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린이들이 템셋 질문할때 너무 추상적으로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정확한 질문을 합시다.


1. 현재 본인의 정보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전달하자.

대충 지금 레벨이나 스공이 어느정도인데~~로 시작해서 '3카 5앱이 좋나요 4카 5앱이 좋나요?', '템 어떻게 맞추나요?'등등 너무 포괄적인 질문은 좋지 않습니다.
명확하게 지금 템셋이 어느정도인지, 자본이 얼마나 있는지, 유니온이랑 링크는 얼마나 챙겼는지, 직업이 무엇인지 등등의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답변하는 사람도 더 알맞은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2. 목표스펙이 어디까지인지 말하자.

주로 '지금 자본이 OOO억인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라는 질문에서 종종 목표스펙이 어디까지인지를 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투자를 하더라도 어느 수준까지 보느냐에 따라서 어떻게 템셋을 하는지가 정말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스펙을 정확하게 이야기하는쪽이 좋은 또 다른 이유는 템셋에 대한 이해도가 정말 높은 사람이 아니고서야 모든 구간의 템셋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고자본 유저는 고자본에서의 이해도가, 저자본에서는 저자본 유저의 이해도가 더 높은게 일반적일텐데 목표하는 수준을 누락하거나 너무 뭉뜽그려놓으면 아무래도 답변하는 입장에서도 더 힘들 수 밖에 없겠죠.


3. 최소한의 지식은 쌓아놓자.

최소한 3카 5앱같은 템셋이 뭔지, 9보장은 뭔지, 에디셔널이 뭔지, 토드는 어떻게 하는건지 정도는 미리 알아둡시다.
이런 정보는 정말 얻기 쉬운데도 불구하고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채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가끔 보이는데 이러면 답변하는 쪽에서 정말 엄청나게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는 이상은 설명해줘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이해해서 이상한 템셋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기초적인 지식마저도 부족한 분들이 대리템셋을 맡기게 되면 화제가 되었던 몇몇 선례와 같은 대참사가 일어나도 모를수도 있고, 설사 알게 되더라도 사람들은 같이 욕해줄 수 있을지언정 그 투자금을 돌려주는것은 해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