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렵게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몬헌에는 채집이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때문에 채집용 커스텀을 짜서 채집에 최적화된 셋팅을 만들고 

채집을 하게 되는데 슬롯의 여유가 부족해 모든 채집관련스킬을 

넣을수는 없습니다.


이 글은 채집관련스킬, 채집을 보조하는 스킬을 설명하고

스스로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파악해 스스로 채집커스텀을 짜게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아마 잘못된 정보가 있을겁니다. 저도 실험으로 파악하지 못한부분이나

틀린정보가 반드시 있을것이기 때문에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빠른피드백으로 수정해두겠습니다.




■채집스킬■

여기서 채집이란 버섯, 식물, 뼈무덤등만이 아니라 

발자국같은 흔적도 포함이 됩니다.




1. 갈무리철인


= 갈무리시 공격을 받아도 움츠리지 않습니다.

  채집커스텀 자체가 사냥을 하지않고 채집에 특화되어 있기도 하고

  슬롯의 여유도 없기때문에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2. 채집의달인

=채집의 달인 입니다.

 채집행동시 속도가 미세하게 상승하고 움츠리지 않습니다.

 주로 독기의 골자기에서 뼈무덤을 채집할때 칸타로스에게 공격을 받아도

  채집을 멈추지 않고 합니다

 

 다만 데미지는 입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추천채집스킬입니다.






3. 곤충표본의 달인


=칸타로스, 랑고스타등 곤충류들을 죽이면 소형몹이나 대형몹과 달리

  일정확률로 갈무리를 할수있습니다.

  이 곤충표본의 달인은 3레벨 달성시 반드시 사체를 남겨

  갈무리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줍니다.

  곤충들이 주는 장비를 만들때가 분명히 있습니다만 특정장비에 한정되므로

  이 스킬을 챙겨야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저는 필요할때만 장식주(표본주)로 3레벨 챙겨주고 일반채집때는 넣지않았습니다.

  3개슬롯이나 차지하기 때문에 다른걸 빼고 넣기에는 효율이 좋지 않았습니다.







4. 낚시명인

= 유일한 낚시스킬인 낚시명인 입니다.

  스킬설명만 가지고는 명확하게 감이 오지않아서 실험도 해봤지만 

  딱 이거다라고 정의내리기가 어려웠습니다.

  댓글로 피드백주시면 추가해두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3번이나 간을 봄(낚시명인 없을때)

  낚시명인이 없을때 위처럼 고기가 찌를 건드리면서 간보는 횟수가 3회일때가 많았는데

  낚시명인이 있을때는 1~2회만 간보고 바로 잡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번만 간을 봄(낚시명인 있을때)







  5. 식생학



= 가장 많이 쓰이는 식생학입니다.

  각 레벨마다 한 종류씩 추가갈무리를 제공합니다.

  채집에 알맞는 스킬이고 효율도 좋지만 재배로 충분한 식물재료를 쌓아두셨다면

  빼는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무려 4슬롯이나 먹기때문입니다.






6. 지질학



= 흔적노가다시에 필수로 들어가야하는 지질학입니다.

  뼈무덤, 각종 특산물(선인장, 특산버섯, 푸른보석 등등), 광석 채집시 채취횟수를 늘려줍니다.

  식생학보다 1슬롯 적게 먹으므로 되도록 반드시 넣는걸 추천해드립니다.







7. 허니헌터


= 벌꿀채집시 취득횟수를 늘려줍니다.

  초기에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재배횟수가 1회밖에 안될때는 비약등 재료로 들어가는 

  벌꿀이 굉장히 필요한데 벌꿀채집시 취득수를 늘려주므로

  벌꿀이 필요하신분이면 장비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재배를 여러개 할수있는 후반부에서는 벌꿀이 남아돌고

  장식주없이 오로지 장비로만 스킬충당이 가능하기때문에 잘 쓰이지 않습니다.






8. 감지



= 설명만 봐서는 선뜻 이해가 안되는 스킬입니다.

  이미 생태맵을 열면 채취포인트가 다 표시되는데 무슨의미가 있을까요?

  

  이 감지스킬을 넣고 생태맵을 열면 위 처럼 채집포인트 중 반짝반짝 빛나는 포인트가 표시가 됩니다.

  왼쪽벌꿀도 빛나고 뼈무덤 2개중 1개도 빛이 납니다.

  그 중 뼈무덤을 가보면

   
오른쪽 뼈무덤만 반짝반짝 빛이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빛나는 채집포인트는 희귀포인트로 

각종 식물, 뼈무덤등등을 가리지않고 랜덤으로 선정이 되는데

뼈무덤, 특산품, 광석등이 빛날때는 갈무리 횟수도 똑같고 그 효과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거기서 얻을수있는 소재중 조사포인트를 많이 주는 상위소재나 갈무리시 

땅을 막파면서 승리포즈를 짓는 희귀소재를 더 많이 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왼쪽(희귀포인트) 오른쪽(일반포인트)


식물 희귀포인트는 효과가 분명합니다.

채집시 소재를 더 줍니다.



일반포인트는 4개, 희귀포인트는 6개를 줬군요.

중요한것은 이 감지라는 스킬은 단지 표시만 해줄뿐이고

넣지않아도 그 채집포인트에서 채취하면 똑같이 희귀채집을 할수있다는 겁니다.

즉 정보만 제공할 뿐이므로 길이 익숙해지고 가는 루트에 모두 채집을 할꺼라면

굳이 넣을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9. 탐색자의 행운


= 활성화되어있는 채취포인트의 발생확률이 올라갑니다.

  저는 정확한 정보를 찾지 못했습니다..

  

간혹 야옹수확제와 같이 재출현시간이 단축된다는 분들도 계셔서 

용결정 광석을 이용해 실험해보았지만

스킬 유무와 관계없이 정확히 5분이 재출현시간이었습니다.

혹시 실험을 통한 정확한 효과를 아시는분이 계시다면 알려주시면 추가해두겠습니다.


+ 6시 기상님 정보제공 입니다.

감지: "활성화되어 있는 채취 포인트"를 생태 MAP에서 알 수 있게 된다

탐색자의 행운 : "활성화되어 있는 채취 포인트" 발생 확률 UP






10. 운반의달인 

  
= 운반시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일정이상 높이에서 뛰어내려도 운반물을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이 운반의 달인은 쓰는 곳이 특정되어 있습니다.

3개의 납품 퀘스트, 그리고 조사거점에서 푸기를 식당으로 안고갈때(식사권) 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채집에서는 넣지 않습니다.









11. 연구자


= 흔적노가다의 필수품 연구자입니다.

  보통 아래에 소개될 안내벌레반응거리 UP과 셋트로 되어있습니다.

  이 연구자는 흔적수집시 스킬이 없을때보다 조사퀘스트를 더 받게 해줍니다.








12. 안내벌레반응거리 UP



= 말그대로 안내벌레의 반응거리가 넓어집니다.

  따로 챙길필요 없이 보통은 연구자와 같이 붙어있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3. 추적의 달인



= 대형몹에게 유도하기까지 필요한 흔적량을 감소해주는 스킬입니다.

  이 추적의 달인이 일반적인 흔적수집에도 게이지 상승량이 적응되면 모르겠는데

  저 설명상으로는 '대형몹에게 유도'라는 단서가 붙으므로

  일반적인 채집에서 효과는 의문입니다.

  혹시 이 추적의 달인의 흔적게이지 상승량이 일반적인 흔적수집에도 적용이 되는 

  실험자료가 있으면 댓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채집보조스킬■

1. 런너


= 달릴때 스테미너 소모와 관계되는 런너입니다.

  스테미너소모도를 줄여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장식주로 쓸때나 장비로 쓸때나 슬롯이 아쉬워 후순위로 

  밀리는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장식주로 셋팅할경우 슬롯레벨2짜리가 3개나 필요하기때문에..








2. 배고픔내성


= 스테미너 관련스킬을 챙긴다면 차라리 이 배고픔 내성을 추천해 드립니다.

  슬롯레벨도 1밖에 안될뿐더러 3레벨시 시간경과와 관계없이 스테미너게이지를

  보존해주기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3. 각종 환경적응


=독기의 골짜기를 가면 독기가 침식하는 지역이나

 개맛둑의 물가지형, 용결정의 화염지형등 행동에 방해가 되거나

 HP가 소모되는 지형에서 쓰일수 있는 환경적응 스킬들입니다.

 보통은 복장으로 커버하는 편이라 챙기지 않습니다만

 물가적응 같은경우 채집장비에 부수적으로 붙어나올때가 있습니다.

 물론 있으면 좋습니다.









4. 위협

= 채집의 꽃(?) 위협입니다.

  소형몬스터에게 들켜도 전투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큰 메리트인데 채집이나 낚시할때 소형몹이 있는 지형에서는 

  전투상황에 돌입하면 여간 짜증나는게 아닙니다.

  특히나 고대숲의 바닷가의 경우 청새치가 나오는 유일한 스팟이라

  꽤나 인기가 많은곳인데 고정적으로 케스토톤 5마리가 상주하기때문에

  이 위협스킬이 있으면 채집시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만나도 전투상태에 돌입하지 않는 곤충류 소형몹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5. 정비



= 특수장비의 재사용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정비입니다.

 채집시 주로 쓰는 특수장비는 은신복장과 내열복장입니다.

 특히나 대형몹과 조우시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은신복장의 경우 쿨타임이 300초인데
 
 여기서 20%면 5분중 1분이나 줄여줍니다.

 마지막에 소개될 우르무 피리의 복장연장효과와 같이 쓰면 아주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내열복장의 경우 용결정 화염지형에서 쓰면 좋습니다.








6. 잠복


대형몹에게도 적용되는 잠복스킬입니다.

이 잠복은 잘만 쓰면 좋을거 같지만

3레벨을 달성해도 완전 성공이 아닌 확률에 의존하기 때문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취향껏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이 잠복으로 대형몹을 대비하시거나 복장류를 착용하고 정비스킬을 챙기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포효도 지르고 미니맵이 검은색으로 변했음에도 잠복에 성공시 몹이 무시하고 갑니다.






7. 클라이머


= 벽, 덩쿨에서 스테미너소모를 줄여줍니다.

  보자마자 느끼셨겠지만 거의 안쓰는 스킬입니다.










채집관련스킬은 이정도로 정리가 가능할거 같습니다.

★이 채집스킬들을 보시고

내가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 고른후에

스킬시뮬레이터를 돌려줍니다.

저는 주로 모바일 MHW스킬시뮬을 씁니다.




낚시가 필요하다면 낚시명인을, 운반시에는 운반의 달인을, 곤충표본이 필요한 시점에는

곤충표본을 넣으시면 됩니다. 채집커스텀은 어차피 모든스킬을 담기가 불가능하므로

정답이라는게 없습니다. 본인의 채집필요요소에 맞추어 스스로 만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무기류는 우르무바로네III 를 추천해드립니다.


스테미너 소비량 경감, 특수장비 소비 경감이라는 꿀스킬이 달려 있습니다.

수렵피리를 처음 하시는분도 1분이면 위 커맨드는 쓰실수 있습니다.

저도 한번도 안해본 수렵피리로 커맨드 누르니까 발동하길래 잘 쓰고 있습니다.










제가 쓰는 기본 채집 커스텀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채집커스텀에 정답이란 없습니다.

저도 낚시할때는 낚시명인 달린 커스텀으로 변경해서 갑니다.

(피리명인은 우르무를 쓸때나 의미가 있으므로 채집스킬에 넣지 않았습니다.)

사냥에 질릴때는 채집커스텀 입고 채집을 가봅시다

몬헌은 배경도 멋지고 낚시나 채집의 재미도 있는 게임입니다.

모두 즐거운 채집라이프 되시길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