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앞으로 있을 모든 미린이께 바칩니다.
*고용량 움짤이 다수 사용되어 있습니다.
*로딩 중 빠르게 뒤로 가기를 누르신다면 데이터를 살리실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바로 본제로 들어가겠습니다!





1. 보스 도전 스펙



스공 약 13만, 보공 35%


스공 약 30만, 보공 123%


스공 약 16만, 보공 95%

이번 하드 힐라의 미하일 최소 컷 측정을 위해 3번에 나누어 측정하였습니다.
측정 결과 최소 스펙스공 약 20-25만, 보공 95% 이상
권장 스펙스공 약 35만, 보공100%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루타셋을 장비하고 주스텟 3천 이상만 돼도 하드 힐라를 잡을 수 있습니다.



2. 보스 패턴

2.1. 흡혈

유저가 입장하여 제일 처음 맞이하는 패턴입니다.
(흡혈이 아닌 다른 공격을 할 때도 있습니다.)
노말 난이도에는 존재하지 않는 패턴이며 흡혈에 당할 경우 힐라가 풀피까지 회복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흡혈 자체는 로얄 가드로 막을 수 없지만 가드 무적시간을 활용하여 흡혈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슬픈 이야기를 드리자면 힐라가 곧바로 무적을 쓰는 것이 아닌 우측으로 이동한 뒤
흡혈을 사용할 경우 더블 점프로 힐라에게 닿지 않아 그대로 흡혈에 걸리는 일도 있습니다.


흡혈 쿨타임은 60초입니다.
하지만 힐라가 60초 후 곧바로 흡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첫 사진에서 보듯 힐라는28분 55초에 흡혈을 사용하였지만 1분 8초 뒤 흡혈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번째 사진처럼 힐라의 흡혈을 대비해 각 패턴이 끝나고 공격을 일시적으로 멈추고
힐라의 바디어택을 이용한 로얄 가드 사용을 위해 위치 조절 또한 해주셔야 합니다.


바디 어택을 이용한 로얄 가드 사용은 두 번째 사진처럼 캐릭터 하나만큼의 공간을 둔 뒤 전방으로 점프하며 로얄가드를 사용하는 방법과 세 번째 사진처럼 더블 점프 후 로얄 가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블 점프 후 로얄 가드는 전방 점프 로얄 가드보다 늦게 사용되어 세 번째 사진 처럼 로얄 가드에 성공해도 흡혈 저항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2.2. 낙뢰

판정이 정직한 공격입니다.
타이밍 또한 공격 이펙트가 적중할 때 데미지가 발생하는 느낌이기에 쉽게 막을 수 있는 공격입니다.
힐라 위의 검은 구름 사이로 보이는 방전 이펙트가 보이지 않고 검은 구름만 남게 되었을 때 공격이 들어 옵니다.




2.3. 석상

판정이 굉장히 빡빡한 공격입니다.
로얄 가드 개편 전 5스텍 기준 성공률이 20%밖에 안 될 정도로 굉장히 빡빡한 공격이었습니다.
이번 공략을 찍으며 실험해본 결과 옛날처럼 빡빡하진 않았지만
다른 공격들에 비해 가드에 성공하기 쉽지 않은 공격입니다.
석상을 휘감는 이펙트가 끝날 때 가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2.4. 지옥불

판정이 정직한 공격입니다.
힐라 옆을 따라다니는 다크소울이 빨갛게 변한 모습을 보고 로얄가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2.5. 폭격

판정이 정직한 공격입니다.
노말의 경우 최대 체력 비례 50%의 데미지를, 하드의 경우 100%의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이 또한 타이밍이 약간 괴상한데 사방으로 레이저 줄기가 나오는 것을 본 뒤 로얄가드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마법진이 떠오르는 것만 보고 로얄가드를 사용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꾸준히 로얄 가드를 성공시키고 계시다면 비례 뎀 감소 5%의 스킬이 있기 때문에
HP가 95% 이상이라면 피하지 않으셔도(혹은 로얄 가드로 막지 않으셔도) 죽지 않습니다.




2.6. 페이크 폭격

힐라의 전신을 휘감는 이펙트가 생략된 채 굉장히 빠르게 폭격을 사용합니다.
데미지가 발생하지 않는 가짜 공격으로 헛되이 로얄 가드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2.7. 내려찍기

판정이 정직한 공격입니다.
하늘색 이펙트와 함께 힐라가 지팡이를 들었다 지면을 내려찍는데 지면에 닿을 때 데미지 판정이 아닌
하강할 때 데미지 판정이 있으므로 힐라가 위로 상승한 것을 보고 로얄 가드를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2.8. 소환

노란색 이펙트와 함께 힐라가 지팡이를 치켜듭니다.
바닥에 떠오르는 소환진 이펙트의 숫자로 무엇을 소환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소환진이 4개라면 스켈레톤 나이트입니다.


백발이 된 힐라가 위와 같은 대사를 내뱉으며 10마리의 아스완의 유령을 소환합니다.


아스완의 유령을 소환한 후 힐라는 아무 공격도 하지 않으며 데미지 또한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힐라의 스킬 쿨타임은 돌아가기 때문에 아스완의 유령을 처치한 후 흡혈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바닥에 두 개의 소환진이 뜬다면 그것은 블러드 투스 입니다.




2.9. 데들리 알타

스켈레톤 나이트, 블러드 투스 소환과 같은 이펙트를 보인 뒤 바닥에 한 개의 소환진이 뜬다면 그것은 데들리 알타입니다.
두 잡몹들과 달리 중요한 패턴이라 생각되어서 따로 데들리 알타의 항목을 빼 두었습니다.

데들리 알타의 소환 위치는 왼쪽 끝/오른쪽 끝/중앙 중 한 곳이 아니라 힐라가 소환 이펙트를 사용했을 때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일정 거리 떨어진 곳에 데들리 알타를 소환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어째서 뒤쪽에서 데들리 알타가 솟아나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원래라면 전방으로 데들리 알타가 소환되는 게 맞지만 우측으로 더 이상의 공간이 없어 데들리 알타가 소환되는 위치가 맵을 벗어나게 됩니다.
그렇기에 힐라는 후방으로 데들리 알타를 소환하게 됩니다.
이 현상은 데미안에서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ex. 반대로 돌진하는 데미안, 반대로 공간 절단을 쓰는 데미안 등)


힐라는 밀격기로 밀면 밀려지는데


후방 데들리 알타와 밀격을 이용해 데들리 알타를 무시한체 힐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 힐라를 잡다 보면 데들리 알타+폭격 조합의 공격을 종종 보실 텐데
타 직업에게 사망이 될 수 있는 패턴이지만 미하일은 안심하시고 로얄 가드 하시면 됩니다.




2.10. 저주

피격데미지가 1.5배 상승하는 저주를 겁니다.
상태 이상을 거는 기술이기에 로얄가드로 막아지지 않습니다.



2.11. 유혹

저주와 같이 지팡이를 든 뒤 유혹을 겁니다.
머리 위에 마리오네트 핸들 이펙트가 아닌 다크 소울이 뜬다는 것이 여타 유혹과 다릅니다.



2.12. 언데드

다크 소울이 노랗게 된 뒤 해골 이펙트를 전방으로 발사합니다.
투사체 공격처럼 보이지만 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로얄가드로 막을 수 없습니다.



2.13. 잠재 봉인

다크소울, 힐라 앞으로 빨간색의 작은 마법진이 3개 생긴 뒤 합쳐지며 커다란 마법진이 됨과 동시에 잠재 능력 봉인을 겁니다.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저스펙일때 잠재 능력 봉인에 당할 경우 딜이 눈에 띄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2.14. 공격 반사

노말과 달리 공격 반사 메세지가 뜨지 않습니다.
다만 혼테일, 핑크빈과 달리 이펙트를 보고 매직 크래쉬를 사용해도 충분히 공격 반사를 저지할 수 있습니다.




2.15. 회복

힐라가 회복을 사용합니다.
근처에 있으면 1만가량의 고정 데미지를 입는다는 이야기도 본 듯합니다.



3. 마치며

예전에 카혼과 하드 힐라는 체력적으로 큰 차이가 없지만 그놈의 흡혈 때문에 어려운 보스라는 글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 공략글에서 카혼을 썼으니 이제 하드 힐라인가! 하고 공략을 쓰던 중 문득 반 레온 아저씨와 아카이럼 할아버지 생각이 나더군요.
...
.....
그래서 다음편은 현재 스펙보다 조금 더 낮게해서 하드 반 레온과 노말 아카이럼 공략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