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검 훈타 나르크반입니다.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필자는 대검바라기로 초점을 대검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였으며 여타 다른 무기군을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영양가 없는 글일 수 있고 또한 시청각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 무식한 잡글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인벤 검색 결과 몇몇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지만 힘의 해방이 마니악한 스킬이고 특성이 잘 맞는 무기군이 적다보니 사용을 안하고 계시더군요. 그래서 이런 스킬과 적용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어 작성하게되었습니다.
또한 수렵팁이라기 보단 노하우에 가깝네요...


- 서론 -

  최근 무페토지바 퀘스트로 핫한 몬헌 아본입니다. 특히 무페토-지바를 토벌하여 얻는 소재로 제작할 수 있는 용문 각인 방어구는 특수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맥각성/진-용맥각성" 스킬인데요, 다들 아시다싶이 공격을 할 수록 피가 달며
일정 조건(n번의 공격 성공)을 채우게 되면 일정 체력이 차게 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것과 함께 무페토-지바를 토벌한 후 받는 보수로 명적룡 무기류를 얻을 수있는데 이는 속성 무기군들로 일정 속성치를 가지며 무기 강화로 시리즈 스킬, 공격, 방어, 속성, 소켓 등등 여러 원하는 스킬을 5칸에 한하여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명적룡 무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기존의 방어구 5개로 시리즈 방어구를 2/2 또는 3/2개씩 조합하여 2개를 띄울 수 있었지만 이번 명적룡 무기에 시리즈 스킬을 하나 커스텀 할 수 있게 되면서 3개 방어구를 필요로 하는 시리즈 스킬을 무려 2개를 커스텀 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원하는 방어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킬 구성 제한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제가 소개하려는 시리즈 스킬 및 커스텀은 표제와 같이 힘의 해방 스킬과 용맥각성을 이용한 커스텀이며 어떻게, 왜 둘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서술하겠습니다.


- 본론 -

1. "용맥각성"과 "진-용맥각성" 사이

  용문 5셋의 옵션이 파격적이라서 많이들 이용하지만 대부분 3셋을 활용한 다른 시리즈 스킬을 추가하여 포텐셜 및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많이들 사용합니다. 저 또한 대검 유저로서 용문 5셋의 회심 40퍼는 유혹적이지만 용맥각성 3셋을 활용, 추가 시리즈 스킬로 스킬 다양화를 선택하였고, 이 중에 시리즈 스킬로서 힘의 해방-극의(뇌랑룡의 진수)를 채택하였습니다. 


2. 스킬 설명

 2-1. 힘의 해방

Lv.1 : 스킬 발동 중, 회심률+10% 스태미나 소비량 30% 감소
Lv.2 : 스킬 발동 중, 회심률+20% 스태미나 소비량 30% 감소
Lv.3 : 스킬 발동 중, 회심률+30% 스태미나 소비량 50% 감소
Lv.4 : 스킬 발동 중, 회심률+40% 스태미나 소비량 50% 감소
Lv.5 : 스킬 발동 중, 회심률+50% 스태미나 소비량 50% 감소
Lv.6 : (힘의 해방-극의 필요) 스킬 발동 중, 회심률+50% 스태미나 소비량 50% 감소. 효과가 발동되기 쉬워진다.
Lv.7 : (힘의 해방-극의 필요) 스킬 발동 중, 회심률+60% 스태미나 소비량 50% 감소. 효과가 발동되기 쉬워진다.

발동 조건은

일반(~Lv.5) : 180의 데미지 피해 또는 전투 시작 후 300초 경과
극의(~Lv.7) : 135의 데미지 피해 또는 전투 시작 후 225초 경과
                (뇌피셜 → 용문셋으로 실험결과 17*8=136 피해로 발동, 25%감소 예상, 제보 부탁합니다.)


 2-2. 용맥각성

용맥각성(3)     : 발도 시 회심 20% 속성치+ 80 / 발도 후 공격 시 일정 체력 닮, 공격 성공 n번 시 일정 체력 회복
진-용맥각성(5)  : 발도 시 회심 40% 속성치+ 150 / 발도 후 공격 시 일정 체력 닮, 공격 성공 n번 시 일정 체력 회복

몬헌 인벤 스킬 DB 와 훈타님들의 공군기자 실력 뺨치는 정보력에서 발췌>


3. 사용 메커니즘

  2의 설명처럼 용맥각성은 체력이 닳며 옵션 효과를 보는 스킬이고 힘의 해방은 일정 데미지를 입거나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발동되는 스킬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용맥각성의 "발도 후 공격 시 일정 체력 피해" 효과로 들어오는 데미지가 힘의 해방에 적용되어 발동된다는 점입니다.
  보통 힘의 해방을 띄우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이 경과하거나 몬스터에게 큰 공격을 두어대 맞아야 발동되는 솔직히 불편한 스킬 중에 하나였지만 용맥각성 스킬의 특징으로 인해 둘도 없는 짝을 만난 상황인 것입니다.


4. 적용 방안

 4-1. 의외의 스킬 혜택

  사실 용문 5셋의 효과로 40%의 회심을 받으며 힘의 해방을 쓰지 않고 다른 스킬을 챙길 수 있지만 여기서 눈여겨 보아야 할것은 힘의 해방 옵션 중 스테미나 사용 50% 감소 효과입니다.
  확실히 스테미나 감소 효과를 누가 쓰겠냐마는 특정 스테미나를 많이 쓰는 무기군에게는 확실히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대검 입장에서는 태클이나 구르기를 많이 사용하는 상황이나 스테미나 소모가 많은 무기군에게서도 스테미나를 많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특히 이 스테미나 사용 50% 감소 효과는 훈련구역에서 실험해 본 결과 스테미나 지속 사용 및 고정 스테미나 사용 둘다 적용 되는 것으로 나와 스테미나 관리가 까다로워진 아본의 특징과 클러치 클로나 상처 작업 시 엄청난 이점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단, 간략한 실험이었으므로 여러 검증 필요함.
(훈련 구역, 전개 6렙 기준 : 클러치 클로 메달리기 기본 약 5초 → 10초 / 클로 공격 사용 기본 6회 → 12회)


 4-2. 두 스킬의 시너지

  힘의 해방의 단점인 발동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라는 문제가 있는데 이것을 용맥각성의 단점인 체력 감소로 발동시간을 크게 줄여 거의 없다시피 할 수 있습니다. 즉 기본 회심과 힘의 해방 회심의 합이 100이 넘는 다면 기본 회심 100이라고 무방할 정도로 빨리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대검 기준 용맥각성의 효과로 무기를 17번을 휘두르면 발동되는데(17*8=136) 대부분 몬스터의 공격을 태클로 씹기 때문에 더더욱 빨리 발동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군도 보통은 한대 정도는 맞기 때문에 빨리 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보통 노피격 빌드인 TA에서는 활용도가 많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4-3. 피가 많이 닳는다? 회심100퍼로인한 초심3렙 이용과 회복 커강 + 치유주

  용문셋의 제일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확실히 공격을 성공시키지 못한다면 체력만 닳다가 큰 공격 한방을 맞아버리면 바로 눕기 일상이며, 현재 자게에도 뜨거운 감자로 올라와 있죠.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대검만 운용해 보았기 때문에 타 무기는 잘 모르겠지만 먼저 대검만 설명 드리자면, 아무래도 대검은 한대 한대 데미지가 크다 보니 회복 커강의 효율도 좋아 용문셋의 체력 감소 효과를 어느정도 무마합니다. 여기서 좀더 안정적인 체력 회복을 위해 치유주 3렙을 박으면 강모아 3차지의 회복량은 대략 600*0.1*1.3=78이라는 아름다운 숫자가 나옵니다.(부정확하지만 근사합니다) 더더욱 용문셋 효과로 대검 공격 5타 성공시 체력 회복이 발생해 피가 닳을 날이 없습니다. (체력 바 : 터.. 터져욧!!!)


- 결론 -

명적룡 무기 - 뇌랑룡의 진수
극오우 2셋 또는 진오우 2셋(해방3 달린 장비 최우선)
나머지 용문 3셋 장착
뇌랑룡의 진수 + 용맥각성 = ? 어 머야 달재 꼈던가?  아 맞다 힘의 해방이지
회심 좋네~ 근데 피가 많이 다네? → 치유주 장착(2렙이상)
오 스테도 넉넉 할만하네

- 끝 -

뇌랑용의 진수와 용맥각성의 시너지 : "극과 극은 통한다"라는 말이 생각나는 커스텀 입니다.
용문 달재도 써보고 이것저것 시도를 많이 해봤습니다만 역시 뽕맛과 감성맛이 아닌가 싶네요.
수정사항 댓글 주시면 시간나는대로 반영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마지막으로 제 커스텀 던지고 글을 마칩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