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통계에서 사용한 모든 방법들은 이전과 동일하며, 이전 글들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9641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9643

160제 장비의 강환불 추옵을 다루며, 본섭 기준 9820개 테섭 기준 4800개의 표본을 추출했습니다.
데이터를 첨부하였으니 제논이나 데벤져 유저의 경우 다운받아 따로 분석하셔도 됩니다.

===========================================================================

이 글에서 다룰것은 두 가지이다.

1. 넥슨이 말한대로 강환불 알고리즘이 정말 무작위가 되었는가?
2. 테섭 패치가 그대로 넘어오면 기존템의 가치는 어떻게 변할까?

먼저 강환불 알고리즘이 진짜 무작위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종속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단순 등장확률만 보면 다음과 같이 변했다.
여기서 DSD, DSI, DSL, DDI, DDL, DIL은 이중추옵을 의미하며, 레벨1,2,3,4는 추옵 단계를 의미한다.



한번에 4개의 추옵이 등장 가능하므로 모두 더하면 4가 된다.
주요 변경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패치 이전에는 힘 > 덱 > 인 > 럭 순으로 등장확률이 높았다. 힘 등장확률이 럭 등장확률보다 50%정도 높았다. 패치 이후에는 균등하게 변했다.
2. 점프력 등장확률이 반토막이 났다.
3. 의외로 올스텟 등장확률은 거의 변한게 없다.
4. 착감 등장확률이 두배가 되었다.

또한 원기놈이 4과문에서 말한 것처럼 모든 옵션의 등장확률이 동등한 진짜 무작위가 된 것 처럼 보인다.

그럼 종속관계를 고려하여 비교해보자.
공분산행렬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 값이 0에 가까울수록 독립적이며 작을수록 두 옵션은 같이 뜨지 않는 경향이 있다. 클 수록 두 옵션은 같이 뜨는 경향이 있다.





본섭에서는 ㅈ같은 알고리즘에 맞게 굉장히 괴상한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었지만 (특히 -점-)
테섭에서는 상관관계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근데 테섭 이중추옵의 저 대각선이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아무튼 원기놈이 4과문에서까지 밑장을 빼지는 않은걸 확인했다!





그럼 이제 테섭 패치가 넘어오면 현재 템의 가치는 어떻게될까?

다음은 패치 이전 / 패치 이후의 추옵 점수 백분위를 나타낸 것이다. 
이 때 올텟 = 주스텟 10, 공/마 = 주스텟 4로 계산했다.





의외로 우리가 100급이상 괜찮은 추옵을 뽑을 확률은 별로 변하지 않았다!
100급에서 120 사이 추옵은 현재보다 약 5정도 늘어날 걸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국민추옵인 100~120 사이의 장비들은 크게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 것 같다.

다만 극추는 표본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해서 현재상태에서는 비교가 불가능하지만,
시행횟수가 반토막이 났음에도 최고추옵은 훨씬 더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원기놈이 큐브확률을 끝까지 안내놓는다면 다음 테섭에서는 큐브옵션 상관관계 표로 찾아오겠다
빨리 큐브확률 공개해 원기새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