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물론 메르 나온지도 어느덧 반 년 가량 됐고, 순수하게 건트롤만으로도 메르를 농락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이번에 낫비 개편으로 뒤늦게 린이랑 낫비에게 현란한 스텝 따주다보니 전혀 모르던 것도 있고 해서 한 번 이렇게 모아봅니다^^

 

1. 개요

메르 처치 타이틀 중 '현란한 스텝'. 힘+2, 지능+3짜리라 꽤 중요한 타이틀이죠. 헌데 이걸 따려면 안그래도 좁아터진 성탑 다리 위에서, 처음으로 회가불기를 들고나온, 가끔은 버그로 뒤지도록 안떨어지는 보스놈을 안 맞고 때려잡아야 한다는거죠... 메르도 한덩치 하는만큼 꽤 귀찮은 타이틀입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피격 판정이 나는 조건입니다.

체력이 깎이지 않으면, 피격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물론 맞고 포션 마신다거나 하면 된다는게 아니라, 맞았더라도 체력이 깎이거나, 죽지만 않으면 된다는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방법들이 뭐가 있는지 볼까요?

 

2. 공략

으으음.....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앞서, 제가 현재 메르 클리어 캐릭터가 둘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부캐들은 90찍고 메르부터 시즌 3 진입할 생각이라 저 아래서 놀고 있죠(...) 타 캐릭터 관련한 공략은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2-1. 무적기를 활용하라

여기서 말한 무적기는 '무적 회피기'가 아닌, '사용시 무적 판정이 들어가는 메즈, 혹은 딜 스킬'입니다. 솔직히 이건 제압기 개편 전보단 어려워졌군요,. 캐릭터별로 존재하는 무적기(대부분 제압기죠 ㅇㅅㅇ...)로 공격 자체를 회피합니다. 장점이라면 나는 안전하면서도 메르에게 딜을 가할 수 있다는 점. 단점이라면 이게 별로 없는 캐릭터들은 손가락 빨게 된다는 점이군요.

 

2-2. 특수 생존기

일반적으로 회피 키를 이용해 발동하는 생존기(무적회피 or 방어) 말고, 몇몇 캐릭터들에 있는 특수한 스킬입니다. 무적 판정은 아니지만(ex 카단 찌르기, 죽신 분신 두마리 놓침, 고글기 블랙홀 빠질 때 등 사망) 체력이 깎이는 것을 막아주는 스킬이죠. 제가 아는 스킬은 총 셋입니다.

이비의 마나실드 / 린의 백화난무 / 팔라딘 캐릭터의 2차변신 액티브 신념의 가호

위에 쓴대로, 메르에게 맞아서 피가 깎이지만 않으면 됩니다. 마실이나 신념의 가호는 맞고 깨지건 말건 상관없이 피격 자체를 무효화합니다. 백화난무 역시 실드 추가 대신 sp를 실드로 쓴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단, 이 용도로 백화를 쓰신다면 백멸화(백화난무+멸화참)은 쓰지마세요. 멸화참 자세 들어가는 순간부터 보호 효과 사라집니다.

 

2-3. 특수 아이템

 이건 이번에 새로 알게 된 거네요. '전력질주' 아이템, 요즘은 일일미션으로 한두개씩 모을 수 있죠? 전력질주 사용시 10초간 무적시간이 생깁니다. 아무리 늦어도 스매시 한 두방은 꽂을 수 있겠죠? 게다가 안전지대로 피할때도 전력질주 효과를 이용해 빠르게 멀어질 수가 있죠. (제가 이걸 이용해 타이틀을 딸 때는 변신과 신념의 가호를 병행해서 썼습니다.)

또 가끔 풀리곤 하는 쫄깃한 찹쌀떡이 보스를 잡아두는걸 이용해서, 적당한 거리까지 물러나서 1,2타 스매시로 깔짝깔짝 건드리는 방법도 있겠죠.

최고급 방어력 각성제를 쓰는 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만, 전 이 물건을 써서 득 본적이 없습니다(ㅜㅜ) 꽤 고확률 발동인데도 다이스 갓은 제 편이 아니더군요. 하지만 가져가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긴 되지, 마이너스는 안될겁니다!

 

2-4. 변신

 노피격을 시도할 때, 변신은 꽤 유용한 물건입니다. 다만, 스펙 증가만 보고 쓰기에는 상당한 길이의 무적시간이 아깝죠. 변신캔을 이용하면 1,2차 변신을 합해 20초 정도는 메르 공격을 웃으면서 받아낼 수 있을겁니다.

여기에 변신 액티브도 중요하죠. 신념의 가호는 위에서 말한대로 마나실드를 덮어씌워주는 효과지만, 발동시 무적이라는 특성도 무시무시합니다. 약 1초, 패턴 하나 정도는 실드도 안긁힌 채 피할 수 있어요.

어둠의 균열은 조금 미묘. 위험한 패턴을 맞겠다 싶으면 굳히고 튈 수도 있고, 호구 패턴이다 싶어 멈춰놓고 패는데 써도 되긴 하지만 실수하면 맞는다는게 흠.

 

2-5. 그밖에 할 수 있는 것들

독장판을 피할때는 항상 피할 자리를 볼 것. 이번에 린으로 타이틀따면서 메르 이놈이 독장판만 대여섯번 연타로 깔아버리는 미친짓을 해서(...) 전력질주 한개는 단순히 장판 피해 도망가는 용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면 연속 두번 정도는 잘 안넘어가는 듯 하니, 되도록 다리 가장자리로 유도하면 좋겠죠.(중앙에 턱 뿌려버리면 도망갈 범위가 반으로 줄어버립니다....)

또, 실수해서 맞겠다 싶으면 냅다 지상으로 번지점프를.... 이 경우 운없으면 죽거나 행불이 뜨기도 하는데, 행불까지는 괜찮습니다!(행불은 노피격이라네요. 여기서 포션을 마시면 어떻게 되는진 모릅니다...) 대신 죽어버리면 피격으로 처리됍니다.(좀비투혼 막기위한 조치였다던가요. 이거 예전에 변신무적버그 다음으로 인기였었죠?)

 

3. 끝내며

솔직히 어떤 레이드가 안그러겠습니까마는, 딜 욕심내면 맞습니다.... 다 잡아놓고 발악으로 한대 맞으면 최고로 Low!한 기분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고, 모두들 즐겁게 플레이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