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가이드 레벨과 흔적
3. 연구 레벨
4. 가이드 보너스
5. 거점과 퀘스트중 각각의 가이드 레벨
6. 마치며







1. 서론

안녕하세요. 흔히 굴러다니는 평범한 헌터입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 발매 이래, 월드 타이틀에서 수많은 요소들이 개선, 추가되었죠.

그 중에서도 약도로나마 존재하던 과거작에 비해 지도가 폭발적으로 똑똑해진 부분은 모두 동의하실 겁니다.

이 글에서는 그 폭발적 영리함을 자랑하는 지도의 기능 중 하나인

[몬스터의 빈사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미 다 알고계신분도 많으시겠지만.. 축제기간으로 새로운 유저분들도 유입되고

기존작 유저라 하더라도 새로운 기능에 대해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아주 간단하게, 가이드레벨 3의 보너스, 몬스터의 욕구상태 표시에 관한 내용입니다.

다만 여기서 실질적으로 헌터에게 영향이 끼치는, 그러니까 예를들자면

"포획 전용 퀘스트인데 몬스터의 체력을 가늠하지 못해 실수로 토벌하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지도의 기능에 대해 좀 더 확실하게 알고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2. 가이드 레벨과 흔적

안내벌레와 흔적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평범한 유저라고 하더라도

"많이 잡은 몬스터는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덜 잡은 몬스터는 발로 뛰어 찾아야 한다"

하는 막연한 개념 정도는 다들 가지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제목에도 나와있는 주제의 의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난 얘 좀 잡았는데, 왜 해골표시가 안뜨지? 앗, 조금 더 쳤더니 토벌해버렸네.."

대체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걸까요?

[가이드 레벨]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진과 함께 부연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이드레벨]은 퀘스트 출전 후 생태 지도 좌측 하단, 혹은 조사거점의 생태연구소에서 확인 가능한 스테이터스 입니다.

이 스테이터스의 많고적음에 따라 퀘스트 진행에 이런저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미지와 하단의 설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완전히 처음 잡는 몬스터의 경우, 일부 특이케이스를 제외하면 흔적을 수집하거나 해당 몬스터를 조우하기 전까지는 아무런 안내 혹은 정보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이 상태가 가이드레벨 0이며, 상기한대로 흔적을 수집하거나 몬스터를 조우하는것으로 가이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흔적 수집으로 가이드레벨을 올리고 있습니다. 흔적마다 일정량의 조사단 포인트와 함께 가이드레벨 수치를 상승시켜주는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흔적 수집을 반복하여 가이드레벨 1에 도달하는 경우



경쾌한 효과음과 함께, LEVEL UP! 이라는 문구가 뜨며 안내벌레가 흔적으로 안내를 시작합니다.

이 상태에서 추가로 흔적을 수집해도 되지만, 이번에는 몬스터를 직접 조우해보겠습니다.



몬스터를 조우(발견)한 경우, 가이드레벨이 2 미만일때 레벨 2로 강제 상승하며, 이후로 퀘스트가 끝나거나 해당 몬스터를 수렵해서 시체가 사라질 때 까지 해당 몬스터를 추적해줍니다.

위 움짤에서는 발견 직후 발자국을 추가로 수집하여 가이드 레벨 게이지가 2레벨을 초과하는 양으로 늘어났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흔적을 추가로 수집하여 가이드 레벨 3에 도달하면



또 한번 레벨업 문구와 함께, 몬스터 아이콘 겉부분에 파란 테두리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가 가이드 레벨 3입니다. 가이드레벨 3에 도달하는 즉시



미니맵과 타겟 아이콘에도 똑같이 몬스터 아이콘의 테두리가 점멸하며, 동시에 몬스터의 행선지와 욕구상태가 실시간으로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해당 움짤에서는 퀘스트 시작 직후이며 도스자그라스가 빈사 혹은 배고픔 상태에 돌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욕구상태가 표시되지 않았네요.


즉,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 가이드 레벨 1
몬스터의 흔적으로 안내합니다.
연구 레벨이 낮을 경우에는 더불어 몬스터의 아이콘이 [?]로 표시됩니다.
연구 레벨에 관한 내용은 후술하겠습니다.

- 가이드 레벨 2
몬스터의 실시간 위치로 안내합니다.
연구 레벨에 관계없이 반드시 몬스터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레벨 3
레벨 2의 내용을 전부 포함합니다.
해당 몬스터의 빈사상태(해골마크), 피로상태(틀니마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의 아이콘 테두리에 파란 테두리가 점멸하게 됩니다.

추가로 가이드 레벨은 퀘스트 진행중의 수치와 생태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치가 완벽하게 동기화되는것은 아닙니다.

이에 관한 내용은 문단 5에서 서술하겠습니다.



3. 연구 레벨

그럼 연구 레벨은 뭐야? 하실 수 있습니다.

- 가이드 레벨
얘 어딨어? 지금 뭘 하고 있는거야?
→ 퀘스트 진행 중, 몬스터의 "상태"에 관한 스테이터스

- 연구 레벨
얘 뭐 먹고 살아? 가지고 있는게 뭐야?
→ 해당 몬스터의 "정보"에 관한 스테이터스

정도의 느낌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해당 몬스터를 수렵하다 보면 가이드 레벨은 물론 연구 레벨도 차근차근 상승하게 되는데,

이 연구 레벨이 상술한 가이드 레벨에 영향을 줍니다.




4. 가이드 보너스


당장 생태연구소에서 확인 가능한 연구레벨 관련 인터페이스를 보면





아직 충분히 수렵하지 않은 몬스터의 경우 위의 이미지처럼, 수렵 경험이 충분한 몬스터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처럼 여러가지 추가적인 이점이 적용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도감은 해당 몬스터의 약점부위, 소재 등 몬스터에게 관련한 정보입니다. 본문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취득 포인트 보너스는 해당 몬스터를 조우/사냥하거나 흔적 혹은 유실물 등을 수집하는 등의 행동에서 얻어지는 조사단 포인트를 늘려주는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여기선 이 문단의 주제인 가이드 보너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문단의 움짤 중, 흔적을 수집하여 가이드 레벨을 올리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좀 적게 오릅니다. 물론 이 상승량은 흔적별로 차이가 있긴 합니다.



기어간 자국은 흔적의 사이즈가 큽니다.
몬스터마다, 흔적마다 명칭과 형태가 다르지만 아래의 공통점을 갖고있습니다.
수집하는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며 수집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지급되는 조사포인트와 가이드레벨 상승량이 큽니다.
또한 발톱 3개짜리 아이콘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발자국은 흔적의 사이즈가 작습니다.
몬스터마다, 흔적마다 명칭과 형태가 다르지만 아래의 공통점을 갖고있습니다.
빠르고 간단하게 수집할 수 있지만 지급되는 조사포인트와 가이드레벨 상승량이 적습니다.
또한 발톱 2개짜리 아이콘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연구 레벨이 낮다면 가이드 레벨 상승에 필요한 흔적의 요구량이 많기 때문에,

흔적을 충분히 모은 후 몬스터 조우까지의 과정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해당 몬스터를 반복해서 수렵하여 연구 레벨이 높아질수록 같은 흔적을 수집하더라도 얻게되는 가이드 레벨 상승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상기한 내용은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연구레벨이 충분히 높다면, 흔적의 사이즈와 관계없이 한번의 흔적 수집이 가이드레벨 한 단계를 상승시킬 수 있게 됩니다.




5. 거점과 퀘스트중 각각의 가이드 레벨


"어? 그럼 나 방금 가이드 3레벨 만들고 잡았는데, 왜 다시 잡으러 왔더니 가이드레벨이 낮아져 있는거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퀘스트 내에서 상승시킨 가이드 레벨이 생태연구소에 영향은 주지만 100% 반영되는것은 아닙니다.

쉽게 퀘스트에서의 가이드레벨은 [임시], 생태연구소의 가이드레벨은 [반영구] 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왜 반영구냐면.. 열심히 생태연구소 가이드레벨 올려놔도, 한동안 해당 몬스터랑 담 쌓고 살다보면 가이드레벨이 좀 하락하거든요.

열심히 사냥하면 아는게 많아진다, 손절한 놈은 점점 잊는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6. 마치며


흔적마다 정해져있는 정확한 반영치, 하락치는 추산이 불가능합니다. 인게임에서는 게이지같은 시각적 자료 외에 가이드 레벨에 관련된 수치적인 자료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만약 어느 흔적은 가이드레벨 총 수치 abcd중 efg만큼 상승시키며, hij퀘스트 횟수만큼 수렵하지 않으면 klm수치만큼 감소한다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다면 좋긴 하겠습니다.

다만, 게임 진행을 어느정도 한 이후로는 해당 수치 추산이 의미가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해당 자료가 존재할지는 모르겠네요.

본문의 주제와 같은 개념이 모호한 유저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관련한 공략이 적거나 없어서, 아니면 접근성이 낮아서인지 모르겠으나..

조금이나마 더 쾌적한 헌팅라이프 되시길 기원하며 해당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예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