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 넣는 서포터 철갑헤보 성능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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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헤보라고 해도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파생된 무기들이 있습니다.


광역화, 가드성능, 귀마개 등 스킬방식은 조금씩 달라도 본질은 아군이 딜을 잘 넣을 수 있게 상황을 만들어 주는” 서포팅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저는 누적 딜을 넣어 클리어 타임을 앞당기는 서포터로 운영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됐고

 

기존 [포술주]에 더불어 [무결주] 까지 넣어버린, 딜에 환장한 셋팅으로 공방멀티를 돌게 됐는데 의외로 성능이 나쁘지 않아, 대표적인 서폿헤보와 비교하여 성능의 차이가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에 대해 인벤에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서포터란?》




 = 이처럼 서포터의 특징은 자신의 공격을 소모하여 다른 무기들의 악조건을 줄여들게 함으로써 최대 공격력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때 아군의 악조건을 날려주면서 자신도 같이 공격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철갑헤보]로 서포팅을 하는 겁니다.


모든 서폿헤보가 기본적으로 [철갑유탄]을 사용하여 기절을 유도하는 것은 확정적입니다.


하지만 기절을 하고 나서 추가적인 상태이상을 추구하는 시간에 확산탄을 쏴서 누적딜 수치를 올리는 것으로 운영 방향을 틀어봅니다.


물론, 확산탄을 컨트롤 해야되는 악조건이 추가됐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사항이었습니다.

 

= 상태이상 효과를 넣는 타이밍에 확산탄을 쏴서 누적딜에 대한 기여를 하게 되면 어떨까?

 

 

 







 

다음은 실험에 사용된 장비셋팅입니다.

 

안피니그라

기절+확산탄 콤보 플레이

 

 

 

커스텀 강화 : 공격력, 체력회복

보우건 파츠 : 쉴드, 반동, 반동

 

[부동복장] or [강타복장]

= 부동복장은 적의 포효를 무시하고 자잘한 공격에도 버텨서 재장전과 타격을 확정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강타복장은 대부분의 운영을 차지하는 "기절 스택 쌓기"를 앞당기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맛에 따라 선택했습니다.


치유 연통 : 회복약 대타



 

 

 

마그다 게미투스Ⅱ》

연속 CC기 콤보 플레이

 

 

 

커스텀 강화 : 공격력, 체력 회복

보우건 파츠 : 쉴드, 반동, 반동

 

치유 연통 : 회복약 대타


 



치유연통이나 달인연통이나 취향차이이지만 필자는 치유연통을 더 선호합니다.

 

치유연통을 사용한다는 것은 회복약 타이밍이라는 건데 회복약 먹을 시간에 차라리 연통을 깔고 체력 회복됨과 동시에 다른 행동을 취할 수가 있어 회복연통을 사용합니다.

 

무기 커강을 [회복],[회복] 으로 하고 달인의 연통 들고 가도 무방하지만 차이는 없었습니다.

 

 

 

 


효율 비교 시트를 설명하자면

초록색칸 = 빡겜팟 빨간색칸 = 헬파티

(포획 제외)입니다.


몬스터 옆에 숫자(1st/2nd/3rd)는 딜미터기 등수를 뜻하며

등수가 높을 수록 파티 난이도가 흠.. 입니다. 



왼쪽 마그다 헬파티 클리어 타임을 보시면 오른쪽 인피니 헬파티보다 빨리 끝났습니다.

그 이유인즉슨,

우리팀이 퀘스트 실패를 띄워준 덕분에(?) 퀘스트 타임이 450초 나왔습니다....

만약 실패하지 않고 계속 했으면 클리어 타임이 몇 분 더 나왔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비교 시트를 통해

저는 의외로 둘의 성능차이가 별로 없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마그다와 안피니그라 성능 이해

만날확률

효율 30점만점

헬파티

40%

무난한 파티

60%

빡겜팟

(집회구역모집)

마그다 게미투스

15

25

30

안피니그라

20

20

10

 

 

공방에서 헬파티와 무난한 파티를 만날 확률은 4:6 정도였으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마그다를 쓰든 인피를 쓰든 클리어 타임에는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안피니그라는 확산탄을 잘 쏴야 된다는 부담감이 있고

마그다는 어떤 상황에서든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는

마그다 게미투스5점을 더 넣었고

 

[헬파티]에서는 내가 딜을 넣어야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안피니그라5점을 더 넣었습니다.

 

하지만 빡겜팟을 구성하여 플레이 했을 땐


안피니그라로 잘해봤자 평균 3분후반대~5분컷을 냈고

마그다 게미투스는 간단하게 평균 3분대 컷을 냈습니다.

 

빡겜 파티에선 안피니그라 보단 마그다 게미투스로 상태이상 유발하는 것이

파티에 더 큰 도움이 됐습니다.

 

 

 

< 지원하는 상태이상 탄환 >

 

Lv1 수면탄

Lv2 수면탄

Lv1 마비탄

Lv2 마비탄

마그다 게미투스

X

O

X

O

안피니그라

O

O

X

X

 

마그다 게미투스

씁쓸충10, 벌꿀 10, 증강제 5개 챙길시 기절을 포함하여 약 9번 정도 상태이상을 보여주는 서포팅 스타일.

안피니그라

딜이 은근히 높아 누적데미지 기여로 팀에 도움을 주고 급할땐 수면탄으로 서포팅이 가능한 스타일.

 

정리하자면,

통상적인 상황에선 둘의 효율성은 비슷하므로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빡겜4인팟을 할 때는 마그다 게미투스가 압도적으로 팀기여도가 높아,


공방 상황에선 철갑헤보= 서폿헤보

빡겜 상황에선 철갑헤보< 서폿헤보


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 도대체 어떻게 철갑헤보를 운용 했길래 서폿헤보와 별반 차이가 없느냐? "

 







공통 운영

 



내가 머리를 도저히 노릴 수 없는 상태일 때

만 몸통을 쏴서 딜을 넣으시고


모든 철갑유탄은 몬스터 머리를 향해 쏩니다.

(기본적인 서폿헤보의 운영)

 



추가적으로(본인의 센스에 맡기는)

 

- 몬스터가 거의 죽어가거나

- 딜 누적치로 인한 넉다운을 노리거나

누군가 몬스터에 올라탔을 경우

 

머리가 아닌 다른 곳을 맞춥니다. 특히 몬스터에 누군가 올라탔을 경우 섬광탄과 기절을 터뜨리지 않아도 어차피 대경직(기절)이 확정이라 기절스택이 겹치지 않게 플레이 합니다.

 



상황에 따라 머리 맞추는 방법 = 적정 거리를 유지한다

몬스터가 꼬리만 보여준다

탄속 때문에 잘 안 맞는다

어그로가 다른 데 끌려 조준이 힘들다

굴러서 머리 타격이 유효한 포지션을 잡는다

굴러서 몬스터와의 거리를 좁힌다

팀원 근처에 포지션을 잡는다

포지션을 바꾼다

포지션을 바꾼다

포지션을 바꾼다

 

포지션을 수시로 바꾸며 머리를 노림과 동시에 자신이 생존할 수 있는 거리를 지향하는 플레이 까지가 서폿헤보와 철갑헤보의 공통적인 운영입니다.




[철갑헤보]의 피지컬적인 모습은 아래와 같이 단순합니다. 


포지션을 잡을 때 [철갑유탄Lv2]로 이동을 하면서 기절 스택 쌓기






이동하는 몬스터 예측해서  맞추기






 



 

철갑헤보 운영 - 확산탄 컨트롤

 

아군을 방해하지 않으며

극딜을 넣을 수 있는 수단

 



중요

첫 기절 이후 몬스터가 쓰러지면 사각지대가 발생하는지 살펴봅니다.

이 사각지대는 팀원들의 포지션에 의해서 만들어지기도, 사라지기도 하는 곳입니다.

 

주로 발생되는 사각지대는 몬스터 날개 끝, 꼬리 끝 부분에 발생되지만 팀원들의 포지션에 의해 사라지기도 하는 사각지대입니다.





 

때문에 첫 기절 후 즉시 확산탄을 쏘는 게 아니라 아군의 동태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기절 이후 아군의 포지션 패턴은 이 세 가지에서 끝납니다.

 

1. 머리로 달려가서 때리는 사람 (주로 헤머 분들)

2. 자신과 제일 가까운 곳부터 때리는 사람

3. 빡딜 안 넣고 돌아다니는 사람

 

위 상황은 한번에 파악하기 힘들어 보여도 몬스터가 쓰러진 직후 리로드를 하여 주변을 살펴볼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대부분 1번과 2번의 행동패턴이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아군의 동태가 확실하게 파악되지 않으면 확산탄을 쏘지 마시기 바랍니다.

 

3번같은 패턴의 사람은 내가 어딜 쏘든 확산탄이 있는 곳으로 굳이 달려오는 사람들임으로

3번같은 사람들이 모두 트롤은 아니지만 트롤중에 3번같은 사람들이 깨나 있습니다.

3번 패턴이 나온다면 확산탄 사용여부는 당신의 매너에 맡기겠습니다.

 



참고

몬스터 기절 직후 이러한 타이밍에 확산탄 몇 발 까지 쏠 수 있는가?

이러한 타이밍

확산탄 갯수

아군 튕겨나갈 확률이 발생

아군의 포지션 살피기

2~3

4

철갑유탄, 확산탄 리로드

2

3

확산탄 사거리 확보

2

3

변하는 사각지대 살펴보기

1~2

3

고정적인 사각지대가 발생할 경우

3~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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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확산탄 사용 갯수

2

3

최대 확산탄 사용 갯수

4

4

아군 튕겨나갈 확률이란?

확산탄을 쏘는 것과 동시에 몬스터가 일어나서 몸 맞고 흩날리는 탄환에 아군이 맞을 확률

 





멀티에서 확산탄을 보다 잘 쏘는 방법

 

앞서 팀원 패턴에 따라 확산탄을 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존재합니다.

 



[ 첫 번째. 각이 애매하면 확산탄을 쏘지 않기 ]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철갑헤보를 든 이유의 90%는 몬스터를 기절시켜 아군들이 빡딜 타이밍을 만드는 건데

고작 10%의 이유 때문에 90%의 의의를 무마시키면 안됩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걸지를 말라

 

타짜 명대사 -

 

당하는 입장에선 확산탄 쏘는 인간 손모가지 날리고 싶어 합니다.



 

[ 두 번째. 몬스터가 자체 방벽이 될 경우 ]

 


 

 몬스터 몸에 확산탄이 걸릴 경우 확산탄 넉백 효과가 몬스터 덩치를 뚫지 못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몬스터가 쓰러진 직후 아군들이 한 쪽에 몰려 있으면

반대쪽에 확산탄을 쏩니다.





[ 세 번째. 확산탄 화염에 살짝만 닿게 하기 ]

 


Lv3확산탄의 분산되는 5개의 폭탄을 전부 맞춘다는 생각을 버리면 그만큼 각이 더 잘 나옵니다.

 

확산탄 조준점이 빨갛게 변하는 지점에 날려야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확산탄을 벽에 맞춰, 튕겨서 맞추는 방식도 있고






근처에 쏴서 5개의 폭탄 중 2개 이상만 맞아라 라는 식으로 쏘셔도 됩니다.


 

 

 

어느 상황에서도 아군을 맞추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만약, 실수라도 아군을 맞추게 되서 아래와 같은 일이 발생할 경우 책임지지 않습니다.



 

 

 

 

 

 

부 록

재장전 타이밍 / Q&A

 

재장전 우선순위

[Lv3 철갑유탄] : 기절스택 잘 쌓는 효자

[Lv2 철갑유탄] : 1회성 리로드

[확산탄] : 몬스터가 CC기에 걸린 상태일 때

[수면/마비탄] : (보통은 그냥 방치) 신경 쓰이는 순간에 재장전

아 수면/마비 재장전 해야될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재장전 1순위

 


 

리로드 타이밍 테이블

 

재장전 하자!

상황을 지켜보자

몬스터 어그로가 타인에게 있는가?

O

X

몬스터 어그로가 누구한테 튈지 모르는가?

X

O

부동복장을 입었는가?

(죽지 않는 선에서)

(쎈 공격은 피하자)

공격 닿아도 재장전을 끝낼 수 있는 가?

O

(공격적인 플레이)

O

(안정적인 플레이)

모든 보우건 리로드 타이밍이 이러합니다.

철갑유탄 리로드 타이밍

몬스터의 머리를 도저히 노릴 수 없는 경우

재장전하면서 몬스터가 머리를 내미는 시간을 법니다.

 

확산탄 리로드 타이밍

몬스터가 하드CC기 당했을 때

재장전 하면서 아군 포지션을 파악하는 시간을 법니다.

 

수면탄/마비탄 타이밍

 [몬스터가 상태이상 발동 직전까지 스택 쌓고 리로드]

몬스터 도망칠 때 스택 터뜨리기

본인/아군이 위급한 순간일 때 스택 터뜨리기

재장전이 급히 필요하면 스택 터뜨리기

 

 

 

 

Q : 철갑헤보...결론은 딜이 안 나온다?

A : 수 많은 파생 장비 셋팅에 딜량이 고만고만하다고 했을 때 철갑헤보는 그 중에서도 낮은 딜(Dps)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애당초 철갑헤보는 서포팅 무기이며 서포팅 방식에 상태이상 대신 딜 누적으로 바꿨을 뿐입니다.

 

Q : 확산탄을 통해 딜량를 확보한다면 결국 확산헤보가 아닌가?

A : 한 번 철갑헤보, 확산헤보 부르는 방식이 어떻든간에 "팀원을 위해서 기절"시키는 것을 최우선순위로 두시고 두 번째로 "아군을 방해하지"않게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Q : 그럼 왜 씀?

A : 철갑헤보는 기절을 통해 아군의 딜량도 높일 뿐만 아니라 자신도 전체 딜량에 비중을 차지하는 무기라서 헤머를 원거리에서 다룬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Truth : 내가 좋아해서 씁니다

 

Q : 결국 서폿헤보가 철갑헤보보다 좋은 거 아닌가?

A : 고인물 파티에선 상태이상을 넣는 서폿헤보가 훨씬, 아주 많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인물 파티를 만날 확률보다 통상적인, 헬파티를 만날 확률이 더 높고 철갑헤보 운용을 숙달하여 사용한다면 마그다 게미투스와 별차이 없이 자신의 취향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