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뽀
2020-03-10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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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몬스터의 클러치 탑승 & 상처 부위 정리I 2020/10/03 update 내역 I* 밀라보레아스를 끝으로 아이스본의 모든 몬스터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Clutch(클러치) : 걸어서 움켜잡다는 뜻. 이 글에서는 클러치 클로 모션으로 몬스터에 탑승 혹은 매달리는 행동을 클러치라고 통칭하겠습니다. 몬스터마다 클러치 부위가 다 다르죠. 클러치 중 무기공격에 의해 상처가 나는 범위 역시 다 다릅니다. 그래서 몬스터별로 클러치 및 상처 부위를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골격에 따라 묶이는 경우가 많아서 표를 종별로 분류하였습니다. ◆ 표 설명 맨 위 행에 적힌 부위는 종별 내구도 판정 부위입니다. 이렇게 분류한 이유는 클러치 및 상처 부위의 범위가 내구도 판정 부위를 대체로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는 별도 표기함) 육질 부위는 내구도 부위보다 더 세밀한 편인데, 표에 없는 육질 부위는 인근 부위와 내구도를 공유합니다. ex) 목은 일반적으로 머리와 내구도를 공유합니다. 합쳐진 셀은 내구도를 공유하는 부위들입니다. ● : 클러치 부위 (좌우 내구도 및 상처가 통일) ◐ : 클러치 부위 (좌우 내구도 및 상처가 분리) ○ : 클러치는 불가능하나 상처는 낼 수 있는 부위 표 기준 바로 앞쪽 부위에 상처 시 함께 상처남 빨간색 : 일반 부위 내구도에 의한 대경직 발생 부위 보라색 : 부위 파괴 시 한정 대경직 발생 부위 파란색 : 특수 경직 기믹이 있는 부위 대경직 기믹 정리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모든 몬스터 대경직 다운 발생 조건 정리 이름이 긴 특수개체는 줄여서 표기하였습니다. ex) 사터 브라키디오스, 홍련 바젤기우스 색깔있는 부위가 꼭 상처 추천 부위는 아닙니다. 몬스터마다 공략법에 따라 유리한 상처 부위가 있겠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 글에서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얀가의 꼬리는 절단 시 클러치 및 상처가 불가능해짐.
볼가는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추가 보너스(5)가 있음.
윗놈들보다 내구도가 더 세분화되어 있어서 따로 분류함. 이 둘은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추가 보너스(5)가 있음.
리오 희소종들은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추가 보너스(5)
* 앞발과 내구도를 공유하지만 상처는 안 남. 네로미에르는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추가 보너스(5)
키린은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추가 보너스(5)가 있음.
* 다리 상처는 앞뒤좌우 다 분리. But 내구도는 앞뒤 공유.
무페토-지바는 무기 타입에 상관없이 1회만에 상처 발생. 또한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역보정값(-5)이 있습니다.
밀라는 상처 시 육질 보정량에 역보정값(-5)이 있습니다. ◆ 주의 사항 1. 표의 부위 정렬 순서는 클러치 시 이동 경로와 같음. 반드시 순서대로 한 칸씩 1차원적 경로로만 이동함. Ex) 진오우거 : 머리-앞발-등-꼬리 등에서 머리로 바로 갈 수 없음. 2. 클러치 부위는 몬스터 정면 기준 좌우로 분리됨. 좌측에서 탄 경우 좌측 부위로만 이동 가능하다. 우측에 타고 싶으면 내려서 다시 타야됨. 3. 클러치 불가 부위에 클러치를 걸면 인근 부위에 붙음. 판정 우선순위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자세한건 알 수 없음. Ex) 안-이슈왈다 뒷다리에 클러치 시 꼬리에 붙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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