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esis

 황선영 디렉터의 첫 캐릭터
 첫 프렌즈 월드 출신 혼밥족





 키네시스 전용 브금
- 아마 잠깐 들어보면 다 알거라고 생각되는데
  상당히 공을 들인 캐릭터라는게 느껴진다.


 목차

1. 스킬 (상당히 긴편이니 볼 사람만 볼 것 )

2. 스텟
2-1. 어빌리티

3. 아케인리버 사냥터

4. 요약 ( 내용이 별로인 분들은 여기로 건너뛰기 )





1. 스킬

적지만 237까지 키우면서 사용했던 스킬들만 나열해 설명할게여
그래도 많긴함

키네시스는 타 직업과 달리 MP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PP (싸이킥 포인트)를 사용하는데
PP는 특정한 스킬을 제외한 스킬을 사용할 때 1씩 차오르며
최대치는 30 PP다.

키네시스는 모든 스킬을 마스터 할 수 있다.


 링크 스킬 - 판단

크리티컬 데미지를 무려 4%나 올려주는 필수 링크중 하나



 1차 스킬 - 얼티메이트 메테리얼 (주력)

1차 스킬이지만 250까지도 쓰이는 주력 딜링기
120% 데미지로 10번 타격하지만 2,3,4차 스킬들을 배울경우
700% 데미지로 10번 타격해 7000%데미지를 가지는데

7 PP라는 적지 않은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후에 하이퍼 스킬에서 나올 싸이킥 오버와 같이 쓰인다.
(위쪽 Y축이 상당히 높은편)

흔히들 말하는 5차 세줄 코어중 하나


 1차 스킬 - 싸이킥 포스 (디버프)

이 스킬이 계속 강화 되면 마지막에
여러분이 아는 상하차 할 때 쓰는 그 스킬이 된다.

20초 동안 도트 데미지를 주고
이 스킬에 맞은 적은 무려 키네시스의 공격에 10% 증폭된 데미지를 받는다.

보스에서 20초마다 계속 써줘야할 스킬중 하나



 1차 스킬 - ESP 부스터 (버프)

공격 속도를 2단계 향상 시켜준다.



 1차 스킬 - 싸이킥 워크

윗점과 트리플 점프가 가능하고 나노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엄청나게 느린 이동기로 악명이 높아
호불호가 갈리는편 (대부분 불호 저는 호감인편 :)



 2차 스킬 - 얼티메이트 딥 임팩트 (유틸)

돌덩이와 같이 날아 적에게 찍는다.

PP 5를 소모하는거에 비해 데미지는 없다시피 하지만
이 스킬은 무려 적에게 걸린 모든 버프를 풀어버린다.
공격 반사, 공격 마력 무력화, 무적 등등

한번 버프가 해제된 적은 120초 동안 안통하지만
카오스 핑크빈의 공격 반사는 부활 할때마다 풀어버릴 수 있다.
(덕분에 엄청 빨리 깨는편)

덤으로 텔포 판정이라 스우 전깃줄에도 활용되는 스킬



 2차 스킬 - 싸이킥 드레인 (유틸)

10초 설치형 스킬이며
몇 안되는 PP 수급처

설치를 하는 모션때 슈퍼 스탠스를 가지고 있다.
보스를 잡을때 10초마다 설치해줘야 하는 스킬중 하나



 2차 스킬 - 매드 크래시 (유틸)

2차의 주력 스킬

싸이킥 드레인에도 슈퍼 스탠스는 있지만
이 스킬이 좀 더 판정이 좋은편

키네시스는 무려 슈퍼 넉백을 막는 슈퍼 스탠스를 세개나 가지고 있다
( 강퇴를 막는 강퇴 반사를 막는 슈퍼 방장 )



 2차 스킬 - 싸이킥 실드 (버프)

이 스킬이 계속 강화되면
스탠스 100%가 된다 !!

스탠스 없이 못사는 분들에겐 꿀같은 버프
추가로 회피율도 20%나 올려준다.



 3차 스킬 - 얼티메이트 트레인 (보조 딜링)

이 미친 스킬은
PP를 20이나 소모하는데
20만큼의 효율을 보여주는진 솔직히 잘 모르겠다.

빈 기차를 맵에 꽂아버리는 설치기로
이펙트는 멋진편

하지만 필자는 폴로 스톰윙 할 때나
사냥이 심심할 때
보스에서 PP 남아돌때 한번씩 던지는정도..?

최근에는 신 5차 싸이킥 불릿 위주로 딜 싸이클이 변경되면서 사용되고 있다.



 3차 스킬 - 싸이킥 그랩 (주력기)

여러분이 자주 보셨을 몹 집어드는 그 스킬
소위 말해 키네시스의 평타라고 하는 스킬이다.



 3차 스킬 - 싸이킥 그라운드 (디버프)

설치형 스킬
이 스킬이 적중한 상대는
방어력이 감소되고 받는 최종 데미지가 증가한다.

20초간 지속되며 한번 적중한 상대는
설치범위 밖으로 나가도 디버프는 유지된다.

보스에서 20초마다 사용해줘야 할 스킬중 하나



 3차 스킬 - 싸이킥 무브 (유틸)

공중에서 2~3초 정도 날수 있고
PP 2를 소모해 사용중인 스킬을 캔슬 시킬 수도 있다.

여러 방면에서 쓰이는 스킬
쿨타임은 10초로 난사 할 수는 없다.



 3차 스킬 - 텔레키네시스 (보조 딜링)

키네시스판 사출기 !!
근데 좋은진.. 딱히 모르겠다.

엘리트 보스 잡고 나오는 상자들
기본 공격으로 부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중



 4차 스킬 - 얼티메이트 B.P.M (보조 딜링)

온오프 형식이며
키네시스판 속사기라 볼 수 있다.

데미지도 좋고
타수도 좋아 타수 몹 잡을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근데 온오프 스킬인데 버프창에 보이지도 않고
키네시스 특성상 거의 무조건 스킬 선명도는 반투명인데
기차 날라다니고 물탱크 떨어지는 와중에 이 스킬이 켜져있는지 알기 힘들다.

분명 눌러도 오프인거 같은 기분
좀 패치해줘라 ㅠㅠ

사냥중 잘못 켰다면 빨리 꺼지지도 않는데
팁이라면 밧줄에 매달리면 꺼진다 !!

이 스킬도 5차 세줄 코어중 하나



 4차 스킬 - 싸이킥 그랩 2 (주력기)

키네시스 평타의 강화판
5마리의 몹까지 집어들수 있고
평타치곤 2350%라는 높은 퍼뎀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랩 원킬컷은 낮은편 
하지만 느린 기동력과 함께 사냥기로 사용하기엔
좀 힘들다.

5차 세줄 코어중 하나



 4차 스킬 - 얼티메이트 싸이킥 샷 (주력기)

싸이킥 그랩의 세줄 코어 강화로 같이 강화되는 스킬
PP 5를 소모해 그랩으로 쥔 몹과 물건을 싹다 집어던진다.

와! 미친 범위!
와! 미친 타겟수!
와! 미친 데미지!

이 스킬은 범위도 넓고 타겟수는 무제한에 데미지도 강하다
사냥기 보스기 다 좋은 스킬

근데 던질때 렉 걸리면 구체는 날아가고
맞는 몹은 하나도 없는 개꿀잼 현상도 나온다.

구체 하나당 900%의 퍼뎀을 가지는데
이 스킬로 사냥할때 나오는, 키네 유저분들이 말하는

샷 끝 원킬이라는 구체 하나로 몹을 원킬내는 스펙은
은월의 폭류권 1타 원킬, 윈브의 페어리턴 원킬, 플위의 반비탈 원킬과 비슷하다고 본다.



 4차 스킬 - 싸이코 브레이크 (버프)

이 스킬을 적중한 몹 한마리당 최종 데미지 1%가 상승한다.
최대 20%이며 보스몬스터는 5마리로 취급한다.
이 버프는 30초간 유지된다.

보스에서 30초 마다 사용해줘야 할 스킬중 하나



 4차 스킬 - 싸이킥 차징

빈 PP의 반을 채워주는 PP 수급용 스킬
쿨타임은 45이며 패시브로 보공 30%를 달고있다.

Ex) PP가 0일때는 15개를 채워주고 / 28일때는 1을 채워준다.



 4차 스킬 - 정신 정화 (유틸)

키네시스용 용사의 의지



 하이퍼 스킬 - 에버싸이킥 (유틸)



사용하면 이런 초상화를 띄우며 맵에 지하철, 물탱크, 벽돌 다 집어던진다.
(내가 보기엔 얘가 검은 마법사보다 너무함) 

사용중엔 무적이지만 움직일 수 없다.

하지만 사용후  싸이킥 무브를 사용하면
5초간 무적 상태로 날 뛸수 있다.

그리고 이 스킬 시전이 끝나면 PP를 최대치로 충전한다.

정말 잘 활용 해야할 스킬



 하이퍼 스킬 - 싸이코 메트리

키네시스의 바인드
쿨타임은 210초

시전시 보이는 이펙트보단 범위가 조금 더 넓은편

10초 바인드지만 바인드중 준 데미지에 따라 최대 20초까지 증가한다.


 하이퍼 스킬 - 싸이킥 오버

키네시스 극딜 타임의 키 카드
키네시스의 극딜 타임을 만들어준 스킬

20초간 사용하는 모든 PP를 반값으로 줄이고
지속적으로 PP를 충전해준다.

이 스킬 덕분에  메테리얼을 난사하는 딜 싸이클이 가능하다.



 5차 스킬 - 싸이킥 토네이도

PP 15를 소모하는 스킬이며 
20초간 플레이어 머리위에 큐브가 계속 돌아가며 주위에 데미지를 준다.

사냥 보스 모두 나쁘지 않은편이며
사냥에서 이 스킬 원킬이 날 경우

20초 사냥터 여포가 된다.

한번 누르면 발동 두번 누르면 바로 큐브를 던져 폭발 데미지를 주는데
한번 눌렀는데 "어 발동이 안됐네?" 하고 또 누르면 발동후 바로 날려버리는
대참사가 가끔 나온다.

5차 스킬코어 강화 우선도는 낮은편



 5차 스킬 - 얼티메이트 무빙매터

PP 10을 소비해 정이십면체 모형을 소환한다.

 싸이킥 포스로 밀수 있고
모형의 이동속도가 빨라지면 모형의 공격속도도 증가한다.
스킬을 다시 누르면 모형이 플레이어쪽으로 다가온다.

데미지가 강해 고정 보스전에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움직임이 많은 보스에선 플레이어가 상당히 바빠진다.
이리저리 ..



 5차 스킬 - 얼티메이트 싸이킥 불릿

최근 많은 메린이들하고 유저분들이 키네시스를 시작한 이유이기도 한 스킬

PP 3을 소모해 그랩으로 잡아둔 몹을 총알처럼 던지고
총알 끝엔 작은 블랙홀을 형성한다

사냥이든 보스든 무한 난사가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키네시스 유저들끼리도 "이건 퍼뎀이 너무하지 않나..?"
라고 말이 나왔던 스킬이지만

넓은 범위 좋은 데미지에 비해 기동력이 발목을 잡아
마릿수는 그렇게 많이 높아지진 않은 편

하지만 원킬컷이 엄청 낮아 샷끝 원킬이 나지않던
초중자본 그리고 고자본들도 사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며

최근에는 연구되 억지로 거리유지해 싸이킥 불릿을 사용하는 딜사이클이
좋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스킬을 쉽게 이해하려면

데몬 어벤져의  사우전드 소드를 난사한다 보면 된다.



2. 스텟

스킬 다 찍었을시

기본 방무 25% 스킬사용시 최대 62%

기본 보공 30%

기본 회피율 32%

기본 스탠스 100%

피해 감소 15%

크확 45%

크뎀 34%

버프 지속 효과 20%

무적기 보유

슈퍼 스탠스 가능

버프 해제 가능

바인드 보유

공격 속도는 ( 어빌리티 / 익스트림 그린 / 쓸윈부 ) 중 택2 하면 된다.






2-1. 어빌리티

첫 줄은 대부분 공격 속도를 뽑으라 한다.
필자는 아획을 뽑았다.







3. 아케인 리버 사냥터

전지적 필자 위주로 작성

소멸의 여로
- 동굴 아래쪽

츄츄 아일랜드
- 격류 or 폭포 아래

꿈의 도시 레헬른
- 악몽의 시계탑 ( 1~5 다 좋은편 한번씩 해보고 편한곳으로 정하세요 )
   이번 신 5차로 시계탑 여포가 됐다. 원젠컷 가능

신비의 숲 아르카나
- 동굴 윗길 깊은 곳2
- 다섯 갈래 동굴 ( 한손, 제자리 사냥 )

이 이후로는 사냥터 변경한 적이 없어서
모라스 에스페라 사냥터는 어디가 좋은지 아시는 분은
댓글에 적어주세요 추가할게요 !!






4. 요약

키네시스는 호불호가 엄청 갈리는 편이다.

느린 이동기도 호불호가 갈리고
무채색 위주의 스킬 이펙트도 호불호가 갈리고
손이 아닌 머리를 써야하는 딜싸이클도 호불호가 갈리고
MP가 아닌 PP도 호불호가 갈리고

나름 키네시스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유저가 적은 이유는 여기에 있는것 같다.

하나쯤은 본인에게 안맞는것 !!

어짜피 꼭 필요한 링크기에 유니온겸 링크겸 키우면서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하는게 좋을것 같다.

필자두 링크 키우다가 본캐됨



4-1. 장단점 요약

장점

1. 좋은 유틸과 / 범위 넓고 데미지 높은 사냥기 보유

2. 부드러운 기동성

3. 상하차로 돈벌이 가능 (장점인가)

4. 버프가 세개라 펫 세마리로 버프를 키셋팅 안해도 됨

5. 무채색의 화려한 이펙트

6. 좋은 링크스킬

7. 타 직업에 비해 비교적 잘 받은 5차들



단점

1. 너무 느린 기동력

2. 난해한 딜사이클

3. 혼밥족이라 캐시이동할 친구가 없음

4. 어려운 코어 강화
- 키네시스의 주요 스킬 세개는 너무 중요해 꼭 필요한데 13개나 되는 스킬중에 뽑기는 힘들다.
몇몇 직업은 "그 정도로?"라 할 수 있겠지만 이것도 어려운건 맞음..

5. 무채색의 화려하지만 단조로운 이펙트
- 대부분의 스킬이 무채색이라 금방 질리는 분들이 있다.

6. 부족한 템 물량





5. 마무리

글의 작성 목적은

키네시스를 키우고 싶어하는 유저하고
메린이들이 제 눈에는 조금 보이는것 같은데

마땅할만한 최근의 가이드는 없는것 같아 작성했습니다.

처음 적어보는 가이드라 횡설수설 할 수도 가독성이 안좋을 수도 있지만
태클은 삼가해주세여 ㅠㅠㅠㅠ 상처 받아요

많은 키린이들이 생기면 좋겠어요


글에 대한 비난은 정중히 거절하구
수정할 점, 잘못된 내용, 추가할 내용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도 최대한 아는선에서 답변 해드릴게요 :)

늦은 밤 좋은 꿈 꾸세요 :)