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몬헌 인벤 등 여러 커뮤니티 게시판을 스위치 라이즈 발매 때부터 아주 오래 들여다보고 있으면서 자주 나왔던 질문 / 많이들 하는 실수 / 놓치기 쉬운 약간의 팁들을 정리한 제 나름대로의 모음집입니다. 

1월 20일 플스와 엑박으로 몬헌 라이즈가 발매되면서 뉴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에, 그 분들에 맞춰 작성되었습니다. 라이즈가 먼저 나오고 선브레이크는 나중에 추가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당장 필요한 라이즈 위주의 정보를 담았습니다.

막 체계적으로 정리되었거나 한게 아니라 '아 그래 이런거 많이들 물어봤었지' 하는 내용들을 생각나는대로 마구 추가해둔 것이니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목차를 보고 해당 부분을 보시면 되겠고, 사전 정보가 없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보셔도 손해보진 않으실겁니다. 

한번에 쭉 내려보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모아놓은 글이라 아주 디테일한 부분은 생략한 것도 있습니다. 
애초에 발매된지 좀 된 게임이기 때문에 이 글에 적혀있지 않은 내용이라거나 이 글에 적혀있지만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구글에 '몬스터 헌터 라이즈 XXXX' 라고 검색하시면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실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스위치, 엑박, 플스 패드의 버튼차이

2. 우체부에게 추가 콘텐츠 전부 다운로드

3. 손대면 좋은 옵션세팅

4. 마을퀘? 집회소? ★중요합니다 반드시 봐주세요★

5. 무기 추천

6. 동반자광장/수련장 위치 (직접이동)

7. 동반자광장의 부엉이둥지

8. 교역(잠수함) 을 이용한 소모품관리 // 상인도토리 사용

9. 가방에 넣고 다니는 공격력/방어력 상승 부적

10. 숏컷을 이용한 자동조합. 비약2+5개 들고 다니기

11. 돈이 부족해요

12. 카무라포인트가 뭔가요?/카무라포인트가 부족해요/갑옥이 부족해요

13. 밧줄벌레를 3개로 유지하는 방법이 있나요?

14. 사냥 끝나고 60초(포획=20초) 기다리지 않고 바로 스킵하는 방법 없나요?

15. 식사(경단) 뭘 먹어야 하나요?

16. 식사(경단) 확률이 너무 낮아요(경단권 획득, 만능요리)

17. 마을 사람들이 주는 잡다한 퀘스트들 꼭 다 해야하나요?

18. 용조종을 하면 좋은가요? 

19. 몬스터를 때리는게 너무 어려워요. 방향전환이 안되고 조작이 답답해요

20. 몬스터의 공격을 어떻게 피해야할지 모르겠어요

21. 백룡야행 가이드

22. 동반자 가이드

23. 장비 가이드

24. 어떤 소재가 필요한데, 이게 어디서 나오는건지 모르겠어요

25. 마을 BGM 맘에 들지 않아요. 바꿀 수 있나요?(룸서비스NPC)

26. 내 캐릭터의 외모가 맘에 들지 않아요. 바꿀 수 있나요?

27. 내 캐릭터의 이름이 맘에 들지 않아요. 바꿀 수 있나요?

28. 큰 밧줄벌레 (구옥초 설치) 막 써도 되나요?
========================
목차를 살펴보시고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Ctrl+F 를 눌러서 찾기 창을 열고 거기에 번호를 입력하세요.
16번 정보가 필요하다면 16. 으로 검색하면 바로 나올겁니다.




1. 스위치, 엑박, 플스 패드의 버튼 차이


기본적으로 같은 위치에 있는 버튼이 같은 동작을 합니다.
스위치 패드 기준으로 되어 있는 공략 글이나 영상에서 ZL+A 를 누르라고 했다면 플스 패드에서는 L2+O 버튼이고 엑박 패드에서는 LT+B 입니다.



2. 우체부에게 추가 콘텐츠 전부 다운로드



빠른 이동의 '카무라 마을 제철소 앞' 의 정면에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 콘텐츠를 모두 받아주세요.

이벤트 퀘스트는 아마도 지금까지 나온거 전부 추가될거 같고
아이템 지급은 어디까지 될지 알 수가 없네요. (특히 장비류)
주어지는 소모품 계열도 충분히 도움될겁니다.




주어질지의 여부는 확실치 않지만, 아이템박스에 금알이나 은알 같은게 지급되어 있다면 팔아서 돈으로 바꿔주세요. 초반이 조금 쾌적해질 겁니다.
혹시나 몬헌 월드를 통해 거쳐오신 분이라면, 아쉽게도 환금아이템을 일괄적으로 팔아서 돈으로 바꿔주는 버튼/메뉴가 없습니다. 정리버튼을 눌러서 아이템을 종류별로 정렬시키고, 금알 등의 환금아이템이 모여있는 곳을 찾아서 직접 수동으로 팔아주시면 되겠습니다.



3. 손대면 좋은 옵션세팅

본문에 넣기에 너무 길어서 부득이하게 외부링크로 대체합니다.
옵션은 무조건 한번은 싹 훑어보시고 자기에게 도움될만한 것이 있나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4. 마을퀘? 집회소? ★중요합니다 반드시 봐주세요



너무 중요해서 목록에 별표까지 쳐놨습니다. 
내가 지금 당장 같이 게임 할 친구가 없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그냥 마을퀘(히노에) 하러 가시면 됩니다.
친구가 있는 경우에도 '각자 마을퀘 깨고 집회소 4성에서 만나자' 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마을퀘는 6성까지 있으며, 마을퀘를 깨는 도중에 '특별허가시험' 이라는 퀘스트가 하나씩 나올겁니다. 특별허가시험1 을 깨면 집회소 1성 스킵, 2를 깨면 집회소 2성 스킵, 3을 깨면 집회소 3성 스킵하고 집회소 4성으로 갈 수 있게 됩니다.
특별허가시험3 은 마을퀘 6성까지 깨야 나오므로 그냥 속편하게 마을퀘 다 밀고 집회소 4성 간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5. 무기 추천
최우선은 직접 영상을 보거나 수련장/실전에서 사용해보고 멋있다던가 맘에 든다던가 하는 생각이 든 무기입니다. 다른 어떤 추천과 가이드도 내 느낌, 내 선택보다 우선 될 수는 없습니다.
무기 밸런스 자체는 선브레이크 기준 잘 잡힌 편이고, 라이즈 기준으로도 썩 나쁘진 않습니다. 
뭘 선택하셔도 무기가 태생적으로 후져서 이걸로 몬스터 못 잡겠다는 소리는 나오지 않을겁니다.

아래의 추천/비추천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입니다. 
초보 유저가 마을퀘 1성을 솔플로 시작하면서 '무슨 무기를 하면 좋을까?' 를 기준으로 추천한 무기입니다. 친구랑 같이 집회소부터 시작한다던가, 이미 게임을 어느 정도 밀고 중간에 무기를 바꿔보려고 한다던가 하는 경우엔 선택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천) 대검
다른 대부분의 무기에 달려있는 관리해야하는 추가 게이지 (태도의 연기게이지, 쌍검의 귀인게이지 등등) 같은게 없어서 직관적으로 접근하기 좋습니다.
초보는 몬스터의 빈틈에 많은 공격을 넣기 어려운데, 대검은 심플하게 모아베기-(강모아베기)-강화납도 후 간보기 라는 매우 안정적인 빈틈캐치가 가능합니다. 

추천) 건랜스
전형적인 저점이 높고 고점이 낮은 무기입니다. 육질 무시 포격대미지는 공격력이나 회심 같은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대미지를 내주므로 다른 무기들이 대미지에 신경쓸 만큼의 스킬분량을 생존쪽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는 단계에서는 아주 유용하고, 나중에 다른 무기의 고점이 부러워지면 갈아타도 좋습니다.

추천) 슬래시액스
라이즈에서 비교적 평범합니다만 선브레이크에서 좋은 기술들을 받아서 고점이 올라간 무기입니다. 준수한 대미지와 공격매커니즘, 한번에 강한 대미지를 쑤셔넣는 기술까지 가지고 있는데 선브레이크에서 회피기술, 카운터기술, 게이지관리 기술을 받고 밸런스 좋은 만능무기가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신다면 선택할 만 합니다.

비추천) 수렵피리
솔플이 안 되는거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파티원이 있을 때에 훨신 빛을 내는 무기입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적당히 때리며 버프를 넣는다는 식으로 생각하면 다루기 그렇게 어렵지 않은 무기이기 때문에 파티플 피리에 관심이 있다면 솔플은 다른 무기로 밀고 피리를 따로 연습하시는걸 권하고 싶습니다.

비추천) 라이트보우건/헤비보우건
고점이 매우 높은 강력한 무기들입니다만, 이 무기들의 강점은 스킬로 반동/장전속도/흔들림 싹 잡고, 좋은 탄종을 지원하는 무기를 만들어서 그 주력탄을 탄소모 걱정 없이 매 판마다 난사할 수 있을 때에 발휘됩니다. 처음 시작하는 무기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근접무기로 게임을 익히시고 나중에 날아다니는 몬스터들이 짜증난다 느껴지기 시작할 때쯤에 서브무기로 고려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비추천) 활
보우건류와 만만찮게 고점이 높은 강한 무기입니다만, 건랜스와 반대로 저점이 매우 낮은 다루기 어려운 무기입니다. '나 활로 시작할거 아니면 몬헌 라이즈 삭제할래' 하시는 분만 활로 시작하세요. 



6. 동반자광장/수련장 위치 (직접이동)




맨 처음 한번은 직접 이동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빠른 이동으로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수련장으로 가는 길은 저 맵 끝부분에 작은 나무배 같은게 떠 있는데 거기서 버튼을 눌러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7. 동반자광장의 부엉이둥지
위치는 바로 위 스크린샷을 참고해주세요. 

동반자광장 큰 나무의 꼭대기에 있습니다. 나무 뒤쪽으로는 타고 올라갈 수 있는 나무줄기가 뻗어있으므로 그걸 타고 올라가도 되고, 밧줄벌레 도약을 연습하고 싶으시거나 이미 익숙해진 분이라면 직접 뛰어 올라가셔도 됩니다.
게임 내 시간으로 5타임(퀘스트 다섯번)마다 둥지가 가득 차고, 가득 차면 알이 금색으로 바뀝니다. 자잘한 소모품들을 주니 잊지 않고 털어주시면 살림살이에 도움됩니다. 
특히나 동반자 광장의 여러 시설들을 이용하는데에 쓰이는 '상인 도토리' 를 얻는 주 획득처이므로 게임 초반에 더욱 중요합니다. 
그림자부대(5타임), 동반자도장(도토리 넣을 시 10타임) 이랑 맞춰주시면 상대적으로 좀 덜 번거롭습니다.



8. 교역(잠수함) 을 이용한 소모품관리 // 상인도토리 사용


'교역 의뢰' 를 눌러서 필요한 아이템과 교역을 해올 동반자를 고릅니다.
'동반자 교섭술' 을 눌러서 카무라포인트를 소모해서 더 많이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버프를 걸어주고, 결과물을 '받기' 를 통해 수령합니다.



교섭술은 느긋, 예리, 반짝 3종류에 앞에 '초' 가 붙은 것까지 총 여섯개입니다.
이것저것 써보셔도 되는데, 어지간하면 반짝/초반짝은 버리고 동반자 레벨에 맞춰서 느긋 -> 예리 -> 초느긋 -> 초예리 순서로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편할겁니다. 


동반자가 잠수함을 타고 교역을 해서 아이템을 구해옵니다. 장사밑천을 쥐어준게 아닌데 어떻게 구해오는지는 의문이지만 여튼 직접 채집하는거 외에 기본적인 소모품 조달은 이걸로 합니다.
혹시나 몬헌 월드를 해보신 분이라면 식물연구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처음엔 잠수함이 한대 뿐이지만, 의뢰받은 사이드퀘스트를 해나가면서 최대 3대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교역을 담당할 동반자가 필요하고, 성능 좋은 교역술을 쓰기 위해서는 그 동반자의 레벨이 꽤 높아야 합니다. 
직접 전투에 데리고 나가지 않을 동반자라도 동반자 도장에서 레벨업을 좀 돌려주면 교역에도 쓸 수 있고 그림자부대에도 쓸 수 있습니다. 상인도토리는 동반자 도장에 최우선으로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동반자에 대해서는 아래쪽 22번을 읽어주시면 더 도움이 될겁니다.

개인의 필요에 따라 어떤 아이템을 교역으로 늘리는게 좋을지는 다르겠습니다만, 

뇌광충 : 마비덫의 주 소재. 포획으로 전투를 일찍 끝낼 수도 있고 묶어놓고 딜 타임을 만드는 용도로도 쓸 수 있어서 마비덫은 매우 중요합니다.

벌꿀 : 그레이트 회복약 및 증강제의 주 소재. 초반에는 그레이트 회복약 만드는데 쓰다가 좀 여유가 생기면 여기저기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증강제를 많이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씁쓸충 : 증강제의 주 소재. 증강제는 비약과 귀인약(경화약) 만드는데 씁니다. 

광충 : 섬광옥의 주 소재. 몬스터의 시야 방향으로 던져서 잠시 몬스터의 눈을 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초보유저가 물약 및 숫돌 타이밍을 버는데에 아주아주 유용합니다. 사실 카무라포인트만 있다면 광충을 교역하는 것보다 론디네에게 직접 섬광옥을 개당 100pt 주고 구매하는게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만드라고라 : 비약의 주 소재. 
괴력씨앗 : 공격력 버프템인 귀인약/귀인의 가루 만드는데 씁니다. 조합하지 않고 그냥 먹기도 합니다.
인내씨앗 : 방어력 버프템인 경화약/경화의 가루 만드는데 씁니다. 조합하지 않고 그냥 먹기도 합니다.

이런 물건들을 우선적으로 많이 확보하시길 권장합니다. 극초반엔 뇌광충/벌꿀에 집중하면서 필요에 따라 광충도 좀 해주시면 좋고, 뇌광충에 여유가 좀 생기는 시점부터 증강제를 많이 만들어두는걸 목표로 잡고 교역품목을 다양하게 돌려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9. 가방에 넣고 다니는 공격력/방어력 상승 부적


제가 주로 퀘스트 나갈 때 쓰는 아이템세팅입니다. 네모 테두리 쳐진 것들이 부적과 발톱입니다.

부적은 가방에 넣고 다니기만 하면 캐릭터(헌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오르는 패시브아이템입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마을퀘6성이었나 집회소상위4성이었나 그 쯤부터 상점에서 부적을 판매합니다. 동일 부적 중복적용은 되지 않으니 하나씩 사서 들고다니면 되구요.
집회소 6성에서 풍신룡을 잡으면 풍신룡 소재의 아이템을 이용해서 부적을 발톱으로 업그레이드 조합할 수 있습니다. 발톱은 부적과 중복적용이 되므로 부적을 더 사서 발톱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최종적으로 가방에 부적 두개, 발톱 두개를 들고다니면 됩니다.


조합법 쪽은 이 게임에 어떤 아이템들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꼭 한번 쭉 훑어보시는게 좋습니다.



10. 숏컷을 이용한 자동조합. 비약2+5개 들고 다니기

소모성 아이템을 숏컷(8방향 링커맨드)에 넣어두면, 해당 아이템의 수량이 제로이고 가방에 그 아이템의 조합재료가 있으면 자동으로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체력을 가득 채워주는 '비약' 아이템은 가방에 두개밖에 가지고 있을 수 없지만, 그 두개를 다 먹고 가진 비약이 없는 상태에서도 가방에 비약의 재료인 '증강제' 와 '만드라고라' 를 가지고 있으면 숏컷으로 비약을 사용하는 커맨드를 넣으면 아이템 조합되는 소리가 들리며 증강제와 만드라고라가 소모되고 바로 비약을 먹습니다. 증강제가 5개까지 들고다닐 수 있는 아이템이므로 비약2개+증강제5개+만드라고라5개를 들고다니면 비약을 한 전투에 7개까지 먹을 수 있게 되는거죠. 소모품에 여유가 생기고 몬스터의 공격이 거세지기 시작하는 상위 후반부 부터는 매우 유용합니다.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트랩툴과 뇌전충/그물을 들고다니는 것으로 마비덫/그물함정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 퀘스트에서 여러번 사용하고 싶으나 가방 안에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수량의 제한이 심해서 추가 조합까지 해서 쓰고 싶은 아이템들을 숏컷에 넣어두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11. 돈이 부족해요
유투브에 '몬스터 헌터 라이즈 돈 버는 법' 같은 식으로 검색하시면 나오는 영상 여러개를 시청해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핵심은 '수몰된 숲' 또는 '용암동굴' 맵 탐색투어에 광석증식이 뜬 상태로 들어가서 광석증식이 끝나기 전까지 광석을 왕창 캐서 그걸 내다팔아서 돈을 모으는 겁니다. 유툽 영상을 참고하라고 한 이유는 이미 해본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코스를 만들어 둔 것을 한번 봐두는 게 무작정 대충 뛰는 것보단 낫기 때문입니다.

이걸 할거라면 그저 오로지 돈만 보고 하기 보다는 지질학/식생학을 모두 최고레벨까지 띄운 장비를 입은 다음 유용한 채집물이나(특히 버섯이나 곤충류) 특산품(정산아이템, 카무라포인트) 같은 것들을 다 채집하시면 소모품 살림살이가 전체적으로 풍족해집니다.
높은 단계일 수록(하위->상위->마랭(선브레이크)) 광석을 팔아서 나오는 돈도 확 뛰니까 가급적 하위에서는 하지 마시고(이때는 돈 쓸일도 별로 없구요) 상위 올라가서 돈 필요하면 하시면 되는데 선브레이크 나오기 전에 일부러 많이 모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똑같은 작업을 해도 마랭가서 하면 훨신 더 벌려요.



12. 카무라포인트가 뭔가요?/카무라포인트가 부족해요/갑옥이 부족해요
카무라포인트는 돈처럼 사용되는 자체화폐라고 보시면 됩니다.
돈은 주로 잡화점과 가공점에서 소모하고, 카무라포인트는 교역소(론디네)에서 소모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식당(찻집) 에서는 둘 다 쓸 수 있구요. 어차피 돈이건 카무라포인트건 필요하면 벌면 되는거니까 아끼진 맙시다. 카무라포인트 모으는 방법은 바로 위의 돈 모으는 방법과 똑같은 방식으로 해도 되구요. 특산물 증식 확인하고 들어가서 싹 캐오면 됩니다. 다만 광석을 '수몰된 숲' 이나 '용암동굴' 에서 캐는 것과는 달리 카무라포인트는 사원폐허나 한랭군도도 좋습니다.

사실 카무라포인트는 프리사이드퀘스트만 꾸준히 해도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쉽게 깰 수 있는 프리사이드퀘스트 위주로 꼬박꼬박 받아서 클리어해주시면 카무라포인트와 갑옥과 약간의 소모품/소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갑옥은 대부분을 프리사이드퀘스트에서 모아야 하니 잘 챙겨주세요.



13. 밧줄벌레를 3개로 유지하는 방법이 있나요?
없습니다.
'밧줄벌레꾼' 스킬이 야생밧줄벌레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밧줄벌레 회복을 빠르게 해줘서 좀 더 자주 밧줄벌레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니 자기가 사용하는 무기가 밧줄벌레 의존도가 높다면 이 스킬을 넣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14. 사냥 끝나고 60초(포획=20초) 기다리지 않고 바로 스킵하는 방법 없나요?
없습니다.
그 시간에 풀이나 버섯, 정산아이템(특산품=카무라포인트) 하나라도 캐는 쪽을 권장합니다.
타이머가 끝나기 직전쯤에 밧줄벌레로 뛰어올라서 공중에 매달리거나, 벽에 매달리거나, 아예 캠프에 들어가있거나 등등의 방법으로 클리어모션을 약간 줄일 수는 있습니다.



15. 식사(경단) 뭘 먹어야 하나요?

약한놈 덤벼!
조건이 좀 까다롭긴 한데
[솔플 또는 내가 파티플 퀘스트 수주자 + 한마리를 잡는 일반 퀘스트 + 퀘스트 출발 전 마을에서 식사 = 약한놈 덤벼! 효과적용]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아주 자세한 매커니즘을 알고 싶다면 '몬스터 헌터 라이즈 약한놈 덤벼' 같은 식으로 검색해보면 금방 나올겁니다.
몬스터의 체력을 5% 가량 깎아줍니다. 조건만 만족된다면 강력한 경단입니다.

단기최면술
퀘스트 시작 후 10분간 공격력9, 방어력15를 올려줍니다.
전투 시간이 10분 이상 걸리는 사람이라도 괜찮습니다. 어쨌거나 10분동안은 강해지니까요. 
다만 퀘스트 시작 후 일단 환경생물/인혼조를 모으는데 시간을 좀 쓰고 충분히 준비가 된 후에 몬스터와 전투에 들어가는 스타일이라면 단기최면술이 밥값을 못 할 수 있습니다. 

의료술
비약을 충분히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소모품에 여유가 있지 않은 상황에서 회복약/그레이트 회복약의 성능을 올려주니 무난하게 좋습니다. 다만, 비약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어서 회복아이템 하나 먹고 최대체력까지 채울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이 경단을 먹을 의미가 없어지겠죠. 

방어술
몬스터에게 맞을 때 25% 확률로 30% 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확률로 피해를 줄여주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정확한 타이밍에 발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긴 하지만 경단 중에서는 충분히 괜찮은 성능입니다. 애초에 경단들은 자잘한 서포트 능력을 가진 것이 많아서 전투에 직접 도움이 되는 게 몇 안되거든요.
방어구/장식품에 붙는 스킬인 '정령의 가호' 와 비슷한 효과인데, 둘은 중첩적용이 가능하니 생존에 신경쓴다면 방어술 식사와 동시에 정령의 가호도 1레벨 정도 살짝 넣어봐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근성
체력막대에 화살표표시가 뜨고, 그 이상 체력을 가지고 있다면 강력한 큰 공격을 맞아도 죽지 않고 손톱만한 체력을 남겨줍니다. 강한 공격에도 순식간에 죽지 않게 해줘서 목숨이 두개 있는거 같은 느낌을 줍니다. 

이 정도를 추천합니다. 취향따라 골라드세요. 
제 개인적으로는 라이즈 시절 경단은 단기최면술+근성+약한놈덤벼(약덤 적용 안되면 방어술) 을 가장 많이 사용했습니다.

특정 몬스터를 잡을때 필요하다면 속성내성을 올려주는 경단도 좋습니다. 물속성 공격을 적극적으로 하는 타마미츠네를 잡으러 갈 때에는 물 내성을 올려주는 경단을 먹는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선브레이크에서는 경단에 레벨개념도 생기고 추가 경단들도 생겨서 여기 소개한 경단보다 다른 경단을 먹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16. 식사(경단) 확률이 너무 낮아요(경단권 획득, 만능요리)

교역소(론디네) 에서 카무라포인트를 내고 날고기를 많이 삽니다. 
식당에 만능요리를 선택하시고 날고기를 맡깁니다. 돈이나 카무라포인트나 아무거나 여유되는거로 지불하세요.

요리가 끝나면 맡긴 만큼 잘 익은 고기를 받습니다만, 사실 이걸 얻으려고 만능요리를 돌리는게 아닙니다.
만능요리를 완료하고 아이템을 받고 나면 찻집의 요묘기 위에 노란 말풍선이 뜨고, 말 걸어보면 이용해줘서 고맙다며 경단권을 선물해줍니다. 맡긴 날고기 갯수의 4~50% 정도를 경단권으로 돌려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날고기 99개 맡기면 경단권을 50개 좀 안되게 줍니다. 
경단 식사 하면서 경단권을 사용하고 먹으면 경단스킬 발동확률이 50% 씩 상승합니다.
경단권은 만능요리를 이용하면 주는 것이므로 꼭 날고기가 아니어도 됩니다. 단지 날고기가 카무라포인트만 있으면 싸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식재료라서 쓰는겁니다.

그 외에도 도스불타랑어, 도스불새치를 만능요리로 맡기면 강주약, 다른 생선종류를 맡기면 증강제를 소량 얻을 수 있습니다(99개 맡기면 15~20개 정도의 비율). 필요하다면 필드에 나가서 낚시를 해봐도 좋고 교역(잠수함)을 돌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17. 마을 사람들이 주는 잡다한 퀘스트들 꼭 다 해야하나요?
저는 빠른 이동에서 노란 말풍선을 지우지 않으면 죽는 병에 걸렸습니다.

전부 하는 쪽을 권장합니다. 어차피 선브레이크 나올 때까지 할 것도 없고, 마을에 노란 말풍선 띄우고 있는 NPC 들이 많아졌는데 그걸 무시하고 다니다보면 정작 내가 필요한 퀘스트는 놓칠 수 있습니다. 싹 밀어버려서 마을을 조용하게 만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필요 없는 보상을 주는거 하기 싫으면 안해도 되지 않냐 하시는데...그거 잔뜩 쌓아놓고 내가 무언가를 진행해야되는데 진행이 안된다고 물어보러 오시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말풍선 사이에 파묻혀서 미처 확인을 못 하신거죠. 미리미리 상쾌하게 처리합시다.



18. 용조종을 하면 좋은가요? 
용조종을 잘 하시려면 유투브에 '몬스터 헌터 라이즈 용조종' 같은 식으로 검색해서 여러 영상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용조종으로 하는 공격(몬스터끼리 때리거나 벽에 머리를 박게 하거나)은 맞는 몬스터의 체력을 퍼센트로 깎아내는 형식이라서 헌터(플레이어)가 전투를 잘 못하고, 장비빨이 좋지 못할 수록 용조종으로 때리는게 이득이 큰 편입니다. 장비와 스킬의 고점이 높지 못한 라이즈에서는 용조종으로 한껏 대미지를 밀어 넣는게 탑승상태에서 빨리 내려서 무기로 때리는 것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몬스터끼리 때리면 유실물도 많이 나오구요. 

다만 용조종으로 몬스터끼리 싸우게 하고 환승하기 위해서 탑승상태로 너무 먼 거리를 이동하는 거는 시간대비 효율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바로 옆 맵에 붙어 있을 때 정도에만 이동해서 다른 몬스터와 싸우거나 환승해주세요.
솔플이고, 용조종으로 때리고 싶고, 유실물이 갖고 싶고, 약간의 동선낭비는 별 상관 없다면야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됩니다만, 파티플레이에서는 유의해주세요. 파티원이 많다면 약간의 용조종 대미지보다 그냥 대충 벽에 머리 박고 몬스터를 눕혀서 단숨에 여러명이 두들겨 패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19. 몬스터를 때리는게 너무 어려워요. 방향전환이 안되고 조작이 답답해요.
https://youtu.be/BwSwyIPmVtE

이 영상을 참고하시는게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제 채널 아님 홍보 아님)



20. 몬스터의 공격을 어떻게 피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회피거리UP 스킬을 1~2렙 넣으시는걸 강력 추천합니다.
회피동작에 무적시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무적판정으로 피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회피동작으로 거리를 벌려서 공격범위에서 벗어난다는 느낌으로 피해주세요.
밧줄벌레 기술에 공격을 카운터치거나 / 반쯤 막아내며 뚫고 들어가서 공격하거나(슈퍼아머) / 또는 빠르게 이동하며 거리를 벌리거나 무적시간이 있는 회피기술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주력무기가 어떤 밧줄벌레 기술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잘 활용해보세요.



21. 백룡야행 가이드
백룡야행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구구절절 할 말이 많지만 그건 제가 나중에 글을 따로 쓰던가 하고, 딱 핵심정보만 전달하겠습니다.

*3번의 백룡야행이 스토리 진행상 필수입니다.
마을퀘 3★ 다가오는 백룡야행
-사실상 튜토리얼

집회소 4★ 파란 주인 
-BOSS '주인 아오아시라' 

집회소 6★ 바람의 신 
-BOSS '이부시마키히코(풍신룡)'

확장팩인 선브레이크에서 백룡야행이 아예 나오지 않고, 백룡야행 보상인 '백룡의 증표' 도 전혀 요구하지 않습니다. 즉, 라이즈에서 잠깐만 하면 되는, 미래가 없는 죽은 컨텐츠입니다.
백룡야행을 빡세게 공부하는건 무의미합니다. 

반대로, 이렇게 잠깐만 하면 되는 컨텐츠니 이거 하기 싫다고 너무 짜증내진 맙시다. 갓오브워 같은 액션게임을 사도 미니게임 퍼즐구간 같은건 좀 있잖아요. 그냥 몬헌에 미니게임 디펜스구간이 있다고 생각하고 대충 하고 치우고 기억속에서 잊으면 됩니다. 그리 좋지 않은 컨텐츠이긴 하지만 이렇게나 비중이 쪼그라든 컨텐츠가 게임 전체의 완성도를 흐리고 있는 모습이 안타깝네요.

*혼자 클리어 충분히 가능합니다. 15분~25분 정도 걸립니다.


결국 핵심은 이겁니다. 
반격의 봉화(반격의 징)가 켜지면 탑승무기에서 내려서 직접 무기로 공격. 캐릭터강화 버프가 엄청나게 걸립니다. 반대로, 반격의 봉화(징)가 뜨지 않았다면 자기 무기로 때릴 생각은 버리고 탑승무기에 타서 공격. 거꾸로 하면 효율이 박살나고 왜 몬스터가 계속 쌓이기만 하고 죽지 않고 왜 이렇게 힘든지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빨강표식 몬스터는 가장 평범한 놈입니다. 숫자가 많고 탑승무기에 어그로 끌려서 투닥거립니다. 거슬리긴 하는데 위험하진 않습니다.
초록표식 몬스터는 빨강과 비슷하지만 원거리공격을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이걸 너무 방치해두면 설치해놨던 탑승무기들이 빠르게 갈려나갑니다. 
파랑표식 몬스터는 탑승무기에 어그로가 잘 끌리지 않고 수비지점을 향해 달려가서 공격해댑니다. 가장 치명적입니다. 



대충 전체적으로 이렇게 흘러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룡야행 전투에 들어가면 시작지점의 무지개 인혼조를 꼭 챙겨먹고, 초기 대기시간을 함부로 스킵하지 말고 싹 돌아다니면서 자동공격 포탑들과 내가 직접 탈 탑승무기를 적당히 배치해줍니다.

몬스터 웨이브가 시작되면 탑승무기의 가드버튼을 이용해서 빨강과 초록의 공격을 적당히 막으면서 파랑을 먼저 집중공격해 잡아줍니다. 초록의 공격이 너무 거세다면 파랑을 잠깐만 놔두고 초록을 먼저 잡아주는 센스 같은건 뭐 적당히 판단하시고. 반격의 봉화가 뜨면 내려서 무기로 공격하고, 만약 반격의 봉화가 뜨지 않았는데 지금 상황은 탑승무기가 적합하지 않다 싶으면 맵 한쪽에 있는 반격의 징을 직접 사용해도 좋습니다. 격룡창 같은 무기들이나 바닥 설치타일에서 소환하는 형태의 특수능력 NPC 들도 딱히 아낄 필요는 없구요. 이거 성능 하나하나 다 적다보면 이 글 길이가 두배가 되니까 궁금하면 찾아보시거나 그냥 막 써보세요. 특수NPC 들은 소환되면서 강력한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형식인 경우가 많으니 미리 설치하진 마시고 뭔가 위기다 싶을때 설치해보세요.

한 웨이브가 끝나면 잠깐 정비시간이 주어지는데, 돌아다니면서 체력이 깎인 자동공격 포탑이나 탑승무기를 설치해제했다가 다시 설치하는 식으로 새거로 리필하면 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전투중에 시설물레벨이 올라서 새로운거 설치할 수 있게 되니까(대포나 속사포 같은거) 그런 것도 괜히 설치타일에 빈 공간 남아있지 않게 싹다 설치해두시구요. 

다음 웨이브 시작되면 또 파랑/초록 몬스터 우선순위로 잡아주시고 반격의 봉화 뜨면 내려서 직접 때리고. 그러다보면 또 웨이브 끝나구요. 그러다보면 보스 나오구요.

보스가 나오면 설치해둔 지형장애물이 싹 밀리고 관문이 나눠져 있다면 최종관문을 제외한 앞쪽 관문 역시 그냥 부서져버립니다. 이벤트성이니까 크게 신경쓰지 말고 최종관문쪽으로 빠지세요.
아마 곧 시간이 아주 긴 반격의 봉화가 뜰테니 보스랑은 탑승무기가 아닌 자신의 무기로 맞다이를 뜨시면 되겠습니다. 풍신룡의 경우 몸 주위에 바위를 잔뜩 소환해서 빙빙 돌리다가 관문쪽으로 발사하는 패턴이 있는데, 이거만 탑승무기로 바위를 노려서 부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파룡포 쏘셔도 되구요.

이 글을 읽고도 필수 백룡야행 퀘스트들이 어렵고 못 깨겠다면
유투브에 '몬스터헌터 라이즈 백룡야행' 같은 식으로 검색해보면 나오는 초보를 위한 백룡야행 영상 같은걸 시청해보세요. 



22. 동반자 가이드

선브레이크 발매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지만, 동반자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라이즈에 해당하는 부분까지는 충분히 유효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략 요약하자면

'아이루는 다양한 방식의 서포트, 가루크는 탑승이동과 강한 공격'
'솔플에서는 두마리, 멀티에서는 한마리 데리고 갈 수 있다'
'직접 데리고 다닐 친구들 외에도 교역, 그림자부대 등에서 동반자를 요구하니 여럿 고용하자'
'선브레이크 발매 이후 동반자의 세부적인 능력들을 직접 만져줄 수 있게 되기에 좋은 기술을 가진 동반자를 고용하려고 너무 애쓰지 않아도 된다' 
정도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23. 장비 가이드
선브레이크 기준으로 가이드를 쓴게 있습니다. 아주 디테일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그 글에서 상위까지의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좋겠구요. 여기서는 짧고 간단하게만 짚어보겠습니다.

무기 : 대부분 무속성을 씁니다. 이론상 당연히 몬스터의 약점 속성을 찌르는 세팅이 고점이 높지만 몬헌 라이즈 기준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총량이 너무나 적어서 속성세팅을 하기 어렵습니다. 쌍검이나 활 정도만, 그것도 선브레이크 나오기 전까지 라이즈를 아주 깊게 파실 분들만 속성세팅을 고려해보시고 나머지는 그냥 무속성(속성무기를 쓰더라도 무속성처럼 쓰기)을 권장합니다.
흰예리도에 회심이 높은 나르가쿠르가(신룡) 소재 무기가 가장 인기였습니다.

방어구
검사(근접무기) 기준 여기에 강화만 하고 나에게 필요한 적당한 장식품을 끼워넣기만 해도 엔딩까지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상위4성 기준이고, 하위는 진짜 대충 내키는대로 입으세요. 혹시나 '길드크로스' '검은띠' '검은띠S' 방어구 같은게 지급되었다면 그거 입고 하위를 넘기시면 됩니다.
상위 5~7성 가면서 맘에 드는 물건이 보이면 변경은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호석 : 라이즈에서 연금술-유현까지 나옵니다. 다음 연금술이 선브레이크 엔딩 이후에 나오므로 유현에서 나온 호석으로 선브레이크까지 클리어해야합니다. 꽤 오래쓰죠. 하지만 나중에 나올 연금술이 훨신 질적으로 좋으므로 유현을 목숨걸고 돌릴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한 거 나오면 그냥 쓰세요.

장식품 : 상위에서 만들어놓은 2렙 장식품들은 끝까지 씁니다. 선브레이크 발매 전에 라이즈에서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이 장식품제작입니다. 공격, 간파, 약특, 슈퍼회심, 회피거리UP, 밧줄벌레꾼, 움찔감소, 기절내성 정도는 적당히 만들어 두시는걸 권장합니다.



24. 어떤 소재가 필요한데, 이게 어디서 나오는건지 모르겠어요

몬헌 인벤의 '소재' 탭에서 검색해보세요. 
몬헌 인벤의 데이터베이스는 모두 유용하므로 여기만 잘 찾으셔도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25. 마을 BGM 맘에 들지 않아요. 바꿀 수 있나요? (룸서비스NPC)
'집' 과 '집회소 준비구역' 에 있는 룸서비스 NPC 를 통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유료 컨텐츠로 BGM 을 판매하기도 하니 다른 분위기의 음악을 원하는 분이라면 구매해보세요.
그 외에도 룸서비스NPC 를 통해서 여러 곳에 흩어져있는 NPC 들의 역할을 한번에 처리할 수도 있으니 잘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26. 내 캐릭터의 외모가 맘에 들지 않아요. 바꿀 수 있나요?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화장/문신을 넣거나 하는 정도의 간단한 것은 아이템박스-차림새 설정-차림새 변경에서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고 변경쿨타임 같은 제약도 없이 쉽고 편하게 맘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라면 수술이 필요하거나 다시 태어나야 할 정도의 변경, 즉 성별을 바꾼다던가 피부색을 바꾼다던가 얼굴을 뜯어고친다던가 하는 식으로 바꾸려면 사냥꾼의 차림새 티켓이라는 변경권이 필요합니다. 플스/엑박쪽에서는 어떨지 확실치 않지만 기본으로 한장에서 두장 정도는 주어질거구요. 그 이상의 티켓을 원하면 유료로 구매해야 합니다. 한장에 약 3천원 정도.



27. 내 캐릭터의 이름이 맘에 들지 않아요. 바꿀 수 있나요?
못 바꿉니다. 진짜 답 없습니다.
처음 지을 때 신중하게 지읍시다. 개인적으로는 무난한 영어닉네임을 권장합니다.



28. 큰 밧줄벌레 (구옥초 설치) 막 써도 되나요?
처음에 받은 분량을 다 소모하면 추가 큰 밧줄벌레를 얻을 수 있는 사이드 퀘스트를 줍니다. 그걸 깨면 또 몇개 주고, 받은거 또 다 써가면 또 받을 수 있는 퀘스트 나오고. 
이런 식으로 진행하다 보면 결국 모든 맵의 구옥초에 큰 밧줄벌레를 딱 맞춰서 전부 설치할 수 있게 되므로 아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추가로 더 생각나면 or 댓글의 요청을 통해 내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유저가 성공적으로 라이즈-선브레이크에 자리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