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 도트 스킬이 적용되어 있을 때 다시 발생해도 원래의 공격 주기를 유지하도록 수정
* 스펙 최적화 과정에서 무기 소울을 더 정확하게 고르도록 수정
* 235레벨 이하의 dpm을 계산할 때 스파이더 인 미러가 스킬 목록에서 제외됨
* 조건부 dpm 계산 기능 추가
* dpm표 자동 생성 스크립트 추가
* 커널 코드 정리

신궁

* 가이디드 애로우에 거리비례 패시브 적용
* 거리 200 이하에서의 디스턴싱 센스 공식 수정

스트라이커

* 신뇌합일 쿨타임 수정 (106초 -> 105초)

일리움

*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를 발동하는 스킬 목록 수정

아델

* 오라웨폰, 매서풀을 발동하는 스킬 목록 수정

블래스터

* 오라웨폰을 발동하는 스킬 목록 수정

팬텀

* 팬스파인텀 추가

제로

* 쉐스를 초기화 했을 때의 피어스 딜레이 수정
* 어드밴스드 스로잉 웨폰 딜레이 수정
* 어파스 딜사이클 재작성
* 알파 딜사이클 문피쉐 추가 (문피쉐-문피쉐-문피쉐-문)

메르세데스

* 딜사이클에 실피디아 추가
  * 실피디아 탑승시 일부 스킬들의 딜레이가 변경됨
  * 실피디아는 공퍼를 제공하지만 엘고사이클을 돌리는데 방해되므로,
    엘고 사용 35초전에 실피디아 사용 - 엘고+극딜버프 사용 - 이르칼라 사용으로 이르칼라와 동시에 끝나도록 함.






dpm표 공개 당시 언급했던 조건부 dpm 자동화를 거의 완성했습니다.

조건부 dpm이란, 기본 전제인 "맵 한가운데의 허수아비를 최선의 조건으로 타격"이 아닌 경우의 dpm입니다.

표에서 흐리게 표시된 열이 조건부 dpm입니다.

그동안은 매번 새로 계산해 표를 만드는게 너무 오래 걸려서 못했지만, 자동화 작업이 마침내 끝났습니다.



앞으로 제가 공유하는 dpm표는 직업별로 1개의 dpm만을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분명 많은 논란이 있겠지만, 어떻게 하더라도 모든 것을 단 하나의 숫자로 표현할 수는 없다고 느꼈습니다.

비현실적인 수치, 실전에서 불가능, 등등... 많은 분들께서 말씀하시지만, 제가 가장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최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판단의 근거를 늘려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신궁의 고통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얼마나 큰 고통인지는 신궁 유저가 아니면 체감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거리 0일때의 dpm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순위뿐만이 아닌 더 많은 정보를 dpm표에서 얻어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맥뎀 누수 또한 표에 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모든 직업의 상황을 전부 파악하지는 못하기에 당장 떠오르는 내용들만 표에 추가했습니다.

조건부 dpm 항목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모든 직업이 최소 1개의 조건부 dpm을 가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조건에 따라 만들기 난감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영 시점이 직업마다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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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벤, 제논은 딜사이클 구현은 완료되었으나 스탯/아이템 부분이 여전히 수정이 많이 필요합니다.

올해 안으로 되었으면 하지만 쉽지 않아 보입니다.

40층짜리 건물을 지어놨는데, 옆으로 5cm 옮겨야 하는것 같은 상황이라...



데벤/제논 뿐 아니라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코드를 굉장히 많이 손보고 있습니다.

다음 목표는 전 직업의 스킬별 딜 점유율 & 맥뎀 누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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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은 다음 경로로 받고 있습니다.

1. Github Issue

해당 링크에서 dpm 관련 이슈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입이 귀찮지 않으신 분들은 이쪽에 New Issue로 부탁드립니다.

2. Discord

많은 유저들이 디스코드는 가입되어 있을거라 생각해, 문의를 받기 위한 방을 개설해 두었습니다. 채널의 Rule을 확인 후 문의 부탁드립니다.

다른 경로의 피드백도 확인은 하지만, 위 두 방식이 가장 빠른 답변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