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조작에 버그가 있다는건 어느 장르에서나 짜증을 유발하지만 특히 액션장르에서 치명적으로 작동하는데

현재 피시판 몬헌-아본은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할 수준으로 기초조작에 문제가 많습니다.



1. 가드대시 버그

2. 측무빙 버벅임버그

3. 회피키 씹힘버그



제가 아는것만 이정도입니다.

셋 다 포지셔닝 및 생존에 매우 치명적인 문제로 작동하는 버그입니다.

여기에 하나 더 얹어서, 버그인지 의도인지 알 수 없는 4. 섬광음폭거름탄 조합버그? 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건지 이제 알아보죠


1. 가드대시 버그






이 쓰레기같은 버그는 얼마전에 소개시켜드렸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궁금하시면 위 링크가 제가 쓴 글이니 확인부탁드립니다.

수정했다고 이빨을 까놓고 무려 473일을 생존중인, 아이스본 이전부터 있던 버그입니다.

아이스본들어 특히 전방주시 백가드대시가 중요해졌는데, 이 버그로 랜스는 가장 중요한 테크닉 하나를 쓰지 못하고 운용에 문제가 생깁니다.

낮은 기동성을 가드대시와 돌진으로 커버치는게 랜스 실력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데, 한쪽방향이 완전히 막혀있으니까요.





2. 측무빙 버벅임 버그

이건 아이스본에서 새로 생긴 버그입니다.


우선 정상적인 라보의 측무빙입니다.


매우 부드럽게 걸어가고있죠.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분명 좌/우키를 꾹 누르고 있는건 동일한데 캐릭터가 계속 버벅거리는것이 보이시죠.


버그발생조건은 '캐릭터가 게걸음을 치는 도중에 시점이 아주 약간이라도 틀어질 때' 입니다.


라보의경우 무빙샷을 통해 몹과의 거리를 재고 이를 기반으로 낮은 DPS를 프리딜로 커버치는 플레이를 하는데, 측무빙이 이꼬라지니 제대로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버그는 모든 무기에서 발생합니다.




똑같이 조준선달고 게걸음치는 헤보, 활은 당연히 해당되며



가드한채로 측무빙이 가능한 한손검, 랜스, 건랜스, 차지액스 또한 발생합니다.



대검 태도 해머 피리 슬액 쌍검 충곤이 안전하다고? 어림도없지 ㅋㅋ발도슬링어사용!


발매전 광고때 그렇게 물고빨아재끼던 클러치클로를 발도중에 사용하려면 조준선 나오고 게걸음칩니다.


가끔 클로 꼬리에 맞췄는데 날개로 날아가는것도 승질나는데 그거 줄이려고 하는 무빙조차 이모양입니다.


다만 한손검의 발도'일반'슬링어, '귀인화 켠' 쌍검의 발도슬링어, 충곤의 진액조준은 게걸음이 아니라 그냥 측무빙이므로 이 버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쌍검은 거의 항상 귀인화를 켠 상태이니 영향이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3. 회피키 씹힘 버그

가드류 무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는 회피로 생존을 해야되는데, 이게 씹히는 버그입니다.

사실 앵간한 가드있는 무기는 회피도 섞어서 생존하고 그나마 랜스정도나 가드올인하니 랜스제외 모든 무기에게 해당되는 버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랜스도 딜사이클에 스탭이 섞이니 모든 무기에 적용된다고 보면 되겠군요.

정말 치명적이죠.


우선 비정상상태와 비교하기 전에 정상적으로 회피가 잘 되는 모습을 보시겠습니다.


반동대 후딜에 맞춰 스탭-슬라이딩이 나가는 모습이며, 철갑라보 운용의 핵심인 회피장전파츠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문제의 버그입니다.


숏컷이 열려있는 상태라면 암만 미친듯이 회피키를 연타해도 회피장전이 나가지 않습니다.


움짤을 한프레임씩 끊어서 보면, 키가 씹혀서 철갑 후딜레이를 그대로 받고있다가 3프레임정도 백무빙을 치고 뒤로 구르기가 나가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즉 저 3프레임 걷는시간+원래 철갑 후딜 캔슬되고 스탭 나갔어야 하는 시간 만큼의 딜레이가 생기고 회피가 나갔다는 뜻입니다.

몬헌 기본 무적시간이 14프레임인가 되는걸로 아는데, 적게잡아 4프레임 딜레이라도 쳐도 매우 큰 딜레이가 생기는겁니다.

모든 무기가 발생하는 버그이지만, 특히 전투중에 숏컷을 자주 열여야되는 보우건류와 활에게 매우 크게 느껴지는 버그입니다.

4. 섬광음폭거름탄 조합 버그?


이건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 확실치가 않습니다.


과거에는 슬링어를 장전하는 이 모션 도중에 조합이 되서 재깍재깍 3발로 유지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슬링어 장전이 끝난 후 팔까지 완전히 내린 후에야 조합이 됩니다.

즉 슬링어 조합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플레이 도중에 만들어야한다는 뜻이 됩니다. 퇴화했죠.

굳이 이따위 불편해지기만 하는 수정을 의도적으로 했을거라곤 생각 안하지만, 혹시 모르죠.








멀쩡히 쓰던 키 조작법 갈아엎은걸로 나온 직후에 말이 많았죠.

그나마 그건 익숙해지면 된다고 칩시다.

근데 버그는?

이딴 쓰레기같은 버그덩어리 사려고 4개월 존버했나 자괴감들고 괴롭네요.

서버상태 잘 고쳐놓고도 스팀평가 개판났던데, 꼴 좋습니다 아주.

피시 이식 담당하신분이 어떤분인진 몰라도 아주 좋으시겠어요?

일을 이따위로 해도 어찌되었든 판매량은 하늘을 뚫고 올랐으니 욕도 안먹고, 성과금 두둑하게 받으면 더할나위 없겠군요.

참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