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 다가올 역전왕 이베르카나가 변화된 용봉력 기믹을 갖고 있다고 하니 그에 맞춰 용봉력 관련 글을 준비했습니다.

용봉력의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그 무용함(?)이 잘 알려져 있으니 이 글에서는 용봉력을 축적할 수 있는 수단과 그 축적치, 그리고 몬스터 별 발동 요구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용봉력은 용속성 무기에 부여되는 일종의 상태이상 스탯으로 각 무기에 달린 [소][중][대] 크기에 따라 기본수치가 부여되고 거기에 무기별, 모션별로 차등이 주어집니다.
(용속성 속성치와는 무관합니다.)

그 값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봅시다.
(해외의 여러 데이터사이트들을 참고하였습니다.)


이하 평어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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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기 평타의 용봉력 축적치

축적치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다.

축적치 = Base값 x 무기별 배율 x 모션별 배율
* 최종값 반올림

Base 값은 무기의 용봉력 크기(소,중,대])에 의해 아래와 같이 정해진다.

용봉력

기본

내룡복장

기본

용봉력

강화

기본

용봉력

강화

4

6

8

8

6

8

8

8

8

8

8

8


용봉력 강화 스킬(용봉주)와 내룡복장에 의해 증가되나 최대 8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아마도 [소] 값을 기준으로 2배 상한이 적용되는 듯.

이 Base값에 무기별 배율과 모션별 배율이 보정된다.
무기별 보정 배율은 아래와 같이 세 그룹으로 나눠진다.

배율

무기

1.0

대검, 피리, 건랜, 라보, 헤보

0.7

태도, 손검, 해머, 랜스, 슬액, 차액, 충곤

0.25

쌍검,


모션별 배율은 각 모션의 상태이상 배율이 그대로 적용된다.
자세한 수치는 Kiranico 등 데이터사이트 참조.

Ex1) 용봉력[대] 랜스 중단찌르기 = 8*0.7*0.7 = 4
Ex2) 용봉력[대] 대검 강격참모아2타 = 8*1.0*1.8= 14



2. 평타를 제외한 용봉력 부여 수단

용속성을 갖는 여타 공격 수단들도 모두 용봉력 축적치를 지니고 있다.
이들 역시 내룡복장과 용봉력 강화 스킬의 효과가 적용된다.

Type

일반

내룡복장

기본

용봉력

강화

기본

용봉력

강화

멸룡석

60

75

80

95

멸룡석 강화쏘기

90

135

150

195

수렵피리 향주파[] 1

15

20

20

25

수렵피리 향주파[] 2

30

40

40

50

수렵피리 향주파[] 3

55

70

70

85

조충곤 벌레 (용속)

2

2

2

2

활 천천시 1 (멸룡석)

13

20

22

29

보우건 멸룡탄 1

8

10

10

12


대체로 평타보다 축적치가 훨씬 높다.

특히 멸룡석 슬링탄의 축적치가 눈에 띄게 높은 걸 볼 수 있다.
강화쏘기는 착탄말고 후에 발생하는 3연폭발에 용봉력이 있다.

멸룡석을 드랍하는 몬스터 종류는 아래 링크 참고

용봉력을 많이 쌓으려면 평타와 더불어 위 보조 수단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게 좋다.



3. 몬스터 별 발동 요구치

아래 표는 인도 7Lv 역전 솔플 기준이다.

역전 인도7Lv

약점

1

2

3

4

5

키린, 크샬

테오, 나나

★★★

360

426

492

558

624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380

448

516

584

652

네로미에르

360

492

624

756

888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

360

690

1020

1350

1680

이베르카나

360

1680

3000

4320

5640

* 표에는 없지만 제노&무페토 지바도 용봉력이 통함.
* 약점 별 개수는 속성약점이 아닌 용봉력 약점으로 필자가 임의로 붙임.
* 축적치는 초당 0.3~0.5 꼴로 감쇠됨. (몹마다 차이有) 

여타 상태이상과 마찬가지로 첫 1회는 상대적으로 발동이 쉽지만, 회차를 거듭할수록 달성치가 등간격으로 증가한다.
일반적인 고룡들은 그 증가세가 완만한 데 반해, 이베르카나는 2회차부터 요구치 증가량이 매우 크다.
표에는 없지만, 요구치는 상한선을 갖는데 보통 6~8회 즈음에 도달한다.

조금 비관적인 얘기를 하자면,
평타 축적치가 기껏해야 한자릿수임을 감안하면 발동 요구치가 어마어마하게 높아서, 애초에 보조 수단 없이 평타만 가지고는 3회 이상 걸기도 힘든 게 바로 용봉력이다.
심지어 이 적은 횟수조차 필요한 순간에 발동한는 보장이 없다.
배리어를 낮추는 능력이 용봉력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도 용봉력의 입지를 한없이 작게 만든다.

차라리 멸룡석을 이용해서 꼭 필요한 순간에 1회 발동시키는 게 실질적으로 용봉력이 수렵에 기여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다시 말해, 1회용 쓰레기...

용속성 무기로 이베르카나 상대 시 느닷없이 용봉력이 발동해 얼음파괴경직을 날려먹는 위험(?)이 있다.
이에 대한 대응방법으로는, 얼음이 해제되었을 때 멸룡석으로 용봉력을 발동시켜버리면 이후엔 불필요한 용봉력 발동으로 인해 손해볼 일이 거의 없다. 이베르카나는 다른 녀석들 4회 걸릴 타이밍에야 겨우 2회째 발동되는 높은 발동 요구치를 가지기 때문이다.
(그냥 요구치를 낮추고 네르기간테처럼 한 부위만 파괴해주지...)


다행히도(?) 역전왕 이베르카나는 약간의 변동사항이 있다.


아래는 역전왕 개체의 축적치이다.

역전왕

1

2

3

4

5

네로미에르(1)

500

680

860

1040

1220

이베르카나(1)

400

3400

6400

9400

12400

이베르카나(4)

400

9100

17800

26500

35200


2회차 발동 요구치 실화입니까???

느린 무기는 평타로 500타 가까이 쳐야 겨우 2회 볼 수 있다. 
3회부터는 언감생심이다. 발동을 해야 기믹을 써먹든 말든 하지..
이대로 나오면 실컷 공들인 기믹들이 과연 무슨 의미란 말인가?

회로를 굴리자면...배리어 단계에 따라서 용봉력 축적치를 좀 보정해주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 딴거 없는 것으로 밝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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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