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기다리셨을 분들을 위해, 많은 분들이 지금 제일 궁금해하고 중요하게 여기실 정보인 이씨밤 준비 무적에 관한 정보 우선 공개합니다. 4연격> 6연격 여부에 대해서는 좀 더 실험을 거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본섭 공속별 준비 무적 실험>



<테섭 공속별 준비 무적 실험>



 일단 이 표에서 확인 가능한 점.
 
 1. 이씨밤의 무적 지속 시간 관련해서 오류가 3개

    1) 이씨밤의 준비무적 시작이 실제 모션과 같이 적용되지 않는다 (공통 오류)
     
   
   >> 모션 중임에도 무적이 미적용 중인 것이 확인 가능. 


    2) 90회 중 1번은 준비 무적 시간이 준비 모션보다 훨씬 밀려서 시작한다.



   
   >> 준비 무적이 27프레임부터 적용되어 1분 10프레임까지 지속되는 걸 볼 수 있다. 실제 지속시간은 일반적인 경우랑 동일.



   3) 90회 중 1번은 준비 무적 시간이 실제 적용되야할 시간보다 2배 가량 지속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 놀랍게도 진짜로 이만큼 지속됐다... 



 2. 본섭과는 달리 테섭에서의 무적 지속시간이 약 1.5배 가량 상향.

  본섭에서는 준비무적의 준비 시간이 약 500ms인데 반해, 테섭에서는 750~767ms 사이입니다. 이는 이점으로 이어지는데, 본인 컨에 따라 준비 무적(1단계)와 발사 무적(3단계 무적)을 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섭 0공속 표에서 가장 마지막 700ms가 그렇게해서 무적 시간이 짧아진 케이스입니다. 준비 무적과 발사 무적을 이어 사용해서 약 50ms가 잘리고 사용되었습니다.


 3. 의문점
 
 다만, 이게 메이플 운영진이 준비 무적 시간이 공속의 영향을 받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시간을 늘린 건지, 아니면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발생한 현상인지 확답하기가 어렵습니다.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공속 올린 거에 비례해서 무적 시간이 늘어나거나 줄거나 하지를 않기 때문입니다. 뒤죽박죽이다 싶을 정도로 일관성을 찾기 어렵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그냥 공속 영향을 받아서 고친다는 건 명분이고, 그냥 이씨밤 준비 무적 상향시키려는데 그냥 상향시키면 타 유저들한테 욕 먹으니까 공속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고 무적 시간을 상향시켜줬나 싶을 정도거든요. 과거 메이플이 서버렉 패치 때 이씨밤 발사 무적 3초로 늘렸을 때가 이런 경우였었던지라.

 그래서 이게 정말 상향인지, 아니면 단순한 실수인지 여부를 확신할 수 없어 글을 쓰면서도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진짜로 영향이 있어서 그 보상으로 상향해주는 거면 진짜 고마운 거구요.. 어쨌든 좀 아리송합니다. 

 다만, 오류 3개는 선 넘었죠.. 어차피 지속시간 이상한거는 유저 이득 본다고 칼 같이 자를 거고, 준비 무적이 실제 스킬 모션과 동시에 적용 안되고 밀리는 오류는 수정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