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말 카퀸이랑 노말 반반은 말할게 없을 정도로 쉬워서 패스. 
※ 보스 순서 : 노말루타 왼쪽부터 차례대로(퀸, 피에르, 반반, 벨룸) - 반레온 (이지시그는 쿨타임 전부 풀렸을때) 
※ 빠진 직업 : 블래스터 

- 기준 -
템 : 카루타 4부위+9보장+반레온&네크로 템
     ㄴ 잠재 방어구류 에픽 주스탯 9퍼
     ㄴ 일부 보장류 레어 주스탯 3퍼.
     ㄴ 방어구류만 잠재 좀 신경써서 50급 정도.
유니온 효과로 크확, 크뎀, 보공 all.
5차 스킬은 5차 직후 받는 스킬 3개만.

※ 미리 보는 일보돌이 순위 (해적류)
천상계 : 아크
최상위 : 캐논슈터
상위 : 엔젤릭버스터, 은월, 바이퍼
아쉬움 : 스트라이커, 캡틴
변태 : 메카닉

1. 캡틴
- 피에르
 의~지. 
- 벨룸
 래피드-퀵드-데드아이, 래피드-퀵드-헤드샷 반복. 대개 2목컷한다.
- 반레온
 래피드-퀵드-데드아이, 래피드-퀵드-헤드샷 반복. 그 이전에 쓸게 많지만 증뎀 버프 빼면 음... 쓰나마나처럼 느껴지긴한다. 이렇게 공반을 빼고 노틸러스 어썰트와 불릿 파티를 써주면 된다. 반레온의 행동 딜레이를 이용해 노틸러스 어썰트로 공반을 넘기는게 가능하긴한데 좀 확률적이다.
- 시그너스
 쫄들이 상당히 거슬리는 직업. 에이밍 스킬로 반드시 시그너스를 맞춰놔야한다. 문제는 소환수들은 이걸 적용받지 못하는듯하다. 에이밍 못맞추면 광역기 아닌 이상 쫄들한테 딜 분산이 어마무시하다. 관리할게 좀 많은 편이기에 정신이 사나워서 죽는 경우가 많다. 몸도 좀 부실한 편.

∴ 총평 : 3.5점
퀵드-데드아이, 퀵드-헤드샷의 딜이 훌륭해서 얘네가 캐리하는 편인데 솔직히 눌러야하는게 많아서 귀찮다. 노틸러스(5차말고 4차)의 쿨타임동안 딜 비중이 큰 캡틴 디그니티의 추가타를 쓸 수 있는데 노틸러스 쿨이 30초라서 30초마다 꼭 써줘야하고, 4차에 있는 배탄 선원들도 써줘야하고, 초반에 에이밍도 맞춰야하고, 래피드-퀵드 후 극딜기 써야하고... 정신이 많이 사납다. 다른거 다 떠나서 노틸러스-디그니티의 관계도 비숍의 제네시스-빅뱅처럼 없애줬으면 좋겠다. 정신 사납고 손 사나워서 필자는 많이 깎았지만 딜은 훌륭하기에 보스들은 잘 잡는다.

2. 바이퍼
- 피에르
 의~지.
- 벨룸
 앞의 노룻 3종 셋트를 처리하는동안 쌓인 퓨리어스 차지를 1목때 무다다 박아주면 반피 이하로 내려간다. 나머지는 재주껏 잡아주면 된다. 보통 2목컷 난다.
- 반레온
 노룻 4마리를 다 잡으면 보통 에너지 다 쓰는데 반레온 깨우고 트랜스폼 에너지 구체 3방 다 박아준 뒤 서펜트 켜주고 퓨리어스 차지 쿨마다 박아주다보면 끝나있다. 공반은 어쩔 수 없으니 공반때 괜히 에너지 쓰지 말고 멀리서 구경해주자. 그러다가 내쫓기 패턴 당하면 한숨 쉬어주고.
- 시그너스
 진짜 샌드백으로 쓰기 좋다. 생존 무적기 없는거 빼면 매우 무난함. 해적이라서 몸이 마법사마냥 말랑말랑한 것도 아니고 자가 충전 스킬 2개 있는데다 보스는 때리면 에너지가 빨리 차기에 그냥 생존하면서 때리다보면 죽어있다. 딜이 나쁘냐? 기준 셋팅으로 잡는 속도에 비하면 나쁜 편인 아니고 오히려 좋은 편. 쫄도 서펜트가 잘 잡아준다.

∴ 총평 : 4점
무적기 하나만 있었다면 해적계 무난 그 자체인 직업. 서펜트가 사냥에서 짱먹기에 보스 딜은 나쁠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상당히 좋게 느껴진다. 퓨차 6스택 쌓고 우다다 써주면 상당히 시원하다. 트랜스폼 상태에서 화살표키 두번 눌러서 이동하는게 텔레포트 판정이라는데... 이걸 이용해먹을 구석은 모르겠고 이동거리가 다른 텔레포트 형태의 기술들에 비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이 점은 기억해둬야한다. 

3. 캐논슈터
- 피에르
 적당히 때려주다 아이씨밤(ICBM) 날려주면 모자 스킵이 가능하다.
- 벨룸
 부르자마자 코코볼 2개를 겹치게 깔아놓고 아이씨밤으로 대기하다가 나오자마자 바로 써주면 원목컷. 대신 이건 목 나오는 위치가 달라지면 실패한다. 이 방식을 써놓은 이유는 이 방식이 필자는 거의 매일 먹혔기 때문. 근데 이 방식이 실패하면 살짝 애매하긴하다.
- 반레온
 최고의 코코볼 샌드백. 크기가 크기 때문에 깔아두면 잘 맞아준다. 순간이동이 있긴한데 어차피 캐릭터 있는 곳으로 이동하니까 코코볼 이동 경로에 있으면 그만. 공반은 어쩔 수 없기에 넘겨주고 코코볼을 비롯한 다른 5차 스킬과 극딜 스킬들을 써주면 알아서 쳐맞고 누워준다.
- 시그너스
 몸집이 작이서 코코볼 샌드백으로는 좀 아쉽지만 그래도 튼튼해서 코코볼 맞추는 맛이 있다. 아이씨밤이 딜링기이지만 쿨이 짧은 편이기에 즉사 광역 패턴 넘기기도 쉬운편. 하지만 코코볼을 비롯한 다른 스킬들의 타수로 인해 이펙트가 겹치면서 이펙트를 최대로 낮춰놔도 보라 광선이 안보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 총평 : 4.8점
해적계 최고의 보스돌이 중 하나. 기동성 상타치고 피에르 넘길 수 있고 벨룸 원목컷 가능까지하니 노룻돌이만으로도 충분히 쓸만하다. 시그너스에서는 다른것보다 무수한 타수로 인해 시그너스의 패턴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는게 아쉬운 부분. 공반 패턴은 그나마 데미지 1 뜨면서 알 수 있지만 시그너스랑 가까이 있을때 쫄+보라 기둥 콤보를 쓴다면 보라 기둥이 안보여서 죽을 수도 있다. 그 외에는 딱히 까내릴만한게 없다.

4. 스트라이커
- 피에르
 닻으로 한대 때려주고 고래 소환.
- 벨룸
 열심히 연계기로 패주는 수밖에 없다. 첫목때 상어+닻하고 바로 상어떼를 불러서 반피 가까이 빼주고 2목컷을 노려보자. 벨룸 쫄 구간때 스택을 살짝 관리해주는게 키포인트.
- 반레온
 '스커의 연계기 딜은 강한가 약한가?'라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보스. 5차, 하이퍼 버프까지 전부 썼을때는 피를 잘 까는데 다 빠지고 나면 뭔가 빈약하게 다는게... 약한게 아닐까 싶다. 그래도 상어떼들이 잘 잡아주는 편이고 눈에서 빔 즉사기를 피하기가 쉽다.
- 시그너스
 연계 직업의 불-편함을 한껏 느끼게 해주는 보스. 딜이고 자시고 간에 그냥 보라 기둥 패턴과 회오리 패턴이 너무나도 싫다. 시그너스를 잡을때만큼은 피를 잘까는지를 생각하지 않고 보라 기둥이 나랑 겹치지만 않게 해달라고 빌게 된다. 그 이외는 무난한 편. 5차의 전기창과 교아탄, 닻 휘두르기는 쫄을 잘 분쇄한다.

∴ 총평 : 3.8점
연계가 불-편하다. 필자는 상어 후 닻의 후딜레이가 상당히 길다고 느껴진다. 그래서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도 있고... 그 후딜레이 때문에 열심히 파도랑 1차 이동기 줄기차게 눌러도 안나가서 죽으면 뒷골이 땡겨서 뻐근해진다. 딜은 나쁘지 않은 편이고 노룻 쫄 구간은 3차 스킬 연계로 빠르게 지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메카닉
- 피에르
 운에 맡기고 마미컨. 믿을게 없다.
- 벨룸
 반레온보다 돌기 싫은 녀석. 마미컨의 딜 들어가는 시점이 대체 언제인지를 종잡을 수 없지만 우선 마미컨과 가까울 수록 피격 판정이 더 빠르다는건 깨달았다. 그래서 벨룸이 목 내밀고 나오는 시점에 써서 들어가기 전에 맡길 바라는 수밖에 없다. 그게 아니라면 그냥 맘편히 1목때 적당히 까다가 길게 나와있는 화둔, 독구슬 던지기 패턴때 마미컨 써야한다.
- 반레온
 벨룸에게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줄 녀석. 깨우고 로봇 다 깔고 하이퍼 버프 다 쓰면 딱 때릴 수 있다. 그럼 하이퍼 설치기, 마미컨, 전탄 발사를 퍼부어주면 된다. 전탄 발사 되는 동안 공반을 쓸 수도 있고 안쓸 수도 있는데 그건 피 까는 양에 달라진다. 공반 쓰면 못잡으니 그냥 마미컨 기다리면 된다.
- 시그너스
 로봇의 몸체 때문에 보라 기둥 근처에 서면 '이거 맞는건 아니겠지?'란 생각이 절로 든다. 기준 템셋으론 쫄을 뒤지게 못잡는다. 빠르게 잡으려면 최소한 4차 광역기인 타이탄을 써줘야한다. 후추통+4차 하이퍼+각종 로봇들로는 잡는 속도가 현저히 느리다. 마미컨은 몹이 많으면 분산되기에 시그너스에게 다 먹여주기위해서는 쫄을 빠르게 잡아줘야한다. 근데 무적기가 전탄발사빼면 없어가지고 광역 보라 기둥에서 살려면 뎀감 붙은 타이탄을 이용해야한다. 

∴ 총평 : 2점
퀸, 반반 딱 이 두마리만 돈다면 5점 줄 수 있다. 근데 나머지까지 돌라하면 그렇게는 절대 못준다. 이동+속사기에 이상한 딜레이가 있는 느낌. 보마나 윈브는 더블 점프-속사기를 반복할때 부드러운 느낌인데 얜 로봇이라서 그런지 디게 딱딱하다. 화살표 앞키 두번 누르면 미끄러지는데 그거 쓰고 후추통 연계를 반복해봐도 디게 딱딱하다. 평딜이 비숍과 비등할 정도로 시궁창인 느낌이다(실제로는 모르겠고 느낌). 마미컨이랑 전탄 발사 없었으면 블래스터 다음으로 포기했을 녀석.

6. 은월
- 피에르
 물고기 3마리 소환술 하드캐리.
- 벨룸
 자체 바인드가 있으나 쿨이 길다. 이틀에 한번 꼴로 쓰는 편. 1목 후 2목에서 화둔을 쓰면 2목컷이고 아니라면 재주껏 잡아야한다.
- 반레온
 5차, 4차 버프를 다 쓰고 귀문진 깔아두고 좀 긁다가 공반 쓸거 같으면 바인드 쓰고 분혼 격참 후 귀참 난사. 대개 이러면 잡지만 간혹 실피가 남는 경우도 있다.
- 시그너스
 음... 뭔가 딱히 특출나는 장점이 없다. 그냥 무난하다? 5차 스킬과 4차 스킬 죄다 한순간에 퍼부으면 피가 훅 까이는데 다시 쿨이 찰때까지 귀참만 쓰다보면 또 피가 어느정도 까여있고. 지속 시간이 꽤 되는 무적기가 있는데 쿨이 2분이라서 잘 써야한다. 물고기 3마리 덕분인지 회오리 맞아도 안걸리는거 같던데... 이거 물고기 때문인지는 모르겠다. 

∴ 총평 : 4점
진 귀참 덕분에 보스 딜이 적다고 느껴지진 않는다. 5차, 하이퍼 버프 스킬 두르고 귀문진, 분혼 격참, 바인드로 이어지는 한방 콤보는 상당히 센 편. 물고기 3마리에 대한 정보는 자세히 모르지만 치명적인 상태이상을 막아준다는데 이 덕분에 피에르 모자 스킵 가능하고 시그너스의 회오리도 막아주는거 같다. 어쨋건, 극딜 시간에 말뚝딜 박기 좋은 캐릭이건 확실하다. 그래도 5차, 하이퍼 버프가 전부 빠지면 같이 힘이 빠지는 면이 있긴한거 같다. 5차 스킬 쓰면 스킬 쿨 초기화 되는거 때문에 바인드 쿨이 긴 거 같은데, 바인드 쿨이 짧았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듯.

7. 엔젤릭버스터
- 피에르
 하트 터뜨리기로 피에르 모자 스킵 가능.
- 벨룸
 딱히 없음. 그냥 트리니티 열심히 쓰면서 피를 까는 수밖에. 다른 5차를 쓰고 싶어도 숨고 나오고 하는 터라 쓰기가 애매한 것들 뿐이다.
- 반레온
 하이퍼 버프, 링크 버프, 패밀리어, 스포트라이트 쓰고 레조넌스로 빙글빙글 돌다보면 생기는 무수한 포도알들이 반레온의 혼을 쏙 빼놓음. 패밀리어를 켜두는 이유는 약간의 딜링도 있지만 레조넌스 도중에 공반을 킬 수도 있기에 공반 이후에 남는 피를 브레스로 빼기 위함. 공반 안키면 바로 써주고 잡으면 된다.
- 시그너스
 딜찍누. 반레온때의 콤보를 시작으로 딜 스킬 쓰다보면 눈 깜짝할 사이에 끝나있다. 단, 레조넌스 쓸 때 보라 기둥이 겹치게 나올 수도 있고 회오리가 나올 수도 있으니 눈치껏 써야한다. 쫄은 슈퍼 노바로 처리하거나 5차 하트 터뜨리기를 이용하면 된다. 5차 하트 터뜨리기엔 무적이 붙어있으니 얘도 눈치껏 활용해야한다. 

∴ 총평 : 4.5점
훌륭한 보스딜을 가지고 있으나 주력기인 트리니티의 3연콤 후딜이 살짝 거슬린다. 그 외에는 딱히 까내릴 점이 없다. 노래? 스피커 끄면 된다. 뛰어난 기동성이 발목을 잡는 경우도 있으니 트점할때 거리 조절을 잘 해야한다.

8. 아크
- 피에르
 살짝 긁어주다 기어다니는 공포로 원킬 내주면 된다. 소마의 스틱스와 비슷한 느낌이다.
- 벨룸
 자체 바인드.
- 반레온
 살짝 긁어주고 근원의 기억. 공반 무시하고 딜 집어넣을 수 있다. 근원의 기억 딜이 미쳐 날뛰는 수준이라는걸 깨달을 수 있다.
- 시그너스
 강제 이동 스킬을 조심하자. 어비스-연계, 흉몽-연계를 잘 써야한다. 아니면 강제 이동 되다 보라 기둥 맞고 죽는 경우가 생긴다. 연계를 통해 제자리에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끔 연습이 필요하다. 사냥 강캐+넓은 범위+딜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어 쫄은 나오면 순식간이고 보스 딜도 생각 이상으로 좋다. 근원의 기억이 무적기 겸 극딜기인데 극딜의 비중이 크니 소환한 기사들이 단체로 죽어서 광역 보라 기둥을 연달아 펼칠때 써주면 된다. 그 외에 기어다니는 공포를 무적기로 활용이 가능하다.

∴ 총평 : 4.9점
광란 단계에 따라 제자리 연계 타이밍이 살짝 달라지는 느낌이다. 그래서 종종 제자리 연계가 안되가지고 죽는 경우가 있어서 0.1점을 까버렸다. 그 외에는 다 좋다. 피에르 모자 스킵 가능, 벨룸 자체 바인드, 반레온은 사실상 근원의 기억 한방 수준에 듀블급으로 피통 까버리는 풀버프 딜량. 해적계의 듀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