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변환[속성]은 에스카드라 2세트 효과로 얻는 스킬이죠.

양수값을 갖는 내성치 합계의 절반만큼 기초속성치 증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성능을 굳이 논하려는 건 아니고, 이 글에서는 이 스킬의 다소 뜬금없는 사양을 밝혀두고자 합니다.

저 같이 이 게임을 뼛속까지 파려는 분이 아니라면 굳이 몰라도 되는 폐급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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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혹시 이 내성 변환 스킬이 건랜스의 포격과 보우건의 각종 폭발형 탄의 데미지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저는 우연히 한 영상을 보고 알았습니다.


아시다시피 헌터의 속성 공격은 일반적으로 무기에 붙은 속성치에 따라 속성딜이 물리딜과 함께 묻어나오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모션들 중에는 무기에 붙은 속성치와는 무관하게 별도의 속성치를 갖는 것들이 있습니다.

피리의 향주파[용], 보우건의 속성탄이 대표적이죠.
그 외에도 포격이나 각종 폭발형 탄종들이나 벌레 공격, 심지어 몇몇 슬링어 탄들도 별도 속성치를 갖습니다.

이 중에 향주파나 속성탄은 각종 속성스킬의 효과를 받기 때문에 내성변환도 적용될 거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황당하게도 속성스킬이 적용되지 않는 건랜스의 포격, 보우건의 철갑유탄, 확산탄 등등 폭발형 탄종들에 이 내성변환이 뜬금 적용됩니다.


아래는 이러한 고정 속성치를 갖는 모션들과 여러 속성딜 증가 수단들의 적용 여부를 체크하여 정리한 표입니다.

무기

모션

//

속성스킬

내성변환

회심격

수렵피리

향주파[]

X

O

O

X

건랜스

포격

X

X

O

X

조충곤

벌레 공격

X

X

X

X

천천시 (속성 슬링어)

X

X

X

X

보우건 공통

속성탄

O

O

 O*

O

철갑유탄

X

X

O

X

라보 전용

스톰슬링어

O

O

 O*

O

클러치 무기공격

기폭용탄(+반격)

X

X

O

X

헤보 전용

용격/확산/저격용탄

X

X

O

X

공통

몇몇 슬링어 탄

X

X

X

X

이그니, 눈뭉치

X

X

X

X

* 내성 합계의 0.5배가 아닌 0.2배가 적용됨.


그 동안 포술, 특사 등의 아주 제한적인 방법으로만 데미지를 올릴 수 있었던 모션에 또 한가지의 딜링기가 있었다는 점은 흥미롭지만 실용성은 극도로 떨어집니다.

증가치가 너무 낮아서요...

예를 들어 내성변환을 채용하고 야채정식을 먹었다 칩시다.
통나무 기준 딜 증가분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Round(Round( 75/10 X 0.5 ) X 0.3) = 1

1 올라감 ㅋ

단순 합연산 형태이기 때문에 탄의 종류, 배율과 상관없이 무조건 1이요.

내성을 덕지덕지 발라도 합계가 300을 넘기 힘들기 때문에 무슨 짓을 하더라도 속성딜을 5 이상 증가시키는 게 불가능합니다. 그것도 속성육질 연한 통나무 기준으로요.

어째저째 끼고 싶어도 드래곤 세트를 껴야 하기 때문에 자리도 없네요.


그나마 공격력에 비례해서 딜이 증가하는 향주파[용]은 어느 정도 의미있는 데미지 차이를 보여주긴 합니다.
이렇게 내성을 극한으로 땡겼을 때나 말이죠...


(응 안 써)

조충곤의 벌레에 내성변환이 적용되지 않는 게 아쉽네요.
조충술사의 유일한 딜링 스킬이 될 뻔했는데 말이죠.



이상 쓸모 없는 지식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자게에 자주 올라오는 아래 질문들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해주시면 됩니다.

질답 예시1)
Q. 철갑유탄 데미지에 영향 주는 거 뭐 있나요?
A. 공격력과 포술(+야옹), 그리고 깨알 같은 내성변환

질답 예시2)
Q. 기폭용탄 데미지에 영향 주는 거 뭐 있나요?
A. 공격력과 특사주, 그리고 깨알 같은 내성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