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요약

속성강화+간파의 스킬 레벨 합이 같은경우
속성강화를 챙기는게 이득일 확률이 높다!





누군가는 그럴겁니다.

"아니, 진회심격까지 챙기는데 당연히 회심챙기는게 이득 아님?"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회심에 올인하는 무기인데 회심을 안챙기다니요.

그런데... 어제 자게에서 질문 답하다 제가 대답해놓고도 어?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 내가 잘못알고있는게 아니라면 이게 맞는데...?

그래서 실험+이론실험을 좀 해봤습니다.


일단 어디서 주워들은 엑셀강의로 엑셀질을 좀 해봤습니다.

데미지 계산 공식이나 모션치 이런건 글 밑에 출처를 적어놓을테니 직접 가서 보시는것도 재밌을것같네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무기의 표기공격력+표기속성치 넣고 각종 공벞수치 입력하면
풀차지 강사의 발당 데미지를 계산해주는 시트라 보면 됩니다.

근데 이론은 이론이고, 이게 진짜 맞는지는 확인해봐야겠죠?


우선 기둥.

일반 회심격 라그나슛입니다.





비회심 40, 회심 51이 떴네요.


자, 그럼 엑셀시트에 속성치랑 공격치랑 육질을 넣고 돌려봅시다.




오른쪽 위 연노랑 표가 최종 데미지 표인데, 속강3에서 비회심 40, 회심 51이 나온걸 볼수 있습니다.

일단은 정확하네요.

그럼 속성딜/물리딜은 제대로 계산된건가? 를 알아보기 위해 같은 기초공+속성잠긴 무기로 해봅시다.

속성잠긴 폭파활 다추라스콜II입니다.





비회심 24, 회심 30.

위에있는 표에서 왼쪽중간위 연주황 표의 슈회0 항목과 같군요. 아직까진 좋습니다.


이제 안선생님과도 실험해보죠.







미스트글레이시아 스펙과 안선생 꼬리육질 넣고 돌리니 정확히 맞아떨어집니다.

자, 그럼 검증은 이정도로 하고

(이것 말고도 검증실험 꽤 여려개 했는데 웬만한건 다 맞아떨어지는와중 진회심격만 가면 데미지가 1정도 차이가 나긴 합니다, 자세한 이유는 모르겠는데 아마도 반올림 두번 돌아가는 와중에 그리된것같습니다. 증거(?)나 표본 원하시는분은 추후 수정이나 댓글로 다 보여드리겠습니다 근데 지금 당장은 곧 급하게 나가야해서 짧게하겠습니다)

이제 진짜 궁금한걸 봅시다.

커스텀 짜기 빡빡해 죽겠는데 같은 1/4슬롯인 속성강화와 간파 중 뭘 먼저 챙겨야할까요?


다음은 미스트글레이시아로 탄육질 50, 속성육질 25의 어딘가를 팬다는 가정하의 데미지표입니다.

보통 육질 그냥그런 몹의 약점이 이정도...? 됩니다. 크샬 머리보다 양쪽 +5입니다.



맨 아래의 표와 그래프 두개가 보이실겁니다. 저게 뭐냐면,

간단히 말해서 간파+속성강화의 레벨 합이 같을때(간파5렙+속성4렙=간파7렙+속성2렙같은식),

주어진 무기와 육질에서의 4차지 강사의 발당 기대데미지값을 정리한 표/그래프입니다.

그래프는 같은 색깔의 칸끼리 비교하면 되고, 그래프는 x축 숫자가 간파대신 넣은 속성강화 레벨수+1입니다.

아무튼 그래프의 오른쪽으로 갈수록 속성강화 비중이 높습니다

그런데 쨔쟌? 간파 7렙에서 잠깐 꺾이는거 빼면 대부분 속성강화의 데미지 기대치가 높군요?

이번엔 탄육질을 높이고 속성육질을 낮춰봅시다.

탄75/속성20, 무기는 커강된 라그나슛입니다.(쿠루루야크 머리)



어라? 이번엔 간파나 속성강화나 비등비등하네요?
속성육질이 낮아서 그런지 회심챙기는게 오히려 이득이라고 봐도 될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속성육질은 괜찮은데 탄육질이 이상한놈을 봅시다.

탄45/속성30(나나 머리), 무기는 아이시클블리자드입니다.



거의 깔끔하게 속성강화의 압승이군요.

여기까지 자료로 결론지어보자면,

탄육질이 아주 높고 속성육질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가 아니라면
스킬렙 총합이 같은 경우 속성강화(XX속성 공격 강화) 스킬을 챙기는 것이
간파를 챙기는 것보다 나을수 있다!

가 되겠습니다.

저도 인간인지라 자료라던가 이런게 좀 이상한 부분 있을수 있습니다.
엑셀시트 첨부하고 자료출처 남기고 전 이만 급한 외출거리 보러 2*10^4

데미지공식

활 모션치/속성배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