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카루타돌이 후기


1- 카룻돌이의 개념, 내가 생각하는 중요한 점

2- 카룻돌이후기 쓸 직업들
1. 메르세데스
2. 은월
3. 에반
4. 다크나이트
5. 히어로
6. 호영
7. 썬콜
8. 패스파인더

1. 카룻돌이의 개념과 내가 생각하는 중요한 점
1-1
비교적 길뚫이 쉬운 중상위 보스를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육성을 통해 한주간의 수입을 증대시키는 것, 길뚫을 굉장히 귀찮아하기 때문에 다른 보스는 돌지 않고 카쿰,하힐,이지시그,카루타 정도를 돈다.
쉬운 육성과 쉬운 코어강화 쉬운 장비맞춤이 팁이라면 팁, 클리어시간을 단축시키는것이 중요하며 거기에 더불어 버프프리져의 소모가 적은것이 좋다. 없으면 더 좋다. 더불어 캐시 공유도 중요하다.
현재 6번 캐릭터까지 킹오루가 획득되어 있다. (호영은 캐시공유가 혼자 안되지만 지금은 그걸 제쳐두는 성능이 있다.)
이렇기에 적절한 스펙이 갖추어지는것이 주요하다. 레벨은 215~220 정도를 갖추도록 하자. 가성비 템셋팅을 가기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3카 5앱 9보장을 추천한다. 무기가 싸다면 4카 5앱도 괜춘

1-2
5점만점으로 점수를 매기는데, 장비의 가격은 서버와 직업마다 다르다. 코어강화와 조작난이도 개인적인 재미 점수와 총 합의 점수와 사견이 들어간 카룻돌이로서 총점을 내고자 한다.

2. 카룻돌이 내가 직접 해본 직업들

2-1 메르세데스
메르세데스는 이전 본캐로 현재는 레벨이 높아진 상태니 220정도의 레벨의 기억을 더듬어가며 쓴다. 메르세데스는 기본적으로 극딜에 딜이 쏠려있는 캐릭터이다. 이는 카룻돌이에서 상당히 유리하다. 저스펙에선 피에르를 분열컷내기에도 용이하고, 여러 연계를 통해 반반에서 생존성이 보장되는 편이며, 블러디퀸과의 상성은 좋은 편이다. 사실 블러디퀸이랑 상성이 안좋은 애가 있나? 카오스벨룸 같은 경우에도 몇 안되는 실피디아가 데미지 감소효과를 가지고 빛을 발하는 구간중 하나이며, 바인드와 이르칼라의 뽕이라면 카룻돌이 충분히 추천 할 만하다. 그러나, 어렵다 생각하는 코어강화와 (필자는 본캐로 키울 예정이었기 때문에 123,231,456,564 강화를 했다.) 25,25레벨을 찍어주느라 든 비용을 생각하면 가성비가 좋은지는 의문이 드나, 엘리멘탈 고스트와 이르칼라의 숨결을 같이 써본다면 그 마음은 녹아내린다.

총평 - 장비 3/5 , 코어강화 1/5 , 난이도 3/5 , 재미 5/5 , 플러스요인 => 피부색 코디용이

2-2 은월
현재 다음 본캐로 어느정도 자리잡은 은월이다. 220정도의 레벨을 마찬가지로 더듬으면, 메르세데스가 극딜에 몰려있는 캐릭터라면 은월은 그야말로 극딜도 없는 그냥 딜이 약해빠진 놈이었다. 소혼장막을 처음 쓸때 충격이 가시질 않는다. 그러나 은월은 장점이 단점보단 많은 캐릭이다. 그 단점이 딜일뿐, 은월의 경우는 딜효율이 훌륭하다. 진귀참의 나름 깡딜과 소혼결계를 이용한 의지판정과 피흡 분혼격참 바인드 이른바 분바까지 완벽하다 봐도 무방한 스킬구성이지만 딜이 약하다. 그러나 재미가 있고 솔격을 하는 카룻돌이 특성상 마냥 나쁘다 볼 수는 없다. 크리티컬 확률이 너무 낮아서 그건 다소 비참한 면이며 , 코어강화또한 뽑기 개같다. 막상 해놓으면 나쁘진 않은데 그 과정은 고통일지도 모른다. 난 컨셉이 좋아서 계속 가는중인것 같다.

총평 - 장비 4/5 (힘해적 물량많음), 코어강화 1/5(솔직히 메르급), 난이도 4/5 , 재미 5/5
플러스요인 => 솔직히 잘 모르겠음

2-3 에반
이지를 빙의해서 후회를 하고 있는 직업이다. 마법사 직업류를 안좋아하는데, 택티컬같은 이벤트가 또 나올까봐 루미너스와 고민하다. 그나마 컨셉이 맘에드는 에반을 고르고 닉도 이쁜거 먹어주고 뽀송까지 발라주고 무기류도 올 유니크로 맞춰줬으나, 그만큼의 깡딜이 안나온다. 내가 잘 못쓰고 있는지도 모르겠으나, 에반의 인식은 한 분이 조금 많이 높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긴 한다. 얘 진짜 좋은거 맞나? 나는 솔직히 잘은 모르겠다. 카룻돌이로 쓰기에는 애매한 코어와 조디악의 발동조건, 기본적으로 카룻돌이는 에픽선에서 정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에반의 카룻돌이는 좋은편이 아니라고 단호히 말할수 있을것 같다. 비교적 윗점이라는 유틸과 텔레포트라는 유틸 그리고 무적기의 개수를 보았을땐 후반 스우 데미안까지 보았을땐 나쁜 직업이 아니나, 카루타만 돌거면 다른 직업을 하는 걸 추천하고 싶다.

총평 - 장비 5/5 (법사템 싸잖아) , 코어강화 1/5 (얘도 빡셈) , 난이도 5/5 (솔직히 젤 어렵다.)
재미 2/5
플러스 요인 => 용이 따라다니는 확실한 컨셉

2-4 다크나이트
먼 미래를 보지 않고 스우 데미안까지 솔격을 하고 싶다면 확실히 추천할만한 직업이다. 버프지속시간이라는 어빌리티와 감성, 메카닉 200이라는 점에 휘둘리긴 하지만 여러가지가 받춰준다면 추천이다. 전사답지 않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 나사가 하나 빠진 극딜기를 가지고 있으나 피흡과 메이플에서 가장 긴 무적시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메린이들도 쉽게 카루타를 잡을 수 있다고 본다. 당연히 더 멀리 투자하고 3.0 이상의 스탯을 가지고 무릉도 더 올라가고 싶은 이들에겐 히어로를 추천하나 카루타만 돌고 스우 데미안까지만 본다면 모전중 다크나이트의 선택은 절대 나쁘지 않다. 심지어 코어강화도 쉽다. 아 모전은 다 쉬운 편이네,

총평 - 장비 4/5 , 코어강화 5/5 , 난이도 1/5 쉬운편 , 재미 3/5
마이너스 요인 => 두손 직업이라 코디 제한

2-5 히어로
사실 메이플의 상위권에 랭크된지 꽤 오래된 캐릭터다. 다크나이트와 비슷한점은 스우 데미안까지 좋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그 후로도 꽤나 좋다는것이다. 쿨 20초짜리 무적기를 사실상 계속 써줄 수 있으며, 크확이 많이 낮다는 단점을 빼면 극딜 평딜 빠지는 게 없다. 메린이에게는 다크나이트를 더 추천하지만 자신이 메이플 그래도 쪼끔 해보고 더 오래할거다 싶은 사람에겐 히어로를 추천한다. 단점으로는 사냥이 힘들고 그만큼 레벨업에 차질이 생긴다는 점이다. 동일 스펙 220대비 사냥이 느린편이다. 비교대상이 에반 호영이라 그럴수도 있지만 사냥이 좋지 않다는 점은 사실 아닌가. 쉬운 코어강화와 많은 템 물량, 에픽 둘둘 선에서는 저렴한 템값들까지 팔방미인 직업 대적자 그 자체이다.

총평 - 장비 4/5 , 코어강화 5/5 , 난이도 2.5/5 , 재미 5/5
마이너스 요인 => 두손 직업이라 코디 제한

2-6 호영
순서는 사실 내가 키운 순서라 어쩔 수가 없다. 요즘 상당히 많이 타는 직업이지만 처음 출시 당시부터 호영을 카룻돌이라 생각하고 키웠다. 당시엔 게이지가 많이 불편했으나 여러 수정을 통해 지금은 갓영 호갓 갓갓 이라고 부를 수 있겠다. 그지같은 코어강화가 단점이지만 거의 모든 코어를 강화한다는 점과 약식코어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뭐든 세줄코어가 될 수 있다는 그림자같은 장점도 있다. 매물이 많이 없었다는 단점도 있고 딜 방식이 복잡했으나, 현재는 땅만 그어주면서 여의봉만 후들겨 패주면 된다. 어빌리티의 영향도 크게 받지 않고 개사기 무적기인 몽유도원과 유행중인 공중유틸 근두운 현재는 좀 더 맞추기 쉬워진 자체 바인드까지 그야말로 팔방미인 국밥충이다.

총평 - 장비 3/5 , 코어강화 2/5 , 난이도 3.5/5 , 재미 5/5
마이너스 요인 => 너무 높아져 버린 인식, 약코실패

2-7 썬콜
별로 키울 생각이 없었다. 위에서 말했듯 마법사 계열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다들 긴텔 긴텔 거리고 에픽 둘둘 선과 유니온 8000이 갖추어져 있다면 카룻돌이까진 해볼만 하다길래 키워봤는데 사람들의 인식과는 달랐다. 꽤나 괜찮다. 심지어 썬콜과 패스파인더 경우에는 본캐스펙업과 내가 귀찮아져서 215에서 레벨링이 멈춘 상황이다. 이 직업들이 쎄서 그런건 아니고 필자가 카루타에 컨트롤이 익숙해졌다는 점과 , 두 직업은 링크를 모두 전수받고 돈다. (나머지는 크확정도랑 데몬링크만낌) 생각보다 좋아서 놀랬다. 바인드가 무적이라는 점은 바인드에 실패할 일이 거의 적다고 보면 된다. 그다지 메리트가 없긴 하지만 썬콜의 바인드는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딜을 쏟아 부을때 꽤나 유리하다. 에테리얼 폼도 생존의 큰 도움이 되며 벽쪽으로 몰아서 싸워야 하긴 하지만 썬더가 풀 히트 될때 짜릿함도 꽤 나쁘지 않다. 코어강화도 쉬운 편이며, 크확이 다소 낮으나 자신이 텔포캐릭을 선호하고 카루타를 돌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직업이다.

총평 - 장비 5/5 , 코어강화 5/5, 난이도 3/5 , 재미 3/5
마이너스 요인 => 법지수급 어빌리티 강요

2-8 패스파인더
우리 글짜형 본캐였던 직업이다. 어쩌다보니 DPM이 상당히 높게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 난 그게 7,8만 급으로 갔을때 템페스트의 나사빠진 AI 때문이라고 추측을 한다만, 실제로 패스파인더의 딜은 그렇게 강하지 않다. 이동기도 나쁘지 않으며 무적겸 딜링기도 가지고 있고 뎀감기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왜 인지 모르겠다. 딜이 안나온다. 위에서 언급한 썬콜보다 딜이 나오지 않는다. 비슷한 금액을 가지고 템을 맞췄고, 게다가 신직업 카인이 나오면서 덱템이 이전보다 조금 비싸졌다. 나쁘지는 않다. 그런데 카룻돌이로써 더 좋은 캐릭터도 분명히 있다. 그러나 캐릭터 자체가 재미있고, 사냥이 편한 편이기 때문에 혐오에 빠질 정도의 캐릭터는 아니다. 크확도 높은편이며 생존을 위주로 플레이하면서 딜을 넣는다면 마냥 나쁘다고 할 순 없지만 좋다고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캐릭터이다.

총평 - 장비 2.5/5 , 코어강화 3/5 , 난이도 3/5, 재미 4/5
마이너스 요인 => 인식에 비해 약하다. 모궁의 희망이 맞나?

급하게 쓰느라 제대로 풀어내지 못했는데 궁금하신부분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