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2017-8-13일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현재와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린려화입니다.

 

이전에 "(꼭PC!!)블뤼테 가이드 및 활용, 버그와 개선점 / 데이터 핵폭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7476)

라는 테섭용 가이드를 썼던 유저입니다.

 

일단 이번 글을 쓰기에 앞서 꽤나 고민이 있었습니다.

저번에 테섭용 팁 및 개선점을 쓰면서 저는 2스스의 버그성과 하향을 주장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본섭에 넘어온 블뤼테는 패치 내역에서는 상향의 탈을 쓰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하향된 것도 상당하고요.

2스스는 스킬 자체의 디메리트는 감안하지도 않은채 아무 생각없이 반이상의 데미지 뚝 잘라버린 그냥 쓰레기로 만들어놨습니다.

2스스는 제가 스스로 하향을 주장했지만................ 설마 이정도로 개판으로 내놓을줄은 몰랐거든요.

 

심지어 어떤 유저분께서 게임내에서 귓말로 육두문자와 함께, "주면 그냥 쳐 받지 왜 니가 난리냐." 라는 식의 말씀을 퍼부어주셨습니다. 1레벨 신규 생성캐로 그리 말씀하시는 모습에 차단하고 넘겼습니다만,

 

그렇게 신규캐까지 생성해가며 하향에 일조했던 제게 육두문자와 함께 분노를 퍼부으시는 모습, 인벤 린 게시판의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이 꼴이면 2스스라도 있어야했다." 라는 의견이 점점 늘어나는 걸 보면서 '아, 진짜 개판이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저 또한 플레이하면서 상향의 탈을 뒤집어쓴 도찐개찐 '예쁜 쓰레기'임을 명확히 느꼈기에, 블뤼테의 현 상황 및 개선점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목차

 

1. 상향 내역

2. 하향 내역

3. 상향을 뒤집어 쓴 의미없는 패치 및 하향 내역

4. 개선점 요약

5. 현 상황에서의 블뤼테 플레이

 

 

 

본섭 블뤼테 변화 전체 패치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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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자료중, 테섭과 본섭을 비교하여 대미지를 표기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테섭 실험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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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섭 실험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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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섭과 테섭의 밸런스와 공속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는 한방 대미지 자체에는 차이가 없으므로 상관이 없고,

실험대상은 오로지 보통 난이도의 루 라바다였기 때문에, 크리와 공격력 역시 양쪽 다 상한인 관계로 실질적으로는 차이가 없고, 추피 역시 동일하게 3400으로 맞춰두었습니다.

 

실질적으로 본섭과 테섭으로 루 라바다에게 가하는 대미지는 같게 설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1. 상향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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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섭으로 넘어오면서 변화된 패치내역중, 완전하게 상향된 내역입니다.

 

 

-'진풍'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 제자리 '진풍' 발동 시 대미지를 입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제자리 '진풍'은 이동하면서 사용하는 '진풍'보다 대미지를 입지 않는 시간은 조금 짧지만 몇몇 제자리에서 발동되는 스킬들에서는 더욱 빠르게 발동합니다.

 

 

제자리 진풍에 관한 패치 내역입니다.

 

제자리 진풍의 경우 테섭에서는 슈아만 있었고, 그어떤 가드나 무적판정이 없던, 왜 존재하는 의문이던 스킬이었던지라, 당연하게 패치되어야할 내역이었다고 봅니다.

 

 

-'진풍격' 사용시 가드 상태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기존의 진풍격은 무적판정처럼 되어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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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하여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런식의 무적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근데 저기서 중간에 무적이 비는 구간이 은근히 커서, 활용이 꽤나 귀찮은 점이 있었는데, 가드 판정이 확고해지면서 앞쪽 무적 판정이 상당히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활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만,

진풍격 활용이 가장 필요한 스킬은 3스스, 화진각입니다.... 근데........

현재의 화진각은 실상 쓰는게 불가능한 쓰레기 스킬이 되어있..... 이 점은 후에 서술하겠습니다.

 

 

-'기회심공'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기 폭발 대미지가 상향되고 공격에 성공한 적의 수에 따라 기를 쌓을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기회심공의 패치내역 중, 상향내역입니다.

 

제가 테섭에서 실험했던 바에 의하면,

테섭에서는 노 크리시 7000 ~ 8500, 크리시 14000 ~ 17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현재 본섭에서는,

 

노 크리시 8500 ~ 9500, 크리시 17500 ~ 19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4스는 외화의 적용을 받지 못하기에, 외화 하향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그냥 순수하게 상향됐습니다.

 

 

상향은 상향입니다만........ 4스 자체가 워낙 쓸모없던 스킬이라 실질적으로는 큰 의미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액티브: 화신풍'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액티브: 화신풍' 발동 시 이동키로 방향 전환이 되도록 변경합니다.

-'액티브: 투산철격'의 대미지를 상향하고 조금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수정합니다.

-'액티브: 바풍일격'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적을 다운 시킬 수 있는 확률을 상향합니다.

 

액티브 스킬들의 데미지 상향입니다.

 

 

이 중, 가장 쓸모있는 것은 비풍일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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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크리시 30000 ~ 35000, 크리시 60000 ~ 70000 정도의 대미지를 보입니다.

(외화 9단계 적용기준 : 70% 뎀증)

 

단타이며, 공격 사이사이에 적당히 넣어주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다만, 쿨(1분)에 비해 대미지가 그리 강력한 편은 아니며, 차라리 이걸 쓰는 바에는 sp를 기천비무+화진격 용도로 몰빵하는게 나을때도 있습니다.

늘 기천비무를 활용할 sp를 염두하여 남기면서 여유로울때만 쓰시길 바랍니다.

 

 

 

화신풍과 투산철격에서는 슬슬 본섭 블뤼테의 문제가 드러납니다.

 

바로 거지같은 공격판정이 현 블뤼테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인데, 화신풍과 투산철격이 이 문제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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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은 투산철격에서 블뤼테를 던지면서 최대 3타 판정... 입니다만, 루에서는 죽어도 3타 판정이 안떠서 스샷 찍는건 포기했습니다, 거대한 몹들한테 최대 3타 판정까지 뜹니다.

문제는 공격판정이 쓰레기라 거대한 몹들한테도 3타 판정이 거의 안뜹니다. 못띄워요. 배율은 괜찮은데 못 때려요.

 

우측은 던진 이후 돌진하면서 2타 판정인데.......... 진짜 간신히 찍었습니다. 수십번을 써가면서....

공격판정이 역시 쓰레기라, 거의 0타 판정, 잘해야 1타 판정입니다.

 

 

화신풍 역시 투산철격이란 마찬가지입니다.

대형몹한테는 그럭저럭 잘 박히는데, 소형몹들한테는 빗나가는게 엄청 많습니다.

 

 

화신풍이나 투산철격이나, 배율은 높은데 공격판정이 진짜 개쓰레기에요.

투산철격은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하고, 화신풍은 소형몹한테 쓰면 딜 날아가는게 장난 아니라, SP낭비 수준입니다.

  

투산철격은 그냥 이동용으로만 쓰시고, 화신풍은 그로기 및 홀딩때 위치 "아주" 잘 잡아서 쓰시길 바랍니다.

 

 

'액티브: 기천비무'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대미지를 받지 않는 구간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기천비무의 패치내역 중, 상향내역입니다.

 

기천비무의 무적시간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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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하여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테섭의 기천비무가 이런식의 극도로 짧은 버그성 무적판정이었던 것에 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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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하여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런식으로 본섭에서는 제대로 무적시간이 적용됩니다.

 

 

-'액티브: 반화격'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도록 변경합니다

:스킬 각성 항목에서 '재사용 대기 시간' 부분을 'SP 소모 감소'로 변경합니다.

 

 

반화격에 대한 패치 내역 중 상향내역입니다.

 

패치 내역만 보면... "오... 괜찮네?" 하고 할수 있는데, 저거 다 후반부에 서술할 내역에서 다 말아먹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대미지 상향은 아무 의미 없고요.

외화 적용하기도 더럽게 까다로운데, 타격 판정 중 펼치는 것과 후에 올려치는 추가타 중에 추가타 쪽에만 외화가 적용됩니다.

적용한 대미지 자체도 넣어봐야 2스평보다 약합니다.

 

다른 변경점으로 스킬 말아먹은 내역은 후반부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온전하게 보이는 상향 내역은 이로써 끝입니다.

 

 

요약하자면,

 

제대로된 상향 '진풍', '진풍격', '비풍일격', '기천비무' 이고,

상향했지만, 큰 의미는 없는 '기화심공'

상향은 했는데, 여전히 심각한 문제점이 있는 '투산철격', '화신풍' 있고,

상향은 맞는데, 다른 변경점이 스킬 자체를 버리게 하는 '반화격' 있습니다.

  

 

 

2. 하향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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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섭으로 넘어오면서 변화된 패치내역중, 완전하게 하향된 내역입니다.

 

'월연풍'에 대해서는 하향 내역중 가장 마지막에 서술하겠습니다.

 

 

-'기회심공'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기가 쌓이는 속도가 A랭크 기준 15초로 변경됩니다.

 

 

기회심공의 패치내역 중, 하향내역입니다.

 

원래 테섭에서는 'A랭크 기준 10초' 였습니다.

 

근데 애초에 기회심공으로 회복되는 '기' 스택 자체가 거의 무시하고 있던 내역이라...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될듯 싶습니다.

 

 

-'외화'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하향합니다.

 

 

현재 블뤼테를 개판으로 만든 1등 공신 중에 한놈.

테섭에서 9단계 기준 100% 였던 외화를, 본섭 9단계 기준 70%로, 무려 30%를 날려버렸습니다.

 

이로인한 블뤼테의 현 상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후에 서술하겠습니다.

 

 

-'내화'의 공격 속도 증가 및 생명력 회복 효과를 하향합니다.

:생명력 회복은 최대 가능 수치까지만 가능합니다.

 

 

생명력 회복은 하향 타당합니다. 너무 과했어요.

 

근데 그전에도 거의 메리트 없던 공속은 왜 더 깎았나요...? 황당하더군요.

 

 

심지어 내화 관련해서 패치 내역에 없는 하향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스테미나 회복량 감소입니다.

 

내화의 스테 회복 매커니즘 자체가 어떤 다단 히트 공격이던 간에, 첫타에 고정된 스테미나를 회복하는 식입니다.

 

아주 크게 감소하진 않았습니다.

테섭에서는 9단계 기준 100회복이었던 스테회복을, 본섭 9단계 기준 90으로 하향했습니다.

 

안그래도 인파이터 초급접 딜링 컨셉으로 내놔서 스테 무진장 딸리는데, 그 와중에 내화 쓰면 모조리 딜로스로 만들어두고서는 하향하다니... 쩝

 

큰 수치는 아니지만 애초에 패치내역에 안쓴거 자체가...(본격 블라인드 패치)

 

 

-'액티브: 반화격'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 SP소모를 150으로 변경합니다.

 

 

반화격에 대한 패치내역중 하향 내역입니다.

 

테섭에서는 SP소모가 100 이었던 것에 반해, 본섭에서는 150으로 늘어났지만, SP 소모 각성이 가능하여 실질적으로는 80이 되었습니다.

 

크게 걸리는건 없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한가지 변경점이 다 말아먹게 된 스킬입니다.

이는 역시 후반부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브: 기천비무'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SP소모를 120으로 변경합니다.

 

기천비무에 대한 패치내역중 하향 내역입니다.

 

 

테섭에서는 SP소모가 100 이었던 것에 반해, 본섭에서는 120으로 늘어났습니다.

 

SP소모 각성을 기준으로는, 30에서 50으로 늘어난 셈입니다.

 

기천비무의 활용성에 발목이 좀 걸게됐지만, 기천비무의 탁월함을 생각하면 충분히 납득할 만한 패치입니다.

 

다만 50으로 늘어난 만큼, 예전처럼 기천비무를 미친듯이 활용하면, 벌리는 SP가 거의 전부 기천비무로만 빠져나가게 됩니다. 잘 조절해서 쓰세요.

 

'고양이 아티펙트'를 가지고 있다면, 순수하게 버는 SP는 모조리 기천비무로 때려박으면서도, '고양이 아티펙트'로 회복하는 SP로 액티브 스킬 활용이 가능합니다.

 

50까지는 괜찮지만 만약, 혹시라도, 더 하향하면 심각해질듯 싶습니다.

 

 

-'액티브: 유화강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5초로 변경합니다.

 

유화강기의 하향 내역입니다.

 

 

테섭에서는 30초 쿨이었던 것이, 본섭에서는 45초로 늘어난 셈입니다.

 

그래도 무한 활용은 가능하고, 죽어서 유화강기를 날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와닿지는 않은 하향이니, 적당히 생존에 관해서만 염두해 두시면 될듯 싶습니다.

 

 

-'월연풍'의 대미지를 하향합니다.

 

 

2스스의 하향입니다.

지금 현재 가장 말많은 스킬이며, 제게 육두문자가 날라오게 한 스킬이고, 최고로 개판난 스킬입니다.

 

저는 육두문자가 날라왔음에도, 지금 다시 생각하라해도 테섭에서의 2스스는 하향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비정상적이었거든요.

애초에 거꾸로 방향키 잡으면서 하는거 자체가....

 

 

본격적으로 보자면,

 

테섭에 비해 50% ~ 60% 정도의 데미지가 통째로 삭감되었습니다.

진짜 심각하게 많이 날아갔습니다.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요.

 

근데 문제는 이보다, 이렇게 데미지만 날려먹게 하고는 아무런 대책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테섭에서 2스스의 가장 큰 버그성은 사실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대형몹에 한정하여 그 데미지가 비정상적이다."라는 점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보실게, 대형몹에 한정해서 입니다.

공격판정이 워낙 개판이었기 때문에, 소형몹에 관해서는 테섭에서의 2스스조차도, 다른 캐릭터들 스킬에 비해 조금 더 쓸만한 스킬 수준이었거든요.(근데 왜 소형몹에도 2스스만 쓰는 사람만 있었냐면, 블뤼테의 다른 스매들 데미지가 너무 처참했습니다.)

 

 

즉, 제대로된 개선 방향은 대형몹에 한정하여 그 데미지가 비정상적인 점을 고쳐야했습니다.

 

2스스가 소형몹에 제대로 된 딜이 안됐던 것이 공격판정이 개판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대형몹이건, 소형몹이건 동일한 공격판정을 가지게 하고난 뒤에, 적절하게 배율을 하향해야 정상이었습니다.

또한 역방향 사용또한 개선해야했고요.

 

 

지금 본섭에서의 2스스가 어떤상황이냐면,

 

대형몹에 한해, 2스스 풀히트를 먹이고도 2스평보다 아주 조금 나은 수준입니다.(이에 관한 영상 데이터는 맨 마지막에 있습니다.) 2스스의 디메리트를 생각하면 안쓰는게 낫습니다.

소형몹에 대해서는 지금 2스스를 쓰면, 1스스보다 약한수준입니다. 아예 쓰면 안돼요.

 

 

2스스의 큰 딜레이 및 후딜의 디메리트를 감안하면, 2스스는 블뤼테 린에서 손에 꼽게 강해야하는 건 분명합니다.

 

현재 본섭에 넘어온 상황에서 2스스의 중점적인 개선점은,

-***대형몹이건, 소형몹이건 동일한 공격판정을 가지게 함***(완전 중요, 필수)

-대미지 상향

-역방향 사용을 개선

이라고 생각합니다.

역방향의 경우는 안그래도 외화, 내화 때문에 손가락 꼬이게하여 진입장벽을 크게 높이는 블뤼에에서, 일반적인 유저들은 아예 하지말라고 단절 시키는 것 같은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조속히 패치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3. 상향을 뒤집어 쓴 의미없는 패치 및 하향 내역

 

 

본섭으로 넘어오면서 변화된 패치내역중, 상향을 뒤집어 쓴 의미없는 패치 및 하향 내역입니다.

그냥 보면 상향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의미없거나 하향에 가까운 패치들입니다.

 

 

-'비화격'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비화풍'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화진격'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화진각'의 공격 판정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총 3번의 타격을 입힙니다.

 

1스평, 1스스, 3스평, 3스스에 대한 패치 내역입니다.

 

 

패치 내역만 보면 당연히 상향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패치 내역외에 위에서도 보셨던,

-'외화'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하향합니다.

이 점 하나로 인해 저 위의 상향 내역이 모조리 의미없어졌습니다.

 

또한, 테섭에서 그나마 정상적이던 2스평의 경우는, 아무런 보완없이 외화가 하향만 당했기 때문에, 그냥 하향 먹은것과 똑같이 됐습니다.

 

 

 

1스평, '비화격'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테섭에서 1스평 비화격은

노 크리시 11000 ~ 13500, 크리시 22000 ~ 27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100%)

 

 

반면 본섭에서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노 크리시 11000 ~ 14000, 크리시 22000 ~ 28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70%)

 

상향이라 적었지만, 하향된 외화와 합치면 그 상향폭이 약 3%정도뿐입니다. 의미가 없어요.

 

 

 

 

1스스, '비화풍'을 보시겠습니다.

 

테섭에서 1스스 비화풍은

노 크리시 13000 ~ 15000, 크리시 26000 ~ 30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100%)

 

 

반면 본섭에서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노 크리시 13000 ~ 16000, 크리시 26000 ~ 32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70%)

 

아주 조금 올랐지만,

기존 1스 라인이 거의 쓸모가 없었던 점을 보면,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패치 내역엔 없지만, 외화 하향으로 하향만 된 2스평, '월연격'을 보시겠습니다.

 

테섭에서 2스평 월연격은

노 크리시 20000 ~ 22000, 크리시 40000 ~ 44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100%)

 

 

반면 본섭에서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노 크리시 18000 ~ 21000, 크리시 36000 ~ 42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70%)

 

퍽 줄었습니다.

근데 지금 블뤼테 린의 상황에서는, 이 하향된 2스평이 전체 스매중 2번째로 나은 수준입니다.

진짜 개판이에요.

 

 

 

3스평, '화진격'을 보시겠습니다.

 

테섭에서 3스평 화진격은

노 크리시 16000 ~ 17500, 크리시 32000 ~ 35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100%)

 

본섭에서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노 크리시 18000 ~ 23000, 크리시 36000 ~ 46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70%)

 

이쪽에서 유일하게 제대로 상향되었으며, 전체 패치 내역중에서 가장 "정상적"으로 쓸수 있게 패치된 스킬입니다.

*외화 하향에 따른 걸 설명하기 위해 어쩌다보니 이쪽에 꼈지만, 얘는 상향입니다.

 

 

 

 

3스스, '화진각'을 보시겠습니다.

 

 

3스스 화진각은 현재 2스스에 이어 두번째로 말이 많은 스킬입니다.

패치 내역을 보면,

-'화진각'의 공격 판정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총 3번의 타격을 입힙니다.

라고 되어있어, 저도 처음에는 '오, 그럼 3배인가?' 했습니다만, 아닙니다.

 

일단 데미지 내역을 보고 마저 진행하겠습니다.

 

테섭에서 3스스 화진각은

노 크리시 14000 ~ 16000, 크리시 28000 ~ 32000 정도의 데미지를 보였습니다.
(외화 9단계 100%)

 

본섭에서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3회 타격의 배율이 전부 다릅니다.(그중에서 테섭 1타 배율은 하나도 없습니다. 분할한 듯 싶습니다.)

 

노크리(좌측스샷)시, 1회. 9000 ~ 11500(중간) / 2회. 7500 ~ 9500(맨위) / 3회. 6000 ~ 7700(맨아래)

크리(우측스샷)시, 1회. 18000 ~ 23000(맨위) / 2회. 15000 ~ 19000(중간) / 3회. 12000 ~ 15400(맨아래)

 

통합하면, 노크리시 22500 ~ 28700, 크리시 45000 ~ 57400 정도의 데미지인 셈입니다.

(외화 9단계 70%)

 

3배는 아니지만, 1.6배 ~ 1.8배까지 상향됐습니다.

 

 

근데 왜 말이 많은가?

 

 

첫번째는 스킬 구조적 데미지의 약함입니다.

 

블뤼테린의 전체 스킬 구조와 활용성을 보면,

2스스+3스평 > 3스스 > 2스스 >= 3스평

 

이정도 비율이 가장 정상적이고, 이러한 결과가 나와야합니다.

 

즉, 2스스 + 3스평 합산 외에는 가장 강한 데미지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3스평은 기천비무 활용과 2스스 연계로 사용하는 점 때문에, 3스스는 3스평보다는 확연히 강해야 정상입니다)

 

피오나로 치면 아마란스 같은, 일종의 결정타인 셈이죠.

 

그렇게 현재 기존 3스스에 비해 1.6 ~ 1.8배라는 수치는, 굉장히 높아보일수도 있는데, 실상 기존의 데미지가 워낙 시궁창이었기에 그렇고, 결론적으로 보면 그냥 고만고만합니다.

 

 

 

두번째는,

앞서 2스스, 화신풍, 투산철격에서도 다뤘던 블뤼테 린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 공격판정이 개판입니다.

 

심지어 이 3스스의 공격판정은, 그 말 많은 2스스보다도 개판입니다.

 

대형몹이건, 소형몹이건 안맞아요.

 

완전 딱붙어서 몸 부비대면서 써야 간신히 3타 들어가고, 보통은 2타, 신경 안쓰면 바로 1타 들어갑니다.

 

"그럼 노오오오력 해서 맞춰라!" 할지도 모르지만, '노오오오오오력' 레벨이 아니라 그냥 불합리할 정도로 공격판정이 더럽습니다.

 

 

데미지는 가장 확고하게 올랐는데, 공격판정이 개판이 되서, 그 데미지를 넣을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현재 공격판정을 따져서 평균을 내면 예전 3스스보다 약해졌습니다.

 

지금 공격판정으로는 아예 쓰지 마세요.

 

 

 

현재 본섭에 넘어온 상황에서 3스스의 중점적인 개선점은,

-***공격판정 전체적인 개선***(완전 중요, 필수)

-대미지 상향

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속히 패치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액티브: 반화격'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블뤼테'를 펼쳤을 때, 가드 상태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반화격을 아예 쓸일없는 스킬로 만들어주신 패치내역입니다!

 

기존 테섭의 반화격은, 30초 or 25초(스각)의 쿨을 가진 완전 무적기였습니다.

SP는 100을 소모하였고, 무적시간 버그가 있었지만, 그래도 완전무적이라는 것만으로 충분히 쓸만했습니다.

 

 

근데 아예 날려먹었습니다!

이제 이 스킬의 존재의의는 없어요! 가치가 없습니다!

F랭으로 두셔도 되고, 괜히 스킬 슬롯 차지하니까 아예 안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왜 아무 의미없는 스킬인가?

 

 

1. 소모 SP가 기본 150입니다. 각성하고도 80이에요. 소모 SP가 80인데 노쿨이면 뭐하나요, 아무 의미없지. 블뤼테 린은 기천비무 활용하면 거의 남는 SP가 없습니다. 심지어 거기에 더해 활용하기도 시궁창입니다.

 

2. 활용? 엄청 쓸일 없습니다. 애초에 변경된 가드 판정 자체도 짧고, 더럽고, '연타 회피 때 넣으면 되지 않나...?' 해도, 실상 연타는 '진풍', '진풍격', '기천비무' 이거 3개 활용해서 못 피할정도면 그냥 맞습니다. 반화격 따위 생각도 안나실겁니다.

공격 도중에 급히 캔슬하듯 사용하려 하기엔, 모션 캔슬 같은 것도 전혀 없습니다. 활용도 제로에요.

 

3. 뎀딜? 자체적으로 뎀딜은 가지고 있지만, 방패오나처럼 완전 카운터형으로 쓰는 것도 아니고, 데미지도 쓰레기고 2스평보다도 못하고, 외화 적용하기 개떡같고, 데미지 구리고, SP 소모되고,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결론 : 쓰지마세요. 스킬창 차지하니까 아예 배우지도 마세요.

 

 

-'액티브: 기천비무'의 밸런스를 수정합니다.

:스킬 사용 중 이동키로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천비무 방향 전환입니다.

그냥 보면 아무 문제 없어 보이는 패치내역입니다. 근데 뜯어보면 역시 개판이에요.

 

-아래 내용 진행 중, 키를 누르것을 표현하며 내용이 진행됩니다.

-키보드로 누르는 방향키 : [], [], [], [], [], [], [], []

 기천비무 키 : [기천],  평타 키 : [평] 으로 표현됩니다.

 

 

제가 테섭 가이드를 적으면서, 기천비무를 역방향이 아닌 방향키 방향으로 해주시길 바란다고 강력히 어필한 바가 있습니다.

 

근데 본섭에 온건 더 더럽게해서 왔습니다.

 

 

본래 기천비무는 아래와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기천] 키만 눌렀을 경우

 

 

[↓]+[기천] 키로 눌렀을 경우

 

 

네, 뭐 여전히 역방향입니다.

 

그러면,

':스킬 사용 중 이동키로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이건 대체 무엇인가 하면,

 

 

 

[기천] 직후, [↗]누르기

 

기천비무를 사용한 직후, 저렇게 방향키를 눌러주면, 방향키를 누르는 방향과 반대로 애가 움직입니다.

 

 

[기천] 직후, [↖]누르기

 

반대쪽도 역시 마찬가지죠.

문제의 핵심은 기천비무 자체가 역방향이라서,

이어서 넣어주는 방향이동도 누르는 방향키와 정반대로 움직인다는 점입니다.

 .........진짜 무슨 거꾸로 말하기도 아니고. 이게 대체 뭔지...

 

그래도 이렇게 옆이나 대각선 방향은 그나마 나은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다음 움짤입니다.

 

[↓]+[기천] 직후, [↑] 누르기

 

대각선으로 쓴게 아닙니다.

뒷방향키와 기천을 사용하여, 역방향 기천비무로 하여 전진하게끔 사용하게 한뒤, 앞방향키를 누르면 움직이는 동선이 저렇게 뒤꼬입니다.

 

이로인해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기천] 직후, [↑]+[평][평]

 

화진격(3스스) 넣기 위해서는 방향성 설정이 필수이므로 방향키를 눌러줘야하는데,

여기서 기천비무의 이어서 넣어주는 방향이동 역방향이라 반대로 움직여 더 멀어지게 됩니다.

 

즉, 기천비무에서 화진격(3스스) 이어지는 연계에서 전진성이 거의 없어져 버립니다.

 

심지어 다른 문제로는,

 

[↓]+[기천] 직후, [↑]+[평][평]

 

아까 위의 움짤과 같은 커멘드입니다.

근데 위쪽 꺼는 오른쪽으로 휘고, 아래꺼는 왼쪽으로 휩니다.

 

제가 다른 커멘드를 넣은게 아니라, 그냥 지멋대로 저렇게 동선이 꼬이게 됩니다.

 

 

 

이러한 점들이 실전에서는 어떤식으로 악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음 움짤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배속)

[→]+[기천] 직후, [↑]+[평][평]

 

 

(0.3배속)

[→]+[기천] 직후, [↑]+[평][평]

 

기천비무를 쓰고([→]+[기천]), 화진격을 사용하기 위해 방향을 설정([↑]) 하는 동안,

기천비무의 역방향 방향이동 때문에 거리가 미세하게 멀어집니다.

그리고 [평][평] 커멘드를 넣어 화진격을 발동시키고, 화진격의 돌진거리를 최대한 활용하지만,

기천비무의 역방향 방향이동으로 인한 미세하게 벌어진 거리 때문에 결국 닿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가 은근히 많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의 해결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역방향으로 사용되는 기천비무 정방향 사용으로 바꾸면 끝입니다.

 

안그래도 진입장벽 높은 린인데, 쓸데없이 역방향 고집해서 유저 더 떨구지 말아주세요 제발...

 

 

 

 

 

 

4. 개선점 요약

 

 

 

 

1. 공격판정 & 범위 개선

 

 

공격판정 개선 해당 스킬 : '화진각(3스스)', '월연풍(2스스)', '투산철격', '화신풍'

범위 개선 해당 스킬 : 전부

 

가장 중요하고, 가장 필요한 개선점입니다.

SP스킬 배율이 잘 잡혀있으면 뭐하나요, 공격판정 때문에 맞질않는데.

특히, 화진각과 월연풍의 경우는 가장 주력기로 쓰여할 스킬임에도 쓰질 못합니다.

 

가장 시급히해야할 패치라 봅니다.

 

 

 

 

2. 배율 전체적 재조정

 

 

해당 스킬 : 전부(상향위주)

 

다음 목차에서 더 설명하겠지만, 배글린과 블뤼테 린의 딜 차이는 대략 5:3 ~ 5:4 정도입니다.

 

블뤼테를 내놓은 스타일 및 전투법을 보면,

개발진에서 린은 아주 대놓고 어려운 캐릭으로 만들기로 작정했다는 걸 알수 있었습니다.

저도 배글로 황신 땄고, 진낙 9할 이상 넣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블뤼테가 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기까진 알았다 치겠습니다.

 

근데 어렵게 해놓고 그에 따른 메리트는 일절 없어요.

 

더 센거나 최강따위는 바라지도 않는데, 비슷하기라도 해야죠.

하지만 정작 돌아오는건 최악의 딜량입니다.

 

이번 패치처럼, 각 스매들 상향하는 것처럼 써놓고 정작 외화를 깎아버려, 아무 의미 없는 기만식 상향은 안됩니다.

명백하게 전체적으로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3. 역방향 스킬들 개선

 

 

해당 스킬 : 기천비무, 월연풍(2스스)

 

어려운게,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어려워야지,

조잡하고 더럽게해서 강제로 어렵게 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외화, 내화 활용 때문에 복잡한 애한테

가장 많이 쓰이고, 써야 할 기천비무와 월연풍역방향 사용으로 해둔건 무슨 벌칙 게임 같습니다.

재미도 감동도 없는 벌칙게임이요.

 

무슨 거꾸로 말하기 게임도 아니고 말이죠.

 

이런 수단으로 진입장벽 높이진 말아주세요. 제발.

 

 

 

 

4. 반화격

 

 

얘는....... 케이스가 너무 달라서 아예 따로 뺐습니다.

 

위에서 울분을 토했다시피, 지금 반화격은 있으나마나 한 스킬입니다. 아니, 스킬창 차지하는거 보면 없는게 나은 스킬이에요.

 

개인적으로 생각한 방향성은 2가지입니다.

 

1. 차라리 테섭으로 롤백

2. 완전한 모션 캔슬을 줘서 다른 의미의 구명절초

 

저로썬 이정도 외에는 딱히 생각 안나네요.

제가 생각한게 됐건, 다른게 됐건 반화격은 전체적으로 뜯어고칠 필요성이 다분합니다.

 

 

 

 

5. 기타

 

 

기타는 제가 생각한 개선안은 아니고, 게임 내에서 흘려듣는 내용이나, 몇몇 커뮤니티에서 눈팅으로 본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적어봅니다.

 

1. 외화, 내화 사용을 토글형태로 전환(사용시마다 타이밍 입력이 아니라 상태 지정형태로 토글식 전환 말하는듯..?)

2. 조잡한 조작감 개선

3. 내화 상향

4. 기동력 개선

5. 각 스매들 후딜 개선

6. 잡몹 전투 개선(근데 잡몹개선은 제가 썼던 것 중에, 공격판정 & 범위 개선하면 그럭저럭 될거같...)

7. 혼격 개선(오로지 비풍일격에서만 터지는 혼격을 여러 스매에서도 활용 가능하게)

 

제가 봤던건 이정도였던거 같네요. 제가 직접 생각한 내용은 아니라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

 

 

 

 

 

공격판정 & 범위 개선, 배율 전체적 재조정, 역방향 스킬들 개선은

부디 시급하고도 조속하게 패치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쉬어가세요~_~

  

 

5. 현 상황에서의 블뤼테 플레이

 

 

 

일단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현재로썬 안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일단 블뤼테를 플레이 하고싶은 분들께(저같은),

제가 한 결과, 그~나마 낫다고 생각하는.... 다만, 드릅게 재미없는 딜 사이클을 말해볼까 합니다.

 

 

아래에 있는 영상 자료에서의 배글린과 블뤼테린은 각각 아래의 스샷과 같은 스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제가 느끼기에 현재 블뤼테 린의 딜 사이클에서 가장 좋은건,

월연격(2스평)과 화진격(3스평)의 무한 반복입니다.

 

그나마 제일 나은데, 재미....는.............. 심각하게 없습니다.

 

블뤼테에는 재밌는 스킬 구조나 연계가 훨씬 많은데도 불구하고... 위에 있는 수많은 단점들 때문에 응용하면 딜이 나락으로 처박힙니다.

그러니, 지금 추천드렸던 월연격과 화진격 무한 반복

"블뤼테를 들고 다른 사람이랑 돌고 싶어! 근데 폐 끼치긴 싫고, 1인분은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간신히 1인분은 됩.... 될 겁니다...?)

 

다른 구조로 하고 싶으시면.... 대형몹에 한정하여 2스스까진 응용하셔도 됩니다.(근데 사실 대형몹 잡을때도 2스평 쓰나 2스스 쓰나 별 차이 없습니다)

 

이 구조가 아닌 다른 딜사이클을 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솔플을 추천드리옵니다.

혹은 1인분 못할거는 일단 각오하시고...! 파티플에 임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아래 영상은 월연격(2스평), 화진격(3스평) 위주로 플레이한 아인라허 루 라바다 노피격 입니다.

 

 

1회차 영상에서는 중간중간 손이 엉켜서(...) 멈칫하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스스로 손이 엉킨거라 좀 아쉬웠네요.

 

플레이 자체는 아래의 2회차가 좀 더 부드러우니, 기왕 보실거면 아래 영상을 추천드립니다.

 

클탐은 3분 45초입니다.

 

 

 

 

2회차 영상은 스스로 손엉킨건 적은 편인데, 패턴이... 영.... 쫒아가기 바빴던거 같네요.

 

클탐은 3분 36초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중에,

"풀히트 먹이고도 2스평보다 아주 조금 나은수준" , "근데 대형몹 잡을때도 2스평 쓰나 2스스 쓰나 별 차이 없습니다"

라고 말씀드린게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말씀드릴것이,

본섭 패치 이후, 극심하게 하향된 2스스를 다루면서 계속 의문을 느끼다가,

2스스가 풀히트로 잘 박히는 대형몹이면서, 패턴에 따른 클탐 변화가 극히 적은 하반 히어로를 기준으로

"월연격(2스평)과 화진격(3스평)"만, "월연풍(2스스)와 화진격(3스평)" 으로 나누어서 몇차례 한 결과, 크게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엇습니다.

 

 

 

*이하 하반 히어로 영상들은 어디까지나 실험이 목적이기에, 하반의 걷는 데미지 판정은 아예 무시하였고,

 어지간한 건 피했지만 간혹 실수나, 그냥 딜하기 위해 두서번 피격된 것이 포함된 영상입니다.

 

 

SP스킬은 기천비무 및 버프 스킬외엔 아예 운용하지 않았고, 오로지 월연격(2스평)과 화진격(3스평) 만을 이용하여 딜링을 했습니다.

 

클탐은 4분 11초입니다. 다만 마지막에 쭉쭉 걸어가며 피해댄게.... 7초정도더군요.... 쓸데없이 늘어났...

 

 

 

 

이쪽 역시 SP스킬은 기천비무 및 버프 스킬외엔 아예 운용하지 않았고, 오로지 월연풍(2스스)과 화진격(3스평) 만을 이용하여 딜링을 했습니다.

 

클탐은 3분 50초입니다.

 

 

보시다시피 대형몹인데다, 2스스를 거의 풀히트시켰음에도 불구하고 큰 차이가 없습니다.

 

현재로써는 소형몹은 무조건 2스평 쓰시고, 대형몹도 딱히 2스스 안쓰셔도 크게 차이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작성한 내역중에,

"배글린과 블뤼테 린의 딜 차이는 대략 5:3 ~ 5:4 정도입니다" 라고 한것이 있습니다.

 

이 점은 위에 있는 스펙을 기준으로,

루 라바다를 배글 10회, 블뤼테 10회 각각 클리어하여 타임을 재보고 낸 결과였습니다.

타캐릭과 비교하면 분쟁이 생길것 같아(...) 공평하게 딱 배글린과 비교했습니다. 그러니 혹시나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 타캐릭과의 비교는 삼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블뤼와 배글 모두 공상한, 크리상한, 밸90이며 추피도 4400으로 동일합니다.

 

루 라바다

블뤼테

배틀 글레이브

1

1211

858

2

1132

911

3

1140

832

4

1105

852

5

1121

837

6

1050

849

7

1035

842

8

1052

904

9

1103

855

10

1024

848

평균

1109

850

 

던전 플레이한 방식은 그냥 일반 던전 도는것처럼,

어지간하면 피하고 안아픈건 적당히 맞으며 딜하는 그런 느낌으로 플레이했습니다.

(위에 있는 하반 히어로 영상 같은 느낌으로 돌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배글의 진낙은 9할 이상으로 넣었습니다.

 

던전 특성상 배글보다 블뤼테가 유리한 던전이었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정말 재미없지만... 그나마 제일 낫다고 여기는 딜링 구조인 월연격(2스평) + 화진격(3스평) 조합의 딜링이었음에도 확연히 클탐이 차이나더군요.

 

이러한 사항들을 감안하시고 블뤼테를 즐기(...) 셨으면 합니다.

 

 

 

부디 빠른 시일 내에 패치가 이뤄지길 바랍니다. 

 

 

 

 

 

후기

 

 

 

 

우으아아아아아 끝났다아아아아아아아앙

 

 

중간중간 딴짓하긴 했지만 글 쓰는데만 9시간이 걸릴줄은 몰랐네요.....

자료 수집까지 합치면 20시간도 넘게 걸린 것 같네요........ 하하..... 의도치않게 날밤도 까버렸........

 

그래도 알아봤던건 다 작성할 수 있어서 기쁘네요.

 

모든 린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고, 모두모두 득템하세요.

 

부디 제발 패치 좀................

 

 끗!

 

...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