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헌에서 육질은 데미지가 얼마나 잘 들어가냐를 결정하기도 하지만 타격감이나 무기의 튕김 여부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고기가 잘 썰리려면 고기의 육질도 연해야겠지만 칼이 얼마나 예리한지도 중요하겠죠.

이처럼 예리도에 의해 보정된 육질을 해외에선 Modified HZV 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말로 대충 보정육질 이라고 하면 될 듯 합니다.

이 값은 아래 공식에 따라 구해집니다.

보정육질 = 육질 x 예리도 보정 x 추가 보정

위 공식의 육질은 상처 효과를 포함한 육질입니다.

예리도 보정은 데미지 계산 시 적용되는 물리 예리도 배율을 그대로 씁니다.

예리도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최소육질

0.5

0.75

1

1.05

1.2

1.32

1.39


추가 보정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글에서 다루기로 합시다.
오늘은 그냥 없다고(=1) 생각해주세요.


이 보정육질은 속성 육질이 아닌 물리 육질만을 고려합니다.
그 중에도 참격(sever)과 타격(blunt) 육질만이요.
탄(shot)에는 예리도 개념이 없으니까요.

또한 어떤 특정한 공격들은 참격/타격인데도 예리도 보정을 아예 받지 받기도 하고, 또 어떤 공격들은 초록예리도 고정 보정을 받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가 데미지 계산할 때 보통은 육질과 예리도 보정을 별개로 취급하여 곱하지만 시스템적으로는 먼저 보정육질을 구한 다음에 그 값만을 곱합니다. 물론 곱하는 순서만 바뀔 뿐이므로 결과는 똑같겠죠.

이 보정육질은 데미지 표시 색상과 튕김 여부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아래 두 가지 critical value 만 기억하면 됩니다.
25미만 , 그리고  45이상



근접무기의 튕김 : 보정육질 < 25

무기가 튕기는 건 근접무기에게 치명적으로 다가오죠.
보정육질이 25 미만인 부위를 공격 시 근접무기는 튕기게 됩니다.

보정육질의 공식에 따르면,
같은 육질이라도 예리도 색에 따라 튕김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 예리도 색에서 무기가 튕기지 않기 위한 최소 육질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리도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최소육질

50

34

25

24

21

19

18


육질 21 아래에선 흰예리 밑으로는 모조리 튕겨내고,
육질 18 아래에선 모든 예리도를 튕겨냅니다.

몬스터의 육질표를 가만 들여다보면 육질이 더러운 부위 중에 18(..) 이 많습니다.
이는 아이스본에서 추가된 보라예리의 우월함을 투영하기 위한 의도적 설정으로 보여집니다.
육질 18 은 오직 보라예리도만 튕겨내지 않으니까요.

예로, 크샬/얀가의 날개, 역전금은화 머리, 흑디아 뿔, 키린 등이 있습니다.
월드 때만 해도 18 이 아니었는데 아이스본에서 변경된 사례도 있고요.

물론 전부다 엿먹으라고 육질을 17로 해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나나몸통, 볼가노스 등이 그러하죠.


이 튕김 현상은 심안 스킬로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일부 모션들은 자체 심안 효과를 가지고 있기도 하죠.
수렵피리는 자기강화 선율의 효과에 심안이 있고요.

또한 상처를 낼 경우 육질이 25 를 대체로 넘기게 되므로 실질적으로 상처 부위에서는 예리도가 아주 낮지 않은 이상 무기가 튕기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튕김 조건의 한가지 예외로,
과열상태의 차지액스 검 모션은 보정육질과 상관없이 반드시 무기를 튕겨냅니다. 
이도 마찬가지로 심안으로 튕김 무효화는 가능합니다.



주황색 데미지 표시 : 보정육질 ≥ 45

이 내용은 질문 게시판의 단골 소재이기도 하죠.

보정육질이 45 이상인 부위를 때리면 데미지 표기 색상이 주황색이 됩니다.
그 아래 보정육질에서는 흰색으로 표시되고요.
(주황 글씨말고 주황 테두리는 공격관련 버프가 있을 때 생깁니다.) 
색깔 뿐만 아니라 타격음도 둔탁하게 바뀝니다.

육질이 45 이상인 곳이 약점이니까, 근접무기에게 주황색 데미지=약점이 아닐 수 있습니다.
초예리 이상에서는 약점이 아니라도 보정육질이 45를 넘길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주황예리 아래에선 약점인데도 흰색데미지가 뜨기도 합니다.

아래는 각 예리도 별로 주황색 데미지 표시를 위한 최소 육질입니다.

예리도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최소육질

90

60

45

43

38

35

33



예리도보정을 받지 않는 공격은 주황색 데미지=약점이라 보면 됩니다.

단, 원거리 무기는 예리도가 없지만 그렇다고 보정육질과 전혀 상관없지는 않습니다.
곡사, 참렬탄, 저격용탄 폭발은 초록 예리도 고정보정이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이 공격들은 육질이 43, 44 인 곳에서는 약점이 아님에도 주황색 표시됩니다.

주황색 데미지 표시 조건의 한가지 예외로,
단차 찌르기 및 피니시 공격은 보정육질과 상관없이 항상 주황색 데미지로 표시됩니다.
아마도 버그가 아닐까싶네요..


사실 보정육질이 단지 튕김과 주황색 표시에만 사용되는 건 아닙니다.
보정육질의 사용처와 관련해 언급하지 않은 요소가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하나만 소개할게요.


태도 기인 게이지 충전량 변화

태도는 몬스터에게 공격을 맞추면 기인게이지가 상승하죠.
이 게이지 충전량이 바로 보정육질의 영향을 받습니다.
모션마다 정해진 게이지 충전량이 있는데 보정육질에 따라 아래의 보정이 들어갑니다.

보정육질

0x <25

25x <45

45 x <66

66≤ x

게이지 보정

0.50

0.75

1.00

1.10


보정육질 구간이 튕김&주황색 표시와 얼추 같은 모양새입니다.
흰색 데미지가 뜨는 구간부터 -25%, 튕기는 구간에선 -50% 패널티를 받습니다.
66 이상에서는 10% 보너스를 받는 점이 주목할 만 합니다.

따라서 태도에게 예리도는 단순 딜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같은 육질이라도 예리도가 높을수록 기인게이지 수급이 유리하니까요.

예를 들어,
육질이 50 이상인 부위는 흰예리 이상부터 보정육질이 66을 넘기므로 기인게이지 수급량이 10% 증가합니다.

또한 육질이 35 미만인 부위는 보예리를 제외하면 -25%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러면 기존의 코팅 최단콤보로 기인대회전베기 발동이 불가능해지죠.

물론 기인게이지 채우는 방법이야 여럿이니 큰 의미는 없을 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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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말고도 보정육질의 사용처가 (제가 알기로는) 두 가지가 더 있는데요.
이들은 후속편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후속편 링크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