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미어섭에 서식중인 검오나 '커피맛그녀'입니다.

 

 우선 이 글은 꽤 긴글이 될 것입니다.(뭐랄까 제가 글을 짧고 굵게 쓰는 능력이 부족해서겠지요)

 

 

 요즘 한창 EP9업데이트로 파멸의 마수와 파편골렘 레이드를 많이 돌고들 계실것 같은데요,

 

 이미 많은 패턴 분석과 팁들이 나왔지만 아직까지도 많은분들이(공팟만 돌아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파편골렘에서의 패턴에 대해 대응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파편골렘 공팟같은 경우는 중보 전멸 후 파티해산-클리어 실패 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중보타임때보면 피오나 분들도 가끔 머리위에 HELP를 띄우고 있을때가 있어서 안타까울떄가 많습니다.

 

 특히나 요즘 레이드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피오나분들이 라지실드를 착용하고 참여를 하시는데요, 라지실드를 드신분들이 많이 죽는 경우는 제가 봤을때는 대부분 무리한 헤비스텐더로인한 스테미너 손실-허덕이는 모션-빈틈-찍 패턴이 많은것 같습니다.(아니라면 순간적인 컨미스겟죠.. 특히나 헤비스텐더를 썻지만 구르는 제 피오나..)

 

 라지실드가 헤비스텐더시에 소모되는 스테미너가 스몰실드에 비해서 적은것은 확실하지만 평타판정에도 그냥 바로 헤비를 하셔서 스테미너가 나중에 부족하게 되시는 상황을 보게되면 참 안타깝더라고요

 

 그래서 전투 파편골렘에 나오는 각 중간보스들과 콜루의 패턴에 따른 평타/스매시 구분 및 대처방법에 대해 한번 써보겠습니다.

 

 우선 파편골렘의 중간보스는 각각 11시, 1시, 5시, 7시의 방에 등장하며

 

 정확한 이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청동세공사, 석공, 대장장이, 목공의 명칭인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중 피오나분들이 선호하는 전투는 1시와 7시 전투로 석공과 대장장이가 되겠는데요, 이유인즉슨 대장장이 같은 경우는 거진 고유 패턴이 죄다 스매시이기에 라지실드의 헤비스텐더사용이 용이하고, 석공 역시 탱탱볼 패턴에서의 헤비스텐더의 효율이 높기때문일 것입니다.(아니라면 다른곳에서의 효율이 낮기 때문이겠지요)

 

 따라서 우선 석공의 패턴을 먼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석공(1시전투지역)

 

    석공같은 경우는 탱탱볼과 잽잽후 양손공격 패턴이 고유 패턴이 되겠습니다.

 

       ㄱ. 탱탱볼 : 기지개를 한번 펴고 공으로 변신하여 탱탱볼이 됩니다. 이패턴동안의 모든 공격이 스매시 판정이며 대략 6회정도의 타격(라지실드로 헤비스텐더시 6회가 모두 헤비스텐더 성공 판정을 가지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자리이동은 총 2회로 이루어진 패턴입니다.

                        처음에 떨어진곳(1회)-튀기면서 이동-낙하(1회)-튀기면서 이동-낙하 연속 이후 착지(4회?) 로 이루어지지만 어그로를 가지신 채로 라실 헤비를 하셧다면 다른곳으로 이동하지는 않습니다.

                        스몰실드를 들으셧다면 스테미너가 최대치로 차있지 않으시다면 몇대 맞으실 각오는 해야하며, 스테미너가 최대치로 차있다면 헤비스텐더를 연속해서 3회 입력하면 쉽게 막으실 수 있습니다.(단 벽을 등지고 계시면 마지막 연속 낙하시에 데미지는 입게됩니다.스실 헤비의 넉백 무적시간보다 깁니다.)

                        딜타임 : 자기 어글이 아닐때에는 탱탱볼이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마지막 낙하지점에서 연속 낙하를 할때를 노리시면 됩니다. 단 생각보다 탱탱볼일때의 타격범위는 넓습니다.

 

       ㄴ. 잽잽후 양손공격 : 갑자기 애가 변기에 쭈그리고 앉아 볼일보는 포즈를 취하며 시작되는 패턴입니다.

                                     한손잽(1타 평타)-한손잽(1타평타)-[한손잽(1타평타)-한손잽(1타평타)]-양손공격(스매시) 로 이루어집니다.(푸른 글씨부분은 변칙적으로 등장합니다.즉 가장빠른 패턴이 잽잽양손입니다.)

                                     이 패턴은 좀 변칙적인게 잽사이의 공격속도가 빠를때가 있고 느릴때가 있습니다. 제가 많이 라이트한 유저이기에 패턴 내부의 잽공격속도 차이는 인지를 잘 못했지만 빠르다고 해도 충분히 퍼펙트가드로 평타공격을 막을만한 타이밍이 나오는 패턴입니다. 특히 마지막 양손공격을 하기전에는 양손을 뒤로빼서 부들부들 흔들다가 내지르기때문에 생각보다 빈틈은 많은 공격패턴입니다.

                                     라지실드이든 스몰실드이든 평타패턴은 타이밍을 맞추어 퍼가로 막고 마지막 양손공격타이밍에 느긋하게 헤비스텐더를 써주시면 스테미너 소모도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는 패턴입니다.

                                     딜타임 : 자기에게 어글이 있을때 스몰실드라면 1,2타잽에서는 카운터를 박고 퍼가를 해도 타이밍이 나옵니다. 양손공격이 끝나고도 1타스매와 2타스매까지는 넣을 시간이 나옵니다.라지실드시라면 막을거 다막고 끝에 2타 스매를 넣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만일 자신의 어글이 아니라면 마지막 양손공격이 나올때(부들부들) 최대한 뒤쪽을 잡으시고 4타를 넣으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어글이 아니지만 이 잽잽 패턴은 공격범위가 거의 180도 전방을 커버할 정도입니다. 특히 마지막 양손 공격은 후방이라고해도 보스와 밀착해있을시 타격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2. 대장장이(7시 전투지역)

 

        대장장이같으면 3타스매시와 2타스매시로 고유패턴이 구분이 되겠습니다. 대장장이패턴에 평타는 공통 패턴뿐입니다. 스몰실드들고는 가지마십시오...

 

       ㄱ. 3타스매시 : 왼손으로 후리고~오른손으로 후리고~왼손으로 내려찍는 패턴입니다. 순간 왼손을 뒤로 쑤욱 빼면서 시작되는 패턴입니다.

                            별것은 없고, 라지실드이신경우 그냥 헤비스텐더로 모두 막으시면 됩니다. 완전히 확인된바는 아니지만 보스와 밀착하게 되면 3타찍기같은경우는 피격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스몰실드는 붙어있다면 1타 헤비스텐더 이후 2-3타 모두 맞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이건 아무리 용을써도 피할 수가 없었습니다) 거리가 있다면 그대로 뒤로 달려서 거리를 벌리셔서 딜타임을 버셔도 되고 마지막 3타만 헤비로 막으셔도 됩니다.

                            딜타임 : 라지실드시면 3타를 막고 1~2타스매시까지 스몰실드라면 그냥 맞거나 거리를 벌리셧을때 최대한 더 멀리떨어지시고 4타 스매시를 장전하시면 됩니다.(하지만 중보방은 생각보다 좁기때문에 스몰실드로 딜타임을 잡기는 꾀나 어렵더군요)

 

        ㄴ. 2타스매시 : 손을 번쩍들어서 땅을찍고 한바퀴 돌며 주변을 가격하는 패턴입니다.

                              역시 라지실드이신경우 모두 헤비스텐더하시고 1~2타가 들어갑니다.(2타는 가끔 위험하게 보일때도 있더군요) 스몰실드시면 2번 모두 헤비스텐더하시고 1타넣는게 안전합니다. 단 어글이 바로 바뀌지 않는다면 스테미너가 부족해서 위험해지기 떄문에 무리한 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딜타임 : 찍고나서 주변을 돌리면서 공격하는때에 후방은 공격범위에서 벗어납니다. 가진것을 모두 쏟아부으시면 됩니다.

 

 

이제는 피오나분들과는 약간 거리가먼 지역(공팟기준으로 피오나는 1시 7시가 갑이다라는 인식이 퍼져있어서 쓴 표현입니다), 청동세공사와 목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목공(이라쓰고 국민호구라고 읽는다.5시 전투지역)

 

          목공은 정말 별거없습니다. 잽과 휠윈드, 돌진패턴이 되겠습니다. 콜루팟을 가신다면 목공쪽이 극딜을 해야하는지역이기에 대부분 피오나분들은 구경하기 힘든 지역입니다.

 

           ㄱ. 잽 : 왼손잽과 오른손잽이 있습니다. 주먹을 뒤로빼면서 부여잡은뒤(이떄 불꽃이 튑니다) 한손으로 잽을 날립니다. 그냥 평타판정이고 내가 잽쓸거요~하고 쓰는거기때문에 퍼가로 막아주시면 부담없으실겁니다. 스몰실드시라면 카운터 날려주셔도 다음공격 막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하지만 라지실드시라면 딜타임잡기 좀 애매합니다.

 

           ㄴ. 휠윈드 : 오른손잽과 많이 혼동되는 패턴이며 스매시 판정입니다. 마찬가지로 주먹을 뒤로빼면서 부여잡지만 불꽃이 튀지않습니다. 생각보다 발동이 빠른 패턴이기때문에 딜타임을 잡기는 힘든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ㄷ. 돌진 : 오른손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꿇으며 시작되는 패턴입니다. 달리기 시작한순간부터 오른손으로 어퍼컷을 날릴떄까지 모두 타격판정이 있으며 스매시 판정입니다.

                         라지실드시면 그냥 헤비하시거나 거리가 있다면 오른쪽으로 대쉬캔또는 그냥 달리기만해도 피해집니다. 스몰실드도 마찬가지이지만 스몰실드로는 주의할점이 벽에 밀착된 상태로 돌진패턴이 발동되면 헤비스텐더 무적시간이 끝나면서 어퍼컷을 맞게됩니다. 최대한 벽에 공기지 않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딜타임 : 거리가 있을떄 돌진패턴이 나오면 반시계방향(오른쪽)으로 피하시고 평타로 등쪽으로 이동하면서 4타스매시를 넣으실 수 있습니다. (등쪽으로 안가시면 공통패턴인 주변 견제에 한대 맞으실 수 있습니다)

 

 4. 청동세공사(11시 전투지역)

 

         예, 최고 기피 전투지역이며 탭비분들에게 떠넘겨지고, 탭비분이 파티에 없다면 생존이 우선으로 여겨지는 청동세공사입니다. 로켓펀치와 불방구, 당당하게 걷기 패턴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제 불방구 캔슬 이런거 안됩니다. 캔슬 모션은 떠도 불방구는 자연스레 발동이 됩니다. 불방구가 있기에 근접유닛인 피오나에게 따로 딜타임이 나오는 구간은 거진 없습니다.

 

           ㄱ. 로켓펀치 : 오른손을 천천히 들어올려 발사!-회수 로 이루어진 패턴입니다. 발사시에는 스매시 판정이지만 회수할때는 평타판정입니다. 적당히 달리다가 대쉬스매시로 피할수도 있지만 sp수급문제도 있으니 헤비스텐더로 막고 헤비를 푸신뒤 퍼가를 하시면 됩니다.(타이밍 충분히 나옵니다.스몰실드도 헤비 무적시간이 끝나고 나서야 회수가 시작되니 끝에 퍼가로 막는걸 잊으면 순간 경직+피해를 입게됩니다)

                              딜타임 : 대쉬스매시로 발사된 로켓펀치를 피하고 빠르게 해비캔을 하신뒤 1타스매시 넣을수는 있습니다. 즉, 대쉬캔-대쉬캔한방향으로(손과반대로) 평타 1타 흘리기-손쪽으로 1타스매시 로 약간이나마 지속적인 딜을 하실 수 있습니다.(회수에 데미지는 청동세공사이든 콜루이든 10정도의 미량이기에 한번 시도해도 괜춘합니다)

 

           ㄴ. 불방구 : 청동세공사 전투가 시작되어 중보가 등장하면 기를모아 불방구를 시전합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팁쓰면서 정확히 모르는게 너무많아 죄송하기는 합니다..) 1초와 0.5-1초사이 를 반복하며 불방구가 발생합니다.

                            즉, 불방구- 1초 - 불방구 - 0.5-1초(빠르게) - 불방구 - 1초 - 불방구 - .......무한반복입니다. 시간되서 불꺼지는거? 없습니다. 하지만 다행인것은 이 불방구는 평타판정입니다. 라지실드시면 딱달라붙어서 타이밍을 맞추어 퍼가를 해주시면 되고, 스몰실드시라면 타이밍을 맞추어 퍼가-카운터를 해주시면 됩니다.

 

           ㄷ. 당당하게 걷기 : 선모션이 거의 없다고 봐야할 패턴입니다. 갑자기 터덜터덜 걸어다니다가 엄청 당당하게 쿵쿵!뛰어다닙니다. 발부분 타격판정이며, 모두 스매시 판정입니다. 불방구와 연계되어 최고의 짜증을 유발하는 스킬입니다. 라지실드면 크게 무리없이 헤비스텐더로 커버가 되지만 스몰실드로 카운터 중이셧다면 헤비스텐더 쓰다가는 스테미너 다 오링나는수가 있습니다. 스몰실드는 차라리 불방구 타이밍을 칼같이 잡아서 무빙카운터를 치시면 당당하게 걷기일때 보스 후방으로 돌아가서 한숨 돌리실 수 있습니다.

 

 이상 파편골렘에 등장하는 중간보스들의 패턴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이 중간보스들의 공통된 패턴으로는 "주변후리기"가 있습니다. 어글자가 정면이 아닌 측면에 존재할때 왼손이나 오른손으로 어글자쪽을 후리는 패턴입니다. 그냥 평타판정이니 퍼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중간보스들은 최고 근접자의 어그로를 인식합니다. 특히 7시 같은경우는 닥헤비쪽이기 때문에 한명만 붙어있다가는 스테오링-찍이 나올 수 있음으로 어느정도 막고 딜타이밍에 거리를 벌려 어그로를 바꾸어 주는게 좋습니다. 11시 같으면 피오나 탭비도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대망의 콜루입니다. 콜루는 위에 나온 중간보스들의 패턴을 모두 가지고 잇습니다. 다만 돌던지기, 메테오 소환이라는 추가된 패턴이 있습니다. 또한 콜루의 덩치가 덩치이니만큼 타격판정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주변후리기를 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5. 콜루(복합 전투 복습타임)

 

     따로 추가된 패턴외에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단지 콜루는 4중보의 패턴을 랜덤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시간(?!)에 따라 페이즈 변화입니다. 등장부터 대장장이-청동세공사-목공-석공으로 페이즈가 변화합니다. 참고하시면 어느때 어떤 패턴이 나올 것이다라는 걸 알기 쉬우실 겁니다. 또, 콜루또한 거대 레이드 보스답게 걸어다니기에 밟히는 공격판정(평타1타)가 존재합니다.

 

     ㄱ. 돌던지기 : 멀리서(멀리라고 설명하기에는 뭔가 좀 어정쩡합니다. 중거리 정도라고만...) 어그로를 끌게되었을때 자주 취하게 되는 패턴입니다. 양손을 땅에 박아 돌을 뽑아내고는 던집니다. 가드불가능 패턴입니다. 모션을 확인하시고 거리가 벌어져 있다면 전방 대각선(또는 90도방향)으로 달리시면서 던지는 순간에 대쉬스매시로 피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패턴의 무서운점은 초근접 돌뽑기입니다. 붙어서 딜하는 도중 다른사람의 어그로를 인식하고 이패턴을 발동했는데, 돌을 뽑는 팔주변에 있거나 양팔 사이(즉 돌위에)에 있으면 피보게됩니다. 가장 좋은 법은 정면딜을 피하고 측면딜과 후방딜을 하는것이고 피치못할 사정으로 양말사이에 끼이게 된다면, 양팔이 길막역할을 하기때문에 연아스탭을 밟으시면서 정면으로 빠져나오셔야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다싶으시면 연아스탭에 대쉬스매시까지 할 수 있는건 다 해야합니다.

                         초근접 돌던지기에 어그로까지 자신이라면 뽑는걸 탈출하고 90도 각도로 달리면서 대쉬스매시를 하시면 피하실 수 있습니다.

                         돌던지기 패턴의 주의점은 계속 달리다가 던지는 순간 대쉬스매시를 하셔야 하는겁니다. 생각보다 돌덩이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제자리에서 대쉬스매시만 깔짝한다고 피하지는 못합니다.

 

      ㄴ. 메테오 소환 : 양팔을 척! 척! 벌리고는 기를모아 하늘에 뿌리면 개인당 약 2-3발의 메테오가 타게팅되어 날아오는 패턴입니다. 이것 역시 가드불가능 패턴이며 매우높은 유도성을 가진데다가 데미지는 욕나오게 아프기 때문에 모두가 알고있으리라고 믿는 벽뒤로 가서 피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아니면 투석기+중력역전을 기대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따로 말씀드리자면 모아둔sp로  방패돌진을 쓰셔서 역으로 딜을 하시면서 회피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방돌을 써야하는 타이밍은 메테오를 하늘에 뿌리는 순간이 제일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메테오에대해서 따로 더 말씀드릴 파훼법은 없고, 한가지 그냥 더 말씀드리자면 벽뒤로 가기에 너무 시간이 촉박하다 싶으시면 그냥 죽으십시오. 아니면 행동불능버티기가 발동하기를 빌거나... 괜히 무리해서 달려가다가 변화구 유도하셔서 파티원들 함께 죽으면 챙피합니다.

 

 

 이 정도가 전투 "파편골렘"에 나오는 패턴들에 대해서 제가 쓸 수 있는 최선의 글이 되겠습니다.

 

 각 전투지역별로 추천되는 클래스라면,

  라지실드 : 1시, 7시, 11시 // 스몰실드 : 5시, 11시 가되겠습니다. 스실로 1시도 할만은 하다고들 하시던데 개인적으로는 벽에 공기면 그냥 찍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그냥 닥헤비만 하다가 스테오링으로 죽으시는 피오나분들 보니 슬퍼서 패턴별 평타/스매시 구분만 하려다가 글재주도 없으면서 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각 중보별 평타/스매시 패턴 구분으로 퍼가할 것은 퍼가하고, 헤비로 막을것은 헤비로 막아주어서 콜루에서 잘살아남고 센스있는 피오나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길기만 길고 쓸모 없을지도 모르는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패턴 대응법이기때문에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팁게에 아직 이부류의 글은 잘 안올라 온것 같아 올리는 것이니 더 좋은 대응법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겸허히 받아 본문에 반영하겟습니다.

 

 

 

 P.S. 아, 그리고 저는 스몰실드만 쓰는 피오나입니다. 라지실드의 패턴대응법에 대해서는 제 친구의 플레이를 반영했고, 전 69렙에 아직도 라지실드 마스터리가 F랭크인 미치광이입니다...(으으으읰?!)

        또한 콜루, 스몰실드피오나도 11시나 5시가면 캠버프받고도 방패가 찢어질 기세로 카운터어택하며 안죽고 극딜할 수 있습니다. 미워하지 말아주세요/(콜루가 대장장이 패턴이면?!으응?)

        레알 마지막으로 프리미어서버 "오나스실이비잉컨시타인장카록흑형"길드에서 길원을 모집합니다. 길드 가입조건은 길드명에 반영되어있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마영전하시고 빛돌과 심장... 많이 많이 득템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본문 추가&수정

   수정 : 청동세공사의 로켓펀치 딜타임 회수시 피격때문에 추천X - 회수시 데미지가 미량이므로 1타 스매시 추천

   추가 : 콜루 역시 거대 레이드 보스이기에 걸어다니는 것에 1타 평타 판정의 공격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