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담회 진행했던 전 총대진 입니다.
 
우선 간담회 진행 미숙했던 점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저의 간담회 실수로 인해 많은분께 불편드려 죄송합니다.

몇몇 부분에 대해 말씀 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

1 사운드가 너무 별로였다.

우선 사운드 부분은 변수가 너무 많다는 것을 알기에 약 96만원의 사비를 지출하여 업체를 통해 진행 했습니다.
최대한 사운드만큼은 사전에 체크를 많이 했지만 문제가 생기자 너무 당황하여 얼타고 실수를 추가하였습니다.
중반부턴 사운드가 정상화되었으나 방송이 자주터져 어쩔수 없이 아프리카 모바일방송으로 키게 되었고
핸드폰 마이크로 송출하다 보니 너무 소리가 울리고 대여한 룸 외부의 카페소리가 너무 심하게 들어갔습니다.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2 방송 송출의 문제

유튜브가 아닌 트위치를 선정한 이유는 제가 새로 만든계정에 유튜브 라이브활성화를 늦게한 이유도 있습니다.
기존 유튜브 계정은 활성화가 되어있으나, 제가 트위치방송이 그나마 익숙해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트위치 방송을 많이 하지 않은 사람은 서버가 많이 할당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사전에 한시간정도 미리 방송을 켜놓고 확인하면서 준비를 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불편드린점 죄송합니다.

3 넥슨 불참시 시나리오 준비 미숙 
 
넥슨불참의 경우도 충분히 가정을 하고있었으며, 그럴경우 기자분들과 Q&A 진행후 규탄문발표가 있을 예정이었습니다.
상황이 조금 꼬이긴 했지만 규탄문은 발표했습니다. 아래의 기사에 규탄문 전문이 있습니다.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121064 
추가로 인터뷰시 제가 유저B로서 발언을 많이 한건 상당수의 질문이 저에게 답변을 원하는 부분이었고
제가 총대로서 가장 많은 작업을 했기 때문에 제가 말할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참석유저분들도 하실수 있는 답변은 최선을 다해 답변해주셨습니다.
그래도 부족하다고 느끼신 부분은 준비미숙이 확실합니다. 죄송합니다.

4 사전에 대본점검을 하지 않았는가

인터뷰의 경우엔 상당수가 즉석에서 행해진 답변이라 사전대본이 없었습니다.
그로인해 모든 참여가자 상당히 긴장을 하고 발언하여 말이 너무 빠르거나 실수를 한부분이 있습니다.
넥슨측이 참여했을 때 사용할 질문은 답변의경우의수와, 그에 맞는 대응, 대답유도 같은 부분을 전부 작성하고
단어교정, 오해가 생길만한 부분 수정등 많은것을 참여자와 총대진이 준비 했습니다.  

5 간담회 관련 소통이 없었다.

우선 소통이 없었다고 말하시는부분은 세가지로 보았습니다.
강행, 참석자비공개, 문항비공개

강행
이부분에 대해선 후회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선택이라 판단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넥슨이 간담회에 대한 의견을 무시하기에 간담회를 직접 개최하였고
그후 넥슨에 초대장을 보내고, 거절에 대한 답변과 그 답변수정..
그리고 넥슨은 4월중 간담회라는 공지가 나왔습니다.
추후 저희가 4월중은 너무 늦다며 3월중 확정된 날자 + 참석자 유저 선정을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넥슨은 결국 4월11일 + 랭킹기준선정 이라는 공지를 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3월중직접개최+참석자 유저선정에 대해 말을 했지만 돌아온건 무응답이었습니다.
강행은 후회하지 않습니다.

참석자 비공개
이유는 해당게시글의 댓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6561306
댓글자체가 그 참석자 비공개 사유 입니다.
인플루언서라 하여도 한명의 유저로 자리한것이며, 한분은 제가 사전에 공개금지라는 것을
말하는것을 까먹고 체크하지 못해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날 많은분들의 채팅으로 힘들어하시는것을 보고
추가적인 참석자 공개는 하지 않는것이 맞다 생각 했습니다.

문항비공개
문항을 비공개한것은 참석자 공개와 비슷한사유입니다. 일반적인 비난이 군데군데 섞여있는 
많은분들의 댓글을 다 읽을 자신이 없었습니다. 저희들의 멘탈케어도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사전에 1200분정도의 의견을 수집하여 정리를 했고 이를 기반으로 문항을 준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들은 작성한 모든글에 달린 일방적인 비방이 아닌 비판과 의견은
최대한 반영하고 답변드리려 노력했습니다.
블라인드된 댓글이어도 눌러서 확인하고 답변드려야 할 부분은 다음게시글 혹은 답글로 답변드렸습니다.
 
저희가 잘못한 부분도 많지만 최선을 다했습니다.
만족스럽지못한 보상과 배상으로 마무리 지은것도 참 죄송합니다.
그래도 몇년간 사람들이 소리지르던 큐브확률, 스타캐치확률, OpenApi, 주문서 세부확률공개 등
몇년간 그토록 말해도 공개하지 않던 부분들을 많이 이끌어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게임업계의스노우볼로 다른 넥슨게임들의 유료형강화아이템 확률
그리고 엔씨소프트의 확률공개까지 이어진다는 사실에 허튼일을 하진 않았다 생각합니다.
 
질문정리를 비롯한 자료는 빠르게 올리겠습니다. 
메이플 운영진의 유저대응 방식도 언젠간 바뀌면 좋겠습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