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안녕하세요.
오늘은 쌍검의 연구를 도와주실 고인물이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에 총대메고 발품 팔러 나왔습니다.
현재 이블조 패치까지 나온 기준으로 쌍검 종류별로 모아서 여러분이 그렇게 좋아하시는 "종결극딜세팅" 해봤습니다.
전부 최적의 딜을 내줄수 있는 세팅으로만 짰습니다. (지적 환영)
같은 상황에서 각각의 무기가 포텐셜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비교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고요.
설명할것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3줄요약 같은거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수치로 환산해둔게 궁금해서 시작한게 굉장한 노가다로 이어졌네요.
속성해방이 필요한 예능무기라면 시간투자를 해서라도 수치상 얼마나 구리길래? 까지도 연구했습니다.


1. 현재 PC버전에는 변신복장이나 달인의 재주 같은 사기스킬이 없기때문에 칼날연마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잔멸의발톱같이 장인이 없어도 되는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예리도 관리면에서 유지가 쉽기 때문에 무조건 넣었습니다.

2. 저는 항상 풀버프를 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계산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버프 = 공격력[]식사 (야옹 체술)+그레이트 (귀인/경화)약+(괴력/인내)씨앗+(귀인/경화)의 가루+독광대버섯(활력제)+도깨비 니트로버섯(강주약)+고대의 비약+힘의 부적+힘의 발톱+방어의 부적+방어의 발톱+(달인의 연통이 필요없을 경우) 회피복장

3. 노버프시 공격간파보다 미미하게 더 좋을 수 있지만, 게임 내 눈에 보이는 데미지공격이 높을지라도 회심 빈도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총 데미지 딜량에서 차이가 갈립니다.
약점특효 포함 회심률100%라면 공격에 투자하는게 맞습니다. 따라서 딜 기대치를 보고 1 이라도 높은 쪽으로 맞췄습니다.

4. 장비 스킬에 대한 중요도는 이 순서대로 적용했습니다.
무격주(블로스클럽 한정) > 속성해방 (필요무기 한정) > 칼날연마 (흰 예리도 긴 무기는 제외) > 장인(무기 자체 최대 예리도 우선) > 약점특효 > 슈퍼회심 > 간파 > 공격 > 속성 공격 강화 (가능한 최대까지) > 회심격 (속성 250 이하 무기 제외)

5. 쌍검스태미나를 소비해서 공격을 하기 때문에 다른 무기군과 달리 혼신을 사용할수 없는게 단점입니다.
힘의 해방도전자도 고려해봤지만, 발동형을 좋아하지 않기에 (또 계산시 기대값이 적어서) 배제했습니다.

6. 예리어 지느러미 & 예리어 지느러미+, 강주약, 기타 버프용 소모품 등등
없어서 대체 찾으시는 흑수저 몬린이런너같은 기타 잡다한 유틸성능 챙기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본인이 이에 해당된다면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일명 '유리대포' 커스텀이기 때문에 유틸생존배제했습니다. 상급자 위주로 짠거라 적응하셔야 할겁니다.
(애초에 저 혼자 무기의 순수 딜성능가능성만 비교해 볼려고 만든거기 때문에 저랑 플레이스타일이 다른분에겐 유감)

7. 블로스클럽현재 PC버전 통나무 기준 모든 무기를 제치고 부동의 딜 포텐셜 1위입니다.
(어그로가 끌릴거라 예상합니다만,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훈련장 통나무 기준입니다.)
하지만 셋팅도 어렵고, 흰 예리도 유지가 까다롭기 때문에 쌍검 입문자들한테는 전부 잔멸의발톱을 추천하는거구요.
깡딜 좋아보인다고 처음부터 블로스클럽 (닭봉) 가시면 도 안되고 생존도 안되고 예리도 유지도 안되고 장식주 난이도도 있고 도 구리고 여러가지로 고통받습니다. 순서대로 천천히 맞추세요. 하나씩 써보고 체감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8. 육질에 대한 속성뎀 보정은 따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전부 약점부위만 친다는 가정하 같은 상황의 아주 말랑말랑한 통나무 육질로 실험했고 (중요물리 80, 속성 30), 물리육질이 더럽고 속성데미지에 취약한 특수 몬스터 (고룡 등등)를 상대할 시 기대값이 확 달라집니다.
말은 즉슨 속성 무기가 더 좋을 수 있다라는 소리죠.
이 글에서는 같은 상황에서 비교를 위해 모든 기대값은 참격 육질 80/속성 육질 30으로 계산했습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육질이 다르다면 계산을 처음부터 새로 해야 하겠죠?)
요약을 원하시면 글 맨 아래에 몬스터별 육질속성 계산해서 결과물 만들어 두었으니 보시면 되겠습니다.

9. 모든 계산식은 약점특효 3레벨 (회심률 추가 50%)이 항시 적용된다는 가정 하에 만들었습니다.
약점특효 스킬은 육질 45 이상에서만 발동됩니다. 이블조 때릴때 회심이 잘 안뜨는 이유랄까요?
약점 안치면 당연히 실제 결과는 달라집니다. 약점 치세요 두번 치세요.

10. 따로 육질계산을 해보고 싶으시면 루리웹정직원 님의 물리 & 속성 육질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03249 (링크)
본 글의 모든 계산식루리웹의 케이나투 님의 계산식 & 시뮬레이터를 참고 했습니다.
속성이 붙은 무기는 깡뎀+속성뎀으로 최종점수를 매겼습니다.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62017? (링크)

11. 데미지 기대값 (여기서 제가 "점수"라고 칭하는것)은 한 모션당 데미지가 아니라 회심예리도 보정을 거쳐 일정정도를 공격했을 때의 기대값입니다. 한 모션당 데미지를 원하신다면 데미지를 또 따로 계산해야 돼요.

12. 스샷의 커스텀을 원하시는 분은 개인쪽지댓글 주시면 알려드릴게요.
전부 올리지도 못할뿐더러 안그래도 스압이 상당할거라서...

자 그럼, 딜량 High (685) ~ 딜량 Low (398) 순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속성별 '딜량' 만을 본 무기들 목록★


첫번째 무기: 블로스클럽 II (무속성 종결) 685


커스텀 설명: 말랑말랑한 육질 한정 종결깡패단점이라면 물리육질이 더러운 녀석들에게는 힘을 못쓴다는거고 또 흰 예리도를 유지하는 노하우인데, 이건 약간의 정보수집1분에 한번정도 예리어를 감으로 익히시면 해결됩니다. 그래서 제가 다른 무기에도 강인주를 쓰는거고요. 무격주 개사기


두번째 무기: 라스프레데터 (용속성 종결) 622


커스텀 설명: 마찬가지로 흰 예리도로 쓰시면 됩니다. 회심이 좀 까탈스럽지만 훌륭한 깡공준수한 속성뎀으로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이블조, 리오레우스&리오레이아 같은 애들 패기 아주 좋습니다.
회심격을 쓰는 세팅도 있지만, 무기자체 -20% 역회심 때문에 극회심을 해도 여전히 효율이 낮고, 속성뎀이 250정도가 되지 않으면 또 효율이 떨어진다는 정보가 있어 깡공으로 맞췄습니다. 애초에 장비의 한계로 슬롯도 부족하고요.
현재도 쓰임새가 많은 무기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추후 PS버전처럼 장비가 갖춰지면 날아다니겠죠?
용속성 한정으로는 다른 무기 업데이트 이후에도 종결무기입니다. (잔멸의발톱은 추후 서술)


세번째 무기: 슈람해체트 III (수속성 현 종결, 옵션1) 597


커스텀 설명: 숫돌 신경 안쓰고 파란 예리도 다 달때까지만 패다보면 몬스터는 죽어있습니다. (위)
흰 예리도 로만 때리고 싶다 하시는분들께는 (아래) 옵션: 슈람해체트 III (수속성 종결, 옵션2) 589
도 있긴 합니다만, 딜측면으로는 아주 미미하게 8정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취향따라 2분내로 토벌 끝날것같은 파티면 위, 그 이상 걸리겠다 하면 아래가 나을겁니다.
가이라대거-물 나오면 갈아타시면 될것 같습니다.



네번째 무기: 라바사이클론 II (화속성 현 종결) 582

커스텀 설명: 이제까지 쟈나프사이클론이 종결인 줄 알았는데, 쥐꼬리만한 흰 예리도가 가능하냐마냐 차이에서 승부가 갈렸습니다.
(쟈나프사이클론장인5 라도 파란 예리도가 한계라서 깡공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딜이 생각보다 안나오더라구요.)
어차피 화속성키린이나 발하자크 아니면 쓸데도 없으니 쓰시다가 가이라대거-불 나오면 갈아타세요.


다섯번째 무기: 카가치의발톱 III (뇌속성 종결, 옵션1) 581

커스텀 설명: 슈람해체트와 마찬가지로, 숫돌 신경 안쓰고 파란 예리도 다 달때까지만 패다보면 몬스터는 죽어있습니다. (위)
흰 예리도로만 때리고 싶다 하시는분들께는 (아래) 옵션: 카가치의발톱 III (뇌속성 종결, 옵션2) 581
도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뇌속 종결이라고 부르기에도 민망한 낮은 속성치 때문에, 속성무기를 쓰는 의미가 퇴색된다는 점.
취향따라 2분내로 토벌 끝날것같은 파티면 위, 그 이상 걸리겠다 하면 아래가 나을겁니다.
가이라대거-비뢰 가 나와도 비슷한 수준이거나 혹은 더 좋음.




여섯번째 무기: 크롬트윈대거 II (독속성 현 종결) 536

커스텀 설명: 현재로썬 게임내 유일한 독속성 쌍검입니다. 330이라는 높은 속성치 때문에 독에 약한 녀석들 한정으로 예능용으로 사용할만 합니다. (노잼-지바)
독속성화/수/뇌/빙/용과 달리 상태이상이라 계산한것보다 실제 딜 기대치는 당연히 더 떨어집니다.
굳이 독속성을 쓰셔야겠다면, 추후에 나올 가이라대거-독 완벽한 하위호환 이니 나오면 갈아타시면 될것 같습니다.


일곱번째 무기: 빙영검 빌마플레어 (/폭파속성, 얼음속성 옵션1) 484 +@ (폭파속성 수치화 불가능)

커스텀 설명: 게임내 유일한 듀얼속성 쌍검입니다. 310까지 올라가는 속성때문에 넘사벽처럼 보이지만, 역시나 한손에 한개씩만 적용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155. 그래도 특정상황에서만큼은 참 좋은 준수한 무기.
(예전에 예능무기라고 적었었는데, 
라도발킨, 디아블로스, 오도가론, 나나같은 양 속성에 취약한 애들 전용으로 쓰려면 생각보다는 쓸만한듯 해서 수정 완료)
반반무마니


여덟번째 무기: 프리즈체인 II (얼음속성 옵션 2) 478

커스텀 설명: 얼음속성만 약점이 있는애면 당연히 얘가 약간 더 좋습니다만, 폭파속성이라는 발동형 상태이상때문에 빙영검 빌마플레어에 밀려버린 비운의 무기. 그래도 무시할건 아니라서 같이 두었습니다. 체인이 도는게 예쁘다는게 장점.
어차피 둘다 가이라대거-얼음 하위호환이니 기다리셨다가 나오면 갈아타시면 됩니다.


★추가 상태이상 속성 무기들 목록★
상태이상 무기 수면속성 아르카나리아 III408, 마비속성 다크리퍼 III 398 이라는 최악의 점수를 받아서 목록에서 제외했습니다.
용속성 봉룡검[초절일문] 도 커강시 무기에 1슬롯 3개라는 이점때문에 채집셋으로 쓰고 있으나, 딜과는 거리가 멀어서 본 글에서 제외했습니다.
이 정도면 극딜을 위한 무기 소개에는 맞지 않아, 빼는게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타 '가능성' 만을 본 무기들 목록★

첫번째 무기: 용속성 제노라크스 595

커스텀 설명: 부족한 깡뎀을 보충하기 위해 완전충전을 넣었습니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만피상태일시, 아래 잔멸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래도 예능용예능용. 약점특효 포함 100%의 회심에서 나오는 불꽃놀이와 간지를 위한 셋팅.


두번째 무기: 용속성 잔멸의발톱 584
커스텀 설명: 좀비셋, 런너셋, 제노명검셋, 귀마개셋 등등 다양한 커스텀이 쉽게 가능해 입문자들에게 인기만점인 잔멸의발톱입니다. 하지만, 순수한 극딜로만 셋팅했을때에는 제노라크스 한테 밀리는 성능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 본질을 따져보면 그것은 바다같이 넓은 파란 예리도에 있습니다.
예리도가 뭔지 잘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예리도 색깔

무기 데미지

속성 데미지

빨간색

0.5배

0.25배

주황색

0.75배

0.5배

노란색

1배

0.75배

초록색

1.05배

1배

파란색

1.2배

1.0625배

흰색

1.32배

1.125배

보라색

1.39배

1.2배

이런식입니다. (보라색 예리도는 게임 내 미구현)
파란 예리도보다 흰 예리도물리는 약 12%, 속성은 약 6% 데미지 상승 보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데미지 보정을 받기 때문에, 비교적 계산할때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난 그래도 룩딸이 좋아!
 하시는분은 극딜효율과는 거리가 머신 분이니 이걸로 딴지거실거면 
뒤로가기~
잔멸의발톱의 경우 120 이라는 초라한 용속성 때문에 깡공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회심격을 넣었냐 하실텐데요, 조건부 완전충전같은거 넣지않는 이상 장비의 한계로 슬롯이 모자라 저거보다 더 좋게 짤수가 없어요.
직접 해보시면 압니다.

완전충전 계속 유지하실 자신 있으시면 공격5 빼고 완충3+점프철인이 들어가긴 합니다. (588)
위 셋팅보다 아주 미미하게 점수가 4 높지만 실제로는 득보다 실이 당연히 더 클것 같아서 결국 포기.


세번째 무기: 수속성 홀리세이버 558


커스텀 설명: 하... 아무리 띄워보려고 해도 얘는 답이 없어요. 그냥 예쁜 쓰레기입니다. 만들지 마세요.


네번째 무기: 화속성 쟈나프사이클론 III 557

커스텀 설명: 아무리 깡뎀이 높고 속성치가 높아도 예리도 앞에 장사없다는 큰 가르침을 일깨워준 친구.
그동안 모르고 잘 썼지만 이제는 바이바이, 창고에서 영원히 썩으렴.


다섯번째 무기: 뇌속성 듀얼데스테리오 III 529

커스텀 설명: 속성해방까지 개고생 해가며 셋팅해놨더만 카가치의발톱이랑 너무 비교된다 야...
도끼룩 쓰고싶으면 쓰세요. 예능무기 땅땅땅.



여섯번째 무기: 화속성 죄[신] 524

커스텀 설명: 쓸데없이 긴 흰 예리도 속성해방 해놨더니 파란 예리도 쟈나프사이클론 보다도 못한 같은 효율.
예쁜 쓰레기 2탄.


일곱번째 무기: 뇌속성 신뢰 460

커스텀 설명: 
번개속성 공격 강화5 투자로 무격주같이 1.1배 추가보정을 받아도, 파란 예리도 부터 시작해서 기본 무기딜과 회심률처참한 수준이라 최종 데미지는 7 레어보다도 못한... 예쁜 쓰레기 3탄.
곧 출시될 맘타로트물리육질이 더럽고 번개/얼음속성에는 약하고 약점특효는 거의 소용이 없으니...
다시 잘 커스텀해서 쓴다 쳐도, 그저 
황금갑옷 파괴할때는 좋을지도...? 이럴거면 왜 만든거냐 캡콤


여덟번째 무기: 
폭파속성 폭린의쌍도끼바젤호크 443 +@ (폭파속성 수치화 불가능)

커스텀 설명: 회심격 넣고 흰 예리도 띄우고 별짓 다해도 꾸준한 딜이 아니고 발동형이라...
폭파속성나무통폭탄같이 육질무시 트루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기에 아직은 연구대상입니다.
폭파속성 발동 빈도수는 자세한 실험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대략 난무 한번에 두번정도 터진다고 보시면 될것 같구요. 평균적으로 전체딜 지분의 약 10%를 차지하는것 같습니다.
솔직히 연구할 의욕이 떨어지는게, 어차피 엠프리스대거-명등 나오면 이 녀석과 아래 폭파속성 무기들은 전부 창고행이라...
수정회심격[속성]은 적용이 안된다고 해서 회심격[특수]로 수정해봤는데 조라셋이 스킬배분이 똥망쓰레기 폭파속성 무기 기대치가 더 떨어짐. ^^
조라셋 버리고 그냥 간파/회심 만땅으로 빈도수를 높히는게 효율이 더 좋을듯 싶네요.


아홉번째 무기: 폭파속성 마그다-운그라 II 440 +@ (폭파속성 수치화 불가능)

커스텀 설명: 기본 초록 예리도, 장인을 2나 써야만 간신히 티끌만큼 파란 예리도가 되는 괴랄한 무기.
스샷에는 안나와 있지만 회심격[특수]까지 붙어있는 세팅입니다. 장점이라면 쌍검 중 가장 높은 폭파속성.
디아블로/디아네로 2셋 효과인 각룡의 비기 [둔기사용]과 심안주비귀인화시 무기 튕기는것까지 커버친다 쳐도 배율보정은 어떻게 할까요?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예능 무기. 역회심노답


열번째 무기: 폭파속성 스트롱해체트 II 426 +@ (폭파속성 수치화 불가능)

커스텀 설명: 잔멸의발톱같이 근본과 한계가 전부 파란 예리도. 응 안써
발동형 폭파 빈도수에 따라 포텐셜이 바젤호크보다 좋을수도 있지만, 더 좋은 무기들에 묻힌 비운의 무기.
(라고쓰고 쓰레기라 읽는다)


★그래서 고룡에서 뭐 쓰라고요??★

고정
일경우 그냥 쓰시면 되겠고요, 택1일경우, 개인적으로 전자를 선호하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약점공략은 앞에부터 순서대로 가장 데미지가 잘들어가는 1순위 부위 -> 2순위 부위 순입니다.
참격에 해당하는 모든 무기가 약점은 이와 같습니다. (한손검, 쌍검, 대검, 태도, 랜스, maybe 건랜스)

제노-지바 - 블로스클럽 고정 - 평소 & 부파 이후: 머리, 앞다리, 꼬리 끝 공략, 발광시: 가슴,  날개,  꼬리 끝 공략
테오-테스카토르
 - 슈람해체트 고정 - 가능한 머리 공략, 여의치 않다면 날개,  앞다리,  꼬리 공략
네르기간테 - 라스프레데터 고정 - 머리(백가시),  앞다리(백가시),  꼬리(백가시) 공략
크샬다오라 - 블로스클럽 고정 - 머리,  앞다리 공략
발하자크 - 라바사이클론 고정 - 부파 전: 목,  배 공략, 부파 이후: 목,  머리 공략
키린 - 라바사이클론 고정 - 머리,  몸통 공략


★그럼 다른 애들은요??★

도스쟈그라스 - 라바사이클론/블로스클럽 택1 - 머리,  배 공략 (사실 얘는 뭘로 패도 금방 죽어서...)
쿠루루야크 - 슈람해체트/블로스클럽 택1 - 머리, 앞다리 공략
푸케푸케 - 블로스클럽 고정 - 혓바닥,  머리 공략
볼보로스 - 라바사이클론 고정 - 앞다리,  꼬리 공략 
(물가이끼 슬링어로 진흙은 바로바로 없애주세요)
쥬라토도스 - 블로스클럽 고정 - 머리,  꼬리 공략
토비카가치 - 슈람해체트 고정 - 꼬리,  머리 공략
안쟈나프 - 슈람해체트 고정 - 코,  날개,  머리 공략
리오레이아 - 라스프레데터 고정 - 머리,  날개 공략
치치야크 - 블로스클럽 고정 - 발광막,  머리 공략
파오우르무 - 라바사이클론 고정
 - 공기주머니,  머리 공략
도스기르오스 - 슈람해체트 고정
 - 머리,  앞다리 공략
라도발킨 - 빙영검 빌마플레어/블로스클럽 택1 
머리,  다리 공략 (뭐가 되었든 빠른 부파가 핵심)
레이기에나 - 블로스클럽 고정
 - 머리,  날개 공략
오도가론 - 빙영검 빌마플레어/블로스클럽 택1
 - 머리,  앞다리 공략
리오레우스 - 라스프레데터 고정
 - 머리,  날개 공략
디아블로스 - 빙영검 빌마플레어/블로스클럽 택1
 - 배,  꼬리 공략
도도가마루 - 블로스클럽 고정
 - 돌 먹기전 꼬리,  돌 먹은 후 머리 공략
리오레이아 아종 - 라스프레데터 고정
 - 머리,  날개,  꼬리 끝 공략
바젤기우스 - 블로스클럽 고정 - 머리,  꼬리 공략
이블조 - 라스프레데터 고정 - 비분노시 머리, 분노시 가슴 공략
볼가노스 - 라바사이클론 고정 - 과열상태: 머리,  등 공략,  경화상태: 몸통 공략, 부파 이후: 머리, 몸통, 꼬리 공략
우라간킨 - 슈람해체트/라스프레데터 택1 - 머리,  몸통 공략
리오레우스 아종 - 라스프레데터 고정 - 머리,  꼬리 끝 공략
디아블로스 아종 - 빙영검 빌마플레어/블로스클럽 택1 - 배,  꼬리 공략 (꼬리 끝 아님)

추후 업그레이드는 물속성은 가이라대거-물, 불속성은 가이라대거-불, 얼음속성은 가이라대거-얼음, 폭파속성은 엠프리스대거-명등 으로 갈아타시면 되겠습니다.
무속성은 블로스클럽, 용속성은 라스프레데터가 플스판에서도 종결입니다.


시뮬레이터를 돌려봐도, 실전을 뛰어봐도 오차범위 이내에서 엎치락 뒷치락 하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취향껏 들고가시면 되겠습니다.


★예상되는 업데이트 기준 (여기는 뇌피셜)


맘-타로트 - 뇌속/빙속 무기 스왑 - (???)
나나-테스카토리 - 블로스클럽/빙영검 빌마플레어? (띠용?) - 날개 공략


(계산식에 근거한 타당성은 없지만 업데이트 예정 몬스터에 빙영검 빌마플레어를 써본 이유는 각 페이즈마다 패턴이 다양하고, 정확한 육질표 자료가 부족해서입니다. 특징은 둘 다 공략상 약점을 공격하기 힘들며, 폭파시 기절치도 쌓이기 때문에 좀 더 원활한 클리어가 가능할 것 같아서 단순히 제 예상으로 넣어봤습니다. 맘-타로트의 경우는 황금갑옷 입은 부위는 뇌속이 잘 들어가고, 벗은 부위는 빙속이 잘 들어간다고 합니다. 카가치의발톱/신뢰를 쓰다가 가능하다면? 중간에 무기스왑도 고려해 봐야겠네요.)

이 구간은 실제로 실험해본것은 아닌 뇌피셜이기에,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PS 버전 유저분들은 처음에 뭘로 잡으셨는지 궁금하네요.


(하이고 힘들었네요 ㅋㅋ 스샷올리랴 설명하랴...)
자, 저도 이것저것 해보면서 TA 실험은 현재진행형이라 정확한 실험은 다른분들이 해주시리라 믿고, 제가 아는데까지만 적어보았습니다.
보정할수 있는 다른 의견이나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모든 쌍검무기의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