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쪽에 어느분이 제작관련으로 글을 올리셨던데 아무래도 제대로 제작으로 돈버는 방법을 모르시는분이 많은것같아 이렇게 글을 씁니다.

 

이 팁은 대략 2개월간의 개인적인 노하우가 담긴 글로써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해서 2개월동안 하루 1시간을 투자하여 80제 무기와 80제 방어구 풀세트를 맞추었습니다. 심지어는 일때문에 바빠서 제대로 돌리지않은 날도 엄청나게 많았는데도요. 방법이요? 지금부터 알려드리죠.

 

 

제작노기 준비물

 

제작 만숙의 캐릭터, 자본금(대략 1000만 골드 정도), 하루에 1시간 정도의 시간(잠수해도 상관없음)

 

 

제작노기를 하기전에 기본적으로 알고가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양이 곧 돈이다.

 

제작은 로또가 아닌 통계다.

 

무슨 소리냐고요? 설명해드리죠.

 

 

제작은 2성도 4성도 아닌 3성으로 돈을 버는것

 

언젠가 인벤에 어느분이 제작 확률에 대해 글을 올리신적있습니다. 그 확률이라는게 아마 2성 80%, 3성 15%, 1성 5%에 4성은 1%정도라고했던가요. 여기서 주목해야할것은 3성의 확률이 무려 15%나 된다는것입니다.

 

네? 15%가 뭐가 높냐고요?

 

엄청나게 높은겁니다. 200~300만 골드의 아이템이 15%확률로, 그것도 제작돌려놓고 딴짓하는 사이 얻어지는 셈이니까요.

 

예를 들어봅시다. 현재 70제 아이템중 어떤 아이템의 경우 2성이 60만골드인데 반해 3성은 350만~400만 골드사이에 팔립니다. 이게 무엇을 뜻하는지 아시나요?

 

아이템 10개를 만들어서 2성 9개가 뜨고 3성이 1개가 뜬다해도, 그리고 그 2성 9개를 원가도 안되는 가격에 팔아서 개당 10만골드씩 손해가 나도, 아니 8개가 2성이 뜨고 하나가 1성이 떠서 더 손해가 난다쳐도 제작자는 100만골드가 넘는 이익이 남는다는 소리입니다.

 

이는 제작하는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확실하게 적용되는데, 1개를 제작해서 3성이 나올 확률은 낮지만, 10개를 제작하면 운이 어지간히 없지않은 이상 1개는 뜬다는 소리고, 100개를 제작하면 뭐... 그런겁니다.

 

즉, 많이 만들면 많이 만들수록 돈이 벌리는 일이 바로 제작입니다.

 

 

제작을 할때 많은 유저분들이 겪는 시행착오가 있다면 4성떠라! 라고 빌면서 한개만들었다 2성이 떠서 원가만도못한 2성 아이템의 가격에 좌절해 포기하는것인데 사실 위와 같은 제작의 구조를 몰라서 그런겁니다.

 

실제로 아이템을 대량으로 제작해서 3성으로 돈을 버는 소수의 유저들의 존재로 인해 2성 아이템은 가격이 재료값도 않나오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요컨데 2성은 단지 돈을 순환시키는 역활이고 메인으로 돈이 벌리는 부분은 3성이라는 겁니다.

 

이제 여러분은 제작으로 돈을 버는 방법의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 이해하셨습니다. 자, 그럼 좀더 심화해보죠

 

 

무엇을 만들어야하는가

 

사실 제작을 할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것, 무엇을 제작할지 고르는것입니다. 뭘 만드냐에 따라 시간과 돈을 들여서 돈을 벌수도, 그냥 헛돈날릴수도 있으니까요.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이라면 뭔가를 만들때 무엇을 가장 먼저 볼까요?

 

바로 재료비와 아이템의 가격일껍니다. 이익이 남아야하니까요. 하지만 이는 초보적인 제작 유저의 실수입니다.

 

실제로 가장 먼저봐야하는것은 따로 있습니다.

 

판매 속도, 재료의 공급이죠. 이유요?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A라는 아이템과 B라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A라는 아이템을 만들어 팔경우 2성기준 개당 50만의 이익이, B라는 아이템은 아이템을 만들어 팔경우 2성기준 10만이라는 손해가 나온다고 칩시다. 이경우 일반적인 유저는 당연하게도 A라는 아이템을 만들껍니다. 하지만 여기서 판매 속도를 생각해본다면 어떨까요. 좀 더 자세하게 스펙을 따져봅시다.

 

A(개당 이문 50만) 거래소 평균가 1100만골드

착용 가능 캐릭 : 리시타, 카록, 허크, 카이

  

B(개당 손해 10만) 거래소 평균가 200만 골드

착용 가능 캐릭 : 벨라 린 피오나

 

두 아이템의 차이는 평균가와 착용 가능 캐릭터정도군요. 하지만 이 부분만으로도 차이가 엄청나게 벌어집니다. 바로 팔리는 속도. 실제로 팔아보면 A는 가장 낮은 가격으로 올려놔도 하루종일 안팔리는 경우가 잦은반면 B는 가격만 좀 낮게잡으면 불티나게 팔리니까요.

 

왜냐? 바로 평균가와 착용가능 캐릭터 여부의 차이때문입니다.

 

평균가 1000만골드 이하의 아이템의 장점이 뭔지 아십니까? 바로 인룬을 안써도 별로 손해가 안난다는겁니다. 즉, 최초 인챈트를 바를때 높은 랭크의 인챈트를 발라서 깨져버리면 새로사면 그만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즉 소비되는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그리고 착용 가능캐릭... 은 뭐 크게 설명안해도 되겠죠. 남캐랑 여캐 템이 팔리는 속도는 뭐... 그런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판매 속도를 위에서 설명한 제작량=돈의 공식과 합쳐서 생각하면... B를 제작하는 쪽이 훨씬 이익이라는겁니다. 재료의 공급또한 마찬가지. 기본적으로 대량의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일일히 사냥해서 재료를 모으는건 비효율적이고, 거래소를 통한 대량 구매/대량 제작을 위한 필수요소니까요.

 

위의 두가지를 감안한 후에 개당 이문/룩등을 생각해서 제작 물품을 정하시는것, 바로 제작을 할대 가장 중요한 선택입니다.

 

 

자, 여기서 마지막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경쟁자의 요소. 구매자의 수는 한정되어있고 제작자가 많다면 이익은 자연스럽게 줄어드니까요. 마찬가지 이유로 개인이 한종류의 아이템만 줄창 만드는것도 비추. 하루에 팔리는 수량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적정한 양의 아이템을 만들어 적절하게 파는것이 요령입니다.

 

사실 제가 이제야 이 팁을 올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차피 저는 템을 대충 다 맞추었으므로(...) 좀 남아있는건 천천히 사냥을 즐기면서 맞출 생각인지라... 

 

여러분은 이제 제작의 기본적인 요점과 구조를 모두 읽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점은 제작의 장점이되겠네요.

 

 

제작의 장점

 

꾸준한 수입

 

하루에 10개씩만 만들어도 평균 100~200을 벌고 잘벌리는 날(3성이 2개이상 나올경우)은 500+입니다. 운이 엄청나게 좋아서 하루 1물욕이라도 얻지않는 이상에는 이보다 좋은 돈벌이는 없습니다.

 

시간이 별로 필요하지않다.

 

물론 최대한의 수익을 위해서는 자주자주 거래소를 확인해서 싼 재료를 사모으는게 좋지만 시간이 없다면 그냥 접속해서 현재 거래소에 올라온 적정가의 재료를 한번에 싹 사서 제작을 돌려도 무관합니다. 이 경우 하루 한시간이면 충분하죠.

 

제작중 딴짓을 해도 상관없다.

 

제작을 돌리고 자러가던, 밥을 먹던, 화면 내리고 인터넷 서핑을 하던 전혀 상관없이 돈이 벌립니다. 제작하면서 사냥하는 방법을 아시는 유저라면 그냥 제작과 동시에 레이드를 즐겨도 되죠.

 

 

자, 노가다가 귀찮고 물욕은 운이 없어 얻지못하는 분들, 지금이라도 제작을 시작해봅시다. 최대한 이 글을 읽고 실행하는 유저 수가 적기를 빌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