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편 골렘-공예의 콜루
 
 

어제 구 레이드들을 간략하게 공략해봤는데, 그중 콜루는 딱히 공략이랄게 없었죠. 기본 패턴으로만도 벅찬게 콜루인 만큼, 오늘은 중간 보스들과 콜루의 패턴, 부파 부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즈.

 콜루는 처음 시작할 때 네 개의 방으로 나눠서 들어가야 합니다. 각 방에는 두 개의 스위치가 있으며, 이 스위치가 모두 눌러져 있어야 전투가 시작됩니다. 즉, 풀방이 아니면 시작도 못하죠. 하지만 네 개의 좁은 구역에서 2명씩으로 쪼개지기 때문에 각개격파가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아마도 크레드네, 루흐다가 있는 장소에 투석기가 있을거에요. 그리고 크레드네의 방과 게브네의 방 쯤에 땔감용 상자가 있으니 참고. 크레드네의 방에도 하나쯤 캠을 더 깔아두시면 오나님들이 좋아하십니다.

 ┌──────────┬─────────┐

 │청동 세공사 크레드네 │      석공 고반세르  │

 ├──────────┼─────────┤

 │ 대장장이 게브네       │       목공 루흐다    │

 └──────────┴─────────┘

 만일 네 지역중 한 쪽에서 전멸한다면, 골렘들은 광역공격을 날려 맵 전체를 타격합니다. 맵 가운데의 횟불이 사람들을 살려주긴 하지만, 횟불은 네개 뿐이며 다시 켜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한 지역 내에서는 한 명이 죽었을 때 다시 살리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무리하게 딜하지 말고 생존에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네 명의 중간 보스는 체력을 공유하기 때문에, 굳이 이 쪽에서 딜하지 않더라도 다른 세 지역에서 잘 싸워주면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물론 모든 지역에서 이런 상황이라면 누가 위험을 무릅쓰고서라도 파깃을 날려야겠지만요.)

 

이비라면 팁 하나. 시작하기 전에, 각 방의 문 밖에 마나 피스톨을 하나 깔아주시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콜루의 중간보스들은 모두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어그로가 끌립니다. 딜이라던가, 포션이라던가는 어그로 순위가 보다 낮다고 하네요. 그러나 문 밖에 마피를 깔아두면 아무리 가까워도 때릴 수가 없으니 꽤 수월한 전투가 됩니다.

 

 

 ●청동세공사 크레드네. 추천 직업: 탭비, 카이, 사슬벨라

 불방귀 하나 때문에 근접에는 귀찮은 녀석. 부파 부위는 복부. 모션 2회입니다.

 -불방귀 패턴 : 시작하면 길게 캐스팅을 한 뒤 불방귀를 깝니다. 불방귀 범위가 꽤 넓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가  편합니다만, 공속이 되고 리치가 충분하면 불방귀 사이로도 공격과 스매시를 꽂아넣을 수 있지요. 실험해본 결과 인세인 없이 공속 30을 띄울 수 있는 낫비라면 2타 스매시까지 가능, 인세인 걸 경우 4타까지 무리없이 날릴 수 있습니다. 마나실드가 조금씩 까이지만, 단번에 깨지지는 않으니 겁먹지 말고 가보세요.

 오나분들은 스몰실드의 경우 불방귀에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기에 캠이 있다면 거의 무제한으로 카운터를 날릴 수 있습니다^^(물론 개편 전의 이야기라,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퍼펙트 가드로 sp를 빨아올려 방패수리만 해도 될 정도였는데.)

 탭비 분들은 개편 전에도 크레드네의 옆면에서 매직애로우를 날리면 닿았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일테니 불방귀 바깥에서 안전빵으로 때려주세요.

 

-로켓 펀치: 주먹을 날립니다. 날아갈 때, 돌아올 때 각각 한 번씩 총 2단판정이며, 스매시로 들어가기 때문에 카운터는 불가. 검벨라의 백 래쉬도 불가능합니다. 허크 쳐내기, 린의 섬풍은 확인을 안해봤네요.(제 린은 이제 겨우 28^^;;;;) 다만 벨라의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가능합니다.

 

 

●석공 고반세르.   추천 직업 :  피오나,
 이 놈도 탱탱볼 하나때문에 공포의 대상이었습니다만, 패치 이후에는 아무나 가도 되긴 하죠. 단, 창시타는 회피가 어려우니 창신이 아니시라면 고생하실겁니다. 그래도 초반 3타만 피하면 되니 힘내세요! 부위파괴 위치는 얼굴, 모션은 역시 2회입니다.

-탱탱볼: 온 몸을 말아 6회를 퉁퉁 튑니다. 초반 3타는 유도성능이 있으니 주의. 대신 탱탱볼 직후에 자세가 급격히 낮아지니 이때 오나가 바로 방패강타/방패돌진을 날려주면 바로 부파가 됩니다.

-랜덤 패턴:넷 중 하나의 공격을 날립니다. 오른손은 두 패턴이 시작이 동일하니 주의. 게다가 스매시 부분은 쓰기 전에 선딜이 길고, 모션도 매우 크니 피할 수 있습니다. 검벨라의 경우 엇박자 3타는 크로스-크로스 더블로 농락할 수도 있지요.
 a, 왼손 시작- 2타후 스매시.
 b, 왼손 시작- 엇박자 3타후 스매시
 c, 오른손 시작- 3타후 스매시
 d, 오른손 시작, 4타후 스매시
 

 

 

●대장장이 게브네. 추천직업 : 카록

 힘겨루기 패턴이 있습니다. 이 모션은 콜루도 공유하므로, 게브네를 멈출 수 있다면 콜루를 잡는데도 도움이 되지요. 검벨라 역시 크로스-크로스 더블 콤보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만큼 공격이 느려터진 녀석입니다. 부파 위치는 오른손. 모션 2회입니다.


-오른팔 내려치기
 몸을 뒤로 젖혔다가 오른주먹을 내려찍는 패턴으로, 힘겨루기가 가능합니다. 부파 위치가 고정되니, 이 때 창을 던져주세요.

-옆치기 3연타
 옆치기-돌아치기-내려치기의 3타콤보. 느린 속도와 좁은 히트범위 덕에 구르기만 해도 피할 수 있습니다.

 

 

●목공 루흐다. 추천 직업 : 모든 캐릭터. 그러나 특히 창시타, 사슬벨라 

 패턴은 3가지. 하지만 전부다 선모션이 크고 피격판정이 한 쪽으로 몰리는 경우가 많은데다가, 후딜까지 긴 녀석입니다. 즉, 호구.
특히 창시타와 사슬벨라를 추천하는 이유는 극딜. 시타야 버서커+리버레이트면 1k 폭등이 가능하고, 사슬벨라는 소노러스 필을 무제한으로 날려대던가, 아니면 차심 걸고 요요질을 하는걸로 어마어마하게 딜을 뽑아낼 수 있지요. 루흐다는 가장 약한 골렘이고, 루흐다만 죽여도 1페이즈가 끝나기 때문에 초심자 파티라면 루흐다를 집중공략하고, 나머지 장소에서는 부파만 하고 도망다니는게 좋습니다.

 부파 위치는 조금 귀찮게도 왼손. 창이든 점폭이든, 가져가서 날려주세요. 역시 모션은 2회.

 

-땅에 손을 박고 대쉬한 뒤 올려치는 패턴

 돌진 자체에 데미지가 있습니다만, 등이나 옆구리에서 치면 바보됩니다.

-더블 래리어트

 제자리에서 몸을 팽이처럼 돌려서 공격하는패턴. 가까이 안가면 그만. 창시는 잠시 물약 드시고, 벨라는 사슬로 갈겨줍시다.
-복싱 3연타
 정면으로 세 번의 짧은 펀치. 역시 피격점이 좁기때문에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중앙의 횟불은 1회에 한하여 한 사람을 살려주지만, 최대 4 번이 한계이며 다시 켜지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네 보스중 하나만 쳐도 모든 골렘이 피해를 입으니 무리한 딜 대신 생존이 주가 되는걸 추천드립니다.
광역기는 카이가 캔슬할 수 있습니다. 벽 너머로(...) 매그넘샷이나 멀티 스나이핑, 밴딩샷으로 광캔 가능하죠. 물론, 안쓰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만^^;

 

 

 2 페이즈.

1페이즈를 무사히 마치시면 이제 모든 골렘들이 융합해, '공예의 콜루'가 됩니다. 부위 파괴 위치는 왼쪽, 주황색 팔의 어깨. 애써 치려 노력안해도 투석기로 위치를 맞춰주면 부서집니다.


-기본 패턴

콜루는 중간보스들의 패턴을 전부, 일정 주기별로 돌아가며 사용하며, 추가로 돌 뽑아 던지기와 메테오 패턴을 가집니다. 즉, 총 패턴의 수는 11가지. 패턴 변경 순서는 게브네-크레드네-루흐다-고반세르의 순서입니다. 크레드네 패턴때는 악몽의 불장판을 다시 사용하니 주의.

 

- 돌 던지기

어그로가 끌린 사람의 거리가 멀어지면 고유패턴인 돌 던지기를 쓰는데요, 이걸 자주 유도해주면 콜루가 빨리 눕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 돌에서 떨어져나온 파편을 투석기로 쏠 경우 상당한 데미지와 다운치가 쌓이거든요. 2회 타격시 확정적으로 다운되고, 데미지도 발당 2500인가 들어가는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돌던지기는 헤비스텐더 불가능(퍼펙트 헤비는 모르겠군요.), 엠버 무시이니 주의. 게다가 파편은 두 번 던지면 파괴, 공격받으면 파괴, 콜루에 닿으면 파괴되는 수수깡 내구도를 가지고 있으니 또 주의.

 

-메테오

간혹 양손에 기를 모을 때가 있는데, 이 때는 필드 양 끝에 있는 빛나는 벽으로 달려가세요. 벽의 스위치를 공격하면 벽이 솟아나오고, 이 뒤에 있으면 이어질 메테오를 피할 수 있습니다.

메테오는 플레이어당 3발씩이 날아듭니다. 타이밍이 애매해서 보통은 죽거나, 살아도 실피가 남는다죠. 그렇다고 이걸 피하려고 벽에 너무 바짝 붙으면 폭발 판정이 있는건지 간혹 죽어버립니다.
게다가 벽을 올릴때는 벽 위에 아무것도 없어야 합니다! 발 하나라도 걸쳐있으면...묵념. 파깃을 외치게 되겠지요. 우연히 시체가 벽 위에 있다면? ...살아서 봅시다.

 

메테오 캔슬이 가능한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석기 2회 타격
 이비 중력역전
 벨라 템페스트, 폴라리스 소나타
 카이 서든 플린치
 허크 절명(확인은 안해봤지만 홀딩기니 될 듯 하네요.)
 린 10낙화 개화(서플이 되니 될거라 생각합니다.)

 

※ 경고. 절대로 메테오 시전중의 콜루에게 어둠의 균열이나 빙계 마법을 쓰지 마시오.
 벽이 올라와 있는 시간은 메테오 캐스팅 시간부터 메테오가 끝나는 시간까지 정말 아슬아슬한 수준입니다. 게다가 올라오는 속도도 느린 편이라, 콜루가 얼어버려서 캐스팅 시간이 늘어나버리면 벽이 내려가면서 메테오가 반겨주죠. 팀 몰살을 원하지 않는다면 아이스 스피어를 날리기 전에 차라리 중력역전으로 패턴을 아예 캔슬시켜줍시다

 
 
올부파임무도 많이나오는만큼 알아두시면 편할거같네요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4%DD%B7%E7&sterm=&iskin=&mskin=&l=28209

저자 나우플리온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