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울 출시가 다가올수록 뉴비분들과 연어분들이 많아짐을 체감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


예전엔 여신의가호 받는 사람 옆에 있어도 '틀림없이 고인물 부캐일거야' 라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기믹 전부


깔쌈하게 처리하는 등 고인물 파티였지만 이제 슬슬 허둥지둥하는 귀여운 뉴비들이 보여서 너무 좋다


보스 각각에 대하여 공략을 적기에는 공간도 부족하고 (하나하나 다 올리면 팁게가 아니라 내 게시판이 된다)


글쓴이의 멘탈에도 한계가 있으므로 여기서는 최대한 간략하게 요점만 짚어볼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 이다



1. 특정 패턴에서의 위치 공략과 기타 등등 팁


2. 특정 기믹에 대한 이해 증진




1번에 관하여는 일종의 노하우 내지는 꼼수라고 봐도 무방하다. 특히 중점을 둔 것은 모든 캐릭터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것으로 덤으로 죄송한 말이지만 카이분들은 캐릭 특성 상 이에 제외될 확률이 높다.


2번에 관하여는 까놓고 말하자면 '이해도 없이 오면 민폐가 되는 패턴' 들을 위주로 설명할 것이다. 추피노기 영웅전이


되다보니 비교적 오래된 레이드는 기믹이고 뭐고 필요없어졌는데 파티원 전원이 기믹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헬이 되는 몇몇 레이드가 있다. 이에 관하여는 글 작성 중 굉장히 강조하여 놓을테니 시간이 없거나 귀찮더라도


한번씩 필독을 원한다. ☆이렇게 표시해두도록 하겠다




레이드 공략은

6종(레지나~해비던트) 와 5종 (듀라한~루파키투스+스던), 그리고 최신 아스테라 4종을 적을 것이다.





<6종 공략>


6종에서는 7랭크 인챈트와 다마스쿠스 강철이 나오고 <주간미션> 으로 1주일 30회 6종을 돌 시 (퀘맵포함이다)

다마강 2개를 주기도 한다. 또한 95제 고정강화석과 관련된 레이드이기도 하다.

6종 공략에 앞서 이에 관하여는 먼저 훌륭한 공략을 적어주신 많은 분들이 계심을 알려드리는 바이다.

그래서 6종에 한하여는 일단 공략을 링크하고 2018년 말 현재를 기준으로 변경된 점 등을 적는 방식으로 갈 것이다.

참고로 링크된 공략들은 대체로 데이터가 많다.


1. 레지나


인벤닉 드라시엘 님의 레지나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2412?p=2&name=subject&keyword=%EB%A0%88%EC%A7%80%EB%82%98


시즌3의 최초 보스. 별달리 바뀐 점은 없다. 


2. 브라하


인벤닉 Opkolj2 님의 브라하 공략 ->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레이드가 모두 4인 전용으로 바뀌었다. 더불어 추피 3000의 보급화 등으로 인해 현재는

양쪽 브라하에 인원이 반반 배치되는 것이 아닌 한쪽 몰빵으로 바뀌었다. 

시작하면 양갈래 길에서 전부 <<--- 로 가면 문제 없다.

파티원 스팩이 모자람에 따라 보스 공략이 4~5분 (이때 건너편 이사 패턴이 나온다) 전에 끝나지 않으면 양쪽으로

나뉘는거에 비해 손해지만 그럴 일도 잘 없고 나누는 거 의견차이때매 싸우는것도 귀찮으니 시작 전에 12/34

말하는 사람 없으면 그냥 <<<----- 로 가도록 하자. 


3. 고글기 (고대 글라스 기브넨)


인벤닉 빠독이 님의 고글기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4047?name=subject&keyword=%EA%B3%A0%EB%8C%80%20%EA%B8%80%EB%9D%BC%EC%8A%A4


딱히 변한건 없다. 대머리에 머리카락 대신 성창을 심어주도록 하자.


4. 루 라바다


인벤닉 빠독이 님의 루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4781?name=subject&keyword=%EB%9D%BC%EB%B0%94%EB%8B%A4


딱히 변한건 없다만 당신이 뉴비라면 Phase 2 추가패턴의 프리즘 쉴드를 잘 이해해두도록 하자. 

이거가지고 짜증내는 사람은 거의 없긴 한데 실패하면 물론 클리어타임도 늘어나고 대롱대롱 꼬치가 된 사람이 

불쌍해진다.

혹여나 파티 딜이 좋거나 특정 파티원이 너무 강력하다면 4줄이 되자마자 홀딩기를 걸어주자. 루의 피통이 4통 이하로

떨어졌을 때 랜덤으로 모션을 취한 뒤 똥떨어지기 패턴을 뿌리는데 4줄부터 연홀딩으로 순삭이 가능할때도 있다.


5. 요하드


인벤닉 빠독이 님의 요하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5743?name=subject&keyword=%EC%9A%94%ED%95%98%EB%93%9C


어쩌다보니 이분 공략만 계속 퍼오게 된다. 정리 너무 잘 해놓으셨다 +짱
얘도 딱히 변한건 없고 다만 작년 여름 라이즈 패치 이후 부파코어에선 강화의 비약밖에 안나오도록 변경되었으므로

부파에 목숨 걸 필요는 없다. 그냥 후드려패자. 

8줄 이후 패턴을 위해 요하드가 절벽 쪽으로 이동하는데 이 때 길막을 하지 말자


6. 해비던트


인벤닉 Dofh 님의 해비던트 공략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6565?name=subject&keyword=%ED%95%B4%EB%B9%84%EB%8D%98%ED%8A%B8


갈고리가 매우 짜증나는 놈이었으나 최근 패치로 인해 방어막이 매우매우매우 약화되었다. 간단히 말하겠다. 갈고리

안 타도 된다. 그냥 패라. 갈고리로 해제하고 패나 그냥 패나 거의 똑같다.

매달리기 패턴 때는 갈고리 타야 하긴 하는데 어차피 그땐 발판은 고정되고 또 한사람만 올라가도 충분히 기믹 가능하다.





<5종 공략>


5종에서는 6랭크 인챈트와 다마스쿠스 강철이 나오며 5종 중 특별한 <스페셜 던젼> 의 경우는 인챈트 주머니라는걸

드랍한다. 딱히 관련된 퀘스트는 스토리밖에 없으며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접할 던젼이 아닐까 한다.

지금부터는 공략이 없거나 특정 캐릭터의 관점에서 적혀있기에 링크가 잘 없거나 약간 모자랄 듯 하다.


1. 듀라한


인벤닉 냥탱 님의 듀라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7196?name=subject&keyword=%EB%93%80%EB%9D%BC%ED%95%9C


최근 패치로 인해 해비던트와 마찬가지로 보호막이 약화되었다. 3줄이 될때까지 보호막이 걸려있든 말든 그냥 후드려

패면 된다. 3줄부터가 문제인데 이때부터 듀라한이 찍기+가불(가드불가)장판 이후 중앙으로 강제이동하려고 한다.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산화패턴이 나오며 이 산화패턴의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게다가 두번 나온다) 이를

생략하기 위해 듀라한의 길을 몸으로 막는다. 문제는 이게 강제패턴이다보니 길을 막으면 저 아픈 빨간 장판을 계속 

뿌려대기 때문에 포션을 무작정 들이키거나 변신을 해야 한다.

파티원의 딜량이 충분하다면 길을 막고 포션이든 변신이든 써가며 순삭하는걸 추천하고 그게 아니라면 패턴을 다 보는걸 추천한다. 이 부분은 빠전 입장 시 의견이 갈릴 수도 있으므로 본인이 상관없다면 분위기를 따라가고 그게

아니라면 시작 전에 미리 합의를 하고 시작하도록 하자.



2. 에스시더


인벤닉 흰송합니다 님의 에스시더 '브라하 특수패턴' 공략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7848?name=subject&keyword=%EC%97%90%EC%8A%A4%EC%8B%9C%EB%8D%94


에스시더 (라고 쓰고 엉덩시더라고 읽는다) 는 한줄 깔때마다 외전패턴이 나오는데 종류는 4가지 이다. 그리고 7줄과

3줄에 각각 고정된 특수패턴이 나온다. 여기서는 4가지 외전패턴(이름은 임시다) 때 나오는 포지셔닝과 7,3줄의 특수

패턴 시 팁에 관해 적어두고자 한다.


외전패턴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패턴 시 작은 보스는 맵에서 사라지고 사방의 게이트를 통해 다른 레이드 보스의

패턴이 나오기 때문이다. 각각을 첨부한 사진과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다. 각 패턴은 화면 우측 상단의 지도를 기준으로

고정된 위치에서 나온다. 4가지가 랜덤으로 나온다. (9줄 제외)


<외전패턴>

1) 거인시더 (12시 방향)

예외적으로 9줄 진입 시 고정적으로 나오며 어디서 뭘 해야할 지 당황하기 쉬운 패턴이다. 




가장 좋은 위치는 시더의 양쪽 손 엄지손가락 아래이다. 저 위치에서 다가오는 장판만 두번 피해주면 그 이후론 프리딜

타임이 나온다. 저 위치가 좋은 점은 양손을 오가는 레이져와 하늘에서 떨어지는 창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2) 브라하 주먹치기 (3시, 9시 방향)




화면에는 안나오는데 반대쪽에도 못생긴 애가 주먹을 일직선으로 내뻗는다. 화면의 하얀색 장판이 모두 타격범위이며

잽싸게 원 밖으로 나가거나 혹은 빨간 원 지점에 미리 가서 주먹을 패는 방법도 있다. 다만 주먹에 너무 가까우면

흰색 원 밖에 있더라도 타격이 되는 모양이니 주의할 것


3) 브라하 바닥쓸기 (12시, 6시 방향)




양쪽에서 브라하가 나와 쭈우우욱 하고 쓸어버리는 패턴이다. 흰송합니다 님의 공략글에선 피하기 위주로 나와있지만

그것보단 그림 안의 빨간 원 위치에서 브라하 몸통을 때리는 것이 더 안전하고 딜도 추가로 넣을 수 있다. 최대한 몸통

쪽에 붙어야 타격을 피할 수 있다.


4) 타꼬야끼 8다리 패턴


드물게 나오는 패턴이라 3판을 돌았는데도 스샷을 못 구했다. 4방향의 문과 사이사이, 총 8개의 촉수가 덮치는 형태이고

딱히 가불기도 아니므로 그냥 타이밍 맞춰서 피하면 되겠다. 참고로 겹치는 부분에 겹딜이 들어가니 중앙 쪽에 광역기

를 넣으면 매우 잘 긁힌다.


<7,3 줄 줄타기 패턴>


웬만하면 스킵도 잘 안되는 강제 기믹이다. 


1. 에스시더가 중앙으로 블링크한다. 그 이후 공중으로 올라간다

2. 창을 휘두르며 지나간 자리에 이동을 막는 줄을 세운다

3. 공중으로 사라지며 땅에는 가불장판이 난무한다. 

4. 게이트가 랜덤으로 열리며 잠시 후 에스시더가 파란불 뜬 플레이어를 찌른다


1 -> 에 관련해서 팁이 하나 있다. 만약 파티원 중 카록이 있다면 반드시 중앙으로 모여라. 

      힘겨루기라는 패턴캔슬 기술을 카록 플레이어가 할텐데 이 때 파티원이 중앙에 모여있으면 매우 수월하게 

      힘겨가 가능해진다. 돕고살자


2. -> 에스시더의 몸통을 보고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그냥 피하자


3. -> 하늘에 공이 생기며 이 때 보조무기를 사용해 공중으로 대피할 수 있다.


4. -> 장판이 끝날때 쯤 게이트가 열리는데 이 때 파란불 뜬 플레이어가 문 정면에 서 있으면 에스시더를 

      유인해 골인시킬 수 있다. 성공 시 보스는 그로기 상태로 전환된다. 




3. 아르카나


우리의 어여쁜 아르카나 님이시다. 


인벤닉 유선오 님의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7610?name=subject&keyword=%EC%95%84%EB%A5%B4%EC%B9%B4%EB%82%98


아르카나는 공략이 잘 적혀있고 까다로운 패턴도 없으므로 설명할 것도 별로 없다. 특히 천방지축 날뛰기 때문에 

좋은 위치같은 것도 없고 개인적인 팁만 적어두도록 하겠다.


유선오 님의 공략 내용 중 '극락고문놀이' 라는 즉사기에 대한 설명이 있을 것이다. 패턴은 7줄 진입 시 '반드시' 나오며

그 후 4줄에 접어들 때 까지 추가로 한번 더 나올수도 있고 안나올 수도 있다.

이 패턴은 회피가 가능하다. 7줄 강제패턴은 활강거리가 길기 때문에 이동기로 피하는 건 매우 힘드나 기동력이 좋은

캐릭터 (ex-변신상태의 미리) 는 예외적으로 먼 거리를 이동할 시 본인을 향한 강제패턴을 회피가 가능하다.

그리고 추가로


가슴 어빌리티 중 현실 왜곡을 이용하면 타겟불가 상태가 되므로 회피가 가능하다. 타이밍은 딱히 까다롭지 않고 성공

시 패턴을 강제캔슬 하기 때문에 클리어타임을 줄일 수 있다.

덤으로 몇몇 캐릭터는 특정 스킬의 무적구간을 이용해 회피가 가능하다. (ex-배글린의 삼연섬or백화난무키기, 검벨라

의 게일 스플리터, 아리샤의 루인 블레이드 등)

그리고 7줄 강제가 아닌 그 이후 랜덤으로 등장하는 고문패턴은 다른 캐릭터들도 충분히 이동기로 회피가 가능하다.


☆ 4줄패턴에 나오는 발차기는 반드시 알아놓고 가도록 하자




4. 루파키투스


얘는 관련 공략이 딱히 없다. 아르카나는 예뻐서 공략도 있는데 얘는 못생긴 괴물물고기라 관심도 없다.

참고로 얘는 일반레이드 뿐만이 아니라 기사단에도 출연하시는 몸이다. 다만 이 경우 패턴이 조금 달라지는데

기사단은 스팩제한같은게 없으니 이걸로 연습하고 가는것도 좋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크게 4가지가 있다. 남들 다 갖고 있는 강제 기믹, 방울방울 물방울에 대한 이해, 

짜증나는 패턴 하나, 우걱우걱 냠냠.



1)물방울에 대한 이해




루파가 내뿜거나 맵 밖에서 날라오는 물방을을 맞으면 이렇게 된다. 재빠르게 F1~4를 난사하고 팀원이 나를 살려주기를

기도하자. 해당 패턴은 파티원이 창으로 물방울을 터뜨려 줄 시 탈출이 가능하다.

추가 팁을 적자면 불행하게도 탈출에 실패할 시 맵 끝까지 올라갔다가 떨어지면서 낙사한다. 하지만 이 때 낙하지점에

루파키투스가 있다면 그 위로 미끄러져 데미지를 입지 않고 안착이 가능하다.



(좌측의 모범적인 구조요청의 예. 저렇게 난사해야 때리다가도 잘 보여서 창 던져줄 수 있다)


2) 가출 기믹


강제성 이벤트이며 딜이 에린파괴급일 시&뭔 조건인지 모르는데 스킵이 될때가 있지만 대부분 그냥 있다고 보는게

좋다. 10줄~9줄 진행 중 한번 나오고 그 후 반줄 이하일 때 랜덤으로 나온다.




공격 다 씹고 중앙으로 이동 후 저렇게 맵 바깥으로 나간다. F의 보조무기를 이용해 파티원 총합 4번을 맞추면 집찾아

돌아온다. 맞추는 팁은 딱히 없는데 이동방향으로 약간 예측해서 위쪽으로 쏴주면 잘 맞는 느낌이 든다. 

아 하나 있다. 저 패턴은 가출->스치듯 중앙 다이브->가출->귀환 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앙 다이브 할 때를 노려서

맵 중앙을 지긋이 바라보다가 루파가 뛰어들 때 맞춰서 창을 던져도 피격판정이 뜬다. 움짤 만드는 방법을 몰라서 쏘리


이 패턴중에 맵 바깥에서 물방울이 날아온다. 창 쏘는것과 피하는 걸 동시에 해야 한다는 소리다. 특히 루파가 귀환했을

때 맘놓고 때리다가 시간차로 물방울이 날아오는데 루파 몸집에 가려서 안보일 때가 많다. 주의할 것


3) 우걱우걱 냠냠


얘가 싸우다 말고 뜬금없이 바닥에 코박고 땅을 먹는다 (에이 지지) 정석적인 공략 방법은 먹는 애 대가리에 창을 여섯

번 던지는 것이다. 실패 시 사자후 한번 터뜨리고 차후 패턴이 몇가지 변환된다.




근데 딱히 안무섭다. 별로 아파지는 것도 아니고 변화 자체도 그렇게 격렬하지 않다. 그러므로 굳이 방해할 필요 없이 

전투 중 취식에 대한 댓가를 치르게 해 주자. 먹든 말든 그냥 패면 된다.


4) 짜증나는 패턴 하나




이 패턴은 고개를 들어 땅을 세번 찍어 세번의 장판을 내뿜고 그 이후 가불장판을 한번 더 뿌리는 패턴이다.

3줄 이하부터 나오며 냠냠패턴 실패 시 초록줄에서도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팁으론 패턴이 시작되는 초기에 홀딩을 넣으면 캔슬이 가능하다. 그게 아니더라도 그냥 멀찍이 피해있으면 

쉽게 회피 가능하다.




5. 스페셜 던젼



스페셜 던젼은 조금 특수하다. 1주일 단위로 맵이 바뀐다. 보스 두 마리가 동시에 출현하며 던젼 내 공상한이 존재

하지 않는다. 즉 공격력이 그대로 전환되서 고스팩 유저가 있을 시 가장 빨리 끝나는 던젼이다. 다만 보스 두마리가 

동시에 나와서 그런지 피로도도 10%가 아닌 20%가 소모된다.

보상으로는 '흩어진 봉인된 힘 상자', '다마스쿠스 강철', '스페셜 던젼 주머니' 가 나오며 스던주머니는 6~7랭크에

해당하는 인챈트가 랜덤으로 나온다 (한마디로 될놈될 주머니다). 스던 주머니는 개봉되지 않은 상태라면 그 상태로

거래가 가능하다. 용인도 2개씩 나온다.




팁이라면 스던은 겹딜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스를 입구로 유인해서 두놈을 한꺼번에 팬다. 

그리고 참고해서 알아두어야 할 게 있는데 보스 두 마리가 나오는 신맵이다 보니 선결전투가 해결이 안 된 보스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사진에서의 스던은 다행히 선결 전투가 한개인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안들어가진다고 어리둥절하지 말고 침착하게 선결 전투를 해결하도록 하자.







<아스테라 4종 공략>



아스테라에서는 아스테라 장비(100제 장비) 와 관련된 모든 아이템들과 다마스쿠스 강철이 나온다. 원래는 6랭 인챈은

안 나오는데 아가레스에서 6랭 인챈 '봉인된' '진실' 이 나온다고 오늘 길드원에게 제보를 받았다. 원랜 이벤트로만

뿌리는 줄 알았는데 이벤트 내역을 수정을 안한건지 의도한건지 여하튼 아가레스 한정 저 두 인챈이 '현재로서는' 나온다.

클레르, 고엘쿨, 마하는 순회때문에 자주 돌았는데 아가레스는 아직 미흡해서 정말 간단하게만 적을 것이다. 깊게

파려면 패턴 공략을 앞선 공략처럼 다 해야하는데 움짤 만들줄도 모르고 빡세다....



1. 급습 (클레르)


왜인진 모르겠는데 마영전은 통상 레이드맵을 보스 이름으로 부른다. 그런데 급습만큼은 급습이라고 부른다. 이유는 잘

모르겠다.

모든 아스테라 던젼 중에서 공상한을 비롯한 각종 스팩상한이 가장 낮다. 그래서 진입용으로 꽤 쓸만한 던젼이다.

딱히 난이도가 어려운 것도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도 아니라 도전을 권하고 싶은 던젼


주의해야 할 점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패턴, 화살비 패턴, 폭발창 패턴.


1)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9.5줄과 6.5줄에 한번씩, 총 2번 등장하는 패턴이다. 머리 위로 붕붕 돌리다가 저렇게 자세를 잡는데 저기 보이는 하얀색

공간 이외에 있다간 한방에 훅 간다. 잽싸게 저 안에 들어가도록 하자.

화살비 경고가 해제되고 등 뒤로 창을 돌리므로 주황공간이 사라지면 잽싸게 튀어야 한다.


2) 화살비 패턴




6.5 줄에 무궁화꽃 패턴 이후로 곧바로 이어진다. (1)맵에서 클레르가 사라지고 -> (2)화살비장판이 난무하고 ->

(3)클레르가 다시 나타나 장판찍기를 시전하고 -> (1) 로 이어짐. 

위와 같은 패턴을 3번 반복한다. 요약하자면 화살비 잘 피하고 있다가 클레르 나오면 패고 사라지면 또 피하면 된다.

마지막 장판은 2단이므로 주의하자

관련 링크글을 찾아서 첨부한다. 인벤닉 CroAtina 님의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7885?my=con



☆이 패턴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이를 스킵하려고 6.5줄에 연계홀딩을 넣는 경우가 많다. 대략 게임

시작 후 57:30초 이내에 6.5줄까지 만들었다면 6.5줄부터 3줄 진입까지 넣을 딜이 되고 그 외에는 연홀을

해도 딜 부족으로 생략이 안된다. 하지만 굳이 홀딩을 넣을거라면 6.5줄까진 일단 기다려보자☆


3) 폭발창 패턴


3줄 진입을 하게 되면 클레르가 투구를 벗는 씬이 나오고 곧바로 그로기 상태에 빠진다. 그로기가 끝나면 오각형 형태

+중앙에 한개, 총 6개의 창을 바닥에 꽂고 잠시 후 6개 모두 장판형으로 폭발한다.

일단 창이 낙하할 때 근처에 있으면 데미지를 받으니 회피하자. 6개를 모두 파괴하면 임무완수가 된다.

딱히 어렵지도 않고 별거 아닌 패턴인데 장판이 은근 아프니 다 깨든 회피하든 둘 중 하나만 확실히 하자.


* 그 외에 3줄 진입하면 패턴이 조금 변하는데 큰 의미는 없다.




2. 폭엘쿨 (폭주 엘쿨루스)


제일 싫은 놈이다. 특수 기믹이 두 가지나 되는데 귀찮다. 성공하면 피 한칸이 까져서 시간 대비 효율은 나쁘지 않은데

다른 요소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기믹 공략만 적어두도록 하겠다.


1) 쿵쿵따 패턴




7줄 반이 되면 저렇게 빨간 장판을 한번 뿌린 후 중앙으로 뚜벅뚜벅 강제이동 한다. 근처에 가서 e를 누르면 요하드처럼

탑승 가능한데 주의할 점은 탈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짧다. 최대한 빨리 탑승하도록 하자. 그리고 성공하면 곧 이런걸

볼 수 있다




해당하는 방향키를 입력하면 된다. 총 3번 나오며 실패 시 낙사한다. 참고로 입력타이밍이 짧은 편이므로 신경써서

빠르게 다다닥 누르도록 하자. 성공 시 안전하게 착지하며 성공한 파티원 수만큼 보스의 피가 깎인다. 

대략 1명당 1/4 쯤 된다. 실패해도 딱히 뭐라는 사람은 없지만 기왕이면 깔끔하게 성공해서 피를 깎아놓도록 하자. 

(실패하면 아재라고 놀린다)



2) 창질 패턴




4줄 진입 시 시작되며 중앙의 파란 원 외에는 모두 데미지를 받는 구역으로 변한다. 공중에서 지그재그로 불을 뿜으며

움직이는 엘쿨의 약점에 창을 파티원이 도합 8번 꽂으면 보스가 낙하데미지를 받으며 끝난다. 최대한 열심히 창질하면

내가 아닌 누군가가 창질을 성공해서 알아서 되는 경우가 많다.

약점이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지 명확하지 않은데 (아스테라는 공략글이 없다) 가장 직관적인 약점인 머리 부근과 배에

저 연한 생선같은 부위가 약점으로 통하는 듯 하다 (이 부분은 명확치 않으니 제보 부탁드림니당)

홀딩 타이밍은 4줄부터이다. 홀딩과 딜링이 조화를 이룬다면 1줄까지 까는게 가능하며 1줄 남은 상태에서 창꼽을 성공

하면 낙하하자마자 보스가 죽는 진귀한 광경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엥간히 딜 좋은 파티라도 이는 힘들기 때문에 사실상

보통 순회에서 (빠전 연홀딩은 잘 될 리가 없다) 는 그냥 여기선 홀딩은 없는 걸로 친다.



3. 마하


이 글을 적는 실질적인 이유는 사실 여기에 있다. 공략을 모르고 갈 시 가장 큰 민폐가 가능한 던젼이다.


인벤닉 CroAtina 님의 공략->

http://www.inven.co.kr/board/heroes/2028/37885?my=con


링크글에 충분히 설명이 되 있지만 한번 더 강조하자면 바닥의 봉인을 모두 깨지 않으면 일명 불닭모드라고

마하가 단단해져서 몇배 더 힘들게 잡아야 한다. 몇몇 사람의 경우 빡쳐서 중간에 나가는 경우도 있다.


내가 이 글에서 적을건 기믹 공략 뿐인데 이분 공략이 너무 잘 되 있어서 생략해도 될 듯 하다.


홀딩 타이밍은 3줄에서 2줄 진입 직전이다. 2줄 진입하자마자 산화를 시작하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빠전

에선 사실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긴 한데 일단 알아두고 있으면 좋다. 

링크의 반격 패턴이 3줄 중에 나오는데 이걸 보고 2줄 진입 전에 하면 안정적이고 딜 좋은 파티는 반격 패턴을 안 보게

3줄부터 냅다 패는 경우도 있긴 하다.


혹여나 산화패턴이 나온다면 3시 방향에서 뻐기면 된다.



3. 아가레스


공략 자체가 없다. 나온지 얼마 안된 던젼인데다가 필자도 경험이 부족하므로 간단한 설명 정도만 참고로 하길 바란다.

일반패턴은 생략


1) 크고 아름다운 기둥소환 패턴


크고 아름다운 기둥을 받아든다. 9줄 진입 시 확정 이벤트이며 그 후 2줄 이하일 때 랜덤으로 한번 더 뜬다.

기둥을 들고 있는 상태에선 딱 3가지 패턴밖에 없다.


(1) 기둥을 찍어서 장판을 만드는 패턴

(2) 기둥을 휘두르는 패턴

(3) 마무리로 기둥 장판 연타 입가심




그리고 기본적으로 맵 전체에 저런 주황색 장판이 계속해서 떨어져내린다. 신경 안쓰기에는 은근 아프므로 피해주자.

(3)입가심 마무리 패턴은 말하자면 음 .... 쿵 - - 쿵 - - 쿵 쿵 ~~~ 쿵(붉은장판)!!! 이다. 움짤이 없으므로 이 이상은

무리지만 일단 멀리 떨어져 있기만 하면 피하는 것 자체는 매우 쉽다.


2) 붉은 낙인 + 즉사기




얘가 갑자기 고릴라마냥 가슴을 두드리다가 도끼를 머리 위로 치켜들면 파티원에게 저런 붉은색 기둥이 생긴다.

발로르 막페와 유사하며 저 상태에서 공격을 한대라도 맞을 시 뜬금없이 프로레슬링이 나온다.


(끼요오오오옷) 


컷신이 꽤 길어서 귀찮은 패턴이다. 일단 한명이 HELP 가 떠도 뒤에 컷씬으로 똥폼잡는다고 시간을 끄니 그 사이에 냉큼

살려주도록 하자.다만 이 패턴은 캔슬이 가능한데




첫번째 기둥이 나오는 시간은 바로 저렇게 6줄 딱 들어왔을 때이다. 패턴이 끝나고 다음 패턴을 시작할 때 저렇게

가슴 두드리다가 손을 드는데 이 때 홀딩기 or 배글린 10낙 일섬 등으로 캔슬이 가능하다. 

홀딩 타이밍도 이때이다. 반응성이 좋은 사람이 1번을 도맡아 저 패턴을 캔슬하고 그 이후로 쭉 이어나간다.

그 이후 랜덤으로 이 패턴이 등장하는데 이걸 완전히 막는건 무리다. 그냥 첫번째 패턴만 가능한한 캔슬해주고

그 이후론 되도록 신경을 끄도록 하자.


이것 이외에는 딱히 특수한 기믹은 없다. 비교적 가불기도 적고 단순한 보스이다.


다만 공상한이 38k로 미친 수준인데 빠전컷은 전투력과 테크닉 모두 좀 낮은 편이다. 현재 보급장비로도 통과 가능한

수준인지라 일단 입장은 문제 없는데 31k 4명이 모여서 잡으면 25~30분 정도 걸린다고 들었다. 즉 아가레스 한정으로

헬팟이 될 확률이 매우매우매우 높다. 감안하고 가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서 시즌 3 레이드 보스의 모든 공략이 끝났다. (날림이지만) 

패턴을 상세하게 적는것이 물론 해당 레이드에 처음 도전한 사람에게 좋지만 일단 물약만 넉넉히 챙겨간다면 이정도만

해도 어디가서 안 꿀리고 다닐 수 있다. 

처음 가는 전투를 가는데 두려움이 있는거 충분히 이해한다. 글쓴이가 처음 마영전 시작했을땐 요하드 나올때 쯤이었는데

루가 너무 재밌어보이고 가고싶었는데 그당시 최종보스여서 너무 무서웠다. 공략 꼼꼼히 보고 골탐 무한부활 이벤트때

열심히 연습하면서 갔는데..... 가고 보니 막상 별거 없어서 실망했다.

사실 모든 레이드는 막상 가보면 별거 없는건 다 마찬가지다 (결사대 제외). 이 글이 지금도 고민하고 있을 분들께

조금이나마 첫발을 내딛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공략 때문에 열심히 14종을 다 돌았는데 득은 하나도 없었다 망겜 ㅡㅡ  접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