로 땅으로 숨기 때문에 그전에 폭발뎀을 먹여줘야 하는데, 이게 좀 시간이 많이 빡빡해서 구속 전에 버프준비를 안해둔다거나 종유석이 쫄려서 이동 좀 하면 폭발딜이 새어버립니다. 주의




이 부분이 신경쓰인다면 초반 딜로스를 감안하고 폭발뎀만은 어떻게든 먹인다는 생각으로 미리 주마등을 켜서 예측딜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속이랑 주마등이랑 쿨타임도 각각 180 200초라 조금씩 엇갈리길래 전 걍 이렇게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타이밍은

1) 초반: 입장해서 처음 숨는거 보고, 이후 불던진 후에 두세번 나오고 숨고를 반복한 후에

2) 중반: 제발 꼭꼭꼭 넓은원 뜨고 수영한거 확인하고

3) 후반: 2와 동일, 혹은 깊숨


2번은 주마등 막던졌다간 카벨이 저패턴으로 주마등 다씹는거보면서 엉엉합니다. 웬만해선 저패턴 후에 한두턴 안에 불을 던지든 녹색장판을 깔든 할것이니 꼭꼭꼭


3번은 트라이 당시에 주마등이 깊숨에 실려 반대편으로 떠내려가는거 보고 어이없어서 웃고는 다시는 안해야지 했는데

최근 밸패때 패치내역을 보니 이제 쓸 수 있을거에요.








이외에 무토할때 꽃이나 발바닥 줍다가 그자리에 구속설치하고 떠나면 윗층애들 잡아주고 있어서 돌아왔을때 윗재료 얻기 편하다던가


드브할때 보라색오르골 공간에 구속설치하면 구속 특성상 별로라는 것 등은 츄츄들어온 메조씨들에겐 당연한 이야기가 되는거 같아서 언급만 하고 ㅃㅃ



아크로 행메하자 얘두라














+

아크의 하이퍼스킬은 그냥 다 찍고싶을 정도로 뭔가 좋아보이면서도 애매한 것들이 많고

드브와 카벨까지의 경험만 있는 메생의 입장에서 말씀드리기엔 조심스럽기도 해서

아래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다른 분들의 의견도 함께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정신력과 뎀증은 무엇을 생각해도 필수라 나머지 3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 데미지따윈 신경안쓴다 or 난 이미 메강력하니 다양한 유틸로 즐겜을 할거다 혹은 사냥만 할거다 하는 특수한 경우를 빼면 사실상 보공과 방무도 필수입니다. 그래도 조금만 더 유틸에 욕심을 내고 싶다면 방무를 다른 곳에서 충분히 확보하고 빼면 될 것 같아요.


- 카루타와 츄츄를 바라보기 전까지 범용성 높은 스킬트리는 보공+방무+공포 대기시간인데, 앞서 말씀드렸듯 뭔가 좋아보이면서 애매한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한두번정도는 직접 초기화해서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 이미 초기화 개비싸졋어요 오호홍~


- 아래는 정신력, 뎀증, 보공, 방무를 제외한 다른 스킬에 대한 생각


1) 공포: 양심이 증발하는 범위의 광역기 겸 5초지속 무적기를 60초에서 48초마다 쓰게 해줍니다.

(+) 사냥터를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초반육성 막사냥에 좋습니다.

(+) 무적기가 뭐냐는 신컨은 좀 더 dpm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한 사냥터에서 죽치고 앉게되는 츄츄쯤부터는 격류사냥처럼 싸이클을 짜게되기 때문에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는 느낌입니다.

(-) 보스돌때 저는 똥손이라 공포를 공격기로 못쓰고 있습니다. 하매 초고속운석도 피해야하고 카퀸 언데드도 안전하게 씹어야하고 괜히 카벨한테 고통 무리하게 날리다 후딜에 종유석맞고 아래에 꼬리 대기생겼을때 제발 살려줘 엉엉엉 빌면서 스킬누르고 있어야하고 등등 쿨돌아가면 안되는 상황이 너무 많은지라... 이렇게 긴급탈출용으로 아껴쓸때는 48초나 60초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참고


2) 슈스탠: 스펙터 상태일때 반반발악이나 하매윈드밀, 스우밀격(이건 들은거) 같은 넉백을 막습니다. 카루타를 바라보는 스펙부터 고려

(+) 하매날먹가능 개사기(그래서 저는 이거씀)

(-) 사냥에 있어서는 매우매우 무쓸모


3) 캔슬

(+) 이걸 찍으면 싸이클대로 하는 사냥이 좀더 부드럽고 빨라지겠구나 싶습니다.

(+) 어비스 등의 후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건 들은거

(+) 이거랑 슈스탠이랑 같이쓰면 긴급탈출로 매우 좋다구 나무위키애서 밧어요

(-) 정신력소모가 추가로 있다고 써져있습니다. 위의 장점들을 고려해도 이부분이 좀 걸리네요.


4) 본능: 스펙터 상태의 본능만 3번쓰게 해줍니다. 충동은 안돼요.

(+) 사냥싸이클 설계할때 이걸 넣으면 완벽해! 하면 ㄱㄱ 사냥깡패라는 본업에 더더욱 충실해집니다.

(-) 위의 경우 아니면 글쎄요, 연계할때도 웬만해선 본능두번날리면 다른거 쿨 하나 돌아와있던데...


5) 구속(비추)

(+) 마일리지 보스 바인드컷 노릴때정도나? 근데 이시기엔 캐릭터 성장속도가 빨라서 굳이라고 생각해요.

(-) 딜점유율이 그렇게 높지도 않고(제가 카벨잡을땐 3.5퍼 정도) 사냥용 설치기로 쓸땐 충분히 강해서 몹들이 잘쓸리고 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은 정신력 뎀증 보공 방무 슈스탠을 쓰고잇성ㅛ

덕분에 카루타보다 하매를 더 먼저 깨부렷어요

슈퍼날먹캐 아크하새오 여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