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이플을 사랑하시는 여러분 !
저는 검은마법사 이벤트 때 메이플을 처음 접하여 지금까지 재미있게 게임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얼마전에 유니온 8천을 달성한 기념으로 각 직업별 후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워낙에 고인물들이 많은 인벤 특성을 잘 알기에 글을 쓰는 것이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3년이라는 시간동안 게임을 하면서 느낀 직업이해도를 바탕으로 직업에 관련된 개인적인 생각도 첨언하고자 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은 개인적인 부분이므로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유념해주세요)

들어가기 전에...
템셋의 경우 모든 직업 비슷한 스펙으로 에픽9퍼를 달아주었습니다. 무교육성템을 따로 만들지 않은 이유는 한번에 들어가는 돈이 꽤 많이 들 뿐더러 나중에 코인수급에 있어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돈을 한번에 투자해서 템을 맞춰준 것이 아닌 본캐로부터 나오는 돈으로 그때그때 조금씩 바꿔주었기에 육성템 마련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았습니다. 저의 경우 140까지 먼저 육성하고 이후 200까지 육성은 재미있는 순서로 했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모험가 전사
모험가 전사는 공통적으로 유니온단계 육성에 답답함이 있습니다. 오래된 스킬구성과 타 직업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주력기는 유니온육성에 어려움을 줍니다. 다만 최근 출시된 직업에 비해 단순한 커맨드는 복잡한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전은 공통적으로 원킬컷이 낮은 점과 윗점이 생긴 이후부터는 인식에 비해 괜찮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1. 히어로 난이도 ●
히어로는 4차전직 전 까지 굉장히 답답한 직업입니다. 광역기도 부실하고 주력기는 거의 1대1이라고 무방할 정도로 범위가 짧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히어로는 4차 이후 사냥에서 많은 개선이 보이며, 하이퍼스킬을 배운 이후 사냥은 준수합니다. 140-200 구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유니온 특성을 고려했을 때 3차까지의 어려움은 생각보다 큰 단점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순한 커맨드를 좋아해서 무난하게 육성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저자본,중자본, 고자본 모든 구간에서 좋은편이라 생각합니다. 긴 극딜쿨타임이 하드보스파티격에서 애매하긴 하지만 쿨짧은 무적기와 물스공, 간단한 커맨드, 괜찮은 타수 등을 고려했을 때 본캐로 생각해볼만 합니다. 

2. 다크나이트 난이도 
다크나이트 또한 히어로와 마찬가지입니다. 4차전직 전까지는 많은 답답함을 수반하지만 4차전직이후부터는 준수한 사냥능력을 갖게 됩니다. 준수한 주력기와 비홀더임팩트, 신서시스 같은 광역기는 사냥을 수월하게 도와줍니다. 유니온 단계육성에서는 사실 모전은 비슷비슷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스데미까지는 최고의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무자본,저자본,중자본까지는 좋으나 고자본단계부터 효율이 떨어진다고 느꼈습니다. 벞지강제와 제멋대로 발동되는 리인카네이션, 중간에 끊기는 극딜기는 후반부에 닼나의 큰 단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모전 중에 강점이던 사냥마저도 235이후 맵이 넓어지면서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3. 팔라딘 난이도 
닼나와 같은 별점을 부여했지만, 팔라딘의 경우 4차 이전의 사냥에서 근소한 차이로 더 편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육성난이도는 모전 셋이 비슷비슷합니다. 히어로와 닼나가 정 못하겠다 싶으신분들은 팔라딘을 육성해서 자전하는 방법도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최근 타수분할로 맥뎀문제가 풀려서 원래도 괜찮은 직업이었으나 더욱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팔퀴벌레라고 불릴정도의 뛰어난 생존기와 극딜뽕은 장점이고, 약한 평딜과 짧은 사거리가 단점인 것 같습니다.
무자본,저자본,고자본에서 괜찮고 중자본에서 애매한 직업인 것 같습니다.

모험가 법사
모험가 법사들의 경우 직업별로 육성난이도가 판이합니다. 지속적으로 써주어야할 버프가 많다는 점은 펫이 없는 유니온육성의 경우 불편할 수도있습니다. 앞서 작성한 모전에 비해서는 이펙트도 화려해서 육성할 맛이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썬콜 난이도 
모험가 법사 3직업중에 가장 쉽습니다. 넓은 범위기와 4차 체인라이트닝의 주력기는 유니온육성에 있어 준수함을 넘어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1~200까지 전부 편하게 사냥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육성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긴텔레포트이며 단점이 있다면 써줘야할 버프가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저자본,중자본에서 좋고 무자본에서 그럭저럭, 고자본에서 별로라고 느낍니다. 하드루시드가 최상위 보스이던 시절에는 큰 문제가 없이 좋은 직업이었으나, 그 이상의 보스들이 나온시점에서 하자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썬브나, 라스피나.... 250까지 사냥하다가 고자본단계에 들어서면 불독으로 많이 옮기는 추세인것 같습니다.

5, 불독 난이도 
모험가 법사 3직업 중에 가장 어려웠습니다만, 엄청 힘들다는 인식에 비해서는 편했습니다. 4차 주력기는 높은 퍼뎀으로 원킬컷이 낮고 범위도 준수합니다. 썬콜에 비해서 버프는 적은편이지만 그래도 눌러주어야 할 부분은 꽤 많습니다. 썬콜 이후에 육성했기에 짧은 텔레포트길이는 큰 단점으로 작용했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저자본,중자본에서 별로고 고자본부터 아주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이플을 길게 보고 게임하실거면 불독이 좋은 직업인것 같습니다. 쿨감뚝이 있다면 극딜을 평딜처럼 박을 수 있는 본캐로삼기 좋은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6. 비숍 난이도 
썬콜에 비해 어렵지만 불독에 비해서는 쉽습니다. 사실 불독과 비교햇을 때 200이전 사냥능력은 큰 차이가 없지만 비숍이 더 쉬웠던 이유는 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4차 빅뱅을 배운 후부터는 사냥이 준수합니다. 다만 원킬컷이 조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비숍을 200까지 키우시려면 9퍼도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원킬 컷을 맞추지 못하면 난이도가 더 올라갑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보스 파티격에 있어서 꼭 필요한 보조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자본, 저자본, 중자본, 고자본 모두 파티원에게 사랑받는 직업입니다. 날먹

모험가 도적
도적의 경우 기동성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하지만 물몸이 큰 단점입니다. 

7. 나이트로드 난이도 
'엥? 나로가 왜 별 3개야'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나로는 분명히 초반부의 사냥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난이도를 모전과 같은 별 3개를 준 이유는 물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180이후 황페사냥의 경우는 까딱하면 죽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물약버프를 가진 펫을 달고 육성했습니다. 게다가 200이전까지는 인식에 비해 사냥이 막 좋은편도 아닙니다. 게다가 쇼다운 특유의 버벅거림은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무적기가 있으면 너무나도 사기적인 직업이지만 무적기가 없기에 나사가 하나 빠진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조무기 매물이 싸고, 사냥이 좋은편에 속해서 보스보다 사냥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더 선호하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극딜뽕을 좋아하는 분들이 선호할만한 직업같습니다.

8. 섀도어 난이도 
섀도어 하면 흔히들 사냥사기라고 부릅니다. 그렇지만 유니온육성단계에서는 정말 별로입니다. 160때 베일오브섀도우를 배우기전까지 정말 답답합니다. 특히 4차 주력기인 부메랑스탭은 Y축이 없다시피합니다. 그렇다고 새비지블로우를 쓰자니 원킬이 안나고, 나더라도 그것마저 좋은편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려운편에 속하는 육성이었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광부, 사냥1티어,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보스. 개인적으로 보스도 나쁘지않은 직업이라 생각하지만 너무나도 사냥에 특화되어 있고 보스를 위주로 할거라면 나로나 듀블이 훨씬 나아보입니다.

9. 듀얼블레이드 난이도 
단순한 커맨드를 좋아하는 저에게 있어 100이전의 듀얼블레이드 육성은 최악이었습니다. 연계기를 쓸줄도 모르는데 사냥하자니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별2.5개를 준 이유는 4차이후부터는 사냥이 정말 할만해지기 때문입니다. 4차주력기 블퓨는 범위가 넓은 편은 아니지만 후딜이 짧고 커맨드가 단순하기에 정말 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가버닝이나 테라버닝을 이용해서 육성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듀블은 별 3개로 수정했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방무가 필요없고, 보스유틸이 좋으며 블토카퓨라는 쿨짧은 극딜을 보유하고 있어서 너프를 먹었음에도 좋은 캐릭이라 생각합니다. 보스에 있어서는 무자본~고자본까지 모두 좋은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모험가 궁수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궁수직업입니다.

10. 신궁 난이도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 데미지와 0에 가까운 Y축은 신궁육성을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저는 테라버닝으로 육성했기에 나름 할만한데라는 생각을 가졌지만, 아마 일반육성이었다면 정말 하기 싫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제대로 된 사냥보조기마저 없습니다. 유니온 효과가 크확이라 필수적으로 키워야하기에 테라버닝을 이용해 육성하는걸 추천드립니다.

* 직업에 대한 생각
맥뎀이 너무 빨리막혀서 후반부로 갈수록 좋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카루타정도만 추천합니다.

11. 보우마스터 난이도 
셉니다. 데미지가 좋고 원킬컷도 낮은편에 속합니다. 4차주력기도 꽤 쓸만하고 버프개수나 효과, 피흡유틸 등을 고려했을 때 육성이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 직업에 대한 생각
잘모르겠습니다.

12. 패스파인더 난이도 
저는 처음 출시되었을 때 바로 육성햇는데 그야말로 사기캐라 할 수 있었습니다. 1차부터 광역기에 2차 3차를 거칠수록 맵을 씹어먹는 스킬들은 당시 저에게 그야말로 충격을 선사했습니다. 지금 많은 너프를 먹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유니온육성단계에서는 황제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린이는 먼저키우는걸 강력추천합니다. 제일 쉬워요!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중자본까지 좋은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자본부터는 실전딜에 있어 불만을 가진 분들이 많은 걸로 보아 어느정도는 하자가 있는 것 같습니다.

모험가 해적

13. 바이퍼 난이도 
1,2,3,4차 전부 쓰레깁니다. 바이퍼라는 직업자체가 5차 이후의 의존도가 큰 직업이다보니 유니온단계에서는 고전을 면치못합니다. 4차 주력기 에너지블라스트는 많은 개선이 되었다고는 해도 아직 후딜이 심한편이며, 2차의 토네이도어퍼나 3차의 더블스파이럴같은 스킬을 생각하면 한숨만 나옵니다. 난이도 5개를 주려다가 4개를 준 이유는 4차부터 더블럭키다이스랑 노틸러스로 어느정도 사냥의 답답함이 보완되기 때문입니다. 테라버닝으로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사냥이 편하지만 마릿수가 많은게 아니며, 5차의존도가 높고 직업컨셉이 뒤죽박죽이라 전반적으로 애매한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친구가 광부로 키웠는데 계속 같은 사냥만 반복하다보니 메자타임이 쉽게온다고 알려줬습니다.

14. 캐논슈터 난이도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4차스킬 캐논바주카는 Y축은 제로에 가깝지만 x축이 엄청길어서 편합니다. 그리고 캐논점프라는 유틸로 인해 기동성도 굉장히 좋습니다. 그냥 평범하게 키웠던 걸로 기억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너프이후로 잘 모르겠습니다.


15. 캡틴 난이도 
배틀쉽봄버, 노틸러스, 옥타쿼터덱, 서먼크루 등 사냥을 보조하는 스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게다가 4차주력기 퍼실레이드의 퍼뎀은 최고수준이라 원킬컷도 낮습니다. 하지만 별 3개를 준 이유는 퍼실레이드 특유의 후딜에 따른 불편함 때문입니다. 육성에 있어 뇌빼기를 중시하는 저에게는 쓸 스킬도 많고 주력기가 답답해서 엄청 쉽다고는 못느꼈네요.

*직업에 대한 생각
재미있는 직업같습니다.


영웅

16. 아란 난이도 
장점은 우선 엄청쌥니다. 아델 호영의 출시로 곧무원이라는 별명이 조금은 무색해진 시점이지만 처음 메이플을 접하는 분들께 가장 추천드리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아 물론 본캐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전사치고 좋은 기동력 또한 육성을 편하게 합니다. 하지만 별 두개를 준 이유는 단순히 손이 너무 아파서입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저자본까지 쓸만하고, 중자본 이후부터는 급격히 효율이 떨어지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극딜주기를 맞추기 어렵고 최근 바인드를 받긴했지만 직업 자체에 어느정도 하자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7. 메르세데스 난이도 
남들은 쉽다고 하는데 귀찮은 걸하기 싫어하는 저로서는 사냥피로도가 높은 메르세데스 육성이 어려웠습니다. 일단 육성을 하는데 컨트롤을 연습해야한다는 것 자체가 무척 귀찮았으며 점프하며 스킬을 누르는 것도 어색했습니다. 결국 170부터 심심수련관에 짱박아버렸습니다. 데미지는 스택쌓으면 쎈편이라 원킬컷 맞추기는 쉬웠네요~

*직업에 대한 생각
다크나이트와 마찬가지로 스데미까지 최고의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자본~중자본까지 좋고 고자본에서도 나름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극딜기와 화려한 이펙트가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18. 은월 난이도 
가장 큰 장점은 사냥이 단순하고 버프가 적으며 시원시원합니다. 문제는 높은 원킬컷인데 폭류권사냥을 포기하면 편해집니다. 저는 모든 캐릭을 9퍼둘둘로 맞춰줬기에 어느정도 데미지가 나와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또한 귀참사냥이 하이퍼스탯을 찍으면 4명까지 공격하기 때문에 결코 안좋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다만 무자본이나 메린이의 경우라면 은월을 먼저육성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원래 필수적인 보조직업이었으나 분혼너프이후로 예전 같은 위상은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좋은직업이지만) 무자본~중자본까지 그저그렇고 고자본부터 빛을 발하는 직업인 듯 합니다.

19. 팬텀 난이도 
보통 퍼실레이드나 쇼다운챌린지를 뺏어와서 사냥합니다. 육성은 막 어렵지도, 그렇다고 엄청 쉽지도 않다고 느껴서 3점주었습니다. 템을 좋게 맞춘다면 패파스킬을 가져와서 사냥하면 난이도는 더 낮아집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잘모르겠습니다.

20. 에반 난이도 
제 본캐입니다. 굉장히 쉽다고 생각합니다. 시원시원한 광역기가 여러개 존재하고 컨트롤도 알려진 인식보다 훨씬 쉽습니다. 유니온단계에서는 스오윈이 투킬, 아니 3킬이나더라도 사냥에 답답함이 전혀없고 좋습니다. 그리고 썬콜다음으로 긴텔에 윗점은 육성난이도를 더욱 낮춰줍니다. 에반하세요

*직업에 대한 생각
흔히들 에반은 고자본들만 한다는 인식이 있는 듯한데 저~중자본이 하기에도 나름쓸만한 직업인 것 같습니다. 스오윈원킬이나 잔해원킬을 노리지않는 이상 예상외로 할만합니다. 사냥도 좋고 레벨이 높고 스펙이 올라갈수록 좋아지는 직업이니 다들하세요. 단점은 동스펙대비 무릉이 구린 것과 조디악발동의 난해함정도겠네요.

21. 루미너스 난이도 
갑갑합니다. 텔레포트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루미너스가 아마 법사육성중에는 가장 별로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루미너스는 사냥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그렇지만 기동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텔이 너무 짧고 로프도 그냥 줄타고 올라가야합니다. 지금은 패치되었지만 제가 키우던 시절에는 버프쓰는데도 후딜이 엄청나서 고통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예전에는 아르카나까지만 좋은직업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최근패치와 250이후의 맵들에서 괞찮은 사냥능력을 보여주는 것 같아 무난하면서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화려한 이펙트랑 성우 목소리도 매력포인트겠네요.

시그너스 기사단

22. 소울마스터 난이도 
일단 타수올라가는 뽕맛이 달달합니다. 윗점도 시원시원하고 주력기도 2차를 제외하면 나쁘지 않고 커맨드가 단순하며 원킬컷도 엄청 낮습니다. 유니온육성단계에서는 스커,패파,아델,썬콜과 더불어 가장쉬운축에 속합니다. 게다가 간지도나요(그게 끝이지만...)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저자본까지 좋은직업인 것 같습니다. 직업바인드와 디버프기로 인해 카룻까지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르카나 사냥에서 3차스킬을 새로 코강해야한다는 점과 보스딜링 중 강제점프, 엘리시온의 낮은 코강효율이 단점으로 작용해서 고자본이 선호하기에는 별로라는 생각이듭니다.

23. 플레임위자드 난이도 
원킬컷이 많이 높습니다. 9퍼둘둘해도 반비탈이 안나서 저는 헤이븐안가고 황페에서 계속사냥했습니다. 무자본으로 육성하는 경우에는 난이도가 더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몸도 물몸이에요.

*직업에 대한 생각
잘모르겠습니다.

24. 나이트워커 난이도 
1-3차 육성 난이도는 엄청 낮습니다. 굉장히 쉬워요. '어렵다고 들었는데 왜 이렇게 좋지?'하면서 사냥했습니다. 사출기인 배트가 콤보도 엄청 쌓아줘서 아란링크와의 시너지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런데 왜 별점이 3.5인가하면 가장 오래걸리는 구간인 170-200까지의 사냥이 헬이기 때문입니다. 배트는 2킬 아니 3킬만 나도 나쁘지않지만, 3킬을 넘어서는 순간부터 나워는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자본이 많은 분들이라면 2킬정도 내며 사냥하면서 꿀 빨 수 있습니다만 무자본친구들은 일단 140까지만 육성하고 천천히 육성하는걸 추천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엄청난 타수뽕을 가졌지만 나사빠진 바인드와 점프강제가 큰 마이너스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25. 윈드브레이커 난이도 
윈드브레이커에 대한 저의 기존인식은 2차스킬로 만렙까지 사냥하는 원킬컷 높은 직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초반부에는 육성을 꺼려햇었죠. 그런데 막상 육성하고 보니 페어리턴사냥을 고집하지 않으면 굉장히 편한 축에 속햇습니다. 볼텍스가 예전과 다르게 많이 개선되면서 볼텍스 사냥만으로도 육성이 편하게 되었습니다. 볼텍스와 사출기인 윔으로 때리고 특정구간(좁은맵)에서는 서리바람으로 사냥하면 손쉽게 200달성이 가능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극딜은 부족하지만 뛰어난 평딜러로 무자본~고자본까지 효율이 괜찮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스전에서 유틸도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윈드월, 윈드워크)

26. 미하일 난이도 
로얄가드를 제때제때 맞추지 않으면 원킬컷이 올라갑니다. 9퍼둘둘일 경우 로얄가드 4스택정도 쌓으면 원킬이 납니다. 그런데 컨트롤이 약한 저에게 있어서 리듬게임과 같은 미하일은 발암 그자체였어요. 로얄가드 없이 사냥하자니 원킬이 안나고 로얄가드 쓰자니 못맞추기 십상이었습니다. 미하일 키우시는분들 존경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흔히들 끝까지 가면 다 이긴다고 말하는데 끝까지 간 사람이 없는 직업입니다. 보스전 생존능력은 뛰어난데 딜링능력이 너무 떨어집니다.

27. 스트라이커 난이도 
쉽습니다. 장비 9퍼만하면 3차 승천으로 맵쓸고 다니면서 사냥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3차 원킬이 안나고 4차로 사냥한다면 벽력후딜이 답답해서 난이도가 3정도로 올라갈 거 같습니다. 저는 영화보면서 사냥했어요.

*직업에 대한 생각
잘모르겠습니다.

레지스탕스

28. 블래스터 난이도 
최악입니다. 캔슬을 해야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스트레스입니다. 단순한걸 좋아하는 저에게 있어서 복잡하고 손아픈 이 직업은 아직 까지 200을 찍지 못한 몇안되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연습하라는데 굳이 그래야할 필요를 못느낍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재미있어 보이긴 합니다.

29. 메카닉 난이도 
메탁기의 악명은 이미 높습니다. 지레 겁을 먹고 시작하죠. 그런데 2차에 호밍미사일을 배우는 순간부터 '메카닉 왜구렸다고 하지?' 할 정도로 사기캐가됩니다. 문제는 행복의 시간은 4차직전까지이죠. 4차 이후부터 호밍미사일의 원킬컷이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메카닉 특유의 답답한 기동성, 윗점과 더불어서 설치기의 높은 원킬컷, 설치기 사용시에 오르는 최종데미지, 호밍미사일의 극악의 난이도로 인해 이내 좌절하게 됩니다. 저는 150까지 꾸역꾸역 찍은다음부터 이벤트와 심신수련관으로만 200을 찍었습니다. 역시 고자본들의 전유물다웠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 저자본까지는 별로이나 중자본부터 쓸만해지고 고자본으로 갈수록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식과 유저수에 비해 많이 좋은 직업같습니다.

30. 와일드헌터 난이도 
아직 141에 머물러 있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쓰지 않겠지만 커맨드가 단순해서 뇌빼기하면 좋을 것 같아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잘 모르겠습니다. 보스전에서 쓸 게 많아 복잡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31. 제논 난이도 
제논의 가장 큰 장점은 유니온 육성단계에서 템맞추기가 쉽다는 겁니다. 경매장 잘 뒤져보면 '제논한테 주면 좋겠다' 하는 템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대충 올텟퍼에 힘럭덱 어느정도 달린 템 끼고 럭덱힘섞인 잠재 달아주면 원킬 간단하게 납니다. 그냥 막 주워쓰세요. 사냥은 보통 3차로 하는데 유니온만 육성하실분들은 대충 4차 퍼지롭으로 사냥해도 충분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인식에 비해서는 좋은 것 같습니다.

32. 배틀메이지 난이도 
많이들 어렵다고 하시는데 저는 테라버닝으로 키워서 그런지 편했습니다. 주력기가 별로긴 한데 9퍼둘둘하면 텔도 원킬내지 투킬이 날 뿐더러, 쿨짧은 광역기가 꽤 있어서 생각보다 좋았습니다. 데스 한번씩 꺼지는 불편함만 감수하면 무난하게 키울걸로 생각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보조유틸이 많아서 하드보스파티격에서 환영받기는 하나 더 좋은 유틸을 가진 보조직업이 많아서 애매한 캐릭같습니다.

33. 데몬어벤져 난이도 
실드체이싱이 너프된 시점부터 예전처럼 가장낮은 난이도축에는 속하지 않는다고봅니다. 그래도 사우전드 소드, 실드체이싱, 익시드를 적절히 활용하면 편안하게 육성이 가능합니다. HP템은 상대적으로 템값도 싸기 때문에 무자본이 육성하기에 유리합니다. 단점을 한가지 꼽자면 한번씩 지나가는 사람들이 매크로인지 확인하거나 몹을 치고 간다는 점입니다. 그때마다 친절하게 대답해주세요 ㅎ

*직업에 대한 생각
고자본으로 갈수록 심볼효율을 비롯해서 전체적인 효율이 떨어지는 듯 합니다. 카룻~스데미까지는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4. 데몬슬레이어 난이도 
원래 별1.5개를 주려했지만 별 2.5개를 준 이유는 3차까지가 너무나도 쓰레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4차스킬 익스플로전을 받는순간부터 데몬슬레이어는 가장 좋은 축에 듭니다. 100까지만 고생하세요.

*직업에 대한 생각
-수정했습니다.-

노바,레프,아니마,기타

35. 엔젤릭버스터 난이도 
흔히들 엔버육성이 쉽다고들 합니다. 그 이유는 기동성이 뛰어나고 쿨없는 로프커넥트, 광역기 슈퍼노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 경험에 의하면 엔버육성은 결코 쉽지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주력기 프라이멀로어가 퍼뎀이 천퍼가 넘는 강력함을 자랑하지만 타수가 겨우 2개라 은근 원킬내기 쉽지않았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캐릭컨셉자체가 너무 독특해서;;;;

*직업에 대한 생각
주력보스기 외에 낮은 타수로 인해 후반부 보스에서 효율이 안좋지만 시커사냥으로 광부를 많이 합니다. 사냥을 위주로하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직업같습니다.

36. 카이져 난이도 
카이져는 4차 소드스트라이크를 받기 전에는 최악의 직업입니다. 별다른 주력기 없이 기본기로만 100을찍는데 너무 힘들었습니다. 단 4차 이후에는 숨통이 트입니다. 소드스트라이크는 찍-펑 두번 공격하는데 찍에 원킬이 안나도 펑에 원킬나면 면 할만합니다. 공속물약을 먹어줘야한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였습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지속적인 상향으로 인해 이제는 먼 미래까지 좋은 직업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원킬컷으로 무자본~저자본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대신 중자본과 고자본에서 효율이 괜찮은 듯 합니다.

37. 카데나
141까지만 찍어서 잘모르겠습니다.

38. 일리움 난이도 
일단 데미지가 제일 쌥니다. 레벨 160부터 6-9퍼따리로 천만데미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원킬 컷 내기가 쉽습니다. 단점은 직업스토리가 너무길고, 전직에도 이상한 소리듣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며 크리스탈 왓다갓다가 상당히 귀찮다는 점입니다. 뭐 그래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무난해요

*직업에 대한 생각
타수때문에 맥뎀이 빨리막히긴 하지만 강력한 데미지와 괜찮은 유틸로 인해 무자본~고자본까지 무난한 캐릭인거 같습니다. 인식에 비해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9. 아크 난이도  
레프는 전부 직업스토리가 깁니다. 전직할때 이상한 중2병걸린 대사를 읽어야하는 것도 상당히 귀찮습니다. 또 아크는 사냥이 좋은직업이긴 하지만 피로도가 심합니다. 써주어야할 스킬도 많고 중간중간 거스트드라이브나 스칼렛드라이브를 섞어주는 일이 상당히 귀찮습니다. 그리고 잠식이 빠졌을 때랑 있을 때랑 차이가 심해서 의욕이 감퇴하는 점도 한몫합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극딜과 평딜사이에 괴리감이 심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크하면 떠오르는 것이 좋은 사냥능력, 높은 피로도, 좋은 직업바인드, 어려운코강, 무난한 보스정도네요.

40. 아델 난이도 
현재 가장 육성에 있어 사기입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무자본~고자본까지 1티어라고 생각합니다.

41. 호영 난이도 
개인적으로 아크랑 느낌이 비슷했습니다. 환영분신부가 사냥을 많이 도와줍니다. 사실 원킬컷이나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지만 게이지 관리의 귀찮음 때문에 별 3개줬습니다. 멸화염, 천근석은 넓은 맵에서 활용 잘하면 육성을 더 쉽게 도와줍니다. 

*직업에 대한 생각
화려한 이펙트, 좋은 극딜기, 애매한 한계치, 훌륭한 유틸, 복잡한 게이지 관리가 떠오르네요.

42. 키네시스 
178까지 키웠습니다. 200이후의 사냥아성과는 다르게 답답합니다. 공속도 느리고 기동성도 좋지 못합니다. 

43. 제로
안키웠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뒤로갈수록 귀찮아져서 대충적었네요 ㅎㅎ
직업에 대한 생각은 말 그대로 개인적인 인식이나 느낌일 뿐이니 너무 신경쓰지말고 재미로만 봐주세요~
그리고 본캐를 결정함에 있어서는 성능보다는 본인이 끌리는 직업을 하는게 메이플을 오래 즐기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많은 분들이 몇몇 직업에 대해서 문의주신 부분을 찾아 보았습니다.

1. 
미하일의 경우 1-140까지 로얄가드 패치이전에 진행을 했었다는 점, 200까지 하이퍼패시브스킬과 시그너스나이츠를 찍지 않고 육성한점, 다른 캐릭에 비해 6%템이 많아 비교적 템셋이 빈약했던점이 제가 어렵게 느껴졌던 점이었습니다.

2. 
히어로의 경우 유니온 5500~6000정도 시기에 육성했고 풀링크 풀유니온으로 육성을 진행했던점이 크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저는 유니온이 어느정도 성장한 6000이후부터는 링크는 착용하지 않고 육성했기에 견해차이가 발생한 듯 합니다.

3.
바이퍼의 경우 작년에 육성했으며 후딜패치 이후 육성했음에도 힘들었습니다. 그 이후에 후딜이 더욱 개선되었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블래스터 컨 쉽다는 분이 있었는데, 그건 전혀 공감하지 못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