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루타, 노말스데 격수 정도 스펙의 부캐를 여러개 키우는 유저입니다. 
이번 글에선 데벤져가 저스펙에서 어떤 매력이 있는지와 특징들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다만 인벤 유저분들 메잘알이시다보니 유의미한 정보를 담은 글은 3번 뿐이지 않을까 싶네요. 
이마저도 데벤 유저분들은 대부분 아시는 정보겠지만, 혹시 모르시고 데벤 부캐키우실 분들을 위해 써봅니다. 
맨끝에 요약도 있습니다. 



1. 데벤져 카루타 특징 
데벤은 메이플에서도 굉장히 이례적인 캐릭입니다. 남들 아무도 안죽는 카퀸 손톱맞고도 죽을 수 있지만 남들 다 죽어자빠지는 하드윌에서 당당하게 노데카 솔플이 되는 등 생존력이 굉장히 이상한 캐릭터죠. 프렌지 상시뎀감 30%때문에 체력만 높으면 엄청난 생존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프렌지 지속적인 체력소모때문에 체력이 계속 줄줄 흘러 생존력이 매우 떨어지는 점도 있습니다. 서로 상반되는 특성덕분에 개복치와 불사신의 경계에서 줄타기하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카루타까지에선 데벤 생존의 장점은 크게 매력이 없고 단점이 훨씬 부각됩니다.
데벤의 경우 카루타에서

데벤생존력 장점: 고작해봐야 고정형 대형보스 카쿰, 카퀸에서 피가 잘차기때문에 팔찍기, 카퀸불뿜기, 언데드 등을 맞고도 생존가능합니다. 또 체력소모를 무시하는 하이퍼버프를 킨 30초동안은 체력소모보다 흡혈량이 커져서 체력이 높게 유지되는데, 이때 카쿰의 불장판에서 프리딜이 되고 카벨꼬리같은 체비뎀 100퍼 즉사기를 맞고도 안죽습니다. 근데 이건 다른 직업들한테도 큰 위협이 아닌지라 '아 데벤 재밌다' 정도의 메리트밖에 안됩니다. 

데벤생존력 단점: 위에거 빼고 모든게 거의 전부 단점뿐입니다. 남들 아무도 안죽는 카퀸 손톱, 하트, 카퀸이까는 장판, 카반반의 딱콩, 벨룸의 번개나 짧은목 등등에 맞으면 데벤은 죽을 수 있습니다. 또 윈브랑 같이 의지무적이 둘 다 없는 친구라 하힐전용으로 버든리프트링 사주셔야 합니다. 

스우부터는 1렙프렌지로도 무한 줄맞고 줄넘기가 돼서 데벤생존력의 장점이 드러나기도 하는것같던데, 솔직히 카루타까지는 그런게 없는것 같아요. 

하여간 데벤져를 카룻돌이로 정말 강추하는사람들이 많은데, 솔직히 보스 상성이 좋은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 역시 데벤을 강력하게 추천하는데 그 이유가 보스상성보다는 가성비때문인듯 합니다. 같은 예산들고 다른직업은 9/10 둘둘할때 데벤은 12/10 둘둘하고 3에서 설명할 스펙업 수단까지 다맞추면 힘이 아주 장사입니다. 





2. 스킬
제가 데벤카룻만들때 궁금했던 부분인데 카삐 카반 외에는 1렙프렌지로도 풀프렌지가 가능합니다. 프렌지를 끄지않고 10퍼센트 미만 체력으로 계속 보스전을 진행하며 생존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삐는 분열했을때만 프렌지를 켜주면 좋고, 카반은 공간붕괴 패턴 사용시 체력이 너무많이 달아서 프렌지키고 들어가면 죽습니다. 그외엔 풀프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건 팁보단 저의 스킬 선택인데 전 데벤의 5차 네개중 블러드피스트레버넌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불사스킬 레버넌트는 사용하기위해 체력이 어느정도 차있어야 하는데 전 보스전에서 거의 대부분 10퍼미만 딸피를 유지하기때문에 레버넌트를 쓰기 힘들더라구요. 트린궁일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또 짧은쿨 딜링기겸 뎀감겸 순간흡혈스킬 블러드피스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꼬박꼬박 카벨에 풀차지 블피 다 박아봐도 딜점유율 5퍼센트를 못채우더군요.   
이게임이 5차가 얼마나 중요한데 데벤 5차스킬 상태 첨알았을때 많이 실망했어요. 근데 여기서 역발상으로 정신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5차스킬 네개중 두개는 저에게 쓸모가 없으니 다른 정상적인 직업보다 코어칸이 두개나 여유롭습니다. 

마침 데벤져는 크확이 매우부족하고, 공속도 1단계 부족하고, 쓸만한 하이퍼바디로 유의미한 딜상승을 낼 수 있는 직업이라 쓸윈부 쓸샵 쓸하바가 전부 유효스킬이기 때문에 셋 다 들었습니다. (혹시 쓸하바말고 이계축복이나 고양이 등 다른스킬이 더 딜샹승률이 높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메르세데스도 나중에 부캐릭 키울예정인데, 실피디아 버리면 코어칸 한칸 여유로울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행복하네요

극딜은 확실히 낮은 편입니다. 스트라이커와 함께 분열컷 맞춘다고 애먹었었는데, 스트라이커는 리레2렙으로 극복했고 데벤은 아래에서 말할 스펙업 수단들 둘둘해주면 분열이 훨씬 쉬워집니다. 


3. 고효율 스펙업 
카룻돌이 스펙에서 데벤져용 템은 쌉니다. 고추옵 템도 싸고 좋은 잠재템도 싸고 요즘은 하다못해 아케인무기도 저희섭기준 3~4억대길래 나중에 스데격수갈때를 위해 하나 사줬습니다. 근데 이거말고도 데벤은 저스펙에서 데벤져 전용 고효율 스펙업수단이 몇개 더 있는 젖과 꿀이 줄줄흐르는 직업입니다. 다들 싼맛에 데벤부캐 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a) 듀라빌리티 링 (시드링) 
웨펖과는 다르지만 체력을 100% 올려주는 시드링입니다. 패널티는 없고 4렙기준 30초나 올려주는데 시골깡촌서버에서도 4렙링이 3천만메소밖에 안합니다. 

b) 에피네아의 소울 
5분쿨타임에 3분30초동안 체력을 50% 올려주는 혜자소울입니다. 보스전에서 이만큼 좋은 소울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다만 단점이 저같은 시골섭 유저는 경매장에서 이 소울을 구매를 못해서 직접 파밍을 해야합니다. 

전 소조 10개 먹는데 1시간 조금 덜걸렸습니다. 쓸심이랑 드랍하프 끼고 기도 열심히 하고 파밍하면 좀더 단축될지도 모르겠네요. 귀찮은 작업이지만 소소한 장점도 있는데 소조파밍중에 예쁜 반지를 주울 수 있습니다. 



물론 쓸모는 없습니다. 


c) 루인포스실드
데미안이 떨구는 데몬전용 보조무기인데, 맞을때 훨씬 아프게 맞는 대신 무려 최종뎀을 10% 올려주는 기괴한 보조무기입니다. 생존력이 극도로 떨어지는 패널티가 있지만 가격이 3억대정도밖에 안하고 성능도 좋고, 2교불 ㅄ직업인 데몬이지만 루포실은 장교불입니다. 전 유잠 대리작을 구매해서 유닉을 달았습니다. 

그리고 생존력 패널티도 카룻레벨에선 큰 단점은 아닌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제가 데벤 보스전을 하면 항상 체력이 10퍼 이하기때문에 피격뎀증 패널티가 있건없건 뭘 맞아도 한대맞고 죽습니다. 꼭그런진 않지만 크게 틀린말도 아니라서 패널티를 대수롭지 않게 여길만 하다고 봅니다. 


이정도가 제가 데벤을 하면서 느꼈던점들, 알려드리고싶은 정보입니다. 
솔직히 데벤이 카루타에서 보이는 특장점은 그닥 없는듯 합니다. 뎀감이 유사무적기급이 되는곳이 카루타이지만 데벤에게만큼은 해당없는 얘기고, 다만 위에서 설명한 스펙업 수단들 다 갖추고 나면 타직업보다 덜 투자하고도 훨씬 쎈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내구도는 최악이지만 싸고 강력한 친구입니다. 

요약하면 
1. 데벤 카룻돌이에선 악셰, 쓸뻥, 듀라링, 루포실, 에피네아 소울을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2. 전 레버넌트 블러드피스트를 쓰지않고, 카삐카반빼고는 풀프렌지가 가능하며, 
3. 무적,의지스킬이 없으니 하힐 흡혈을 위해 에르다의지를 들거나 버든링사시면 됩니다. 

다들 싸고 힘좋은 데변져로 카루타 꿀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