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버프 개선으로 많은 직업이 혜택을 받게되어 긍정적인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수차례의 없데이트(말장난 패치)를 당한 엔젤릭버스터를 플레이하는 유저로써

펫버프 개선이 엔버에게 얼마나 무의미한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펫버프 등록 스킬 3가지


2)상시 눌러줘야하는 180초 쿨타임의 스킬 (용사 제외)
  +  

펫버프 개선을 통해 5차스킬 등록이 가능해져도
엔버는 180초의 자버프의 개수가 8개이므로 추가적인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미하일 링크를 따로 표시한 이유는 기본 스탠스 80으로 하이퍼스텟 유니온으로 채워 안쓰는 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버프스킬이 가장 많다는 인식을 가진 윈드브레이커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1)펫버프 등록 스킬 3가지


2)상시 눌러줘야하는 180초 쿨타임 스킬 (용사 제외)
   =   
윈드브레이커의 경우 상시 사용하는 180초 자버프이 개수가 7개이고 매크로 지정을하면 두개만 눌러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윈드브레이커도 이번 개선의 혜택을 받지 못하겠군요. 추가 패치 응원합니다!



이는 직업특성에 따라서 (쓸샾, 쓸윈브, 로디드다이스, 미하일링크)등의 사용이 강제되는가의 여부에따라

이론적인 사용버프의 개수와 실질적인 사용버프의 개수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시로 윈브는 샤프아이즈의 펫버프 or 매크로지정이 가능하고 자벞 풀공속으로 쓸윈브를 사용할 이유가없습니다.

하지만 엔버는 다이스, 쓸샾, 쓸윈브(공속 2단계 부족)의 사용이 강제 됩니다.

스탠스가 부족한 직업은 하이퍼스텟 유니온점령에서 손해를 보고 스탠스를 찍거나 미하일링크가 강제됩니다.


신직업의 경우 상시 사용해야하는 버프의 개수가 현저히 적거나 없고

자버프 풀공속을 유지하므로 쓸윈브를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패치은 오히려 기존의 구직업과 신직업의 격차를 벌리는 결과를 가져올수도 있습니다.

모든 유저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개선하고자하면 실사용버프를 고려해야 합니다.


즉. 버프 개선패치에서 이론상 버프의 수 보다는 실사용 버프의 수를 검토하여 버프개선이 필요합니다.



* 추가적으로

- 잘못된점이 있거나 다른의견이 있으면 비판 부탁드립니다. 반영하겠습니다.
- 비난은 가슴이 아픕니다. 자제 부탁드립니다.
- 윈브와 비교를해서 분탕치려는게 아닙니다. 제 부캐가 윈브이고 윈브가 버프가 많다는 인식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윈브여러분들도 버프 패시브화 등으로 같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